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베이 () 성 운몽현 잠호지 1 1 호묘에서 출토된 죽간 1975 는 춘추 전후 12 띠가 이미 존재한다는 것을 더욱 증명했다. 일본에서 출토된 약서에는' 도둑' 장이 있는데, 도둑의 외모 특징에 대해, "아들, 쥐, 도둑이 그 입을 원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못생기고, 소, 도둑, 큰 코, 목. 음, 호랑이, 도둑 털, 토끼, 도둑이 크다. 첸, [원문 유출] 도둑은 남자, 청홍 ... 셋, 벌레도 도둑이 검다. 정오, 사슴 도, 도둑 긴 목 작은 컷, 불완전한 몸. ...... 아니, 말, 도둑도 귀가 있어야 한다. \ ",반지 도, 도둑 둥근 얼굴 ......"
조디악
조디악
일본 책에 기재된 십이지띠는 대략 지금의 유행설과 비슷하다. 고증에 따르면 잠호지 1 1 호묘는 진시황 30 년 (기원전 2 17 년) 에 묻혔기 때문에 띠의 출현은 적어도 진 이전의 춘추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학자들은 이것이 지금까지 중국이 발견한 최초의 가장 체계적인 십이지띠 기록이라고 생각한다.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은' 논형' 을 십이지띠를 최초로 기록한 문헌으로 여겼다. 논형' 은 동한 유물주의 사상가 왕충 (기원 27-97 년) 의 대표작이다. 논물균형' 에는 "그늘, 나무, 그 새, 호랑이. 흙, 그 새개도. ...... 정오, 말도 도착했다. 아들, 쥐도. 유유, 닭도. 털, 토끼도. ...... 하이, 테이퍼도. 아니, 양도 마찬가지야. 못생긴, 소도. ...... 셋째, 뱀도. 심씨, 제천도. " 위의 인용문 중 11 조디악만 있고, 부족한 것은 용이다. "독언" 이라는 책도 "진위룡, 스는 뱀, 진, 스는 동남쪽에 있다" 고 말했다. 이렇게 십이띠가 완성되었고, 십이지지와 십이지띠의 예속 관계도 이렇게 온전하며, 오늘과 같다. 이것은 확실히 고대 문헌 중 가장 이르고 완전한 십이지띠 기록이다.
남북조 시대에는 십이띠가 널리 사용되었고, 남조' 남서기 오행지' 에는 출생 연도에 따라 띠 구분이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다. 또' 주수 3 세전' 은 우문호 어머니가 그에게 쓴 편지 한 통을 담고 있다. 편지는 "네 동생은 오천진에서 태어났다. 첫 번째는 쥐, 두 번째는 토끼, 너는 뱀이다" 고 말했다. 이것은 증명할 수 있다.
남조 시인 심형은 일찍이 십이지띠의 시를 한 수 썼는데, 시에서 말했다.
"쥐와 먼지의 경우, 소와 양은 황혼에 떨어진다.
호랑이는 먹이를 찾아 빈곡에 앉아 있고, 토끼는 창문을 열어 달을 맞춘다.
용마루가 멀고 푸르고 뱀버드나무가 감돌고 있다.
마란방은 멀고 봄에는 양을 심는다.
원숭이 밤 수줍은 향과, 닭의 모루 () 는 잔을 맑게 한다.
개는 소유를 자랑스럽게 여기지만 돼지는 유유자적하다. ""
이 십이지띠의 시는 분명히 12 지지가 배정한 동물의 순서에 따라 쓴 것으로, 당시 사람들이 십이지띠에 대해 이미 매우 잘 알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고대에는 중국 북서부의 소수민족이 동물로 세월을 기록했다. "당서" 에는 "탁발사년은 12 일을 기준으로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해가 흐리면 호랑이의 해라고 부른다. " 또한 송사에도 기록이 있다. 토번 수령이 서술할 때의' 토번전' 은 이른바' 옛일은 일, 토끼년, 말년' 이다. 이후 중원인과 소수민족의 교류에서 두 기년이 서로 접촉해1212 조디악이 형성되었다. 청대 조익이' 옥규 시험'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북의 풍속을 덮기 시작했을 때, 못생긴 아들 12 생신이 없었다는 말을 하고, 쥐, 소, 호랑이, 토끼가 나이를 나누어 중국에 침례를 받았을 때, 귀를 낭비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KLOC-0/2 띠의 기원에 대한 이 해석은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았다. 또 다른 설법은 알타이 민족이 최초로 십이 띠 () 를 사용했는데, 시대에 일제히 전해졌다는 것이다. [2]
띠의 유래를 이야기하면 띠와 천간지지를 연결할 필요가 없다. 근대 안양 은허에서 출토된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가지표는 은상시대의 가지 날짜가 이미 정통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중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지의 기능이 점차 다양해졌다. 시간 단위 역할을 하는 라벨로서, 한편으로는 확장해서 연표에 사용한다. 한편으로는 줄어들어 시간 (하루 12 시간) 에 쓰인다.
오랫동안 학자들은 십이조디악 고서에 십이지띠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십이지띠와 십이지띠의 고서를 비교한 결과, 십이지띠의 고서가 12 종의 동물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몇 가지 유사점이 있고,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 동한 허신 () 의' 설문해자' 에서' 사 ()' 라는 글자를 뱀의 형상자, 그리고' 하이 ()',' 맥 ()' 이라고 말한다. 부근의 사람들도 갑골문, 금문의 지자가 십이지띠와 비슷하다는 것을 검증해 십이지띠가 십이지띠동물의 상형자인지 의문이다. 12 지지의 추음과 추모가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12 종의 동물로 대체하고, 서수 부호를 동물로 대체하여 지지에 맞추면 올해의 기호체계가 된다. 상술한 추측은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십이띠는 십이띠의 상형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십이띠는 은상시대에 교묘하게 사용되었고, 십이띠는 춘추시대에만 생겨났고, 출처가 다르기 때문이다. 글자를 만들 때 지지와 띠가 관련이 있다면, 띠는 지지와 동시에 생겨나지 않습니까?
요약하자면, 십이지띠는 12 지보다 늦게 나타나지만 12 지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십이지띠는 12 지지의 부속물로, 12 종의 동물을 12 지지 대신 기호로 선택하였으며, 고대인의 동물 숭배 심리에서 유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