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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 이학 연구

20 세기 초 I-ology 는 변신 전에 놀았다 (1900- 19 19).

20 세기 전 20 년 동안 신문화 운동이 일어났다. 중국 전통문화센터인 이학은 신구 교체를 거쳐 이학 연구의 변화의 전주기에 들어섰다. 만청유명한 이학자인 유루는 1906 에서 죽었다. 그의' 이관',' 이관이설',' 소의보원',' 변변론',' 주역 상호 징징',' 당일 고괘기' 등 9 편의 저작은 곧 잊혀졌다. 전통적인 유교 고전은 한때 수백 세대를 휘황찬란하게 휘황찬란했지만 지금은 이미 과거가 되었다. 유교 학자 가죽이' 경학통론' 에서' 주역' 에 대한 논평은 청대 학자들의' 주역' 에 대한 권위 있는 결론을 대표해 곧 회의론 학파에 의해 전복되고, 대신 새로운' 주역' 관으로 바뀌었다. 당해종의' 이통설' (19 10) 은 장개빈의 이경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이경 연구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이경 연구에서 계승하는 역할을 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문화대혁명' 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이학에 대한 인식이 분명하지 않다. 그들은 종종 역학을 봉건 미신과 점술과 동일시하고, 심지어는 금지구역으로 여기기도 하는데, 깊이 연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1980 년대 이후 개혁 개방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이학 연구가 점차 유행하고 있다. 1984 제 1 회 전국 주역 학술 세미나가 열리면서 주역 연구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후 중국 사회과학출판사는' 주역과 현대자연과학' 을 출간했고, 중주고서출판사는' 주역과 자연과학 연구' 를 출간해 이학 문화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1990 년 8 월 중국 최초의 이학 연구회인 안양 주역 연구회가 설립되어 중국 이학 문화 연구가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학은 중국에서 점차 발전하여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충격을 주었다. 시대의 발전과 과학기술의 진보에 따라 이학은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의 인정을 받았고, 이학을 연구하는 사람도 많다. 백발이 성성한 노인부터 80 후, 90 후, 심지어 외국의 일부 중국 문화 애호가들까지 모두 이학에 강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문화부 중화전통문화촉진회 20 12 년에 발간된' 이학' 책에 따르면 당대의 유명한 이학 학자와 애호가는 227 명이다. 또한 당대이학의 연구 성과를 체계적으로 보여 주고, 중국 당대이학의 대표 인물 (예: 소위화, 당명방, 오모향, 이서우, 장지춘, 일찍이 벼슬강 등 구세대 학자, 위량 포함) 을 소개했다. 사김용, 모걸, 주, 후전민 등 수많은 청년 학자들은 당대 이학 연구 분야의 권위 있는 사전이자 이학 연구의 시간 검증이다.

이설

항심재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 시기 최초의 걸출한 이학자이다. 그는 감옥에서 명사의 지시를 받아' 주역' 에 대해 특별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이설필담' 1, 2 회, 그리고' 읽기 이조의',' 이쐐기',' 이술우득' 등 7 편의 저작을 집상수와 의합으로, 상수의 새로운 이론을 개척하여 과학이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는 당시 중국인들이 이해한 근대 서양 천문,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등의 지식을 광범위하게 인용하여 전통 이학에서 가십, 가십, 하도, 가십을 탐구하여 고금 철학, 과학, 종교 사상을 융합하려고 하였다. 항신재의 이학 사상은 이학 연구의 변화 과정의 잡화 현상을 충분히 반영하였으며, 중서 문화의 얕은 교류와 고대 문화의 변화 과정을 반영하였다.

청말민 초에는 여전히 유 () 마기창 () 리아 () 등이 청대 () 의 이학의 잔여를 나타냈다. 그들의 이학 사상은 문화 대변화에서 대부분 참신함이 부족하여 시대의 목소리에 파묻히고 있다. 20 세기 전 20 년 동안 이학은 다른 유가 경전과 마찬가지로 역사 비판의 운명에 직면했다.

5 월 4 일 새로운 문화 운동의 전환에 관한 예비 연구 (19 19- 1949)

오사운동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에 이르기까지 중국 전통문화는 엄중한 도전을 거쳐 신문화 운동에서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과학민주주의를 핵심으로 한 새로운 문화가 빠르게 보급되다. 이학 연구의 변화는 네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인문학은 배우기 쉽고 눈에 띄었다. 서구 철학과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영향으로 이학자는 봉건 시대의 유교 고전을 해석하는 전통을 버리고 현대 서구 철학과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관점과 방법으로' 주역' 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당시의 이학 철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었다.

풍우란과 그의' 중국 철학사' (1930- 1933) 는 현대 서구 철학의 관점에서' 주역' 을 연구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는 실증주의로' 주역' 철학을 분석하고' 주역' 철학을 고교 교실에 도입했다. 《주역》의 철리가 인상적이다. 주씨의' 주역철학' (1923) 은' 주역' 의 음양학설을 이용하여 우주생명의 독특한 운동과 변화를 탐구한다. 무강의' 이경 개요' (1938) 와 자봉진의' 이경 철학' (194 1) 은 모두 이경의 원리와 숫자로 우주 운동을 논술한 것이다 《주역》의 점괘가 반영한 고대 사회 생활을 드러내다. 양자의 유사점은 서양 학술적 관점을 고수하고' 주역' 에 함축된 중국 고대 우주관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역경> 철학 관점과 방법으로 마르크스주의를 연구하는 것은 오사이래 새로운 방향이 되었으며, 이는 사실상 과학적 방법으로 <역경> 연구의 개척시기였다. 곽모로의' 주역 시대의 사회생활' (1927) 과' 주역 제작시대' (1935) 는 마르크스주의 철학으로 주역을 연구하는 개산작으로 학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주역' 점괘사가 반영한 중국 노예사회의 어렵, 축산, 상인상, 농경, 공예 등 사회생활을 최초로 공개했다. 수의' 주역 환통' (1934) 과 김의' 이통' (194 1) 도 역사 유물주의와 유물변증법으로' 주역' 을 분석했다. 민주 정신과 사회 혁신을 발양하다. 그들의 노력으로' 주역' 이론 연구는 신민주주의의 문화 사상에 적응했다. 역사증으로 쉽고, 배우기 쉽고, 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다. 이것은 주역 연구의 또 다른 새로운 방향이다. 구 지강 (1926) 의 이야기와' 주역 계사전' (1930) 의 현상 이야기를 고고학적 방법으로' 주역' 을 연구하고' 주역' 을 논증한다 후푸안의' 주역고사관' (1942) 과 서사다의' 주역 해석' (1947) 은' 주역' 구괘에서 역사의 그림자를 포착하고 역사적 사건으로' 주역' 을 증명하려 했다 그들의 생각은 매우 광범위하지만 첨부 파일도 많다.

이학 훈고는 독보적이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주역이라는 책은 글자가 커서 읽기가 어렵다. 유,, wenyiduo, 등등. 갑골문, 김문, 고문학의 지식을 결합해' 주역' 에서 점괘와 관련된 명물, 민속을 고증하고' 주역' 은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역 신기록 (1937), 주역 편찬 (194 1),' 주역 고전통론' () 생산시대에는 고문과 문헌에 따라 구아에 반영된 경제생활, 사회생활, 고대 풍속 습관을 연구하고 주석을 달았다. 그들은 이미지와 숫자도 중시하지 않고 강의도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훈고와 역사적 사건에만 공을 들여 이후의 학자들을 위해 길을 닦았다.

과학은 연약하고 계발성이 있다. 이것은 20 세기 이학의 새로운 발전이다. Leibniz, Bohr 등 외국의 저명한 과학자들이' 주역' 상수에 대한 선호를 받아 중국은 몇 안 되는 근대 과학자들이 기풍을 먼저 열고 근대 자연과학의 성과로 이학 사상을 설명하고, 이학 상수로 근대 과학의 일부 원리를 설명하고, 전대미문의 이학 과학 저작을 만들어 이학 연구를 위한 참신한 영역을 열었다. 심씨의' 이괘와 대수학 법칙' (1924),' 이괘와 과학' (1934) 은 과학적이고 쉬운 개산작이 되었다. 그는' 주역' 의 모든 점괘가 대수학 기하학의 공식처럼 물리학과 천문학에서 신기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의 작품은 영어로 출판되어 국내에서는 영향이 크지 않다. 곽의' 이경과 물파의 양자역학' (1937) 과' 초상대성론' (이전 책의 보급판, 1964 년 대성에서 재판할 때' 이경 수학 과학 신해' 로 개명됐다) 이 책은 이학의 원리를 이괘방진의 진화 법칙으로 귀결한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디락의 방진 산수, 물질파와 양자역학의 법칙은 모두 방진의 법칙에 부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이 출판되자마자 쉬운 학술계와 과학계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는 "오늘날의 학자들이 이경을 연구하고, 물리학을 구하고, 물리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가십을 찾길 바란다" 고 주장했다. 과학을 쉽게 대하는 것은 이미 흔한 일이었고, 표지는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20 세기 중엽에는 30 년의 침묵 (1949- 1979) 과 1949 를 거쳐 전통적인 사상문화를 비판적으로 물려받았다. 1960 년대 초까지 학계에는' 주역' 에 대한 학술 토론이 있었다. 북경대학교 철학과 풍우란 교수. <역경> 논문을 최초로 발표한 것은' 이전철학 사상' (1960),' 이경철학 사상' (196 1) 이다. 후임, 이,,, 별들이 잇달아 호응하여' 주역' 이 책으로 쓰여진 연대를 불러일으켰다. 변화의 책의 본질과 철학적 사고에 관한 학술 토론. 196 1 년, 이경춘은' 주역철학과 변증적 요소' 를 출간한 뒤 속편 (1963) 을 발간했다. 최고봉은' 주역 잡론' (1962) 과 신판' 주역 고전노트' (1962) 도 발간했다. 시작 1963. 이경의 토론은 이경 연구의 방법론으로 바뀌었다. 일부 인물들은' 주역' 현대화를 반대하는 구실로 학술토론을 정치사상의 비판으로 유도하고 극좌사조를 퍼뜨려 곧 이' 주역' 토론의 요절로 이어졌고, 극히 나쁜 사상적 영향을 남겼다. 원래 <역경> 토론에서 학자들은 1963 에 편찬된 1963, 이서설의' 이경 탐원' 과 같은 자신의 학술 저작을 정리하려고 준비하고 있으며,1963 에도 편성되어 있다. 출판될 때까지, 그것은 80 년대까지 억압되었다. 1975 년 최고봉' 주역 대전주' 가 출간된 이 시기의 대표작이다. 학계의 극좌사조의 영향으로 학자들은' 용와호, 사용하지 않는다' 는 원칙을 고수해 이학 연구가 사실상 30 년 동안 잠잠한 국면을 형성했다. 일부 학자들은 여전히 노력하고 있다. 웅십력의' 간엄쿤' 은 196 1 에 발표되었지만 학계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 시기에 주목할 만한 것은 1973 년 창사 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비단서 <역경>. 하지만 12 년이 지난 뒤에야' 주역' 의 정리와 연구 성과가 공개되었고, 당시에는 연구 열풍이 나타나지 않았다.

20 세기 후반에 배우기 전무후무한 번영 (1979- 1999).

1980 년대에 이학 연구는 의외로 전례 없는 번영을 맞이했다. 1984 년 제 1 회 중국 주역 학술세미나가 우한, 1987 년 제 1 회 국제주역 학술세미나가 제남에서 열리면서 국내외에서' 주역열' 이 일고 있다. 이학 대열이 확대되면서 주역학회와 연구기관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이학 서적과 간행물이 잇따라 출판되며, 매년 또는 1 년에 여러 차례 학술 세미나를 열고, 이학 연구가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배우기 쉬운 번영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첫째, <역경> 오늘 번역, 꽃이 만발하다.

10 년 동안, <역경> 번역 주석이 오늘까지 끊임없이 개조되었다. 리의' 주역' (198 1), 서지예' 주역 신주' (1984) 와' 주역 고전금주' () 1987 기간 동안 송조인의' 주역 주석과 고증' 과 사소해의' 이괘간해' 라는 두 가지 새로운 주석 버전이 출간됐다. 이후' 주역열' 이 발전하면서 황수기, 장선문의' 주역 주석' (1989), 김의' 주역 전해' (/Kloc 이런 주역은 주석의 깊이와 정확성을 크게 높여' 주역' 연구의 새로운 수준을 구현했다. 유군, 림의 백화해석 (1989), 고점전의' 주역과 풍수학',' 주역 백화해석 (1993), 서옥홍의' 주역 전역' ()

주역' 에는 여러 가지 번역본이 등장했다. 고증에 능통하고, 훈고에 능통하고, 이론 분석에 능통하며,' 주역' 주석의 새로운 스타일을 개척하고,' 주역' 의 사상문화 내포에 대해 다학과 다각적인 해석을 진행했다.

둘째, 인문학은 전무후무한 번영에 취약하다. 오사' 이후' 주역' 의 철학 사상이 높은 중시를 받았다. 풍우란은 제 1 회 중국 주역 학술 세미나의' 대주연설' 에서 주역 철학을 변증적 사유로 가득 찬' 우주의 대수학' 이라고 불렀다. 주역열' 중 첫 번째로 두드러진 것은' 주역' 의 철학사상이다. 장리문의' 주역 사상 연구' (1980), 여소강의' 주역 해석' (19 1), 장향평의' 쉬운 사람 이련' 주역 사고와 논리' (1994) 는 주역 이론 체계의 논리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사람들은 더 이상' 주역' 철학에 대한 유심주의나 유물주의의 판단에 만족하지 않고,' 주역' 에서 영감을 받은 민족적 사고방식과 그 특징을 깊이 탐구하고, 자연철학, 역사철학, 논리사고의 내면적 특징을 탐구한다. 《주역》의 미학 사상은 줄곧 중시되고 있다. 유강기의' 주역미학' (1992), 왕진부의' 주역미학지혜' (1997) 와 유강기, 범명화의' 이경과 미학' (/

학자들은' 주역' 이 중국 전통문화에서 지위와 역할에 대해 다학과, 다각도, 다방면의 심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유대군' 주역 개론' (1986), 송재인' 주역 신론' (1982), 왕진부' 주술: 주역의 문화지혜' (/KLOC) 정진청, 무슨' 태극사유와 현대관리' (1993), 주보영의' 주역과 현대경제과학' (1989), 단창산의' 주역과 현대관리과학' 이

주역' 과 이학이 현대화에 대한 실용적 가치는 이미 신시기 이학 연구의 중심 화제가 되었다. 안양, 여산, Xi 안 등지의 많은 학술 세미나가 이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유대군 편집장' 대변통합' (199 1),' 대변집해' (1994),' 대변집해' (/ 특히 베이징 사범대학교 이학 문화연구센터는 이학의 전파와 보급에 큰 역할을 했다. 이는 동그라미를 칠 수 있다.

이설

1973 년 초 장사마왕두한묘에서 출토된 비단서 <역경>, 1984 년 문화재에 64 괘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장위 *' 북서 육십사괘발록' 과 여호량' 북서 이경' (1984) 이 출간돼 국내외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덩추백보' 이경주' (1987), 북서' 이경주' (1992), 한북서' 이경약평' (/Kloc) 65,438+00 년 만에 비단서' 주역 열전' 이 나오기 시작했다. 진고는' 도교문화연구' 3 집 (65,438+0993) 과 6 집 (65,438+0995), 주버쿤 편집장' 국제이연구' 1 집 (65,438+095) 을 편집해야 한다 그 후 장대년, 종우, 엄령봉, 주보 *, 장강추 *, 이설근, 여돈강,, 진고응, 리아 명춘, 장타오 등이 있다. 연이어 논문을 발표하여 비단서' 주역' 연구의 새로운 고조를 불러일으켰다. 샤오의' 사오이서' (1998) 는' 매화 이수' 의 내용, 구조, 기록 시대, 점괘 서적 특징, 학술적 연원을 논술했다. 1994 년 초간' 주역' 이 발견되어 2003 년 상하이 고서출판사에서 출판되었다. 교정에 대해서는 정사신 초죽서와 한박서' 주역' 등의 책 교정을 참조하십시오.

1980 년대에. 1980 년' 고고학학보' 는 주초 김문을 발표하고, 1984 년에는 우한' 중국 이경' 논문을 발표했다. "변론하기 쉽다"-최근 몇 년 동안 고고학 자료에 근거하여 <역경> 총결산을 탐구하여 처음으로' 디지털 점괘' 문제를 제기하였으며, 가십 부호는 고대에 기재된 디지털 부호를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석태, 한 등은 이 관점을 논술하는 논문을 발표했다. 가십의 기원을 위해 새로운 연구 방향을 열었다.

셋째, 과학은 군사 과정을 쉽게 바꿀 수 있다

주역' 과 현대 자연과학의 관계는 당대 많은 과학자들에 의해 심도 있게 논의되어 이학 사고에서 현대 과학 방법의 미묘한 계시를 찾으려고 시도했다. 동광필의' 수학 구조' (1987),' 주역과 근대자연과학' (1990), 구량휘의' 주역과 자연과학 연구' (/KLOC) 태극사유와' 주역' 의 음양 관념을 중점적으로 논술했다. 대칭원리와 보완원리가 현대과학사고방법에 대한 계시는' 주역' 이라는' 우주대수학' 의 과학적 가치를 보여준다. 한편 강국량의' 주역 원리와 고대 과학기술' (1990), 오은프의' 주역-중국 고대 세계도식' (1988), 황수기, 장선문

주역' 은 중국 전통의학과 양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주역, 한의학 학술 세미나를 여러 차례 개최하다. Zou, Zou 의' 중국 이학' (1987), 양리의' 주역과 한의학' (1989), 이준천과 쇼한명의' 이통' (/kk 주역' 과 풍수 문화 학술 세미나를 여러 차례 개최했고, 소우의' 패션건강생활법칙' (1999), 소우의' 이술' (1998),' 전통풍수

이설

지지자와 참가자가 많고 비판자도 많다. 동광필의' 이학사 개요' (1993) 는 이학과 이학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제시하고, 이학과 중국 과학의 세 가지 고봉을 논술하며, 이학의 곤경을 분석하고, 이학의 과학 재건과 같은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넷째, 코끼리 수는 쉽게 회복되고, 배우기 쉽고, 역사는 개방된다.

1980 년대까지 항목은 줄곧 푸대접을 받았다. 상인이' 코끼리' 에 대한 전문 연구를 제외하고, 많은 이학자의 연구는 그들의 연구가 코끼리 수보다 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정기는 쉽게 올라가고, 상수는 쉽게 간과된다. 80 년대 이후 상황이 점차 달라졌다. 일부 과학자들을 제외하고 학자들은 줄곧 주역 연구에 종사해 왔다. 전세명의' 상통설' (1989), 림의' 상동학 역사', 유대군이 편집한' 상동학 연구' 제 1 회 (1994), 제 2 회 이투도 특별한 관심을 받았다. 구양홍의' 이투신론' (1996) 과 심리의' 이경과 이도' (1997) 는 곽의를 심도 있게 연구하여 이순신의 발전에서 이투의 역할과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했다.

쉬운 인문학, 쉬운 과학, 쉬운 이미지의 학술 분위기 속에서 이학의 역사는 중시되고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다. 주보 * 《 이경 철학사 》 (1986- 1989) 는 이경 철학의 발전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이경사 연구의 길을 닦고 모범을 보였다. 리아 밍춘의' 주역 연구사' (199 1) 와 정만경의' 주역 기원' (1997) 도' 주역' 의 발전을 진행했다. 이설근의' 이경전' (199 1) 과 왕흥업의' 삼묘탐비' (1998) 가 깊은 계시를 받았다.

이경 역사상 유명한 인물에 대한 연구도 시작되었다. 소한명' 선산이경' 연구 (1987), 양주돈이평점 (1994),' 방정평점' (/Kloc-

다섯째,' 주역 사전' 이 대관이다.

1980 년대 이전에는 중국 역사상' 주역' 사전이 없었다. 주역 열풍이 일어나면서 주역 애호가들이 많아지면서 초보자와 연구의 절실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믿을 만한 주역 사전 편찬을 요구하고 있다. 각양각색의 주역 사전이 생겨났다. 몇 권의 사전이 거의 동시에 나왔다. 소원의' 주역 대사전', 여소강의' 주역 대사전', 장치성의' 주역 대사전', 장선문의' 주역 대사전' 은 모두 1992 년에 출판됐다. 임화 육촉도는' 주역 사전' (1993), 주보는' 이경 지식개론' (1993), 장치성은' 이경 응용백과사전' () 을 편집했다 신세기 초 허베이 승덕계 교사 원동봉은 이학을 탐구하고 수학 철학 국학 등 종합 연구를 활용해' 원동봉담 국학과 이학' 등의 저작을 썼는데, 그중 대부분이 전통문화와 이학을 결합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