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가십은 <역경> 기초로서 선사 시대 복희가 창조한 것이다. 이 설법은 진짜인지 거짓인지 과거의 이학자들이 잇달아 모방하여 아무런 의문도 제기하지 않았다.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점차 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다. 현재 <역경> 구아에 관한 최초의 고고학 자료는 상대의 구아 수이다. 점치는 숫자는 일련의 숫자이고, 어떤 것은 세 개의 숫자이고, 어떤 것은 여섯 개의 숫자이며, 이 숫자들은 홀수에 따라 양수로, 짝수가 음수인 원리로 쉽게 번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 1688 1' 은 다음 지진으로 잃어버린' 쉬운' 점괘다. 이괘는 점술에서 기원한다. 알려진 점술 사례로는 은허에서 출토된 몇 가지가 있는데, 도기, 석기, 구리를 주조한 도기 등 그릇에 적용되는 것도 있고, 갑골문에서 볼 수 있는 것도 있는데, 시대는 은허 중기, 즉 무읍, 문정보다 빠르지 않다. 산시 등지에서는 상말주 초 유류에서 점술을 하는 사례가 크게 늘면서 주인들이 은인보다 점술을 더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이런 점술 방법도 더욱 복잡해지고 성숙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1929 년 구 지강은' 주역' 구괘에 이야기를 썼고,' 주역' 구괘는 서주 초엽에 써야 한다고 추측했다. 이런 견해는 정확하고 믿을 만하여 학자들이 믿는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 점괘는 복희화가 될 수 없다. 복희의 점괘는 단지 전설일 뿐, 복희는 신화 전설의 인물일 뿐이다. 역사상 이런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는 여전히 문제다.
그러나' 복희화괘' 의 전설은 유래가 깊다. 사마천은' 사기 태사공열전서' 에서 "조상은' 복희의 정후함, 쉬운 가십' 이라고 말했다" 고 말했다. 적어도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복희화괘의 전설이 성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복희화괘' 의 전설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복희부터 이경의 점괘사까지 어떤 문화적 의미가 담겨 있습니까? 이 기사는 신화 학적 관점에서 그것을 탐구하려고 시도합니다. 고서 중 복희의 이름을 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복희 (장자의 인간생활) 외에도 복희 (장자의 대가사), 복희 (법안), 보희 (한 번), 복희가 있다. 표기법이 다르면 모두 동음자이다. "상서 도 후기 1" 은 "푸, 걱정, 연극, 말의 의미는 모두 같다" 고 말했다. 사전은 소를 끌고 말을 타고, 제사의 수, 제사의 수 때문에 제사를 잡고 부엌을 채우는 것이 가장 비열한 일이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장주" 등 고서적 기록에 따르면, 그들은 모두 연극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아무도 고집을 부리는 사람이 없다. 복희고는 여전히 연극을 사용했지만, 소라는 글자는 연극을 쓰지 않았는데, 어떻게 복복할 수 있는가, 그리고 어자가 있는가? 따라서' 세기' 구름:' 후세 사람들이 현혹되거나 근심하면 그 뜻을 잃는다.' ♫ "여기서 그는 최초의 표기법이' 복희' 여야 한다고 생각했고, 다른 표기법은 후세 사람들이 고쳤다. -응?
중국 고대 전설 시대의 제왕 계보에서 복희는' 황삼의 머리' 와' 백왕의 머리' 로 여겨져 지위가 매우 두드러진다. 그러나 한 가지 주목할 만한 문제는 황제 등 중화민족의 조상에 비해 푸가 고서에 출현한 시간이 늦었다는 것이다. 복희를 가장 먼저 기록한 것은 전국 중후반의' 장자' 이지만, 만 자 이상의' 장자' 를 쓴' 장자' 는 일반적으로 우화를 말한다. 복희가 말한 것도 거짓이고, 신도 사람이다. 대부분 이름으로 비유를 하나 지어서 이미지로 따지면 신앙사가 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장자' 에는 복희에 관한 기록이 다섯 개 있는데, 이름은 복희든, 부요든, 복XI 든, 앞뒤가 일치하지 않는다. 정체성 혼란, 또는 사람 또는 신; 고대 제왕에서는 순서가 불확실하거나 우 (), 순 (), 황제 () 뒤, 혹은 그들 앞에 있었다. 이는 장자 시대에 복희가 아직 전설의 시기에 있었고, 창조 과정에서 불확실한 미형 인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사기》는 황제에서 시작된 것이지, 복희를 위해 전기를 세우는 것이 아니다. 동한 반고의' 한수' 는 사서에 기재된 경계를 돌파하여 고대 제왕을 황제에서 복희로 밀었다. 한서법력기' 는 리우웬의' 세계고전' 을 인용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자는 왕, 백왕의 으뜸" 이라고 말했다. 수덕은 나무에서 시작되므로 황제는 태호다. " 한대 역사에서 가장 먼저 서술한 것은 복희이고, 그다음은 염황이며, 복희를 사료의 원천으로 삼는다. 이로써 복희가 정사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진나라 황보당의' 제제 세기' 는 황삼에서 시작하여 한위 () 에서 끝나는 제왕족보를 썼다. 황삼은 복희에서 1 위를 차지하며 복희가' 천왕왕',' 팔괘도 쓰기',' 책 쓰기 약',' 36 현 쓰기',' 결혼식 만들기',' 부뚜막 제사' 등이라고 말했다. 복희는 중화민족의 시조, 문화의 창시자로 추앙받았다. 전세 고서에서 복희는 무에서 유유, 신에서 제까지, 무질서에서 시스템으로의 진화 과정을 거쳤다. 그래서 복희의 출현은 사람들의 역사의식이 끊임없이 풍부한 결과이다. 구 지강 (Gu Jiegang) 의 말을 빌리면 복시 (Fuxi) 와 그의 위대한 업적은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점차 "계층화" 되었다.
사실 복희는 먼저 신화 인물로 고대 신화 중의 창세신이다.
이웃들이 복희에 대한 고증을 가장 권위 있는 것은 고참 학자들이 많이 듣는' 복희고증' 이다. 이 글의 전반부에서는 후세 문헌에서 대량의 용사 기록을 수집했으며, 당시 발견된 한대 초상화의 벽돌까지 더해서 복희가 용토템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후반부에는 서남 소수민족이 거의 50 개의 홍수 이후 복희여와 남매가 결혼한 이야기와 민간 정보를 수집했으며, 주음 훈고는 복희가 남방 묘족과 만주족의 시조 신반고임을 증명했다. 이 문장 은 다음 반세기 동안 광범위하게 인용되어 매우 어려운 이론이 되었다.
동초평은 2002 년 제 3 기' 중국 사회과학' 에서' 중국 고대 창조 신화 창사탄도서관 초보서는 1942 에서 출토되었다. 1973 호 묘지 발굴 보고서에 따르면 묘지 연대는 전국 중후반이다. \ "추 실크 책 \" 제 1 장은 완전한 창조 신화 텍스트, 동 추 핑 의 설명 대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천지가 전천하대란을 형성할 때 복희가 여와와 결혼했고 복희와 여와는 네 아들을 낳았다. 이 네 아들은 나중에 사계절을 대표하는 네 신이 되었다. 사신이 천지를 개척한 것은 음양의 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우, 제나라 관리 토지, 달력 개발, 그래서 별 리프트 순서, 그래서 산릉 원활한, 그래서 산과 바다 사이의 음과 양 환기. 당시에는 태양과 달이 없었고, 4 신은 번갈아 가며 4 시를 대표한다. 사신 중 맏이는 청간이라고 하고 둘째는 주사단, 셋째는 백달란, 넷째는 모간이라고 부른다. 천 년 후 제군은 일월을 낳았다. 이때부터 큐슈는 태평하고 산과 들은 태평하다. 사신은 또한 천막을 만들어 회전시켜 채목에센스로 보강하였다. 염제는 주융을 파견하여 사신의 기초를 다지고, 사흘은 사극이다. 사람은 9 일 동안 경배하고, 핑안 () 를 구하며, 신을 업신여길 엄두가 나지 않는다. 디준은 뒤이어 일월 운행 규칙을 제정했다. 나중에, * * * 공은 열 개의 건달과 윤월을 만들어 비교적 정확한 역법을 만들었다. 밤은 구름, 아침, 낮, 밤 [2] 으로 나뉜다? 。
창사 탄약고에서 발견된 전국 초보서에 대한 해석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인식을 준다. 첫째, 우리가 볼 수 있는 선진시대의 유일한 완전한 창조 신화, 근대 중국 각 민족이 전해 내려오는 창조 신화, 더 많은 선사 시대 신화 의 오래된 흔적과 원시 사고의 특징을 보존하고 있다. 둘째, 우리가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복희에 대한 출토 문헌 기록으로, 복희의 전설이 전국 중후기에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셋째, 복희가 창조자로서의 신분을 증명한다.
현대 고고학에서 발견된 대량의 벽화, 한묘초상화 벽돌, 홍수 후 복희와 여와 남매가 결혼하여 인간을 재건하는 이야기는 모두 복희창조 신화 유적이다. 한묘 벽화와 초상화에서 복희와 여와는 뱀의 머리이며, 샴이다. 그림에는 복희가 태양이나 해시계를 들고 있고, 여와는 달이나 달 모멘트를 들고 있다. 일월을 치켜세우는 것은 우주를 지배하는 상징이고, 규칙을 치켜세우는 것은 창조의 상징이다. 어떤 복희와 여와의 교잡한 화면에는 사신의 초상화도 배합되어 있다. 예를 들어 추보 A 장은 사신이 복희와 여와의 아들이며 사계절의 대표이자 천지를 관리하는 대신이라고 언급했다.
복희는 우주의 기원과 기원이라는 개념이다.
복희가 창세신의 신분을 확인한 후, 다음 질문은 복희가 어떻게 창세신이 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응?
민족학 자료에 따르면 창조 신화 생성과 전파의 주요 경로는 원시 종교 제사 활동이다. 인류가 초기 문명에 들어간 후 종교는 우주의 기원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고, 사고의 결과는 창조 신화 였다. 창조 신화 은 우주 의 기원 과 형성 도 초기 인류 철학 이 논의해야 할 문제 이다. 최근 출토된 곽점 초묘죽간' 태을성수' 는 체계적인 우주 생성 패턴을 보여준다. 우주의 기원은' 태일' 이며, 노인이 소위 말하는' 도' 와 같다.
"노자" 제 25 장: "물건은 혼생하고, 자연은 태어난다. 외로움은 외롭고, 독립은 고치지 않고, 주흥은 위태롭지 않고, 천하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나는 그 이름을 모른다, 단어는 이름보다 낫다고 외쳤다. 클릭합니다 "대", "태" 는 "태을", "노춘추" 는 "도", "도", ",",",",",",",",",",","
우주는' 태일' 에서 유래했고,' 태일' 은 원래 혼돈무형의 생명력이었다. "Huainanzi Yanquan 훈련": "동굴은 하늘과 땅, 혼돈은 제인입니다. 무릇 창조하지 않는 자는 그 중 너무 하나라. (서양속담, 지혜속담). " 한고는 유인했다: "태을, 원신은 만물의 주인이다." 만물의 원신은 복희여야 한다. "Xi" 와 "설문" 은 "자, 제나라" 라고 설명했다. 태일' 은 기, 복희도 기, 처음의 혼돈의 기였다.
태일' 의 형식은' 혼돈' 이고, 우주는 혼돈에서 기원한다. 카오스 신화 남방 반고 이야기에서 온전하다. "목련" 권 2 인용 "35 력": "천지의 혼돈은 닭과 같고, 반고는 그 속에서 태어났고, 8 천 살이다. 천지가 열리고, 양청이 하늘이고, 음탁이 땅이고, 반고가 그 속에 있고, 하루 9 변이 된다. " "혼돈" 과 "조롱박" 은 반대 관계이고, "혼돈" 은 "혼란" 과 같고, 비속어에서 "조롱박" 으로 바뀐다 [3]? 。 조롱박은 반고 (짱), 반고, 복희를 의미하므로 반고는 복희이다. Wen Yiduo 는 "혼돈-조롱박-Pangu-Pangu-fu Xi" 의 변환 진화 경로를 상세히 설명했다. 초시인 굴원의' 구가' 에는' 동황태일' 이 있는데, 이를 복희로 해석하는 것은 복희가 원시 신화 우주의 기원과 기원관념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응?
복희의 원형은 우주의 초기, 최초의 이미지와 개념이다. 문명이 진화함에 따라 역사에 대한 사고와 탐구가 점점 더 깊어지고 있다. 이것은 문명 사실에 대한 근본적인 해석이다. 세계의 기원에 대한 탐구는 처음에는 하나의 관념일 뿐, 그것은 먼저 신화 형식으로 존재한다. 신화 사고는 인간의 사고 발전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초기 단계이며, 인간의 사유가 발전함에 따라 철학과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사람들은 먼저 우주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물어본 다음, 창조의 신을 상상한 다음, 그 창조의 신을 자신의 조상으로 상상한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복희 이미지의 출현은 바로 신화 전설을 철학화하고 개념화하며 이 전설과 개념을 역사화하는 과정이다. "쉽게 뭉칠 수 있다" 고 말했다. "태극이 생기기 쉽고, 두 가지 의례, 두 가지 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가 있다." 이 말은' 주역' 의 이론 강령이자' 주역' 이 묘사한 우주 생성 모델로 볼 수 있다.
주역' 은 태일성수 노자와 마찬가지로 우주가 태극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는데 태극은 태일이다. 구멍' 영달스파':' 태극은 천지가 분리되기 전에 원기가 이미 하나로 뒤섞여, 즉 시작과 시작을 가리킨다. 그래서 "노자" 는 "도생일" 이라고 합니다. 바로 이 태극이다. 일명 혼합원분이라고도 하는데, 즉 천지가 있다. 그러므로' 태극생 이기' 즉' 노자' 구름' 이명' 이다. " 최고봉은' 태극' 과' 1' 과' 태일' 을 더욱 명확하게 연결시켰다.' 태극 연습자도 우주의 본체다. 우주의 본체는 노자에서는' 하나', 루의 춘추편에서는' 태일', 내집에서는' 태극',' 양자기',' 천지' 라고 부른다. " "코끼리 네 마리, 4 시 방향. 사계절마다 각각 코끼리가 있어서 네 코끼리라고 부른다. 클릭합니다 [4]
태극' 과' 도',' 태일' 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원시 세계 우주의 근원이다. 논형론은 하늘을 논하고 있다. "논이자는' 원기를 가리지 않고 혼돈을 하나로 삼는다' 고 말했다. "설문" 은 "하나" 를 설명하면서 "태극으로 시작해서 일립한다" 고 말했다. 세상을 만들고 그것을 모든 것으로 바꾸다. 클릭합니다 열자 다루이: "만약 남편이 유형적이라면, 그가 태어날 때부터 무형이었다면, 세상은 안전할 것이다." -응? 그래서 너무 쉽고, 너무 일찍, 너무 일찍, 그리고 너무 수수하다. 너무 쉬워서 숨이 없다. 너무 일찍, 가스의 시작; 시작은 형태의 시작이다. 태소는 품질의 시작이다. 공기의 질은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탁하다고 한다. 진흙 투성이의 사람들은 모든 것이 혼란스럽고 분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고,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쉽습니다. "가스가 없으면 너무 쉬워요. 가스의 시작은 너무 이르고, 모양의 시작은 너무 이르고, 질의 시작은 너무 소박해요. 가스, 모양, 질이 하나로 융합되어 분리되지 않는 상태를 혼돈이라고 한다. 혼돈은 원기이고, 원기가 분리되지 않은 상태는 태극이다. " "Huainanzi 천문학 훈련": "우주는 활기차다. 초서서에 기재된 창조 신화 속에서 복희가 혼돈 속에서 태어났다. 성훈에서 우리는 혼돈이 조롱박,' Xi' 는' 가스', 복희가 원기라는 것을 보았다. 민간 전설의 유적도 복희가 조롱박에서 태어났다고 말한다.
"화이난자 영수" 에 묘사된 우주 창조 과정은 초필서에 묘사된 것과 상당히 비슷하다. "고대무천지일 때, 볼 수 없고, 볼 수 없고, 끝없이, 무관심하고, 문이 불분명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서울 쉔 혼합 생활, 달력 일 캠프, 구멍 거의 끝이 모르는, 위안 거의 그 정지를 모른다. 그러므로 음양과 달리, 팔극으로 나뉘어지고, 강유하고, 구제하며, 만물이 모두 형형형적이다. 초보서와 비교해 볼 때,' 이신' 은 복희와 여와 태극생 양기를 가리켜야 한다. 음양, 복희와 여와는 음양의 대표이다. 철학적 관점에서 보면, 그것은 음양이다. 신화 관점에서 볼 때 복희와 여와의 두 신이다. 한묘의 벽화와 초상화에서 복희가 태양이나 해시계를 들고 태양을 대표한다. 여와는 달이나 달의 순간을 손에 들고 음음을 대표한다. 복희와 여와는 결혼해서 네 명의 아이를 낳고 나서야 모든 것을 가지게 된 것은 음양이 만물로 바뀌는 시작이다.
"양의생 사상". 금목의 물불 이론도 있고 동서남북 이론도 있다. 그러나 창조 신화 에서 보면 춘하 가을겨울 사계절을 가리키는 것 같다. "예기 이운편" 은 "부례는 반드시 1 학년 때부터 천지를 나누고 음양을 변화시켜 4 시로 변할 것" 이라고 말했다. 태극생 양기, 일음과 일양은'-'와'' 를 상징한다. 각 계기에 음과 일양을 더하면 태음, 소양, 소음, 태양 사상이 생긴다. 소양은 봄을 의미하고, 양기는 점차 증강된다. 작은 음과 가을, 음과 제나라 하루 종일; 태음은 겨울의 뜻이고, 은기는 겨울부터 날의 극단에 이르렀다. 태양은 여름을 의미하고, 태양은 여름까지 가는 정신이다. 음양의 상호 작용으로 계절의 변화와 순환을 묘사하다.
사상생 가십' 은 8 가지 자연물이나 자연력, 즉 하늘, 땅, 레이, 바람, 물, 불, 산, 택이다. \ "추 실크 책 \" 제 1 장은 네 신이 음양삼합법으로 천지를 열고 천개를 만들어 운행하게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별이 오르락내리락하고, 산릉이 방해가 되지 않고, 산천해강 사이에 음양이 통한다. 이때부터 큐슈는 태평하고 산과 들은 태평하다. 이설괘' 구름: "천지 위치, 산천 환기, 천둥과 번개가 얇아 물과 불이 맞지 않는다." 8 대 자연력이 조화롭게 작동하기 때문에 음양이 성쇠하여 만물이 끊임없이 생겨난다. 초보서' 와' 쉽게 연결' 에 묘사된 우주의 생성 과정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복희 (태일)-복희, 여와 (음과 양두신)-자사 (사계절)-모든 것.
태극-양기-사상-팔괘
이곳은 태극이 복희에서 탈태하고, 양의는 복희와 여와에서 탈태하고, 사상은 복희와 여와가 낳은 사신, 즉 4 시에 태어난다. 응집력' 은 복희 창조 신화 에 묘사된 우주 생성 모델 을 비교적 추상적 으로 요약하였으며, 이 두 가지 의 대비 는 신화 에서 철학 의 진화 과정 을 상세하게 보여 주었다. 신화 철학의 어머니입니다. 서방 철학자들은 어떤 신화 속의 신이라도 객관적이거나 진실된 직관적인 철학 이론일 뿐이라고 말한다. 인류의 초기 사고 방식은 줄곧 시각과 감정이었다. 비코의' 신과학' 에서 역사 비교법을 이용하여 세계 각 민족이 야만에서 문명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원시 신화 가치를 찾아 신화 사고 방식이 인간의 사고 발전의 필연적인 초기 단계라고 생각한다. 이런' 시의 현학' 과' 시의 지혜' 는 인간이 감각과 상상을 통해 달성한 인지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철학과 과학의 추상적 이성과는 다르지만, 그들의 기초이자 원천이기도 하다.
중국 전통 사고 방식의 직관성과 정체성, 언어 문자의 상형적 특징 때문에 중국 초기 철학은 신화 사고의 특징을 크게 드러냈다. 중국 초기 철학의 기본 범주와 개념 (예: 도, 태극, 음양, 오행, 쉽게) 은 모두 신화 사고의 구체적인 이미지에서 추상한 것이다.
복희창조 신화 고찰을 통해 복희가 역사적 인물로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먼저 사람들의 상상력의 산물이다. 이런 상상력은 우주의 기원에 대한 추구와 상상력에서 비롯된다. 신화 속에서 복희는 천지를 개척하고 만물을 화신하는 창조주의 이미지이다. 철학 분야에 들어가 우주의 기원과 기초라는 개념으로 요약돼' 원기' 와' 태일' 에서' 쉽게' 의' 태극' 이 되었다. 창조 신화 은' 이' 에서' 태극, 생계 2 기, 2 기 4 상, 4 상 생팔괘' 의 생성 모드로 요약된다.
복희화괘' 전설은 현대이학자에 의해 거짓말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하지만 신화 연구의 조사를 통해, 우리는 복희 창조 신화 에서 원시 철학 의 신화 원형 을 찾을 수 있으며, 특히 복시 창조 신화 에서 이괘 의 진화 궤적 을 볼 수 있다. 중국의 초기 철학 과정에서 이경은 신화 사고에서 이론 사유로, 원시 사고에서 철학 추상적인 사고로의 전환 단계에 있다. 태극, 음양, 사상, 팔괘 등 개념과 이경의 우주 생성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모두 신화 사고의 구체적 표상에서 추상화되어 신화 세계관에 대한 추상화와 논리화의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