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묘어는 한장어학과 요오어계의 묘어 가지에 속한다. 1950 년대 초, 중국과학원 소수민족 언어 조사 제 2 과제 팀은 현장 조사를 거쳐 각지의 묘어의 구사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했지만, 음성 특징은 다르다. 묘어를 서방언, 구이저우 동방방언, 천구이저우 사투리 (일명 동부 방언, 중부 방언, 서부 방언), 7 개 아시아 방언, 18 개 방언으로 나누었다.
Xiangxi 방언 (동부 방언) 은 주로 Xiangxi Tujia 먀오족 자치주, 구이 저우 북동부의 Songtao 먀오족 자치현, 후베이 Enshi, Xuanen, Laifeng, Hefeng, 충칭 Xiushan, Yuyang, Pengshui 및 기타 지역에서 사용되며 5 가지 방언으로 나뉩니다.
구이저우 동방방언 (중부 방언) 은 주로 구이저우 () 남먀오족 동족자치주, 광서융수묘족자치현, 삼강동자치현, 호남정주와 동현, 구이저우 안순지역과 구이저우 서남, 구이난 부이족 묘족 자치주의 일부 묘족 지역에서 사용되며, 5 가지 방언이 있습니다.
가와구이어 (서부방언) 는 주로 구이저우 중부, 서부, 남부, 북부, 남부, 윈난성에서 주로 사용되며 8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게다가, 일부 묘족 사람들은 중국어, 동어, 요야어, 부이족, 장어 등의 민족 언어를 말한다. 묘어의 방언, 차방언, 방언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유사성은 여전히 60% 이상을 차지한다.
특성
묘족은 고대에 문자가 있었다고 하는데, 한자와 동족일 수도 있지만, 나중에는 실전되었다고 한다. 이 전설들은 지금 확인하기가 매우 어렵다. 20 세기 초, 일부 묘족 지식인들은 묘족 문화 교육의 발전을 위해, 서서석판당에서 창조한 방묘문, 석계귀에서 창조한 속기 묘문, 구이저우송도 용권이 쓴 묘문 교과서 등과 같은 네모난 글자를 만들었다. 일부 외국 선교사들도 선교 목적으로 묘문을 만들었다. 그러나 각종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이 묘족 산문들은 묘족 중에서 보급되지 않았다.
묘족 고서' 에 따르면 묘족 선민은 전란과 민족문화 이주의 비밀을 피해 적들 앞에 쉽게 노출되어 어쩔 수 없이 글을 불태우고 지워야 했다. 소수의 지식인들만이 죽었을 때, 글자는 모두 잃어버리고 옷에 쓴 글자만 남았다. 1950 년대 말에 묘족은 라틴 병음 문자를 만들기 시작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어를 사용한다. 묘족 악무는 역사가 유구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는 갈대춤 솜씨가 뛰어나다.
구이저우 서북 위닝석문칸에서 선교한 영국인 폴라드, 한족 지식인 양야곱, 장무, 이스티븐은 라틴 알파벳과 노트 부호와 함께 석문칸묘어의 발음을 표준음으로 하여' 묘문' (일반적으로' 노문' 으로 불림) 이라는 음표를 만들어 기독교 성경을 번역하고 집필하는 데 쓰인다 1940 년대, 일부 사천 () 과 () 사투리 동북부 방언을 운영하는 묘족 () 들이 서아하 () 향신치촌 () 에 정착하여' 보리 자모 () 문 ()' 을 자운에 도입해 지금도 통용되고 있다. 그리고 신지초등학교는 이 글자와 한자로 이중 언어 교육을 한다. 1950 년대에는 중국 공산당과 인민정부의 지도하에 묘족 학자를 포함한 대량의 언어학자를 양성하여 전국 묘어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노묘문' 을 개혁하여 동, 서, 중 3 개 지역 방언의 라틴 병음묘문을 만들었다. 그러나 묘족 내 일부 가지가 복잡하기 때문에 언어 차이가 커서 통일이 매우 어렵다.
또한 동남아시아의 묘족은 프랑스 선교사가 발명한 라틴 병음 묘문을 사용하여 점차' 국제 묘문' 으로 발전하였다. 묘족은 자신의 종교 신앙이 유래된 지 오래다. 오랜 역사 발전을 거쳐 지역마다 묘족의 종교 신앙이 다르다. 일부 묘족 지역에서는 교통 체증으로 묘족 사람들이 원시 종교를 믿는다. 서양의 위닝, 석문칸, 원릉 등 소수의 묘족 지역도 외국 선교사들의 영향으로 근대에 천주교와 기독교로 귀의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묘족 사람들은 자연 숭배, 토템 숭배, 귀신 숭배, 조상 숭배 등 우리 민족이 오랫동안 형성해 온 원시 종교를 여전히 믿고 있습니다.
자연숭배
묘족의 주요 자연 숭배물은 하늘, 땅, 태양, 달, 거석, 나무, 대나무, 바위, 다리이다. 윈난 () 의 김평 () 마율포 () 에 있는 묘족 () 들은 농작물이 이삭이 돋을 때마다' 천지 ()' 를 제사하고, 천지 () 가 농작물을 풍작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데, 이것은 묘족 사람들이 천지를 숭배하는 유적이다.
토템제도
묘족 조상은 자신의 토템을 가지고 있다. 묘목 계통이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이 숭배하는 토템도 많다. 피닉스, 단풍나무, 나비, 신천, 용, 새, 독수리, 대나무 등. 동남 묘족 선민은 단풍나무를 토템 숭배로 삼아 조상이 단풍나무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그에 더하여, 그들은 나비를 토템으로 여겼으며, 그들의 조상 강양은' 나비 엄마' 가 낳은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호남, 호북, 천, 귀교계의 묘족 선민들은 여전히 텅스텐을 토템으로 삼고 있으며, 지금도 이 일대에는 여전히 많은 판박묘와 신누공이 있다. 구이저우 서부의 묘족은 새를 토템으로 한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오늘날, 선조 숭배는 묘족 중에서 여전히 매우 유행한다. 동남 묘족은 최초의 단풍나무 나비에 대한 숭앙에서 인류의 시조 강양에 대한 숭앙으로 바뀌었고, 강양은 묘족의 조상으로 여겨졌다. 각 북사마다' 북굴' 을 설치하여' 양공' 과' 양포' 를 모시고 있다. 서양의 묘족 숭배의 조상은 노공과 노모이다. 조상의 보호를 기원하기 위해 각지에서 큰 살소 제조 행사가 있다. 예를 들면 동남부의 북악절, 동인, 송도는' 소 먹기' 또는' 굽은 소' 라고 하고, 구이저우 서남, 안순, 진녕은' 소 베기' 라고 부른다. Xiangxi 에는 "신부 들러리", "신부 들러리", "신부 들러리" 가 있습니다. 명절마다 묘족 사람들은 제사 의식을 거행한다. 많은 묘족 지역에서는 각 청당 중간에 조상 간판이 설치되어 매일 제사를 지낸다.
무당문화
묘족의 귀신 신앙은 유래가 오래되었고, 신중국이 성립된 후에도 여전히 보편적이며, 신앙의 귀신은 수십 가지가 있다. 그들은 귀신을 선과 악으로 나누었다. 선신이 사람을 보우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물을 자주 모시고, 악귀는 사람들과 협력하여 추방을 기도해야 한다. 사람들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마법사를 통해 요술을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법사는 사람과 귀신의 중개이다. 그들은 높은 문화적 소양을 가지고 묘족 국민의 존경을 받는다. 주술사가 시행하는 무술은 주로 점술, 점술, 영혼 모집 등이다. 주요 항목: 미아오 의류 및 미아오 실버 장식
묘족 의상 스타일이 다양하고 다채롭다. 후한서에는 오류가 있다. 무계: 서부와 구이저우, 쓰촨, 호북의 접경에는 5 개의 시냇물이 있는데, 그 이름은 이렇습니다. 미아오 "좋은 오색 옷" 기록; 당대의 대시인 두보도 유명한 시' 오계변 옷 * * * 일' 을 쓴 적이 있다. 묘족 여성복은 100 여 가지 스타일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 비교적 대표적인 전통' 차림' 으로 수십 개의 머리 장식이 상투에만 꽂혀 있다.
묘족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좁은 소매, 큰 칼라, 더블 버클 상의, 주름 치마를 입고 있다. 원피스는 발이 길거나 우아하거나 무릎까지 짧아 우아하고 감동적이다. 캐주얼룩은 머리에 손수건, 상체에 큰 블라우스, 하체에 바지 한 벌, 자수 가장자리, 자수 허리 하나, 정교한 은장식이 돋보이는 경우가 많다. 묘족 남자의 의상은 비교적 간단하다. 주로 더블 버클 상의나 오른손 가운으로, 어깨에 기하학적으로 짜여진 리놀륨을 걸치고, 머리는 파란색 포두로, 종아리에는 레깅스를 감쌌다. 색인 엔트리: 미아오 성
묘족은 두 개의 성이 있는데, 하나는 묘족이고, 하나는 한족이다. 미아오 라는 성은 원래 고유의 것이다. 중국 성은 나중에 입력했습니다. 예전에 묘족 사람들은 자신의 묘족 성을 글자로 쓰지 않고 한자로만 한족 성을 썼기 때문에 한족 성만 있는 줄 알았지만 묘족 성씨는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한성" 을 사용하기 전에 묘족은 자신의 "묘성" 을 가지고 혈족과 종족을 구별했다. 역대 한족과 다른 외족의 학자들은 종종 그 중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고 한족만 통행하는 한성을 기준으로 오해와 오독으로 이어진다.
묘족 분포는 지역이 광활한데, 그중에는 많은 방언과 지계가 있다. 각지, 각 방언구, 각 지부의 묘족은 모두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묘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도 여전히 내부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산시 사투리 지역.
서양 방언 (동부 방언) 묘족이 전해 내려오는' 고가' 에 따르면 묘족의 시조 판유는 고신 공주와 결혼하여 육자 육녀를 낳았고, 이 육자 육녀의 후손은 동부 묘족의 6 개 지계, 즉 동부 묘족의 6 개 묘성이다. 이 여섯 묘족의 성은 각각 ghob xot (잘라내기), ghob miel (잘라내기), ghobmueas (잘라내기), ghobbkhet (잘라내기), ghobblel (잘라내기), ghobblel (잘라내기) 입니다
구이저우 동방언구
구이저우 동부 방언 (중부 방언) 지역의 묘족 중에서 전해 내려오는 묘성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시험을 많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태강현에는 채채, 채리, 채향, 채곡, 채류, 채로 등의 마을 이름이 있다. 그중' 방, 리, 항목, 군웅, 유, 간오' 는 묘씨다.
사천, 구이 저우, 운남 방언 지역
사천-구이 저우-운남 방언 (서양 방언) 미아오 지역에는 많은 제곱과 다른 방언이 있기 때문에 미아오 성은 더 복잡합니다.
대화묘 (서부 사투리 묘족의 주요 지점 중 하나) 는 8 개의 성 (종지) 즉 맹주, 맹당, 몽결, 맹녀, 맹라오, 몽자, 예멩, 주몽이 있다.
천남현 () 현지 묘족 () 은 28 개의 성을 가지고 있는데, 각각 광예 (), 광무 (), 광로 (), 광로 (), 광양 (), 광양 (), 광당 (), 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