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 세기 전, 중국 하남 안양에는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이 있었는데, 바로 은허 () 와 갑골문 () 의 발견이었다. 그 이후로 중국의 은상사 연구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중국 고문학자의 관점에 따르면 갑골문은 중국이 "현재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되고 완전한 문자" 이다. 그것은 비교적 복잡하여 명사, 대명사, 동사, 보조동사, 형용사 등을 포함한 3000 여 개의 단어를 발견하고 170 여 단어의 서술문을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학자들은 갑골문이 결코 한자의 초급 단계가 아니라고 확신하는데, 그 전에 이미 오랫동안 발전해 왔음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한자는 도대체 언제 기원한 것일까? 이 문제에 대해 학계에서는 큰 논란이 있다. 우리나라 구세대의 역사학자와 고문학자 곽모로, 여는 한자의 출현이 6000 년 전의 반파양사오 문화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곽모로는 반파도그릇 가장자리의 20 ~ 30 가지 각인이' 한자의 원시 단계여야 한다' 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것들은 모두 문자의 기원 단계에서 나오는 간단한 문자들이다" 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학자들의 재연구에 따르면 산둥 대모르구 문화 말기의 반파기호와 도기 인형의 조각 부호는 "한자의 형성과 무관할 가능성이 높다" 며 중국 한자의 형성 과정은 "기원전 3000 년 중기" 라고 생각한다. 한자는 6000 년 전 원시 사회 말기에' 민간에서 싹트고', 4000 년 전 하조 중후반' 비교적 완전한 문자 체계를 형성했다' 는 비교절충적 관점이다.
갑골문의 발견
갑골문은 어떻게 발견되었습니까? 언제 발견했어요? 갑골을 처음 수집한 학자 왕샹에 따르면 갑골문의 발견은 1898 년 겨울 말, 그 가치는 1899 년 가을에 알았다고 한다. 갑골문을 처음 아는 사람은 학술계가 만청으로 유명한 금석학자 왕으로 공인되었다. 왕은 금석학에 정통하여 기원 65438 년부터 0899 년까지 베이징에서 벼슬을 하였다. 우연한 기회에 그는 하남 안양 소툰촌에서 상인 청동기가 출토되어 직접 안양으로 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그가 도착했을 때 청동기는 상인들에 의해 운반되어 발굴에는 거북갑과 소뼈만 많이 남아 양전과 약재를 만들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중에는' 순서가 질서 정연하고 인쇄가 없다' 는 고서가 적혀 있는 갑골문이다. 이후 왕 * * * 은 갑골 1000 여편을 소장하며' 갑골 연구 1 인' 으로 불린다.
갑골문은 어떤 문자입니까? 우리나라의 저명한 갑골학자 후후후선은 "갑골문이란 은왕이 상대 후반기에 거북갑수골로 점을 칠 때 쓴 갑골문과 소량의 노트" 라고 생각한다. 은인은 귀신을 미신하며 제사, 전쟁, 어렵, 출입, 비바람, 나이, 질병, 출산을 막론하고' 신' 에게 물어야 한다. 점치는 방법은 날카로운 도구로 갑골 뒷면에 구멍 두 개를 뚫은 다음 불로 세로 갈라진 틈을 만들어 점술이라고 한다. 그런 다음 점쟁이는 점술에 따라 길흉을 판단하고 갑골에 내용을 새기면 갑골문이 된다. 갑골문은 대량의 상대 말기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여 중요한 사료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후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갑골문을 수집하고 연구하는데, 그중에는 왕상, 류정, 나진옥, 왕국위 등이 갑골문의 연구에 기여했다. 유새는 오천여 개의 갑골문을 모아' 철운장거북' 이라는 책을 편찬했다. 나진옥은 갑골을 비교적 많이 인수하여 총 3 만여 개로 앞뒤에' 은허 소증' 등의 책을 편찬했다. 나진옥, 왕국위의 은허 위치에 대한 연구는 후대 연구 갑골문과 은상사에 대한 믿을 만한 기본 방향을 제시했다. 그들은 갑골문이 하남 안양 서북 5 리의 작은 둔에서 출토되었다고 확정했다.' 사기 항우본기' 에서' 은허' 라고 불리며 상대 말기의 곽두 유적지다.
1928 부터 1937 까지, 10 년 동안 당시 중앙연구원 역사언어연구소는 은허 전후 15 회 발굴, * * 신중국이 설립된 후 은허 발굴 작업이 계속되고 있으며 12 회 갑골 5000 여 개를 획득했다. 지금까지 중국은 이미 9 만여 개의 갑골을 모아 24 개 성시의 39 개 도시에 분포했다. 학자들은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으로 갑골문을 연구하여 갑골문 연구를 새로운 발전 단계로 접어들게 했다. 현재 중국의 대형 종합 갑골문 집합집은 이미 중화서국에서 출판되었다. 이 거작은 당초 곽모약편집장, 1979 년 후후후선편집장이 4 만여 개의 가치 있는 갑골을 선택해 연구분석을 진행했다. 이것은 갑골문 연구 역사상 큰 사건이다.
오라클은 이제 국제 지식이되었습니다. 일본, 영국, 미국, 프랑스, 캐나다에는 갑골과 은상사의 전문 저서를 출판한 갑골전문가들이 있다.
한자의 진화
한자가 갑골문에서 오늘까지 발전한 지 이미 삼천여 년이 되었다. 한자의 발전은 김문, 대박, 소전, 예서, 초서, 해서체, 행서 등 여러 단계를 거쳤다. 이 서체의 통행 시간은 때때로 완전히 분할되는 것이 아니라 평행하거나 교차하는 경우가 있다.
김문, 일명 종정문과 비문은 청동기에 적혀 있다. 그것은 상대 말기의 청동기에 나타나 서주에 발전했다. 일반적으로 상대 말기 청동기의 비문은 50 자를 넘지 않으며, 서주 말기 모에 주조한 글은 497 자에 이른다. 현재 출토된 상주청동기는 10000 여 점이 있다. 고문학자 용경이 편찬한' 금문분별' 통계에 따르면 총 3000 여 자가 있는데, 그중에는 이미 2000 여 자가 알려져 있다. 김문의 형태는 갑골문과 매우 비슷하며, 기본적으로 글리프이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중국 사회에 큰 변화가 일어났고, 경제문화가 왕성하게 발전하였으며, 글의 응용도 갈수록 광범위해졌다. 이때 글이 간소화되는 경향이 있어 각 제후국이 통일되지 않아' 이성 이자' 의 국면을 형성하였다. 일반적으로 진 () 나라는 대주 () 로, 6 국은' 6 국 고문 ()' 을 사용한다. 6 개국 고문도' 전서' 의 일종이다. 전서는 획을 길게 하여 부드러운 긴 선이 된다는 뜻이다.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고 전국의 문자, 통화, 도량형을 통일하여 전국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자형을 규정하였다. 진시황은 리스 등 사람들에게 글을 정리하고 서체를 바꾸라고 명령했다. 리스는 표준 서체' 창호편' 을 썼고, 조고는' 애력편' 을 썼고, 후무경은' 박학편' 을 써서 전국이 그들의 간체자로 쓰도록 했다. 이것은 작은 인감이다.
작은 인감은 점차 더 편리하고 간소화된 예서로 대체되었다. 예서는 원래 하층의 비천한 사람이 사용했다고 한다. 당시 예서' 는' 제자' 를 의미했다. 원래 간단한 예서라는 글자는 그들을 위해 쓴 것이다. 나중에 민간에서 널리 사용되어 유행하기 시작했다. 통치 계급조차도 이런 글로 써야 하는데, 한나라에 도착하면 전국의 공식 표기법이 되었다. 지금 전해지고 있는 한비는 바로 이런 예서로 쓴 것이다.
예서는 후에 초서로 발전하였다. 이것은 예서의 빠른 몸으로, 동한 때부터 일종의 독립된 서체로 발전하였다. 초서와 동시에 나오는 것은 해서체로,' 예서' 또는' 진재' 라고도 하며, 동한 () 에서 성숙해 위진 남북조 () 에서 성행하고 있다. 동한 말년에 드디어 등장한 서체 중 하나는 행서인데, 기본적으로 해서서처럼 보이는데, 해서체의 한 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해서체 행서 초서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