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오랫동안 우리는 그의 미신 이론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연구가 부족했다. 65438 년부터 0998 년까지 왕문보, 장효휘 편집장이' 장민속학집' 을 출간해 학술적 성과가 더 많은 독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 책을 읽는 기초 위에서, 그의 다른 저작과 결합해서, 우리는 그의 미신 이론에 대해 초보적인 토론을 할 계획이다.
하나
장 초기에는 종교 철학 교수였다. 나중에 그는 미신과 종교의 교집합을 발견했기 때문에 미신에 대한 연구로 돌아섰다. 종교와 미신은 해외에서 도입된 용어로 그 정의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강은 외국의 미신에 대한 견해를 종합한 후 미신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현대 과학과 상충되는 모든 사상, 신앙, 행동은 미신이라고 한다." (참고: 글의 인용문은 출처를 명시하는 것 외에 왕문보, 장효휘 편집장의' 장민전설집', 상해문예출판사, 1998 에서 온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그는 이 개념의 정의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그는 과학이라도 상대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과학은 종종 끊임없이 발전하거나 부정하는 부정적인 과정에 처해 있다. 그래서 지금의 과학에 반하는 모든 것이 미신이라는 것은 너무 지나치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과거의 전설은 현대 과학에 의해 타버렸고, 일부 미신도 타버렸다. 우리는 앞으로 과학이 이런 미신을 다시 태울 때 더 이상 진짜 금을 태울 수 없다고 감히 말할 수 없다. " 이 관점은 비교적 타당하다. 사실, 전 과학 시대에 현대 과학에 반하는 것은 후세에 의해 과학에 부합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민족학 자료에 따르면, 원시 요술은 의료와 천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무의사는 약초, 죽, 찜질, 마사지, 방혈과 같은 다양한 약을 자주 사용하여 질병을 퇴치한다. 중국 고대 문헌에 기재된 풍부한 천문 자료는 대부분 종교 점술을 통해 기록되고 보존된다 (참고: 임편집장' 민족학통론' 의 종교신앙, 중앙민족대학교 출판사, 199 1 년 참조). ) 을 참조하십시오. 미신을 이렇게 본다고 해서 강이 프레이저처럼 마술을 과학과 동일시하거나 미신에 대한 불확실한 상태에 빠지는 것은 아니다. 그는 옥제, 태산황후, 뇌신, Xi Nv 등 미신이 무엇인지 더 정의했다. , 원래 문화 토양의 손실로 인해 시대에 뒤떨어지고 생명력을 잃고 후세에 의해 더 이상 믿어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일은 안심하고 미신이라고 부를 수 있다. 원시 신앙 활동에서 남아 있고, 후세에서 다시 살아나고, 과학과 충돌하고, 현실 생활에 파괴적이거나 나쁜 영향을 미치는 미신적 사상과 행동이 도태되어야 할 대상이다. 강은 이러한 미신에 대한 연구와 비판에 힘쓰고 있다.
강은 미신에 정의를 내리면서 종교와의 관계도 지적했다. 그는 "미신의 일부 (아마도 큰 부분) 는 보통' 종교' 와' 마법' 이라는 용어에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고 생각한다. 종교는 "우리가 동그라미를 친 미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성 중 하나" 이다. 분명히, 그의 의견으로는, 미신에는 종교가 포함되거나 종교도 미신이다. 종교를 미신으로 인정하지 않거나 자신의 종교 이외의 이단을 미신으로 배척하는 사람들과는 크게 다르다. 이 관점은 그의 종교적 관점과 관련이 있다. 예전에는 종교를 정의할 때 인격론자와 비인격론자 사이에 싸움이 있었다. 인격론자들은 종교의 대상이 인격을 지닌 신성한 물건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편, 비인격론자들은 이 정의가 비인격의 힘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종교의 대상은 인민 탄생 이후 가장 큰 신간연맹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생강은 후자를 더 좋아한다. 그래서 그는 종교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종교는 사람 밖의 생명력에 대한 사람들의 적응으로, 인간보다 많거나 적은 능력과 다소 개성이 있다. 그들의 소극적이거나 긍정적인 도움으로 사람들이 만족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이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강소는 원래 가장 높은 신, 교리, 교칙, 조직을 숭배하는 고등 종교, 민간이 널리 유포되고, 자발적이고, 범신론적인 원시 종교, 하등 종교를 포함한 넓은 의미의 종교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를 미신과 동일시하는 것도 의논할 만하다. 종교의 사상, 행동, 감정의 상당 부분이 미신적이지만 종교와 과학도 서로 일치하기 때문이다. 머튼이' 17 세기 영국의 과학, 기술, 사회' 에서 밝혀낸 바와 같이, 과학의 발전에는 내외 두 가지 단서가 있다. 지식 진보는 그 내적 단서이고, 과학과 사회의 상호 작용은 또 다른 단서를 구성한다. 이후 과학사가들은 이 방향으로' 대문화' 가 과학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했다. 호이카는' 종교와 현대과학의 기원' 에서 종교와 과학의 상호 작용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 그는 이렇게 지적했다. "근대 과학이 출현했을 때 종교는 당시 문화생활에서 가장 강력한 힘이었다. 하나님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는 자연에 대한 그들의 견해에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에 대한 이러한 견해는 불가피하게 그들의 과학, 즉 자연을 연구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쳤다. " 사실, 갈릴레오, 보이어, 뉴턴 등과 같은 과학 혁명 시대의 자연 철학자들이 있었습니다. 대부분' 자연철학자-사제' 라는 이중신분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전체 자연과학 체계를 재건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신, 자연, 인간관계에 대한 재검토를 새로운 철학 이론을 구축하는 기초로 삼았으며, 새로운 자연철학이 어느 정도 도덕철학의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종교와 미신이 뒤섞여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장쩌민 (Jiang) 이 본 바와 같이,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서양인들은 "그들이 일반적으로 이단, 악마, 미신으로 간주되는 것들, 그들이 봉사하는 기독교와 형식, 성격, 효과 등이 모두 유사하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그래서 그런 것들은 R 이라고 부를 자격이 있는 것 같다" 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종교와 미신은 같은 믿음의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인간의 몽매 시대의' 신' 과' 영혼' 의 조잡한 관념을 선도하고, 현실 생활에 대해 일종의 허황되고 신비롭고 전도된 환상적인 반영을 취한다. 하느님을 믿고 하느님을 숭배하는 것이 그들의 고유 특징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경외할 뿐만 아니라, 자기주의에 집착하며, 하늘의 구름, 땅의 산천, 인류의 운명은 모두 순종적으로 사람들의 사상 의지에 의해 지배되고, 인간의 사상 의지가 변화함에 따라 변화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들 * * * 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고, 존재하지 않는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효능과 나타나지 않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발생할 수 있다' 는 것이다. 불필요한 걱정이나 터무니없는 행동을 초래하여 실생활에 불리하다. 장씨는 바로 미신과 종교의 교차지점에서 연구의 돌파구를 찾아 미신과 종교의 기원, 진화, 발전에 초점을 맞춰 사회 역사와 문화의 배경을 밝히고 후세에서의 비합리성을 폭로하여 미신을 타파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둘;이;2
장쌍의 미신 연구에는 요술, 금기, 의식, 점술 등 유형이 관련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인체의 사소한 일, 사람의 여행, 생활 풍습 등이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이 있습니다.
(1) 머리카락, 수염, 발톱 등' 작은 것' 에 대한 연구. 생강의 모발, 수염, 발톱, 침, 혈액, 월경, 유정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 민속학 연구의 고전이다. 그의 대표작' 머리카락, 수염, 발톱-그것들에 대한 미신' 에서 그는 머리카락, 수염, 발톱에 대한 민간 미신과 요술 행위에 대해 멋진 묘사와 설명을 했다. 그는 민간 미신에서 머리카락, 수염, 발톱이 병을 고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그들은 또한 주인이 벌을 받는 대체물이나' 대문화' 로 과학 발전에 미치는 영향이기도 하다. 호이카는' 종교와 현대과학의 기원' 에서 종교와 과학의 상호 작용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 그는 이렇게 지적했다. "근대 과학이 출현했을 때 종교는 당시 문화생활에서 가장 강력한 힘이었다. 하나님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는 자연에 대한 그들의 견해에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에 대한 이러한 견해는 불가피하게 그들의 과학, 즉 자연을 연구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쳤다. " 사실, 갈릴레오, 보이어, 뉴턴 등과 같은 과학 혁명 시대의 자연 철학자들이 있었습니다. 대부분' 자연철학자-사제' 라는 이중신분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전체 자연과학 체계를 재건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신, 자연, 인간관계에 대한 재검토를 새로운 철학 이론을 구축하는 기초로 삼았으며, 새로운 자연철학이 어느 정도 도덕철학의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종교와 미신이 뒤섞여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장쩌민 (Jiang) 이 본 바와 같이,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서양인들은 "그들이 일반적으로 이단, 악마, 미신으로 간주되는 것들, 그들이 봉사하는 기독교와 형식, 성격, 효과 등이 모두 유사하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그래서 그런 것들은 R 이라고 부를 자격이 있는 것 같다" 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종교와 미신은 같은 믿음의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인간의 몽매 시대의' 신' 과' 영혼' 의 조잡한 관념을 선도하고, 현실 생활에 대해 일종의 허황되고 신비롭고 전도된 환상적인 반영을 취한다. 하느님을 믿고 하느님을 숭배하는 것이 그들의 고유 특징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경외할 뿐만 아니라, 자기주의에 집착하며, 하늘의 구름, 땅의 산천, 인류의 운명은 모두 순종적으로 사람들의 사상 의지에 의해 지배되고, 인간의 사상 의지가 변화함에 따라 변화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들 * * * 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고, 존재하지 않는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효능과 나타나지 않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발생할 수 있다' 는 것이다. 불필요한 걱정이나 터무니없는 행동을 초래하여 실생활에 불리하다. 장씨는 바로 미신과 종교의 교차지점에서 연구의 돌파구를 찾아 미신과 종교의 기원, 진화, 발전에 초점을 맞춰 사회 역사와 문화의 배경을 밝히고 후세에서의 비합리성을 폭로하여 미신을 타파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둘;이;2
장쌍의 미신 연구에는 요술, 금기, 의식, 점술 등 유형이 관련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인체의 사소한 일, 사람의 여행, 생활 풍습 등이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이 있습니다.
(1) 머리카락, 수염, 발톱 등' 작은 것' 에 대한 연구. 생강의 모발, 수염, 발톱, 침, 혈액, 월경, 유정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 민속학 연구의 고전이다. 그의 대표작' 머리카락, 수염, 발톱-그것들에 대한 미신' 에서 그는 머리카락, 수염, 발톱에 대한 민간 미신과 요술 행위에 대해 멋진 묘사와 설명을 했다. 그는 민간 미신에서 머리카락, 수염, 발톱이 병을 고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그들은 또한 하느님을 대신하여 벌을 받거나 희생을 바치는 하느님의 대안으로 사용되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인간의 생명과 에너지를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주인과 공감하는 셈이다. 비록 그들이 인체에서 벗어나더라도 여전히 주인의 생활, 건강, 기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이득을 주고 나서 법을 적용한다면, 우리 주님께 여러 가지 불이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필자는 또한 이러한 미신사상의 유래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을 하였으며, 미신의 잘못된 판단에도 일정한 사실이나 경험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믿을 수 없는 관찰과 과장된 소문, 황당무계한 고어와 뒤바뀐 기억, 낮의 환상과 밤의 꿈-불규칙한 추론과 결합해 잘못된 판단이 성공이 된다" 고 말했다. 비슷한 실수와 습관에 의해 확립되고 구속되고, 뿌리가 깊고, 흔들리지 않고, 대대로 전해진다. 그것이 우리가 미신이라고 부르는 것이 되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
(2) 풍속습관미신연구. 에티켓 미신은 프로그래밍, 표준화 된 미신 행위이며 미신 사상의 상징적 표현이며 세속 생활 속의 집단은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관습 미신은 태교, 육아, 성인식, 결혼식 예절, 장례 예절 등 출생부터 사망까지 모든 과정을 관통한다. 장씨의 예속 미신에 대한 연구는 후세 사람들이 편찬한' 중국 예속 미신' 이라는 책에 집중되어 있다. 책의 처음 네 장은 미신에 대한 이론 연구로 미신의 개요, 영향, 분류, 연구를 포함한다. 마지막 세 장은 출생, 아기, 어린이, 통과식 등을 포함한다. , 출산시 미신과 의식, 출산 후 미신과 의식, 각종 육아 방법, 성인식 등을 포함한다. 이 방면에 대한 그의 연구는 진희상' 분류 시도' 라는 책의 영향을 받았다. 진희상은 풍습을 혼인, 출산, 성인, 축하, 애도나 사망, 안장, 제사 등 6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그러나 이런 분류는 허황된 것일 뿐 구체적인 자료 증명은 없다. 강은 풍부한 구체적인 재료로 이런 가상의 분류를 현실로 만들었다. 시간과 정력으로 인해 장씨는 출생부터 성년에 이르는 예속 미신만 썼지만 그는 중국 예속 미신에 대해 상세히 연구한 최초의 학자였다.
(3) 점술 연구. 점술은 점술, 상면술 (손상), 풍수, 측자를 포함한 매우 오래된 미신 형식이다. 고대 중국의 점술은' 주역' 에 반영되었다. 그러나' 주역' 은 오래되고 심오하며 신비롭다. 사람들은 종종 그 구괘와 단어를 곡해하여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다. 생강이 지적한 바와 같이, "<역경> () 는 분명히 점술서 () 이다. 사람들은 이 각도에서 기존 부사를 직접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그것이 단지 부사서가 아니라고 상상했기 때문에, 이 잘못된 각도에서 부사를 곡해했다. 따라서 <역경> 은 영원히 청담과 환상 의 대상 이 아니라 이성 토론 의 대상 이다. 이런 상황을 바꾸기 위해 그는' 태현신해' 에 문장 30 여 편을 썼고, 새로운 각도에서' 주역' 의 점괘사를 설명했다. 이는 독자들이' 주역' 점괘사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주역 연구에서 유일무이하다.
장 () 의 미신 연구 () 는 다른 많은 초기 사회과학 저서와 마찬가지로 외국의 관련 이론의 영향을 불가피하게 받는다. 머리카락, 수염, 발톱 미신의 연구 내용은 프레이저 금가지론의 일부 이론을 분명히 차용했다. 강 자신도 인정했다. "서양인문주의자와 민속학자들의 작품은 확실히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그 중의 각종 재료는 우리 자신의 풍속과 미신을 연구하는 흥미를 불러일으켜 우리가 그들에 대한 이해를 어느 정도 증가시킬 수 있게 한다." 그는 또한' 중국 고대 여행연구' 의 서문에서 "오늘 서문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프레이저의 대표작' 금가지' 가 갑자기 생각났다" 고 말했다. 주작인 선생이 몇 년 전에 나에게 준 삭제판을 보니 과연 내가 예상한 대로 좋다. 그의 서문의 처음 몇 글자를 베껴 몇 글자로 바꾸면 그의 서투른 책의 연구 과제, 범위, 성장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럼에도 강물의 미신 연구는 중국 사회역사문화의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발굴에 독특한 가치를 보여준다. 그가 집필하는 재료는 대부분 국내 전적, 당시 신문의 정보, 민간에서 전해지는 통속 편지, 광범위하게 수집한 군중 자료에서 나온 것이다. 그의 작품은 내용이 풍부하고 정보량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예를 들어,' 발톱-그것들에 대한 미신' 이라는 책 뒤에 주석을 단 자료는 책의 4 분의 1 을 차지하며, 책의 서문은 원고가 쓰여진 후 새로 수집한 자료도 보충한다. 물질적 부분만 있는 작품은 장강에 없어서는 안 된다. 프레이저가 지적한 바와 같이, "나는 모든 이론이 일시적이며 사실에 대한 총결만이 영원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확신한다. 그래서 내 모든 이론이 무용지물이 되어 그 풍습과 신앙처럼 폐지된 운명을 짊어지고 있을 때, 내 책은 고대 풍습과 신앙의 집합으로서 그 장점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참고: 유금지 중역 서문, 20 페이지, 중국 민간문예출판사, 1987 에서 인용했다. 이 평가를 강의 미신 연구 저작에 적용하는 것도 적절하다.
또한 강은 중국 전통의' 실사구시' 와' 경세효용' 이라는 두 가지 전혀 다른 학술적 이념을 유기적으로 결합했다. 실사구시' 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에 서서 지식을 연구하고, 사물의 진상을 추구하고, 편파적이지 않고, 주관적인 생각이나 억측에 속지 않는 것이다. 실제 응용' 은 지식으로 현실 사회와 생활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이런' 실사구시' 와' 경세효용' 의 학술정신은 강씨의 미신 연구에서 일관된다.
종교와 미신 연구의 선구자로서, 장은 당시 과학을 제창하고 미신을 반대하는 5 월 4 일 신문화 운동의 물결 속에서 민감한 학술 분야에 직면했다.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종교와 미신을 시대를 거슬러 문화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여기며 연구자들이 그들을 변호하고 있다고 의심한다. 종교 미신을 연구하려면 엄청난 학문적 용기가 필요하다. 강은 실사구시의 학문적 태도로 대응한다. 그는 "중국인들이 종교 생활의 진상을 얻으려면 신속하게 종교 현상을 연결, 발굴, 관찰, 토론하여 사회 도덕 생활에서의 의미와 취지를 보아야 한다" 고 말했다. 이런 올바른 태도는 그의 미신 연구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초 위에 세웠다.
우선, 그는 미신의 영향의 이중성을 깨달았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미신이 유죄라는 것을 기꺼이 인정해야 하지만, 이것은 헛수고가 아니다." 그러면 미신의 공로와 옳고 그름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습니까? 강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그의 욕망이 만족시키는 성격, 즉 선이나 악, 정상이나 이상, 이른바' 정의' 나' 인욕',' 사회' 나' 소시오패스', 부자 강자나 가난한 약자 등에 달려 있다. 문제는, 우리가 어디에 서서 이러한 정반대의' 수요' 를 측정해야 하는가? 우리의 이해에 따르면 강은 이미 계급 분석의 관점에서 하층 노동 군중의 입장에서 판단을 내리고 있다. 그는 이렇게 지적했다. "부자, 강자, 상류층의 사람들은 무심코 줄일 수 있다. 혹은 미신을 이용하여 가난한 사람, 약자, 하층 계급의 사람들의 불안한 마음을 줄일 수 있다. 다시 말해, 미신은 돈과 권력이 있는 사람과 상류층 사람들이 의도하지 않게 계획한 정신경찰이다. " 다시 말해서, 착취계급은 미신을 만들고 유지하며, 착취계급의 원한, 불안, 산만, 반항을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해 정신 마취제로 사용합니다. 이 때문에, "새로운 사회혁명 전문가와 새로운 질서의 설립자들은 미신을 강력하게 배척하고, 미신을 다시 허용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유해야 할 행복은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이런 의미에서 미신은 하층 노동 군중에게 유죄이다. 하지만 강도 객관적으로 "미신적인 마취제와 정신경찰이 부자들을 어느 정도 제압할 수 있어 불행한 하층민들에게 칼과 몽둥이를 적게 쓰고, 더 많은 옷과 의복을 많이 베풀기도 한다" 고 객관적으로 보았다. 따라서 미신은 객관적으로 노동 군중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역사적인 이유로 강은 마르크스주의의 계급투쟁 이론을 이용하지 못하고 미신적인 태도로 수호자와 반대파 사이의 화해할 수 없는 투쟁을 분석하고 판단하지만, 이런 투쟁이 가능한지 아닌지를 결정하지 않고, 어느 정도의 사상적 한계를 드러내지 않았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둘째, 그는 미신의 포용성을 깨달았다. 전반적으로 미신은 인류 진보의 대적이다. 인간에 의해 추방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회의 진보, 과학의 발전, 사람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일부 미신들은 점차 베일을 벗기고 신비로운 힘을 잃고 생명에 해롭지 않게 되었다. 다소 신비로웠지만 이미 미신적 색채를 잃고 심리적 위안을 얻었다. 그것들은 사회가 인정하는 용해가능한 것으로 바뀌었다. 강이 말했듯이, "과학과 교육이 매우 발달한 곳에서는 해롭고 무거운 미신이 오래되면 무해하고 경박한 것이 될 수 있으니 그냥 보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상대적으로 무해하고 가볍게 떠다니는 것은 더 무해하고 가벼워질 수 있다. "이것은 미신에도 그 진화와 쇠퇴의 법칙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몰락한 미신은 이미 사회심리학의 일부가 되어 사회생활과 밀접하게 결합되었다. 당연히, 그들은 더 이상 미신으로 간주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미신의 영향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때로는 다를 수 있다. " 세상의 생명은 매우 복잡하고 중생의 정도는 천차만별이다. 어떤 사람, 어느 곳, 혹은 어떤 사람의 생명 중 어느 시점에서 불편한 미신, 다른 사람, 다른 사람, 혹은 같은 사람의 생명 중 다른 시간, 절망을 자아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한 미신은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다루기 때문에, 그것을 정확하게 연구하는 것은 어느 학과의 능력 범위를 넘어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현대 재료학, 생물학, 심리학, 민족학, 민속학, 종교학, 각종 제도, 기술, 문화 활동의 조화가 필요하다. 미신 연구의 난해함과 장기성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생강은 이 점에 대해 여전히 자신감이 넘친다. 그는 "미신의 학문은 크고 부적절하지만, 인간 문명이 실패하지 않는다면, 전 세계에 한 무리의 사람들이 있을 것이며, 자각적이거나 자기도 모르게 각종 방법과 무기를 사용하고, 그곳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 고 굳게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모든 진정한 학문은 미신 연구와 미신을 타파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과학은 반드시 미신을 이길 것이다!
미신 연구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미신을 타파하고, 인생을 끌어올리고, 인생에, 민족에, 국가에 모두 유익하다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과학으로 사람들의 의식을 자극하고 사람들의 명확한 지식, 확고한 의지, 고상한 감정을 키우는 것이다. 강은 "인간을 광명, 행복, 자유의 경지로 인도하기 위해 인간의 생명의 수와 도덕을 늘리고 무한한 방식으로 인간의 지식과 의지와 감정을 늘리는 데 주력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교육이 이 방면에서 큰 역할을 하는 것을 보았다. 그는 "중국의 많은 대학과 고등 학부를 보세요. 누가 먼저 이런 연구 (미신연구-작가출판사 참조) 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상응하는 편리함을 주어 선진적인 명성을 얻고 국민을 이끌고 민족을 축복하는 사명을 완수할 수 있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그래서 그는 먼저 중산대학과 베이징대에서 미신연구과정을 개설했다. 학생들이 과학원리와 지식을 일상생활에 적용하고, 생활과 행동의 지식화를 촉진하고, 학생들을 미신에 의해 틀리지 않도록 깨우는 것을 돕기 위해 미신 연구과정을 개설했다. 미신이 잘못된 원인을 이해하게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그는 미신 연구 과정을 배운 청년 학생들이 과학 정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미신에서 벗어나 유용한 시민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과학 지식을 전파함으로써 가족, 친척 등 사회 구성원들이 미신에서 벗어나 더 많은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그는 우리에게 "미신이 성행하고, 미신이 성공하고, 여론이 보수적이고, 이익만 꾀하고, 반개명, 특수이익이 도처에서 사람을 잘못된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사회국가에서, 이러한 미신 연구는 사상이 건전한지, 효과적인 항바이러스 가루 한 첩, 또는 일찍 주사한 혈청이나 예방액 한 관" 이라고 경고했다. 오늘날까지도, 이것은 여전히 사람을 놀라게 하는 효과가 있다.
물론 강이 제창한 과학으로 사람들의 의식을 일깨우고 미신을 타파하는 방식은 오늘날에는 완벽하지 못한 것 같다. 인간의 의식은 사회 환경의 각종 조건에 의해 제약을 받기 때문이다. 현대 과학 기술의 발전은 인류에게 엄청난 물질적 이익을 가져다 주었지만, 인구 압박, 환경오염, 민족전쟁, 지역 충돌, 인종 차별, 부패, 고용 압력, 빈부 격차, 개인주의 등과 같은 단점도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이런 생존 곤경은 왕왕 미신이 번식하고 만연하는 온상이다. 따라서' 두 문명' 이 고도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번식의 기초가 되는 미신을 제거해야만, 사람들은 결국 미신의 나망을 뚫고 정신적인 해방을 얻을 수 있다.
셋;삼;3
연구 방법에 있어서 강은 영국 인류학학파의 영향을 받았다. 인류학 학파는 테일러와 프레이저를 대표한다. 그들은 연구 방법에 있어서 왕왕' 잔여법' 을 채택한다. 즉 원시인이나 낙후된 사회의 문화적 요인의 기존 사례를 역사의 유류로 해석하고 고대 사료와 결합하여 고대 역사, 특히 원시 사회사의 어려운 수수께끼를 해결한다.
그러나 강씨는 저서에서 미신에 대한 연구는 인류학학파의 연구 방법을 선택했다. 그는 현존하는 원시 민족에 대한 현장 조사 경험이 부족해 문헌을 열람할 수밖에 없었고, 사회적으로 매우 제한된 몇 사람으로부터 서면 민간소문을 수집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그의 연구는 현재 문화 지연 요인과 고대 사료를 결합하는 방식을 많이 채택하여 고대 문화사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문화 현상을 이해한다. 예를 들어' 고대' 라는 글에서 그는 고대 문헌에 기재된 인혈이나 동물의 피를 기물이나 건물의' 난동' 의식의 원인을 현대사회에서 유행하는 스티커, 붉은 천, 점 등 민간 신앙과 연결시켰다. 그는 학자와 예학자들이 의식을 일종의' 제사' 나 성물에 대한 존중, 또는 동물을 미워하고 악마를 막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편파적이며, 어떤 종류의 고민을 설명할 수 있을 뿐, 나머지는 적용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가 보기에 괴롭힘은 세 가지 동기에서 비롯된다. 첫째, 괴롭힘을 당하는 것이 신성하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일깨워 준다. 두 번째는 사람들이 거룩한 것들의 신들과 의사 소통 할 수있게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요괴가 성물을 침범하는 것을 막고 성물의 더러움을 씻는 것이다. 현대에서는 그릇이나 건물에 붉은 종이와 붉은 천을 붙이는 동기 부분은 고대의 의식에서 발전한 것이다. 이 해석은 아직도 대다수 사람들에게 인용되고 있다.
인류학학파의 잔여법은 왕왕 비교법과 결합된다. 그들은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거나, 현존하는 원시 민족의 문화 현상을 역사상 고대 민족의 문화 현상과 비교하거나, 같은 시기 다른 지역의 다른 민족의 문화 현상을 비교해서 유사성과 동일성을 찾아 현상의 발전 진화를 해석한다.
이런 비교 방법의 영향은 강의' 모발-그들에 대한 미신' 이라는 책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났다. 첫 번째는 역사의 세로 비교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마오, 수염, 발톱이 병을 치료할 수 있거나 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거나 주인과 공감할 때, 당대부터 명대까지 광범위한 수집이 있다. 손사우의, 왕도의' 외국대 비밀', 송호의' 정뢰본초', 성서 기록, 특히 이시진의 특히, 특히, 7 기, 영표 등 풍속설에서 근대에 여전히 전해지고 있는 지방풍속으로 증명된 결과, "한 민족이 정치, 경제, 종교, 학술적으로 얼마나 격렬한 변화를 겪었는지, 대다수 민중 중 두 번째는 수평비교공간이다. 부록: 세계 다른 곳에서 머리카락, 털, 발톱에 대한 미신' 이라는 책에서는 프랑크인, 태평양 캐롤라인 제도, 고대 이집트, 영국, 이탈리아, 로마, 그리스 등 외국 민족의 머리카락, 털, 발톱에 대한 미신도 소개했다. 비교를 통해 "전 과학시대 사람들-그들이 지구에 사는 곳-많은 일에 대한 견해와 행동은 종종 비슷하거나 사실상 동일하다" 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한 것이다.
강 자신은' 역사-심리-비판' 의 연구 방법을 제시했다. 소위 "역사적인" 방법은 미신을 그 결과 사회 상황에 두고 그 당시 사람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것이다. 미신의 역사를 알아야 그 공과와 옳고 그름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이른바' 심리학' 방법은 사람들의 심리적 경험에서 미신의 형성과 효과를 관찰하는 것이다. 심리학의 관점에서 사람의 의식을 계발해야 미신의 안개에서 벗어나 맑은 머리를 키울 수 있다. 소위' 비판' 법이란 미신의 발전 궤적에서 원의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찾고 후세나 고대의 해석에 현혹되지 않고 그 원래 형태를 찾아내 오늘날 사람들과의 진실한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사람들을 깨우고 그의 생활에 해로운 것들과의 관계를 끊는다. 그는 자신의 생활에 유리한 일과 더 밀접한 관계가 있을까? " 그의 문장' 단오절 용주 경주의 초심' 은 이런 연구 방법의 각주로 사용될 수 있다. 단오절 용선 경기는 굴원, 오자서, 군웅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강고찰의 초기 형식은 공중위생을 마법으로 처리하는' 이재적' 의식이다. 옛사람들은 5 월이 태양이나 양기가 쇠퇴하기 시작하는 달이고 단오절은 음기가 왕성해지기 시작하는 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날, 모든 악수, 독충, 요괴가 점차 힘을 얻었다. 그들은 또한 이런 불길한 물건들을 마법으로 운반할 수 있다고 믿는다. 재난을 보낼 때, 사람들은 자신의 배가 다른 배보다 먼저 불길한 것을 보내길 바라며, 그래서 스피드스케이팅이 있었다. 나중에, 재해 배달의 원래 의도는 점차 잊혀지고, 실용적인 재해 배달 게임은 엔터테인먼트 드래곤 보트 경주가되었습니다.
장 () 의 연구 방법은 인류학학파의 영향이 있지만, 그는 문화 발전의 역사를 더 이해하고 문화 현상에 대해 심리학적인 해석을 해야 한다. 그러나 그는 중국의 사회역사문화조건과 학술전통을 결합해 자신의 독특한 견해, 즉 역사적으로 미신을 비판했다. 그는 연구에서 뒤를 돌아보고 앞을 내다보며' 진실 추구' 와' 효용' 을 유기적으로 통일하고 민족과 인류의 생명을 학술 연구의 출발점과 귀착점으로 끌어올려 그의 미신 연구를 선명한 중국특색 있게 해야 한다. ("장 쌍의 미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