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란한 고대 그리스 문명은 서구 문명의 요람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리스 문명의 어린 시절에는 세계 문명의 요람 근동, 특히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에서 풍부한 양분을 흡수하여 독특한 문명을 형성하여 서구 문명의 발흥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이 글은 고대 양강 유역이 그리스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간략히 분석하려고 한다.
구대륙 고대사를 살펴보면, 인류의 초기 문명은 주로 지중해 연안에서 황하, 장강 유역에 이르는 광대한 지역에서 기원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지역은 기본적으로 근동-지중해, 남아시아, 동아시아의 세 지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남아시아의 동서양 날개 (갠지스 강 유역과 인더스 강 유역) 는 각각 동아시아와 근동 문명과 연결되어 있다. 근동 문명지역에서 양강 유역과 이집트는 양대 문명의 중심지, 특히 양강 유역은 세계 문명의 발원지로 세계 최초의 마을, 도시, 글이 생겨 주변 지역에 강력한 방사능 영향을 미쳤다. 지중해의 북동쪽 모퉁이에 있는 그리스는 여러모로 근동과는 다르지만, 기원이 늦고 지리적 위치가 가깝기 때문에 근동, 특히 양강 유역 문화의 영향을 오랫동안 받고 있다. 지리적으로 그리스 반도 서해안은 비교적 곧고 동해안은 우여곡절이 많아 근동과의 소통에 유리하다. 아테네 콜린스 등 도시 국가들이 반도의 동해안에 위치해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에게 해를 향한 그리스 식민지 이오니아 (특히 밀레의 수도) 가 그리스 문화의 중심 중 하나가 되었다.
그리스와 근동 문화 교류의 주요 경로는 아시아 시리아 팔레스타인 키프로스로, 두 강 문화의 강력한 영향을 받는다. [1] 그래서 동서양 문명의 교차점이 되어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켜 명실상부한' 골드코스트' 가 되었다. 의사 소통 방식에서는 이민 무역 전쟁 결혼 선교 여행 등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민자, 무역, 전쟁, 결혼, 선교, 여행 등) 무역의 경우, 근동 고대 국가의 특징 중 하나는 상업에 대한 극단적인 중시이며, 양강 유역과 페니키아의 고대 문자는 모두 상업채산의 필요성 (중국의 이집트어와 갑골문은 기원상 종교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를 증명할 수 있다. 문명이 시작된 이래 두 강 유역의 주민들은 아프가니스탄, 중앙아시아, 시리아와의 장거리 무역을 시작하여 크레타 섬과 키프로스로 발전했다. 또한 아시리아 국가들은 초기에 소야에 상업 식민지를 설립하고 완벽한 조직망을 갖추고 있었다. [2] 또한 일찍부터 많은 그리스인들이 반도에서 서아시아로 왔거나 정착하거나 군대에 입대했다. 예를 들어, 아시리아 군대에는 많은 그리스인들이 있었다. 헬레니즘 시대에는 근동에 바빌론을 포함한 대량의 그리스 도시가 세워졌고, 티그리스 강변의 바빌론과 셀레우키아는 알렉산더 제국과 셀레우코스 왕조의 수도가 되었다. 이 기간 동안 왕실을 포함한 많은 그리스인들은 현지인들과 통혼했다 (예를 들어 셀레우코스 왕조의 한 왕은 바빌로니아의 한 여인을 첩으로 삼았다). 여행과 관련하여 역사가 헤로도토스와 세노펜과 같은 많은 저명한 그리스 학자들은 두 강 유역을 광범위하게 여행하며 많은 현지 역사 소문과 풍습을 기록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여행명언)
그리스와 두 강 유역의 교류는 알렉산더 동정을 경계로 하여 대략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기원전 6500 년경에 시작되었으며, 많은 서아시아 주민들이 에게 해 제도와 그리스 대륙으로 이주하여 서아시아의 발달된 농업 문화를 가져왔다. 그들의 집은 여전히 고향의 습관을 유지하고 있고, 진흙 벽돌을 재료로 하여 낡은 것을 새것으로 바꾸었다. 그들의 기초는 점차 쌓여 네모난 흙더미 (이 네모난 흙부두는 근동에도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고 아랍어는' Tel' 이다) 를 형성한다. 크레타 섬 크노소스 (Knossos) 의 사각 둔덕 유적지는 청동기 시대에 최대 7 미터에 달했다. 이후 이 지역은 근동과 매우 비슷한 크레타 문명과 마이시니 문명을 형성하고 있다. 당시 그리스인들은 근동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기원전 1200 년경, 대륙에서 온 도리안인들이 반도로 대량으로 이민을 가서, 원래의 문명을 부분적으로 흡수하는 기초 위에 호머 서사시를 상징하는 새로운 그리스 문명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뉴그리스인은 장기간 폐쇄되어' 순수' 농업 경제에 종사한다. 몇 세기 후에야 그들은 근동과의 관계를 회복했다. [3]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시기 양강 유역과의 교류는 간접적이다. 알렉산더 동정 이후 알렉산더 제국과 셀레우코스 왕조의 설립은 양측이 직접 접촉할 수 있게 했다. 두 강 유역 문명이 그리스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 나타난다.
I. 언어와 글쓰기
두 강 유역은 최초로 세계에서 문자를 만들어 냈는데, 초기에는 상형문자였고, 나중에는 웨지문자였으며, 그 글자는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여러 언어로 차용되었다. 최초의 그리스 문자는 크레타 섬과 마이시니의 선형 문자로서, 두 강 유역 (수메르어와 아카드어) 의 고대 문자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았지만 인도 유럽어계에 속한 도리안인의 침입으로 인해 그 문자가 사라졌다. 지중해의 다른 쪽에서는 글쓰기 혁명이 양조되고 있다. 이집트어와 두 강 문자의 영향으로 시나이와 페니키아는 간단한 알파벳 체계를 만들어 냈는데, 페니키아의 「성서」 알파벳에는 22 개의 자음이 포함되어 있어 상업 활동에 더 적합하다. 기원전 1000 년경에 그리스인들은 페니키아 글자를 빌려 세계 최초의 자음과 모음을 포함하는 알파벳을 만들었다. 셈 문자와 마찬가지로, 그리스 글자는 처음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졌으며 (오늘날의 아랍어와 히브리어는 여전히 그렇다), 나중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발전하여 "서구 문명의 가장 큰 언어" 를 형성했다. [4] 글자 사이의 설형 문자의 영향 외에도 그리스인들이 두 강 유역에서 기술 발명과 생물종을 도입해 설형 문자를 흡수했다. 예를 들어, 그리스 단어 hoe 는 marron 이고 아카드어는 marru; 입니다. 린넨의 그리스어는 chiton 이고 아카드어는 kitu; 입니다. 체리의 그리스어는 kerasos 이고 아카드어는 karshu 입니다. [5] 또한 일부 그리스 의약품명은 아카드어에서 유래했다. 다음은 약물로 사용되는 식물과 광물의 이름 비교이다: [6]
중국어 아카드어 그리스어 영어
카로브 나무
사프란
딜 (동물)
석고 가수 집시 집시
주푸후소프스 우슬초
몰약
나프탈렌 나프타
둘째, 문학
이 분야는 문학 형식, 재료, 표현 형식, 스타일 등 세 가지 방면에서 나타난다. 고대 그리스의 초기 문학 작품에는 서사시, 속담, 격언이 포함되어 있는데, 대부분 양강 유역의 문학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유명한 호머 서사시' 오데사' 와' 일리아드' 는 각각 트로이 전쟁 중 그리스 영웅 아킬레스의 트로이 기록과 오디세우스가 귀가하는 동안의 모험 이야기를 묘사한다. 그 중 줄거리는 세계 최초의 서사시' 잊혀진 것' 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고, 후자는 전설의 영웅이 잊혀진 두 유역에서의 이야기를 묘사한다. 미국 학자 로버트 그라프는' 그리스 신화' 라는 책에서 쌍방의 유사점을 지적했다. 예를 들어 그리스 이야기에는 선초가 있는 뱀이 언급되어 있는데, 망각자가 뱀에게 도둑맞은 선초를 발견한 것과 비슷하다. 오리온 오리안은 해가 질 때 거대한 전갈에 찔렸고, 망각자는 하늘 끝에서 그의 돌아가신 아버지를 방문했을 때 전갈형 사람을 만났다. [7] 아킬레스의 절친한 친구인 푸트록레스는 전투에서 전사했고, 잊혀진 사람들의 전우인 은치도 유죄 판결을 받은 신으로 사망했다. 또한 유명한 그리스 영웅 헤라클레스도 망각자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두 사람은 반신반인으로서 많은 귀신을 물리쳤고, 심지어 그들의 전과수는 12 (망각자의 모험기에 따라) 였다. 또한 그리스와 양강 서사시는 장식적인 언어, 이중성, 번갈아 말하는 말과 노래 방식에도 유사점이 있다. [8] 마지막으로, 두 서사시는 같은 시대의 기운을 반영한다. 첫째, 하늘의 뜻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트로이 전쟁의 과정과 결과, 잊혀진 자의 운명은 모두 신들의 손에 달려 있다. 둘째, 아킬레스 노예 소녀를 빼앗은 그리스 사령관 아가문논은 초기 우르크 통치자가 잊혀진 사람과 비슷하다. 두 사람 모두 국가 형성 시기가 날로 강해지고 독단적인 왕을 대표해 서사시 작가의 비난을 받았다. 셋째, 인간은 자연과 신의 정신에 도전한다. 오디세우스와 헤라클레스의 모험 이야기와 망각자의 용감하고 위험한 불후의 풀 찾기에 반영된 것이다. 호머 서사시는 이오니아 방언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두 강 서사시가 그리스로 전파되는 노선은 소야일 수 있다. 히티에서 아카드어, 히티어, 허릿어 Hurit 어의 길가메시 서사시 버전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히티어도 소야를 하고 있다. [9]
서사시 외에도 두 강 유역에는 유명한 이솝 우화와 관련된 최초의 우화가 있다. "코끼리와 모기" 와 같은 이야기는 두 강 유역에서 유래한 것일 수 있다. [10]
셋째, 과학과 점성술
두 강 유역의 수학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숫자 값, 십진수, 16 진수를 사용하는데, 그 중 16 진수로 원과 시간을 나누는 것은 계산이 간단하다.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주야를 여섯 단락으로 나누었고, 이 (그리고 이집트의 시간 구분 방법) 도 그리스인들에 의해 받아들여졌고, 24 시간 제도가 탄생했다. 두 강 유역도 최초의 태음월과 태음주를 만들어 냈다. 천문 관측에서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오랜 체계적인 관측 자료를 축적하여 황도 12 궁을 만들어 그리스인들에게 완전히 받아들여졌으며, 황도 12 궁을 상징하는 일부 신화 이미지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예: 황소궁의 황소, 게궁의 게, 전갈궁의 전갈). [1 1] 그리스 철학자 탈레스는 바빌로니아의 천문 관측과 방법을 이용하여 기원전 585 년의 일식을 예측하는 데 성공했다. 당시 리디아인들은 메디아 사람들과 전쟁을 벌이고 있었고, 충격을 받은 쌍방은 즉각 휴전을 하고 있었다. 두 강 유역의 천문 기기도 그리스인들이 도입한 것이다. 예를 들어, 아나크시만드는 한때 해시계를 스파르타로 데려왔습니다. 바빌론에서 유행하는 점성술도 그리스, 특히 헬레니즘 시대에 전해졌다. 그와는 달리, 바빌론은 주로 점성술을 사용하여 왕의 길흉과 국가의 대사를 예측하는 반면, 그리스인들은 바빌로니아 점성술이 개인의 운명을 예측하는 데 사용하는 측면을 크게 강화시켰다. 점성가의 동의어로서, "칼데아 사람" 은 서양에서 널리 알려져 있다 (칼데아 사람들은 신바빌로니아 왕조의 창시자). 의학 분야에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바빌로니아의 약명과 처방전 중 일부는 그리스인들에 의해 채택되었지만 고대 이집트는 그리스 의학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인 과학 분야 외에도 양하과학이 그리스에 기여한 것은 과학의 정신과 방법에 반영되어 있다. 프랑스 학자 장 보로트 (Jean Pautrot) 는 바빌로니아 점성술이 세속적인 그리스 천문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상상하기 어렵지만 사실상 바빌로니아 점술에는 풍부한 과학정신이 담겨 있다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발견된 대량의 유물 가운데 약 3 만 편의 설형 문자로 점토판에 쓰여진 갑골문은 우주의 만물을 다루고 있으며, 두 강 인민 백과사전식의 광범위한 흥미를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둘째, 많은 징조들은 대량의 관찰과 총결을 거쳐 만들어진 것이다. 예를 들어 양간의 어떤 모양과 역사적 사건의 관계는 여러 차례' 검증' 을 거쳐 나왔기 때문에 점술은 이미 초기 경험관찰에서 선험적 추리지식으로 발전했다. 셋째, 사물에 대한 추상적이고 과학적인 태도. 이것은 인간의 머리와 머리카락의 모양, 66 가지 전조, 때로는 완전히 허구적인 징조, 예를 들어 일곱 개의 내장이 있는 동물과 같은 강한 시스템 욕망에 나타난다. 따라서 양강의 점술 수단은 과학적이고 선진적이다. 또한 "12" 또한 많은 수의 점술 "논문" 은 엄격한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조건 문장과 결론을 통해 서로 다른 내용을 차례로 논의합니다. 이것은 두 강 유역의 의학, 수학, 사전, 문법 및 법률 (유명한 함무라비 법전과 같은) 의 동일한 문풍입니다. 바빌로니아 사람들의 과학 정신을 충분히 증명한 것은 바로 그리스인들이 참고한 것이다.
넷째, 역사학
두 강 유역 역사에는 황실 비문, 편지, 문서 기록, 조약, 연대기 등 많은 역사 문헌이 남아 있다. , 그리고 사람들이 역대 군주의 이름, 집권 연한, 중대한' 공적' 을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연호 (본관의 명칭) 를 명명하는 관제를 실시했다. 그중 아시리아 제국은 기원전 1300 년경부터 비문 해를 중요하게 여겼으며, 토목 건물 이외의 활동, 주로 지금까지의 군사 전투를 기록하였다. 기원전 1 천년까지 이미 완전한 연대기가 형성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유명한' 아시리아 연대기' 이다. 역사적 자료의 축적에 국한되지 않고, 사건의 동기를 분석하고, 행동의 과정을 판단하고, 정치적 변화를 기록하고, 지역 역사나 민족의 특징을 요약하고, 역사에 직접적으로 속하지 않는 지리 기후 전투의 전략 전술을 요약한다. [13] 신바빌로니아 왕국도 셀레우코스 왕조까지 연대기를 형성했다. 이러한 전통은 그리스 역사가인 헤로도토스와 크세노펜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그들은 두 강 유역을 광범위하게 여행했습니다. 역사' 는' 사학의 아버지' 헤로도토스가 집필해 이집트, 바빌론, 페르시아, 스키타이아 등 그리스 주변국과 민족의 지리, 역사, 민족, 종교, 경제, 정치, 히포 전쟁에 대한 연구에서 그는 역사를 하늘의 뜻으로 귀결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 자체에서 역사를 해석하는' 경향을 보이며 그리스와 서구사학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14] [15]
동사 (verb 의 약자) 종교
그리스 종교와 양하 종교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지만 비슷한 점도 많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같은 발전 단계에 있으며, 모두 다신론자이지만, 그들은 신이 있다. 신들은 자연 숭배의 잔재를 보존했을 뿐만 아니라 현지의 보호자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아테나는 아테네의 보호신이자 지혜의 신이며, 마르두크는 바빌론의 보호신이자 전신이다. 이러한 일반적인 유사점을 제외하고, 그것들의 유사점은 최소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엄격한 신계. 그리스 종교는 미케네 (Mycenaean) 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정치 체제는 근동과 똑같은 군주제였습니다. 인간 제도는 반드시 하늘의 제도와 상응해야 하며, 그리스의 판테온도 등급이 다르고, 질서가 정연하며, 제도가 치밀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두 강 종교와 마찬가지로 최고 신 (수메르 시대의 천계의 신 아누, 바빌로니아 시대의 마르두크) 이 이끄는 엄밀한 시스템이다. 둘째, 신의 본성. 그리스 종교는 도리안 사람들이 마이시니 왕국 체계를 침범하여 민주 도시 국가로 대치한 결과이자 초기 종교의 특징 중 하나인' 하느님과 사람은 같다' 는 이론으로 유명하다. 신은 인간형을 가지고 있고, 그들도 감정, 연애, 아내, 아이, 친구 등 성별 차이가 있다. 유일한 차이점은 그들이 영원히 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두 강 유역 (그리고 이집트) 의 종교는 비슷하다. 예를 들어, 안노의 아내는 안톰이고, 그들의 아들은 폭풍의 신 은릴러이며, 그도 "신들의 아버지" 가 되었다. 많은 신들이 그의 후계자이며, 신과 신 사이의 사랑도 흔하다. (예를 들어, 에로스 이스타와 하디스의 신 타르무즈의 이야기, 이스타의 잊혀진 사람에 대한 사랑). 이 밖에 양국 신화 모두 신선요괴와 동물화의 신이 있다. 셋째, 어떤 신의 지위. 그리스의 에로스 알프레도도 비너스의 신이고, 에로스 이스타도 비너스의 신이며, 평화와 전쟁의 신이며, 아시아의 헤티족과 훌리트인을 포함한 근동 많은 민족의 존경을 받는다. 제우스는 그리스의 전신이고, 신들의 왕 마르두크도 전신이다. 넷째, 일부 동화는 비슷하다. 상술한 서사시 세부 사항의 유사성을 제외하고 그리스의 홍수 이야기는 수메르와 비슷하다.
양국의 창작 이야기도 많은 유사점이 있다. 그리스 신들은 타이탄과 제우스로 나뉘는데, 각각 마이시니와 도리안에서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창조 이야기는 제우스가 타이탄을 이기는 과정을 묘사한다. 원시적인 혼돈을 대표하는 타이탄 신들은 제우스에게 패배하여 지하 심연에 갇혀 세계가 빛을 되찾았다. 이것은 대지의 어머니 가이아와 천신 우라노스가 분리된 후의 재창조이며, 제우스와 제풍의 전쟁은 타이탄을 물리친 후의 또 다른 창조로 제우스를 비롯한 신들의 체계를 공고히 했다. 이것은 또한 만물순환의 개념을 드러낸다. 서방 학자 콘포드 (F.M. Cornford) 에 따르면, 이 같은 신화 이야기는 마르두크가 바빌론에서 틸마트를 이긴 이야기와 비슷하다. 마르두크는 신들의 왕 (바빌론이 두 강 통일 왕국의 수도가 되었음을 나타냄) 으로 선포되었으며, 혼돈을 대표하는 해신 티르마트를 두 부분으로 썰어 대지와 해양으로 탄생시켰다. 고고학자들은 기원전 14 세기에 발견된 페니키아 점토판과 히타이트 문헌에서 비슷한 내용을 발견하여 콘포드 가설의 정확성을 검증했고, 그리스 헤시오드 신보 중 겉으로는 무관하거나 이해할 수 없는 세부 사항과 양강 창조 신화 이 그리스로 전파되는 경로와 시간을 설명했다. [16] 헬레니즘 시대에 두 강 유역은 페르시아를 포함한 동양 종교가 그리스로 전파되는 통로가 되어 그리스 종교와 동양 종교가 융합되는 토대를 마련하여 지중해 세계 일신교의 출현을 예고했다.
자동사 건축예술
그리스와 두 강 유역의 지리적 기후와 물산 차이는 크다. 예를 들면 두 강 유역 모두 석재와 목재가 부족하고 그리스는 이 두 방면에서 상당히 풍부하기 때문에 양국의 문화적 차이는 쌍방의 건축 스타일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리스 건축물은 어떤 면에서는 여전히 두 강 건물의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일부 학자들은 이오니아 기둥이 그리스 건축의 상징으로, 처음에는 두 강 유역의 원시 문자시대의 종교와 예술 상징, 즉 함께 묶인 갈대 묶음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 그 꼭대기는 묶음으로 옆으로 말려 이오니아 기둥 꼭대기의 양쪽에서 소용돌이 장식으로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이라크 남부 늪지대에 사는 아랍인들 사이에서도 위에 묶여 있는 갈대를 볼 수 있다. [17]
사실, 두 강 유역이 그리스에 미치는 영향은 이 몇 가지 방면에 그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그리스인들은 천평시스템에서 미나와 타란트의 단위를 사용하며, 1 타란트는 60 미터에 해당한다. 정치적으로는 헬레니즘 시대에 알렉산더 대왕과 셀레우코스 군주가 동양의 신권론과 독재제도를 받아들였으며, 알렉산더의 작위에는 "바빌론 왕" 이라는 칭호 (바빌론도 알렉산더 제국의 수도) 가 포함되어 있었다. 물론, 그리스 문명은 이집트와 같은 근동의 다른 문명들에게도 여러 가지 영향을 받았지만, 두 강 유역의 영향은 더 컸다. 두 강 유역, 이집트 등 동양의 고대 찬란한 문명의 풍부한 영양을 흡수하는 것을 바탕으로 그리스 문명이 더욱 완벽해질 수 있으며, 결국 당신이 미래의 서구 문명을 위한 견고한 기초를 마련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 보트로트는 이렇게 지적합니다. "우리 문화의 모든 측면은 기본적으로 기원전 4000 년부터 기원전 3000 년에 번영한 메소포타미아 문명에 의해 형성되었다. 이 문명은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일 것이다. 그것은 이 칭호에 부끄럽지 않다. 그 존재의 전 과정에서, 그것은 주변 지역으로 방사되어 이웃 나라들의 주머니를 가득 채우도록 격려했다. 이스라엘은 그 영향을 직접 받고, 셈미트 동반자를 모방하고, 후자와 함께 일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그리스인들은 히타이트인과 아시아의 전 그리스인 (즉, 마이시니와 크레타 섬) 을 통해 그 영향을 받아들였다. [18] 요컨대, 두 강 문명이 그리스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중대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두 강의 영향을 받는 그리스 문화와 유대인 문화는 서구 문명의 근원을 이루고 있다.
그리스에 대한 문화의 전파는 유럽 문명을 크게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양하 문명이라는 불후의 유산도 오래도록 새로워지게 하여 세계를 축복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계의 모든 고대 문명 중에서 중화문명만이 고대부터 살아남았고, 양강 유역, 이집트, 인도 (하라바 문화), 그리스, 로마 문명과 같은 다른 문명들은 이미 사라지고 영광을 잃었다는 것이 유행이다. 필자는 상술한 관점이 편파적인 것 같다고 생각한다. 유라시아 대륙의 대부분 지역에서 문명 발전의 특징은 규모가 작고, 민족이 많고, 민족 이주가 빈번하며, 유목문명과 농업 문명의 충돌이 빈번하고 치열하기 때문에 고대 문명은 종종 다른 민족과 충돌하는데, 회전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거대한 인류 비축과 기후 변화는 불가피하게 멸망할 운명이다 [19] 고대 문명은 민족 혼혈, 종교 전파, 선교, 문화적 영향을 통해 침입자가 자신의 문화를 받아들이거나 혼합문화를 형성하게 했다. 또한 고대 문명의 유산은 주변 민족에 대한 영향을 통해 간접적으로 보존될 수 있는데, 양하 유역이 그리스에 미치는 영향이 그 예이다. 따라서 이러한 고대 문명은 형식적으로 멸망했지만, 풍부한 문화유산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존되어 이 지역의 모든 방면의 문명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양강 유역, 이집트, 시리아, 그리스 등 고대 문명의 유산을 물려받았다. 이라크 남부의 늪 아랍인들의 주택 스타일은 수천 년 전의 수메르인과 거의 같다. 더욱이, 이러한 격렬한 문명 충돌과 충돌 속에서 각 민족의 발전이 가속화되었으며, 이 일대에는 많은 고대 문명이 출현하여 문제를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중국에 관해서는, 비록 우리가 조상의 네모난 글자와 기타 많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있지만, 중화민족 자체는 많은 문화 (동이문화와 초문화 포함) 에서 기원하며, 수천 년 동안 많은 이웃 민족들을 융합하여 인도,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유럽에서 풍부한 문화를 흡수했다. 인도에서 온 불교는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전파되어 중국의 철학과 종교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문명의 지속은 당연히 자랑스러울 만하지만, 또한 무거운 부담을 의미한다. 이 점은 우리가 이미 깊이 체득한 것이다. 요컨대 문명의 지속과 중단은 상대적일 뿐,' 변화' 는 세계사 발전의 영원한 법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