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서주 기창 <역경>.
원문:
원초 성세, 조화, 정절. 네가 사랑에 빠질 때, 너의 친구는 너의 생각을 따를 것이다. 은룡을 쓰지 마라. 천덕은 우선할 수 없다.
모국어 번역:
하늘의 운행이 끊이지 않아 누구도 막을 수 없다. 군자는 하늘을 본받고 자립하며 자강불식해야 한다. 사람은 매우 불안하고, 확실하지 않고, 내려놓으려 하고, 또 일이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고, 생각을 따라간다. 기운을 기르고 예기를 축적하면 당분간은 안 된다. 하늘은 만물을 낳지만 앞장서지 않고 공로를 요구하지 않는다.
확장 데이터 쓰기 배경:
이경 3 변' 중 하나인 <역경> (또 다른 관점: 이경은 3 변, 이경이 아님) 은 전통고전 중 하나로, 주문왕희창 () 이 지은 것으로 <역경> () 과' 이전 ()' 을 담고 있다고 한다. 고전은 주로 육십사괘와 삼백팔십사 () 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점괘에는 점술에 대한 자체 설명 (점괘) 이 있다. 이경은 음양과 태극의 개념을 제시하지 않고 도가와 음양학설의 영향을 받는' 이전' 이다. 7 가지 문자 * * * 10 편의 석괘절구를 전하여 함께 10 익이라고 부르며 공자가 한 것으로 전해진다.
춘추시대에는 관학이 사학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배우기 전후에 점진적인 발전이 있고, 백가쟁명이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공자가' 쉽게' 를 추앙한 이래,' 주역' 은 유교에 의해 유교 경전으로 추앙되어 육경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유교 외에도 이학과 유-이-이 두 유파가 있는데, 이 두 유파는 병행하여 발전한다. 하나는 이학이고, 그것은 여전히 옛 세력에 존재한다. 다른 하나는 노자의 도가가 쉬워서 세 가지로 나뉘기 시작했다.
사쿠전서 총목' 은 이학의 기원과 진화를' 두 집 육파' 로 나누었다. 두 학파, 즉 수학파와 의학파; 6 종, 1 은 부점, 2 는 길조, 3 은 사고, 4 는 노장종, 5 는 유학, 6 은 역사이다.
중국 초기 사회에서는 생산성이 낮고 과학이 발달하지 않아 선민들이 자연현상, 사회현상, 인간의 생리현상에 대해 과학적으로 해석할 수 없어 신에 대한 숭배로 이어졌다. 사물 뒤에는 지극히 높으신 신이 있어 세상 만물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자연재해와 인위적인 재해를 반복해서 겪을 때, 하늘의 뜻을 이용하여 갑작스러운 재난과 그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려는 소망이 싹트고, 이를 피하려는 목적을 달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랜 실천에서 여러 가지 예측 방법을 발명하여 사람의 신을 소통하고, 신의 의미를 가장 잘 나타내는' 주역' 이 이런 조건 하에서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