중국 고대 철학의 범주에 속한다. <역경> 최초의 발견: "태극, 즉 생이기가 생기기 쉽다." 양의와 음기 두 가지가 있는데, 양의와 음의를 나타내는 그래픽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양의는 음양을 가리키며, 지리적으로 지구의 남북극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음양술만 익히면 물처럼 유연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임의의 상태에 도달하다.
네 가지 이미지: 중국 전통 문화의 범주에 속한다.
고대인들은 동서남북의 칠야를' 사상' 이라는 네 가지 동물 이미지로 상상했다.
동방 칠박: 초봄과 초여름의 밤하늘을 날아다니는 거대한 용처럼' 동방흑룡' 이라고 불린다.
북방 7 박: 여름과 초가을의 밤하늘에 뱀과 거북이가 나타나' 현무' 라고 불린다.
서천칠밤: 늦가을 초겨울, 호랑이가 밤하늘을 뛰어넘어' 서궁 백호' 라고 부른다.
남방 칠야: 주새 한 마리가 날개를 펴고 날고 겨울과 초봄의 밤하늘에 나타나' 남궁 주새' 라고 불린다.
중국 고대에 점성술은 동양의 흑룡 (청룡), 서양의 백호, 남방의 주새, 북방의 현무를 가리킨다.
도교수호자 중 한 신은 도관의 대문을 지키기 위해 특별히 쓰이는 신이 있다. 청룡, 백호, 주새, 현무로 각각' 사상',' 사영' 이라고 불린다. 청성산 석천동 (고대 도관) 처럼 우뚝 솟은 산 문 앞에는 좌우 두 묘가 있고, 좌묘에는 위풍당당한 용상이 있고, 우묘에는 용맹한 백호상, 그리고 유명한 옥병이 있다.
청룡 백호 주새 현무는 중국 고대의 별에 대한 믿음에서 유래했다. 중국 고대에는 하늘을 동, 북, 서, 남 네 지역으로 나누었는데, 이를' 사상' 이라고 부른다. 즉 동양의 흑룡, 북방의 현무 (거북사), 서양의 백호, 남방의 주작이다. 이런' 사상' 은 고대인들이 각 방향의 일곱 밤을 연결시켜 상상한 네 가지 동물의 이미지다. 예를 들면' 동방흑룡' 에서 뿔은 용각처럼, 서까래집은 용처럼, 꼬리는 용꼬리와 같다. 남주새는 부용의 새, 부리, 별은 목, 장은 아연, 날개는 깃털로 되어 있다. 나중에 고대인들은 그것을 음양, 오행, 오방, 오색과 배합하여 동양용, 서방백호, 남방주새, 북방현무를 갖게 되었다. 나중에 군구와 계급에 적용되어 행군 전쟁의 수호신이 되었다. 예기 곡례' 에서 "좋아, 앞주새 (새) 뒤 현무, 좌청룡 우백호, 바닥에 흔들린다" 고 말했다. 첸 하오 (Chen Hao) 는 "예, 군대가 떠날 것" 이라고 썼다. 주새, 현무, 청룡, 호자, 사방의 이름. " 또 말했다: "유, 깃발 위에 흩날리며, 모두 놓아두고, 용기 9, 새 7, 호랑이 6, 거북사 4." 즉, 그 표현은 표지판에 각각' 사상' 을 그려 전후 좌우 군진을 나타내고 사기를 북돋워 무적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그 기능에 대해 말하자면,' 13 경 예기 곡례 상주' 는 "새의 날처럼, 거북뱀의 독처럼, 용호의 성성은 이 네 가지를 비교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 작용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도교가 일어난 후 옛말을 답습하여 청룡 백호 주작 현무를 신령체계에 포함시켜 경비의 신으로서 위엄이 매우 강하다. 포박자 잡영' 은' 신선경' 을 인용해 태상노군의 이미지를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왼쪽에는 청룡 12 마리, 오른쪽에는 백호 26 마리, 앞에는 주새 24 마리, 뒤에는 현무 72 마리가 있다. 매우 기세가 있고, 정말 기세가 있다. 나중에, 사상은 점차 의인화되어 그들의 칭호를 갖게 되었다. 북극 7 원자토 비밀' 에 따르면 청룡은' 장몽심준', 백호는' 독병 심준', 주새는' 링심광군', 현무는' 메이지심준' 이라고 불린다. 얼마 지나지 않아 현무 (진무) 신앙이 점차 확대되어 사상에서 눈에 띄어' 대황제' 가 되었다. 청룡과 백호는 문신 명단에 올라 도관산문을 전문적으로 지키고 있다. 송대 범지능' 악양지지' 는 "노자묘에는 청룡 백호라는 두 신이 있다" 고 말했다. 야오밍' 상숙사록 촉관' 은 "도관 입구에 있는 두 대신, 왼쪽은 청룡의 신, 오른쪽은 백호의 신" 이라고 말했다.
청룡
청룡원은 고대 신화 중의 동방의 신으로, 도교동방 칠숙사상 중의 하나이다. 28 박, 동방 7 박 (각, 강, 방, 마음, 꼬리, 쓰레받기가 있음) 에는 용의 이미지가 있으며, 동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무속, 색깔은 파란색이며, 총칭 청룡, 일명 흑룡이라고도 한다. 태지' 44 권은 청룡동두가 "각소천문, 강소정, 창소천부, 소방전 의성군, 신소천왕성군, 위소 천왕성군, 극소 천록성군" 이라고 말했다. 그 이미지에 관해서는,' 문통각은 집합해야 한다' 는 7 운이 있다.' 동방 용각, 성기가 성행하고, 토운이 빛나고, 후뢰, 팔극이 날고, 네 귀신을 돌고, 내 왼쪽에 서 있다. 또한 도교는 그것을 연금단 용어로도 사용한다. 예를 들어, "구름 7 장" 볼륨 72 인용 고경 사신의 단, 말: 용은 용, 동방 목중의 수은도 알 수 없고 휘저어주는 탁하지 않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 멀리, 무궁무진한 은밀한 변화가 있기 때문에, 그 용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백호
백호는 원래 고대 신화 중 서구의 신으로 도교에서 일곱 개의 플레이아데스의 네 가지 이미지 중 하나이다. 28 숙의 서방 7 박 (퀘벡, 건물, 위, 앙, 비, 맥, 신) 은 코끼리 호랑이로, 서양에 위치하고 있으며, 금속, 색은 하얗고, 함께 백호라고 불린다. "태상황이 재식처럼" 볼륨 44 는 백호 Xi 두영준이라고 부른다. "소규 천신준, 루숙천옥신준, 소위천창신준, 아웅숙천목신준, 필숙천이성군, 이숙천천천천천성군, 심숙천천천성군" 은 그 이미지에 대해 "문통교가 집해야 한다" 고 말했다. 동시에 도교는 연금단 방면에서도 그것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운기칠석' 권 72 는 고대 전적에서 사신의 단을 인용하여 "백호, 서금, 역시 실위를 얻었다" 고 말했다. \ "경 \" 구름: 아들이 성사되면, 부인의 이명, 오행상생, 정으로 인한 것이다. 움직일 수 없어서 호랑이라고 합니다.
주새
주새는 원래 고대 신화 중 남방의 신이었고, 남방도교칠성별 4 상 중의 하나였다. 남방 칠박 (경, 계서, 류, 흥, 장, 이, 주) 은 28 숙이고, 이미지는 비교적 어둡고, 남방에 위치하며, 불에 속하며, 색깔은 빨갛다. 그것들은 통칭하여 주작이라고 하며, 일명 주작이라고도 한다. "태상황좌이일" 볼륨 44 에서 남방 제최성이라고 한다. "소정 천경영준, 소천규준, 유수추 천흥준, 소성천쿠흥군, 장수 천칭흥군, 익수천흥군, 길수천계흥군." 그 코끼리에 관해서는,' 문 초동필용집' 에는 7 운이 있다.' 남주최, 새의 길이, 단의 변화, 푸른 천둥의 소리, 오색의 색깔, 신기 육상이 나를 인도한다.' " 동시에 도교는 연금단 방면에서도 그것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칠장운지' 권 72 는 고대 경전에서' 사신의 단' 을 인용해 주청이는 주추이의 창시자, 남정병화주사도 용이며, 기성새라고 말한다. 그 가스는 승천하고, 그 질진은 땅이다. 그래서 대단의 본전이니, 불을 보고 날기 때문에 그것을 얻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현무
현무원은 고대 신화 중 북방의 신이며, 북방 도교칠성 사상 중의 하나이다. 칠북숙 (두, 여자, 가상, 위험, 방, 벽) 28 숙은 북방에 위치해 있으며, 일명 거북사대라고도 하며, 물, 색채가 신비로워' 현무' 라고 불린다. "태황이 금식의와 같다" 볼륨 44 는 북현무성군이라고 부른다. "두수다우천성군, 소수 천기성군, 여수천녀군, 서수청천성군, 위기천천성군, 수소천치성군, 수비석천성군" 은 그 이미지에 대해 "문초동정집합" 이라고 한다. 동시에 도교는 연금단 용어에서도 그것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운기 칠절절' 권 72 는 고대 전적에서 사신의 단을 인용하여 "현무자, 우리나라 북방의 흑수은을 위해, 부드럽고 견고하다" 고 말했다. "경" 구름: 보살은 물과 같다. 비 납 비 주석 비 돌 등, 물 은 하늘과 땅 전에 태어난 동쪽 신수이다, 그래서 의학은 일시적으로 포기 할 수 없으며, 모든 것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현무라고 한다.
네 가지 이미지의 다른 개념
변화의 책에있는 네 가지 이미지:
태양-소음-소양-태음
Lt "gankun 스펙트럼" 의 네 이미지:
LT' 건곤보' 에는 코끼리 네 마리와 코끼리 네 마리가 있다.
사코끼리 대: 순간 (순양)-건조 (양)-쿤 (음)-춘곤 (순음)
작은 4 코끼리: 태양-소음-소양-태음
가십: 고대 중국의 상징 세트. "1" 은 양, "-"는 음, 이런 기호 세 개는 8 가지 형태를 구성하는데, 이를 가십이라고 한다. 각 6 망성은 무언가를 대표한다. 간부는 하늘을 대표하고, 곤은 땅을 대표하고, 척추는 물을 대표하고, 멀리 불을 대표하고, 지진은 천둥을 대표하고, 뿌리는 산을 대표하고, 시는 바람을 대표하며, 늪을 대표한다. 팔괘가 서로 어우러져 육십사괘를 형성하여 각종 자연현상과 인사 현상을 상징한다. <역경> 중에 상세한 논술이 있다. 가십은 복희가 창조한 것으로 알려져 나중에 점술에 쓰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