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네가 돼지고기를 제공한다면, 너는 너의 손님들이 내년에 좋은 수확을 갖기를 바란다. 닭을 바친다면 닭머리는 첫 번째 손님에게 행운을 상징하고 닭날개는 두 번째 손님에게, 똑바로, 닭다리는 세 명의 손님에게, 착실함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닭다리, 닭다리, 닭다리, 닭다리, 닭다리, 닭다리, 닭다리)
술자리에서도' 경주가' 와' 과자가' 를 부를 수 있다. 전자는 술을 권하는 것이고, 후자는 테이블 위의 모든 물품과 음식을 부르는 것이다.
가족
부이족은 중남 경녀이다. 부모는 가족 경제를 지배하고 회원을 지휘 할 권리가 있습니다. 부모가 죽으면 장남은 유산을 물려받는다. 모든 남성 어른들은 존경을 받고, 정직한 사람들은 더욱 위망이 있다. 민족 간의 분쟁은 스스로 중재할 수 있으므로 정부에 호소할 필요가 없다. 여성은 남성보다 지위가 낮고 과부는 재산을 물려받을 수 있지만 재혼하면 계속 즐길 수 없다.
가족 구조에는 3 대 또는 4 대 동당의 작은 가정과 대가족이 포함된다. 인구가 많은 가정에서는 아들이 결혼하면 별거한다. 건국 전, 일부 지역이 분가할 때, 가족 재산은 우선 부모의' 양로전' 과 미혼자매의' 소녀전' 에 남아 있고, 나머지 밭과 부동산은 자녀에 의해 균등하게 나누어져야 한다. 상속인이 없으면 재산은 가족이 상속한다. 별거 후, 부모들은 대부분 막내아들을 따라 집안일을 도와주고, 자신이 좋아하는 아들과 함께 살고 싶어 한다. 부모는 자녀를 양육할 의무가 있고, 아들은 안장 부모를 부양할 책임이 있는 것은 부이족의 전통 습관이다.
결혼
부이족 결혼은 기본적으로 일부일처제이다. 건국 전, 결혼의 체결은 거의 전적으로 부모가 도맡아 하며, 결혼의 자유가 거의 없었다. 혼사를 도맡아 조혼하는 풍습 때문에, 그들은 왕왕 일찍 약혼, 어떤 사람들은 젊은 나이에 약혼, 속칭' 바짓가랑이' 라고 부른다. 대부분 13 부터 17 세까지 결혼하며 1 1, 12 세가 있습니다.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신부 들러리는 보통 남자 집에 모시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2 ~ 3 일 있다가 친정으로 돌아간다. 술 기간 동안 들러리가 너와 함께 먹을 것이다. 결혼 후, 나는 17 ~ 8 세가 될 때까지 몇 년 동안 문으로 돌아왔다. 농번기나 혼상이 시집갈 때 시부모와 언니들이 나를 인계해 주었다. 부부는 동거하기 시작했고, 이렇게 왔다갔다하며 오래 살수록 결국 우리 시댁에서 오래 살았다.
결혼은 일반적으로 입을 벌리고, 닭을 죽이고, 약혼, 결혼이라는 네 가지 과정으로 나뉜다. 첫째, 남자는 중매쟁이에게 여자에게 중매를 청하고, 동의하면 선물을 가지고 와서' 팔자' 라고 하는데, 이를' 개방' 이라고 한다. 두 번째로 남자는 닭, 술, 설탕 등의 선물을 여자 집에 가져왔고, 여자는 친지들에게 축하를 요청했다. 선물은 닭을 위주로 하고 짝수는 길상이기 때문에' 닭을 죽이는 의식' 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로, 남자는 술 몇 주전자, 닭 몇 마리, 돼지 뒷다리 한 마리, 돼지고기 몇 근, 돼지 한 마리, 폭죽 두 쌍, 빨간 양초를 가지고 여자 집에 몇 달러를 지불했다. 축의금',' 팔자 변경' 등의 의식을 통해 친지들이 와서 축하하며' 약혼' 라고 부른다. 결혼할 때 남자는 두 젊은이를 여자 집에 보내 결혼을 축하했다. 그 임무는 남자 집에서 준비한 큰 찹쌀 두 개를 빼앗아 남자 집으로 돌아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이로써 결혼의 완성을 선언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여자 집 아이가 마을 밖에 모여, 나무 씨앗, 흙, 물총 등으로 친척을 던졌다. 이것은 "고대를 부르는 것" 이라고합니다. 포곡' 은 부이족의 남성 친족에 대한 호칭이다. 이런 고풍스러운 스타일은 진녕 관령 육지 푸딩 등지에서 성행하고 있다. 마을에 모모처녀가 모모모촌에 정식으로 시집갔다는 것을 알리는 뜻이다. 다른 곳에서는 말을 타고 가마를 타는 것에 관심이 있고, 형제가 신부를 대문 밖으로 들어 올리는 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떤 형식이든 집에는 일반적으로 자매 동반이 있는데, 이를' 들러리' 라고 부른다. 우산을 들고 길을 걷다가 신부는 이날 남자 집에 직접 들어가지 않고 인근 친척과 친구 집에 살다가 다음날 아침 길시를 선택해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같은 가족, 같은 성을 가진 부이족은 통혼할 수 없고, 다른 세대의 친척도 통혼할 수 없다. 진녕편단산의 노성, 마성과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결혼할 수 없는 성씨가 몇 개 더 있다. 안룡어구 향여 호 위 * * * 성. 그들은 오래 전에 같은 성을 가졌기 때문에 결혼할 수 없다고 한다.
부이족은 독특한 방식으로 서로 사랑한다. 보통 서두르면 젊은이들이 남아서 알록달록한 옷을 입은 여자아이와 남자아이가 양쪽에 서서 적당한 사람을 찾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언론은 그것을' 맥' 이라고 부르는데, 대부분 남자의 여동생이다. 젊은이가 한 아가씨를 짝사랑하면,' 아카시아' 는 선물을 가지고 여자 곁으로 날아와 먼저 노래를 한 곡 부른다.' 오빠에 대한 애정을 전달한다. 이 남색은 너에게 준다. 그는 이 남색이 잘 물들기를 바라고, 그는 이 남색이 빛나기를 바란다. "등등. 여자 는 다시 노래, 완곡하게 거부, 동의하지 않는다; 만족해, 뒤돌아 웃자 남녀가 모두 군중 밖으로 나와 산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부이어는' 랑첨' 이라고 불린다.
망치끝' 은 친구를 만난다는 뜻이에요. 이런 사교 활동은 미혼남녀 뿐만 아니라 기혼자들도 참가할 수 있다. 이것은 부이족의 오래된 결혼 제도와 관련이 있는데, 조혼과' 유혼' 은 사실 약혼 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랑수' 행사에 참가하는 것은 미혼자의 첫사랑이다. 기혼 청년에게 만약 그 (그녀) 가 부모가 마련한 결혼에 만족한다면, 그것은 단지 자신의 노래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서이다. 반대로, 그것은 중매결혼에 대한 반항을 의미한다. 사랑의 노래를 부르는 것 외에도 쓰라린 노래, 불평하는 노래, 결혼을 피하는 노래가 있다. 예전에 어떤 젊은 남녀들은 노래를 여러 해 동안 좋아했기 때문에, 쌍쌍이 고향을 떠나 먼 곳에 정착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봉건제도의 그물에서 벗어날 수 없어서 쌍쌍이 순정을 했다.
장례 풍습
노인이 돌아가셨을 때, 절친에게 상보를 보내니, 본민족의 푸모 선생이 길일에 장례식을 거행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어떤 곳에서는 아저씨의 권리가 더욱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죽은 사람이 여성이라면 삼촌의 가족이 와서 관을 보고 장례를 치를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모든 장례식은 가정경제에 달려 있다. 가난한 집, "푸모" 만 열어 주세요, 모든 것이 간단합니다; 부잣집은 겉치레를 하고, 예배교회를 여는 것 외에도' 고야의 왕' 의식을 거행하여 소재계를 베었다. 고대에는 장례식을 치를 때마다 소 몇 마리와 양 몇 마리를 제물로 베어야 했다. 연회를 베풀어 손님을 대접하다. 애도기간은 3 ~ 5 일 동안 계속된다. 폐업 기간 동안 모든 장례식장은 채식을 할 것이며 장례식이 끝날 때까지 육류를 공급할 수 없다.
장례를 치르기 이틀 전에 마을의 친척과 친구들이 선물을 가지고 조문하러 왔다. 친척별로 배너, 술, 닭, 돈, 돼지를 보내다. 사위와 고모부 집은 향정, 종이말, 제사 현수막을 보낼 것이다. 효자는 긴 손수건, 짚신, 대마를 신었다. 삼촌이 도착하자 효자들은 효자들이 효봉을 들고 관 앞에 무릎을 꿇고 새로 온 사람들이 그들을 부축했다. 그날 밤, 구리 드럼, 수나, 대나무 통을 일제히 두드리며 장례식식을 거행했다. 그 때, 마을의 남녀는 장례식장 밖에 모여 한 사람당 1 피트 길이의 대나무 브러시를 들고, 두 그룹은 서로 교차하고, 한 사람은 나무 막대기를 들고 두드린다. 단식, 복식, 삼타, 5 대 12 타 등이 있습니다. , 그리고 음조가 우렁차고, 가지런하고, 조화롭고, 질서 정연하다. 관 앞에 몇 개의 구리 드럼을 걸어 리드미컬하게 두드리면서 대나무 장대로 해당 바닥을 두드리며' 구리 드럼 두드리기' 라고 부른다. Suona 는 사위 가 한 쌍 또는 몇 쌍 을 부탁드립니다. 온 마을이 슬픔에 휩싸이다. 장례식 전날 밤 추모식이 열렸다. 가제와 객제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가족 제사는 아들 사위 등 제사이다. 객제는 보통 친척과 친구들을 기념하는 것이다. 제사식은 낭독하고, 죽은 사람의 일생을 기념하며, 애도를 보냈다. 구채육채, 사위가 육류를 삶다. 의식이 끝난 후 관을 문 밖의 벤치로 옮겨 주차하다.
상서로운 날, 효자는 앞에 무릎을 꿇고, 구리 드럼, 수나, 철포, 폭죽 소리, 통곡 소리가 뒤섞여, 영구가 뭇사람의 클러스터 아래 천천히 줄을 서고 있다. 무덤을 파낼 때, 푸무는 먼저 수탉 한 마리를 죽이고, 선택한 묘지에서 피를 흘리는 것을' 파종토' 라고 부른다. 무덤을 파고 주사로 우물에 있는 가십, 친구, 집을 그리고 찹쌀을 뿌린 다음 닭 한 마리를 죽이고 우물에 들어가는 것을' 지맥룡신' 이라고 부른다. 관이 도착하자 우물에서 돈을 태우고 효자는 무릎을 꿇고' 따뜻한 우물' 이라고 부르며 동굴로 들어가 흙을 봉하여 무덤을 만들었다. 만약 네가 소 한 마리를 죽이고 말 한 마리를 두드리면, 너는 소나 말의 머리를 무덤에 희생할 것이다. 안순, 진녕, 푸딩, 육판수 등지에서는 아직도 석두 무덤의 풍습이 있다. 무덤을 파낸 후 두꺼운 석판으로 구덩이를 쌓고 관에 넣고 큰 석판을 덮고 석회를 채운 다음 흙을 봉한다. 외곽은 또한 석두 () 로 무덤을 지었다.
장례식이 끝난 지 사흘 만에 효도하는 가족들이 성묘에 가서 제사를 지냈다. 돼지, 닭, 두부 등의 제물로 향정, 종이말을 불태워' 부산' 이라고 부른다. 장례식은 여기서 끝난다. 이후 매년 집에서는 성묘를 위한 제물을 준비한다.
분류: 종교
건국하기 전에 부이족은 다신을 믿었다. 산에는 산신이 있고, 수중에는 물신이 있고, 사회에는 사신이 있다. 마을마다 토지절이 있다. 오래되거나 이상한 나무나 거석, 낭떠러지, 동굴은 신으로 여겨진다. 경작하는 논에도 신이 있다. 어떤 것은 뇌신, 문신, 주방신, 용왕 등을 주는 것도 있다. 이것은 만물에 영성이 있는 원시 종교 신앙의 잔재일 수도 있고, 고대 농경민족의 의식 특징을 반영한 것일 수도 있다.
제사와 점술
모두 민족' 푸모', 즉 무당이 주재한다. Bu jun 은 닭 뼈 bu jun, 대나무 bu, 달걀 bu, mi bu 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귀신은 선악을 나누고, 선신이 사람을 보우하고, 육축의 번창, 풍요로운 농작물을 보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악귀들은 사람들을 놀리고 재앙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신의 가호나 재난을 기원하며 제물을 바치다. 신앙의 신, 각각은 하나의 큰 집단이며, 각 집단에는 또 몇 명의 회원이 있다. 신과 신 사이에는 서로 다른 등급이 있고, 각각 이름과 기능이 있으며, 가장 높은 기능은' 보옹' 즉 황제이다. 군대를 지휘하는 장군, 법을 집행하는 판사 등도 있다. 이것은 사실 부이족 고대 사회의 역사적 반영이다.
명청 이래 불교, 도교, 천주교가 잇달아 부이족 지역에 전해졌다. 건국 전, 복천 귀정 마강 팔망 낙평 등지에는 불교 절과 절, 본민족의 비구니, 스님, 절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역은 영향이 크지 않다.
다신교로 인해 굳게 지켜지는 금기도 많다. 예를 들어 정월 초하루부터 초삼까지는 흙을 파낼 수 없고, 15 는 칼을 움직일 수 없고, 일을 할 수 없다. 4 월 초 8 일, 소는 밭을 경작할 수 없다. 매년 첫 천둥 치는 후 며칠 동안 농사를 지을 수 없다. 멜대 산간 지역의 첫 번째 봄천둥이 울리면 집집마다 찹쌀밥을 볶아 먹는다. 속칭' 뇌간 먹기' 라고 불린다. "마을 청소" 할 때 외부인이 마을에 들어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5 월 1 일", "갑자의 날" 생산 여행을 피하다. 일부 영역에서는 삼각대를 마음대로 이동하고 밟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냄비 귀는 주 대들보 방향에 놓아야 한다. 여자는 부모의 집으로 돌아가 아이를 낳을 수 없고, 여자는 당방을 돌아다니면 안 되고, 산후만월 전에는 외출할 수 없다. 미혼 소녀는 사망 한 후 정문에서 들어 올릴 수 없습니다. 밖에서 죽은 사람, 시체는 집안으로 옮겨서는 안 된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건국 후 과학문화와 사상각오가 높아지면서 이러한 금기들은 크게 변해 점차 사라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