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내경》은 약 2000 년 전의 진한시대에 기록되었다. 그녀의 광범위하고 심오한 과학적 논술은 의학뿐만 아니라 천문학, 지리, 철학, 인류학, 사회학, 군사학, 수학, 생태학 등 인류가 이룬 과학적 성과도 다루고 있다. 놀랍게도,' 내경' 에서 중국 선조들이 한 심오하고 정교한 논술은 이미 2000 년 전이지만 많은 현대과학이 증명하고 증명할 성과를 드러내고 있다. 중국 고대의 가장 유명한 의사인 장중경 (), 화황 (), 손사우 (), 이시진 () 은 모두' 내경 ()'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들은 모두 각고의 노력으로 그 정수를 채취하여 결국 중국 역사상 한 세대의 명의가 되었다.
《황제내경》은 한의학의 이론적 기초와 정수로서 중화민족의 거의 2000 년의 번영 창성의 역사 장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약 700 년 전에 유럽에서 역병이 발생하여 유럽인의 4 분의 1 이 소중한 생명을 잃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중국은 거의 2000 년 동안 역병이 유행했지만 유럽과 같은 비통한 기록은 한 번도 없었기 때문에 한의사와 내경의 역할은 충분히 드러날 수 있었다. 그래서 중화민족은 세계 최고의 민족입니다! 중국 문화는 세계 최고의 문화입니다! 모든 용의 후손들은 우리의 위대한 조국의학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우리의 우수한 조상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200 년 동안 잠든 조국의학의 현대화와 세계화를 위해 진지한 노력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소수의 노력만으로는 이 위대한 사업을 추진하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위대한 한의사가 진정으로 부흥해야 중화민족 전체가 진정으로 부흥할 것이라고 예견할 수 있다.
《황제내경》은 약칭 《내경》으로, 원서는 18 이다. 그중 9 권은' 수문' 이라고 불린다. 다른 9 권에는 제목이 없습니다. 그들은 한진 시대에는 구권이나 침경이라고 불렸고, 당대 이후에는 영추라고 불렸다. 그들은 한 사람이 잠시 쓴 것이 아니라, 주로 전국 시대부터 동한 사이에 형성되었다. 각 섹션은 8 1 및 *** 162 입니다. 수문은 주로 자연 변화의 법칙과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논술하였다. 영추의 핵심 내용은 오장부 경락학설이다.
"수문" 은 한혼, 육조, 수당 시대에 서로 다른 버전이 있다. 장중경, 왕숙화, 손사우, 왕타오는 그들의 작품에서 모두 이 말을 인용한 적이 있다. 주로: (1) 지량건 (기원 6 세기) 은 최초의 주석본이었지만, 제 6 권은 당시 실전되어 실제로는 8 권밖에 되지 않았다. 이 전기는 당,, 송린 번역 등에 의해 인용된 적이 있다. 남송 이후 실전되었다. (2) 당, 노트, 원년 (762 년), 노트를 기초로 한 7 대 학설 7 권을 북송 가우치평 (1057 ~) 에 보충한다
영추, 일명 구권, 침경, 구령, 구허등. 한위 이후 장기간의 복제와 전파로 이름이 다른 버전이 많이 등장했다. 당빙이 인용한 고판' 침경' 실문과 고판' 영추' 는 기본적으로 일치하며, 설명이 동종임을 설명한다. 그러나 남송석이 발견한' 영추' 버전 (현존하는' 영추' 버전) 과는 다르다. 북송 시대에는 북한이 선물한 각본' 침경' 이 있었는데, 지금은 책이 없다. 남송 초창기에 이르다. 각종 영추와 바늘이 열전을 거쳐 모두 실전되었다. 사오싱은 25 년 (1 155) 송석 소장의' 령자' 9 권 81 편을 재조합하여 24 권으로 확장하고 음석, 각본 출판을 첨부했다. 이에 따라' 영추' 버전은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어 각종 버전을 대체해 몇 번이고 출판해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다.
전체적인 관념을 중시하고, 인체 자체가 하나의 전체임을 강조하며, 사람은 자연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음양오행학설을 이용하여 생리 병리 현상을 설명하고 진료를 지도한다. 음양 대립통일은 우주 만물의 발생, 발전, 변화의 보편적 법칙으로 여겨진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인체는 음양의 균형이 있다. 이런 균형은 일단 파괴되면 병이 날 수 있다. 그것은 정신과 사회적 요인이 인체와 질병에 미치는 영향과 질병의 예방을 강조하고 미신을 반대한다. 진한 () 나라 이전의 의학 성과에 대한 전면적인 총결산은 중국 의학이 이론 총결산 단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 책은 중국 의학에서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후세에 성공한 모든 의사들은 그것을 매우 중시한다. 일부 내용은 일본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세계 의학 발전에도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황제의 내경 전설
18 권의' 황제내경' 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37 권의' 황제내경' 이 영원히 실전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에 대한 민간 전설은 오히려 상당히 풍부하고 재미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 시대에는 세 명의 명의가 있었다고 한다. 뇌공과 제보를 제외하고 가장 유명한 것은 유 (윤복) 이다. 그의 의술은 매우 뛰어나다. 특히 수술 중에 말이죠. 그는 병을 치료할 때 일반적으로 탕이나 돌침, 마사지를 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그러나 병인진단이 명확해지면 수술을 하고 싶지 않으면 칼로 피부를 자르고 근육을 해부하고 결찰한다. 전설에 의하면, 한 번은 비가 강을 건널 때 물에 빠진 한 여자가 여러 사람에게 인양되어 장례를 치렀다고 한다. 물고기 비가 그들이 죽은 사람이 물에 빠진 지 얼마나 되었는지 묻는 것을 막았다. 시체를 든 사람은 그가 물에 빠지자마자 건져내다가 죽었다고 말했다. 우추는 그들에게 시체를 바닥에 두라고 요구했다. 먼저, 그들은 죽은 사람의 맥박을 만지고 나서 죽은 사람의 눈을 보았다. 그런 다음 그들은 밧줄을 찾아 죽은 사람의 발을 묶고 나무에 거꾸로 걸었다. 처음에, 모두들 여우가 왜 이렇게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죽은 사람은 들키자마자 토하지 않을 때까지 밖으로 물을 뱉었다. 물고기 비는 사람들에게 천천히 죽은 사람을 풀어주고, 등을 바닥에 놓고, 두 손을 고인의 가슴에 얹으라고 말했다. 결국, 그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뽑아 죽은 사람의 콧구멍에 올려놓고 잠시 관찰한 결과, 머리가 천천히 움직이는 것을 발견하고 자신있게 고인의 가족에게 말했다. "그녀는 아직 살아 있으니 집에 가지고 가서 잘 보살펴라!" "
한 번은 여운이 계곡을 거닐다가 갑자기 한 젊은 사냥꾼이 실수로 절벽에서 떨어져 산허리에서 등나무 줄기에 붙잡힌 것을 보았다고 한다. 그는 올라갈 수도, 내려갈 수도, 소리를 낼 수도 없다. 여운이 조급해하고 있을 때 절름발이 노인이 정면으로 다가왔고, 여운은 노인에게 공중에 떠 있는 젊은 사냥꾼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고 요청했다. 절름발이 노인은 두 마디도 하지 않고 허리춤에서 활과 화살을 떼어내고, 휙휙 등나무 줄기를 쏘았다. 사냥꾼이 땅에 쓰러져 그가 이미 죽어 가는 것을 보았다. 물고기 비가 내려와 죽은 사람을 위해 맥을 자르고, 땅에서 잡초 한 자루를 잡아 사냥꾼의 항문에 쑤셔 넣고, 손으로 사냥꾼의 콧구멍을 꽉 막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콧구멍에 쑤셔 넣었다.
만년이 되자 황제는 창호, 뇌공, 지버를 파견하여 의술을 정리하는 데 오랜 시간을 들여 책을 편찬했다. 그러나 창호는 공개되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 나중에, 그의 아들은 이 책을 그의 아버지에게 가지고 가서 수정하였다. 불행히도, 온 가족이 화재, 집, 의학 서적, 그리고 그 가족들이 잿더미로 변했다. 이것이 바로 《황제내경》이 분실되어 지금까지 찾지 못한 이유일 것이다!
(한서예문지에 기재된 고전 의사는 11 명이고, 황제내경은 오늘 단 한 명밖에 남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고증해야 한다. 그중 황제외경이 실전되었다. "한서" 에서? 6? 예문지' 에 기재된 7 경에 따르면 당시' 황제의 내경',' 황제의 내경',' 편작외경',' 백내경',' 백외경',' 분별편' 이 있었다.
"황제내경" 의 내용은 매우 풍부하여, 수문은 인체 생리학, 병리, 질병 치료, 사람과 자연의 기초 이론을 강조한다. 영추는 인체 해부학, 오장부 경락, 혈 침술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둘 사이의 유사점은 모두 관련 문제에 대한 이론적 토론이며, 질병 치료에 관한 구체적인 처방과 기술을 포함하지 않거나 거의 포함하지 않는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따라서 중국 의학 발전의 이론적 원천이 되는 것은 역대 의사들이 질병과 건강을 탐구하는 이론적 기초이다. 의학가의 이론은 각기 다르고 논란은 크지만 편차는 거의 없어 거의 모두 내경에서 입론의 기준을 찾는다. 이것이 현대인들이 한의학을 배우려면 먼저' 내경' 을 배워야 하는 이유이다. 내경의 정수를 기본적으로 파악하지 않으면 한의사가 임상 각종 질병에 대한 인식, 진단, 치료 원칙, 약 처방 등을 이해하고 관철할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