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궁박물원의 옥기는 원대 이전의 고옥, 명대의 옥기, 청대의 옥기 등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원대 이전의 옥기 중에는 당대 고고학 발굴의 명품과 고대에 전해 내려오는 고옥진품이 있는데, 그중에는 신석기 시대부터 원대까지의 전형적 작품들이 부족하지 않고, 일부는 청정 원장으로, 세상에서 보기 드물다. 명대 옥기는 대부분 명궁 유적과 청정 소장품으로 명옥을 연구하는 가장 중요한 자료이다. 청대 옥기는 주로 청대 궁정에서 사용하는 옥기와 각급 관리용 옥기로 청대 옥기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며 청대 옥기의 제조, 사용, 문화적 내포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1. 신석기 시대의 수면옥
1. 신석기 시대의 수면옥
옥수면무늬 GUI,,,,.
옥재 표면을 염색한 후 검게 칠하고, 몸은 납작하고, 한쪽 끝은 약간 넓고, 다른 쪽 끝에는 구멍이 있다. 규의 양면에는 문양이 있는데, 그 중 한 면의 중부에는 음선이 있는 수면이 있고, 수면의 상하에는 각각 음선 끈과 한 세트의 범프가 장식되어 있고, 다른 면의 주무늬 장식은 전면과 거의 동일하며, 아래는 범으로 구성된 변형된 수면무늬 세트가 있다. 지금까지 고고학 발굴에는 아직 범프와 같은 옥대가 없었다. 학자들은 이 옥대의 제작 연대를 추측해 신석기 시대 말기의 작품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2. 옥독수리가 첫 옥을 빼앗는다-신석기 시대.
옥독수리가 머리를 잡고,,,,.
옥재는 청황색이고, 국부적으로 갈색 반점이 있고, 조각형이며, 가장자리가 약간 얇으며, 양쪽의 무늬가 같다. 작품의 윗부분은 날개를 펴고 있는 독수리이다. 독수리의 머리는 옆으로 향하고, 발톱은 늘어져서 각각 한 개씩 잡는다. 작품은 조각한 것이고, 독수리 몸의 일부 장식 패턴은 볼록한 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공예들은 신석기 시대 석가하 문화의 옥기공예와 비슷하다.
상해박물관과 천진미술관은 같은 제재를 가진 조각 옥기를 소장하고 있으며, 일부 박물관에도 독수리와 새무늬와 비슷한 옥규를 소장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이 작품들이 신석기 시대 말기에 제작되었다고 추측한다. 이 액세서리의 디자인은 비교적 복잡하여 독수리 날개의 상단과 머리 사이의 장식의 의미는 분명하지 않다. 작품은 고대의 씨족 토템을 대표할 수도 있고, 독수리는 씨족의 휘장이며, 독수리 발톱은 패배한 적의 머리를 잡아야 한다.
3. 옥반 호변 도끼옥-신석기 시대
옥반 호날 도끼, 신석기 시대 한산 문화,
이런 유부옥은 청회색이며, 많은 자연결이 있어 짙은 색의 꽃을 형성한다. 도끼는 길이가 약간 평평하고, 칼날은 볼록 호형이며, 상단은 약간 좁고, 상단 근처에는 둥근 구멍이 있다.
이 사람은 1987 안후이함산현 링가탄 신석기시대 묘지 M4 묘에서 출토되었다. 무덤에 대량의 옥기가 매장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옥수저, 옥거북, 옥조각판, 대량의 우부와 같은 정교한 제품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묘주인은 혁혁한 인물로, 남편의 장례는 권력뿐만 아니라 재산의 풍부함도 상징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이 유부 작품은 남편이 만든 가장 정교한 작품 중 하나이다. 도끼날이 날카롭고 일정한 두께와 무게가 있어 실용성이 강하다. 그 옥재는 매장시간이 길어서 색이 변했지만 여전히 화려한 본색을 가지고 있다. 도끼면은 매끄럽고, 다듬어지며, 윗부분은 약간 거칠다. 정상은 원래 나무 손잡이에 박혀 있어서 다듬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작품은 남편이 유틸리티 도구에서 의식 도구로의 전환을 보여준다.
한산문화: 신석기 시대 문화는 1980 년대 말 안후이성 함산현 링가탄에서 유적지를 발견한 것으로 명명되었다. 시간은 대략 5,600 년 전이다. 지금까지 몇 가지 중요한 옥기가 출토되어 실용성과 장식성을 위주로 옥환 등 수십 가지의 조형을 포함한다. 옥은 주로 현지에서 생산되는 양기석 광물로 연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옥-신석기 시대
옥조각 장방판, 신석기 한산문화,,,,,,,,,,,,,,,,,,,,
옥판은 조각이고, 가운데는 약간 볼록하고, 가장자리는 계단 모양으로 오목하게 들어간다. 옥반 표면에는 음선으로 절단된 원형 무늬와 방사형 화살표 모양의 무늬가 장식되어 있다.
이 옥판은 1987 안후이함산현 링가탄 신석기 시대 유적지에서 출토되었다. 출토할 때 거북갑과 옥제 복갑 사이에 끼어 점술용 도구임을 설명한다. 학자들은 패턴의 내용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을 하거나, 그것을 고대의 하천도, 로서라고 생각하거나, 글이 나오기 전의 가십 이미지라고 생각하거나, 그것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그 문화적 내포는 매우 심오하여 더 탐구해야 한다.
신석기 시대 어부의 한산 문화
입인,,,,. 신석기 시대의 한산 문화.
옥재는 물에 담가 닭뼈가 하얗다. 옥인은 직립, 네모난 머리, 크라운, 큰 눈, 삼각코, 큰 입, 입술에 수염이 있고 귓불에 동그란 구멍이 있다. 두 팔을 가슴에 바짝 붙이고 손가락을 벌리고 손목에 옷을 새겼다. 허리에 능직 리본이 새겨져 있다. 다리 사이에 발가락이 조각되어 있습니다.
이 옥인은 비율이 고르고 조각법이 간결하여 고대 의상의 소박한 면모를 보여 주며, 장화이 지역의 선사 장인들의 조각 기예를 반영하였다. 이것은 지금까지 발견된 신석기 시대의 가장 완벽한 직립옥상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시기를 한산 문화 시기라고 부른다. 함산문화, 1987 년 안후이 함산현 링가탄에서 발견되어 장강 중하류에 위치하고 있다. 같은 지역의 하임도 문화와 마자방 문화보다 늦었지만 양주 문화보다 일찍 같은 지역의 설가강 문화와 맞먹는다. 그것은 중국의 초기 옥문화 발전의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이다.
닭뼈가 하얗다: 옥석은 지하에 여러 해 동안 묻혀 있었고, 외부의 유해 물질에 침식된 후에도 약간의 광택이 남아 있고, 색깔은 삶은 닭뼈와 같아서 닭뼈가 하얗다고 불린다. 석회와 비슷한 색깔로 인해 석회고라고도 불린다.
하무도 문화: 장강 하류 신석기 시대 문화는 저장성 여요시 하무도 유적지의 이름을 따서 기원전 5000 년부터 기원전 3300 년까지 아침저녁으로 나뉜다. 그 초기에는 마자방 문화의 나가각 유형과 관련이 있었고, 말기에는 각각 마자방 유형과 접택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함도 문화의 발견은 장강 유역에 찬란하고 오래된 원시 문화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자하마 문화: 장강 하류 신석기 시대 문화는 저장성 가흥시 마자하마 유적지의 이름을 따서 기원전 5000-4000 년경입니다. 농업생활, 석기가 정교하고, 매장품은 도기이며, 옥옥, 옥환, 옥팔찌 등 다른 장식품도 있습니다. 이런 문화는 하무두 문화와 상호 영향을 주고, 그다음은 접택 문화이다.
양추문화: 저장성 여항현 양주진에서 처음 발견된 것으로, 마자하마 문화와 연택문화의 발전과 지속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4,500 년 전이다. 양주 문화는 주로 장강 하류의 태호 유역에 분포한다. 출토된 옥기의 내용은 매우 풍부하여 깊은 내포를 담고 있다. 조각의 정교함은 옥기가 많이 출토되어 전대미문의 신석기 시대 말기 옥기 제작 기술의 최고 수준을 대표하며 고대 사회 문명 발전의 서광을 보여준다.
설가강 문화: 유적지는 1979- 1980 에서 세 차례 발굴되어 도기 석기 옥기 등 유물 1000 여 점이 출토되어 내용이 풍부하고 무덤이 있습니다 지층 관계는 분명하고 신석기 시대 유물은 4 기로 나뉜다. 1 기, 4 기 실물자료가 적다. 2 기와 3 기에서 출토된 유물은 매우 풍부하여 기물 특징이 비교적 전형적이다. 그것들은 일정한 지리적 분포와 뚜렷한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문화 유형을 대표한다. 이에 따라 2, 3 기는 설가강 문화라고 불리며, 시간은 기원전 3200-3000 년경이다.
옥쌍호 수황신석기 시대의 한산 문화
옥쌍호두가 노랗고,,. 신석기 시대의 한산 문화.
황색은 좁은 호로 반원에 가깝고 중간이 굵고 가장자리가 약간 가늘다. 황색의 양끝은 호랑이 머리의 모양으로 실루엣처럼 보인다. 위에는 음선을 경계로 한 이목구비가 있다. 호랑이의 뾰족한 이빨은 매우 과장되어 있고, 호랑이의 눈은 천공으로 표현되며, 천공에 밧줄을 묶을 수 있다.
이 옥황호의 명확한 표면적 특징은 신석기 시대 호랑이와 사람의 관계가 밀접하고 사회생활에 호랑이에 대한 숭배가 나타났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우리나라 동남연해 지역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과 보편적인 동물 숭배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 황토는 1987 안후이함산현 링가탄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링가탄 무덤: 안후이성 함산현 장강향링가탄마을 남일고대 신석기시대 묘지. 1985 년 이곳에서 옥기와 석기를 발견했고, 1987 년 문화재 부서에서 발굴해 도자기 돌 옥기 여러 점을 발굴했다. 문화층은 상하 두 층으로 나뉜다. 열발광 측정에 따르면 하문화층의 도기 TK22 1 과 M4 106 은 지금으로부터 약 4500 년 전이다.
황: 황은 호옥이고,' 설문' 은 황색을' 반옥' 으로 해석한다. 고대에 황은 일종의 잡액세서리로 착용할 수 있었고, 어떤 옥황도 예기였다.
옥환 신석기 시대의 한산 문화
옥환, 외경 9cm. 신석기 시대의 한산 문화.
옥고리는 침식으로 치색을 띠고, 외연은 얇고, 근공은 두껍고, 횡단은 삼각형에 가깝다. 이 반지는 모양이 규칙적으로 평평하고 매끄럽다.
한산문화에서 출토된 고리그릇이 많지만, 이것이 가장 정교하다. 신석기 문화는 여러 곳에서 옥환이 출토되었지만 삼각형 단면은 매우 드물어 후세, 특히 전국 시대의 옥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옥환은 1987 안후이함산현 링가탄묘에서 출토되었다.
여사오신석기 시대 한산 문화
옥수저. 신석기 시대의 한산 문화.
옥숟가락은 회백색으로 묻혀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국부적인 색이 변한다. 이 숟가락은 출토할 때 이미 여러 조각으로 깨졌다. 숟가락은 좁고, 머리는 배 모양이며, 연못은 오목한 호형 면, 손잡이가 가늘고, 거의 조각이고, 표면이 움푹 패이고, 끝이 약간 넓고 구멍이 있다.
이런 옥숟가락은 정교하게 만들어졌고, 가장자리가 매끄럽고, 양쪽이 대칭성이 좋고, 숟가락의 머리와 손잡이의 오목한 면을 지탱해야 한다. 그것의 공예 수준과 현대 옥조각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 숟가락 손잡이는 길고, 연장할 수 있지만, 가늘고, 접히기 쉬우며, 반드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사용하는 식기가 아니다. 그 응용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이 옥숟가락은 1987 년 안후이 함산현 링가탄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무게: 작업면, 무게 헤드, 회전봉 및 동력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회전봉은 중해머와 연결되어 있고, 동력시스템은 회전봉의 회전으로 중해머를 회전시키고, 중해머는 옥석 소재와 접촉해 금강사와 물절단 옥석을 이끌고 있다.
옥말굽철과 신석기 시대 한산 문화
에메랄드 말굽. 。 신석기 시대의 홍산 문화.
그릇은 청록색 옥질, 원통 모양, 표면에 부식반, 하구 갈색, 약간의 파손, 벽이 얇고 표면이 매끄럽다. 이런 옥은 홍산 문화 유적지에서 자주 발견된다. 어떤 작품은 매몰된 사람의 두개골 아래에 놓여 있는데, 횡단은 대부분 타원형이고, 윗입은 약간 넓고, 경사지고, 아랫입은 평평하며, 어떤 작품은 아랫입 근처에 작은 구멍이 뚫려 있다. 작품 전체가 말굽처럼 보여서 말굽철이라고 하고 수집가들이 머리띠라고 부르는 것도 있어요. 말굽철의 역할에 대해 연구자들은 머리를 묶는 데 사용되었다고 추측하고, 뼈다귀 이후에 만든 농업기기라고 추측하며, 또 다른 추측도 있다.
머리띠: 본의는 자발 도구로, 오래된 문화재 수집가가 사용하는 옥석 말굽 모양의 호칭을 가리킨다.
홍산문화: 신석기 시대 문화로 지금으로부터 약 5000 년, 1935 년 내몽골 자치구 적봉시 홍산에서 발견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홍산문화주민은 정착생활을 하며 농업생산, 축산업, 사냥에 종사한다. 출토된 옥기는 10 여 가지가 있는데, 대부분 실생활의 동물이나 신의 동물이다. 그 이미지는 고풍스럽고, 스타일링에 치중하는 신기하고 화려한 문양이 아니라 북방 민족 문화를 지닌 고박호방한 스타일이다
신석기 시대의 옥수형 한산 문화
옥수형군,,,,. 신석기 시대의 홍산 문화.
공작은 청황색 옥석으로 만들어졌으며, 표면에는 많은 반점이 있다. 전체 구조는 고리형이고, 한쪽에는 개구부가 있고, 부러지지 않았다. 개구부의 한쪽 끝은 동물의 머리이고 다른 쪽 끝은 동물의 꼬리이다. 동물의 몸은 하나의 고리로 구부러져 있고, 목에는 두 개의 작은 구멍이 있다.
현재, 이 작은 조각상은 홍산 문화의 많은 유적지에서 출토되어, 일종의 신화적인 동물을 대표하며 광범위한 동물 숭배를 반영하고 있다. 목 쌍공의 작품은 드물다. 제조할 때 입었던 구멍의 위치가 좋지 않아 매달릴 때 작품의 기울기가 만족스럽지 않아 두 번째 구멍을 뚫었기 때문일 수 있다. 이 작품은 청정이 남긴 옥기로, 청정이 홍산 문화 옥기를 소장한 적이 있음을 설명한다.
소군: 고리에 틈이 있는 옥. 신석기시대에 출현하여 서주와 춘추시대의 무덤에서 발견되어 주로 옥기로 쓰인다.
우잉 신석기 시대 홍산 문화
옥독수리,,,,. 신석기 시대의 홍산 문화.
옥조각은 청황색의 옥석으로 만들어졌으며, 복부는 약간 두껍고, 배 앞에는 음선으로 정의된 독수리 발톱이 있고, 머리는 튀어나오고, 입끝, 날개는 얇고, 꼬리는 넓으며, 꼬리와 날개에는 음선 깃털이 있다. 독수리의 등에 구멍이 있어 이 구멍을 통해 밧줄을 묶을 수 있다.
홍산 문화는 중국 동북에 위치해 있으며, 유적지에서 많은 옥기를 발견했는데, 그중에는 일정한 수의 옥새, 대부분 독수리가 포함되어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옥조각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정사각형에 가깝고 날개의 가장자리는 평평하다. 또 다른 독수리의 날개는 크고 펼쳐져 마치 날고 있는 것 같다. 이 옥독수리는 후류에 속하며, 같은 작품이 랴오닝 () 성 신시 호두구 () 유적지에서 출토되었다. 이 옥조각의 모양은 현실에 더 가깝고, 복면이 정교하며, 등이 간결하다. 이는 사람들이 독수리를 올려다보고 얻은 관찰 결과 때문이다.
Xiuyan 옥: 랴오닝 성 Xiuyan 카운티에서 생산 된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약칭 "수옥" 으로, 일명 "신산옥" 으로, 학명은 "뱀문석 연옥" 으로 불린다. 옥석 매장량이 풍부하여 우리나라 공예 미술 작품의 주요 원료 중의 하나이다. 옥의 색깔은 10 여 가지가 있는데, 대부분 녹색과 짙은 녹색이고, 빨강, 노랑, 흰색, 검은색 등 몇 가지 색이 있으며,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진한 녹색이다.
신석기 시대에는 양주 문화의 옥수면이 새겨져 있다
옥수면 상감,,,,. 신석기 시대의 양주 문화.
이 그릇은 전세고옥으로, 표면 무늬가 모호하고 넓은 면적의 황토색 반점이 있다. 이 장치는 사다리꼴, 볼록, 볼록, 중앙선 양쪽을 접어서 상하각각이 다르다. 상감 세공 된 정면은 얕은 엠보스의 동물 얼굴 패턴으로 동물의 원형 눈과 넓은 입에 중점을 둡니다. 동물의 얼굴 양쪽에는 앞다리가 장식되어 있고, 발은 짧고 발톱이 있다. 이 동물의 얼굴과 사지는 모두 섬세한 음선으로 장식되어 있다. 액세서리 뒷면에는 네 세트의 구멍이 있는데, 각 구멍 세트는 두 개의 비스듬한 구멍이 맞대어지고 밧줄이 구멍을 통과할 수 있다.
작품은 원래 원통형 용기의 구석에 박혀 있었고 서너 개가 한 조로 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원통형 용기는 옥규 등이 될 수 있다.
중국 고대 옥기와 석기. 사각형, 가운데에 둥근 구멍이 있고, 어떤 것은 긴 원통형이다. 이주는 제사, 장례식, 구애 등의 행사를 위한 예기로서 6 가지 서옥 중 하나로 꼽았다. Shuo Wen "은 말했다:" 클러스터, ruiyu, 8 인치 큰, 차 같다. 클릭합니다 출토 옥규는 신석기 시대 양주 문화묘지에서 처음 발견됐고, 상주묘에서도 출토되어 한대는 더 이상 제작되지 않았다. 장쑤 상주시 무진사돈 유적지의 한 묘지에는 시체 주위에 최대 33 개의 옥유가 있다. 대량의 옥유가 부장품으로 출토되다. 제사장소인 제사기 외에, 그들이 사악하거나 시체를 거두거나 죽은 사람을 상징하는 등급과 부를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
신석기 시대의 양주 문화는 많은 매듭에 옥신과 휴머노이드가 새겨져 있다.
옥신과 옥인은 모두 많은 매듭을 지었다. 신석기 시대의 양주 문화.
밸브는 원통형으로, 외부와 내부 원이 있고, 상폭이 좁다. 중간에 둥근 구멍이 하나 있는데, 위아래로 연결되어 있다. 옥은 짙은 갈색과 노란색이다. 자세한 내용은 보보에 주목해 주세요. 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