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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산으로 가는 기차

녹피 기차는 대량산 깊은 곳에 있는 마을 사람들과 그들의 발 밑에 있는 닭오리 거위 돼지, 개, 양을 태우고 그들을 데리고 비밀세계의 먼 곳으로 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등반화는 량산족자치주의 수도 서창부터 푸웅까지 5634 번 열차를 경유하여 짙은 녹색으로 칠한 녹색 가죽 열차입니다. 기차의 차창이 잠기지 않아서 승객들은 마음대로 스위치를 켤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대량산에 대한 외부의 상상력은 가파른 지형, 척박한 자연 환경이다. 이 큰 산에서 신비롭고 오래된 이족들은 세상과 단절되어 수천 년 동안 살았다. 얼마 전, 나는 마침내 이 전설의 비밀의 땅에 들어갈 기회가 있었다.

량산족 자치주는 쓰촨 성 남서부의 천운계 경계에 위치해 있다. 대량산은 대설산의 한 가지이다. 산의 고도는 특별히 높지 않다. 보통 2 ~ 3 킬로미터, 어떤 산봉우리는 4000 미터에 가깝다. 내가 미고모, 소각, 부투현을 방문하는 동안, 나는 기복이 있는 구릉과 깊은 계곡과 비교적 평평한 산지를 보았다.

Liangshan yi autonomous prefecture 는 중국 최대의 yi 정착촌입니다. 이족의 족원에 대해 학술계의 주류 관점은 이족이 주로 고대 창족에서 기원했다는 것이다. 이순신은 역사가 유구하며 중국 서남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주민 중 한 명이다. 약 3000 년 전, 이족 선민은 운남, 쓰촨, 구이저우에 살았다.

미구현 마홍촌, 구로향, 황혼에 돌아오는 양떼와 양치기. ) 을 참조하십시오

량산과 다른 지역의 상업교류는 전국시대에 건설된 중원 쓰촨 운남의' 무적로' 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역사적으로 서남 산간 지방에 위치한 대량산은 유명한 곳이며 운남과 동남아로 가는 중요한 통로이자 고대' 남방실크로드' 의 필수지이다.

수천 년이 지났고, 오래된' 무적로' 는 이미 철도, 국도, 고속도로로 대체되었다. 자동차가 국도를 걷다 보면 길가에서 건설 중인 고속철도를 볼 수 있다.

세계에서 보기 드문 성쿤철도는 대강을 따라 강을 건너 량산을 가로질러 산의 깊은 계곡을 굽이굽이 돌고 있다. 성곤선에서 량산족자치주 악서현 푸웅진과' 강도' 등화 사이를 운행하는 일남 일북 두 대의 기차는 유달리 남달랐다. 남행 5633 번 열차와 북행 5634 번 열차는 모두 구식 먹록색 그린 코팅 그린피열차로 이 오래되고 신비로운 세계를 먼 곳과 연결시켰다.

(소각현 특구가고촌, 마을 사람들은 아침에 소와 양을 몰고 산으로 들어간다. ) 을 참조하십시오

하나

면관령역에서 녹피차를 타고 면관령과 푸웅 사이를 4 시간 넘게 걸으며 14 역을 멈췄는데, 많은 사람들이 등급이 없는 작은 통행역이었다. 딱딱한 객차가 붐벼서 차표에 적힌 좌석 번호는 자연히 쓸모가 없다. 기차 통로, 객차 커넥터, 화장실 곳곳에 서 있고 쪼그리고 앉아 있는 사람들이 널려 있다.

매일 등화 푸웅에서 출발하는 이 녹색 가죽 열차는' 빈곤 구제 열차' 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다. 소각, 헝, 등 외진 산간 지방에서 온 이족 향민들은 닭오리, 거위, 돼지, 양, 그리고 작은 가방의 감자, 배추, 비료 등 생활물자를 가지고 저렴한 지방열차에 올랐다. 철도 당국은 이례적으로 중국 다른 곳의 기차에서 절대 볼 수 없는 초상현상이 존재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이 녹색가죽차를 이순신의 풍채가 흐르는 복도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철도, 철도, 철도, 철도, 철도, 철도)

(매일 등화 푸웅에서 출발하는 녹색가죽 열차는' 빈곤열차' 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다. 소각, 부견인 등 외진 산간 지역의 이족 군중은 이런 저렴한 완행차를 이용하여 가축, 가금류 및 생활용품을 구매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기차가 긴 동굴과 터널을 휙휙 지나갔다. 어느 일요일 오후, 버스에는 많은 젊은이들이 있었다. 그것들은 귀교한 학생이다. 지친 여행자들은 카메라를 별로 신경쓰지 않는 것 같다. 나는 중학교 여학생 네 명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들은 모두 1 학년이고, 집은 서창에 있지만, 희덕현에서 등교한다. 호적은 희덕에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들에게 요구르트 두 캔을 주었고, 내릴 때 소녀는 나에게 귤 한 봉지를 주었다.

붐비는 객차 안에서 한 소년이 그가 새로 산 농구화를 조심스럽게 들고 있다. 한 무리의 어린 소년들이 객차 교차점에서 게임을 하고 담배를 피운다. 3 학년 5 학년 초등학생은 중학생처럼 보입니다. 그 중 한 명이 제게 말했습니다. "아줌마, 저는 아직 사과 (아이폰)12 를 만지지 않았습니다. 만질 수 있을까요? "

차 앞으로 다가갔을 때 차 바닥에는 닭오리가 있었고, 발밑에는 애호박, 배추, 귀가 찢어진 채소 한 봉지가 있었다. 과일, 음료, 간식을 파는 노점상이 큰 바구니를 들고 군중을 비집고 지나갔다.

\ "왜 Mianning 에 가서 사료를 사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수탉 바구니를 든 노부인에게 물었다. "그곳의 가격은 괜찮다." 그녀는 대답했다.

학생들이 희덕역에서 내리자 객차가 좀 비어 마침내 자리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맞은편은 이미 세 딸을 둔 28 세의 젊은 엄마이다. 큰딸은 희덕에서 초등학교에 다닌다.

"아직 살아있어?" 나는 그녀에게 물었다.

그녀는 잠시 망설였다. "우리는 여기에 남자가 없어서는 안 된다."

(부투현 모디 마을의 어머니와 아들. ) 을 참조하십시오

차에는 대학생처럼 보이는 젊은이 두 명이 조용히 앉아서 경치를 보고 있다. 그들은 내몽골 출신으로 푸웅 분교에서 지교를 지원했다. 남자는 국어를 가르치고, 여자는 미술을 가르치며, 작년에 막 결혼했다.

버스가 푸웅에 도착했을 때, 날은 이미 완전히 어두워졌고, 열차 승무원은 양 두 마리에게' 마중' 을 주느라 바빴다. 이 기차의 앞부분에는 동물 전용 객차가 있다. 청두 철도국의 승무원은 이미 20 년 동안 이 선을 달렸다.

둘;이;2

대량산을 걸으며 시장, 시골, 현성의 길가에서 흔히 재미있는 장면을 볼 수 있다.' 비모'' 수니' 가 고객을 위해 마법을 쓰고 있다. 비모는 손에 기구를 들고 양가죽 경서를 큰 소리로 읽고 있다. 수니는 계란 하나를 그릇에 두드리며 계란의 특수한' 이미지' 에 따라 길흉을 점쳤다.

소각현 유걸진은 8 일마다 채집한다. 시장은 매우 시끌벅적해서 사람들이 사방팔방에서 식량 농약 채소 옥수수 씨앗 과일 의류를 거래하러 왔다. 평일 주거가 분산되기 때문에 시장도 현지인들의 중요한 사교 장소이다. 사람들은 예쁜 옷을 입고 장터에 와서 쭈그리고 앉아 원을 그리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수탉이 노점을 하기 전에 때때로 수탉 한 마리를 사서 집에 가는 것은 아마도 비모에게 부탁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한 젊은 김양비모는 그가 한 번에 15 원, 150 원, 65438+ 10 만원을 벌었다고 말했다. 나는 부투현 교두보에서 방금 한 고객에게 주문을 한 비모를 보았는데, 예의바르게 고객이 낸 50 원을 사절했다.

("비모" 는 장조 "천존" 과 함께 춤을 추고 양가죽 탬버린을 두드리며 경문을 낭독한다. 배경은 이문으로 양피지에 쓴 경전이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고대 이어가 세계 6 대 고대 문자 중 유일하게 살아남은 언어이며 세계 문자의 중요한 기원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비모는 이족 전통 종교의 제사장이고, 수니는 이족 사회의 무당이다. 수니는 이족 사회에서 비모보다 지위가 낮았고, 종교 활동에 종사하는 수입도 비모보다 낮았다.

이순신은 자연 숭배, 토템 숭배, 조상 숭배, 만물의 영론을 믿는다. 비모는 또한 이순신의 지식인으로, 이순신과 전적에 능통하며, 이족 문화의 전승자이자 전파자이다. 써니 남녀 모두 가능합니다. 그들은 경서를 이해할 필요가 없고, 경경이 중대한 제사 활동을 주재하는 것을 읽을 필요도 없다. 그들의 주요 사회적 기능은 요술, 엑소시즘, 치료이다.

이족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의 문화 전통을 많이 간직하고 있지만, 이 수십 년 동안 더 많은 변화를 목격하였다. 1950 년대 말 사천, 운남, Liangshan, 이순신 지역은 민주주의 개혁 운동을 통해 노예 제도를 완전히 파괴했으며, 이순신 사회는 "천년을 넘어" 사회주의 사회에 들어갔다.

(조옥은 천으로 끄는 길, 등교길에 있는 아이. ) 을 참조하십시오

나는 이족 지역을 참관할 때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사는 상황을 거의 보지 못했다. 원래의 흙집은 이미 깔끔한 벽돌집으로 대체되었고, 벽돌집은 남색 강철 지붕으로 덮여 있었다. 소각현 모디향에서 마을 사람들은 토지막 기술로 옥수수를 재배하고 있다. 그들은 고랑을 갈고, 파종하고, 물을 주고, 플라스틱 박막으로 덮었다. 내가 사진을 찍는 것을 보고 한 노인이 다가와서 겨우 알아들을 수 있는 표준어로 말했다. "국가, 과학 발전."

부투현 비토촌에서 나는 소니인의 집을 방문했다. 그녀는 저녁을 만들고, 반죽 한 그릇을 만들고, 칼로 찐빵을 썰어 큰 찜통에 넣었다. 마을 사람들의 집은 모두 정부가 인테리어한 것으로, 벽은 모두 회반죽, 페인트, 걸려 있다. 모든 가정에는 정부가 통일적으로 발급한 똑같은 궤짝이 있다. 집집마다 연못이 있지만,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주방이 있기 때문에 한번도 타 본 적이 없다. 마당에서 화장실의 변기를 볼 수 있고, 지붕에는 위성 안테나와 태양열 온수기가 있습니다.

(부투현 토각생축시장이 비교적 유명하여 장사꾼들이 많다. ) 을 참조하십시오

셋;삼;3

대량산의 산봉우리는 대부분 둥글고 평평하며 가파른 산봉우리는 거의 없다. 산에는 윈난송, 포니테일, 가문비나무, 전나무, 유송들이 자라고 있다. 산발적인 평지에는 경제나무가 심어져 있고, 먼 산은 계단식 논이다.

겨울과 봄의 교분, 대량산 아침 안개가 자욱하다. 안개 속에서 이순신의 전통 망토인 찰와를 입은 사람들이 가장 아름다운 그림이다.

미구현과 구로향의 마홍촌은 대량산 깊숙한 곳에 위치하여 해발 2700 미터에 위치해 있다. 울창한 계곡은 일년 내내 안개 속에 뒤덮여 있고, 기복이 있는 산비탈 계단식 논은 소와 양을 점재하고 있다.

이른 아침, 삼삼오오 사람들이 땔나무와 무를 메고 있었다. 가을에 수확한 무는 대량산 특색의' 무틀' 에 걸려 겨울이 되면 말리고, 녹색이 누렇게 되면 집으로 돌아가 소, 양, 돼지를 먹인다.

(미구현, 구로향마홍촌에서 한 남자가 무를 메고 일어서려고 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무를 메고 집에 돌아온 여자는 무를 내려놓고 땔나무 선반 위에 놓고 함께 마을 뒤 산에 올라가 나무를 베었다. 짙은 안개가 자욱한 돌황토산길에 남자들이 소와 양을 몰고 산에 올라가 한 무리의 소와 양이 지나갔다. 산꼭대기에 서서 짙은 안개 속에서 우마의 울음소리가 들려왔다.

마을길에서 네 명의 아이들이 깡충깡충 뛰면서 학교에 간다. 국가가 빈곤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이래 도로망, 전력망, 수망, 일촌 일유치원 등에 거액을 투자하여 기지국을 건설하고, 량산족 인민은 현대사회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이곳의 밭은 모두 산비탈에 열려 있어 작은 조각들이 한데 어우러져 있다. 한낮의 강렬한 햇빛 아래 한 젊은 부부가 전기 쟁기를 밀고 땅을 뒤지고 있는데, 그들의 막내딸이 밭에서 놀고 있다. 계단식 논가에 쟁기질하자 젊은이는 하마터면 끊을 뻔했고, 힘껏 쟁기를 밀고, 여자는 밧줄로 앞에서 힘껏 당겼다. 기복이 심한 산비탈에서, 나는 사진을 찍으며 발밑이 불안정하게 서 있었다. 위 테라스에서 일하는 여자가 손을 뻗어 나를 끌어올렸다. 그 손은 매우 힘이 있다.

(미구현 구로향마홍촌, 한 젊은 부부가 힘겹게 전기 쟁기를 밀고 땅을 뒤집고, 막내딸이 밭에서 놀고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마을에서는' 청산녹수, 국태민안' 이라는 빨간 표어를 볼 수 있는데, 길가에 쓰레기 수거실이 하나 있는데, 그 안에는 쓰레기가 가득 쌓여 있다. 기복이 심한 마을길에는 태양열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고, 마을 입구에는 유리병이 휴지통을 모아 재활용한 병이 가지런히 놓여 있다. 대량산 깊은 곳의 산민 생활방식에 심각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Zhaojue 카운티 zhilmo 마을에는 "절벽 마을" 이 있습니다. 이 마을은 산꼭대기에 건설되어 수직 높이가 800 미터이다. 이곳의 마을 사람들은 대대로 사다리를 타고 산외와 연락해야 한다. 몇 년 전, 마을 사람들이 여행하기가 어려워 언론에 보도된 후, 지방 정부는 산꼭대기로 가는 강철 사다리를 건설하여 이족 마을 사람들이 등나무 사다리를 타고 산을 오르는 역사를 끝마쳤고, 많은 마을 사람들이 쉽게 현성으로 이사를 갔다.

강철 사다리는 견고하지만, 강철 사다리의 길은 여전히 험준하다. 강관 두 개는 약간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일어나면 가파르고 미끄럽고, 거의 90 도 수직인 사다리도 몇 개 있는데, 손발을 사용해야 올라갈 수 있다. 나는 두 시간 동안 기어다녔는데, 마을에서 아직 반 거리 남았다. 강철 사다리에 한 부부가 있는데, 크고 작은 세 아이를 데리고 수십 킬로그램의 음료와 음식과 잡동사니를 메고 있다. 그들이 잠시 걸었을 때,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좀 쉬어야 했다. 걸어가고 있는데 남자가 핸드폰으로 생중계하고 있어요.

한때 복잡하고 가파른 지형과 전통적인 사회관념이 이곳의 발전을 가로막고 대량산을 외부로부터 격리시켰다. 오늘날 이족 마을에서는 사람들이 TV 와 휴대폰을 통해 이전에 본 적이 없는 많은 새로운 사물과 개념을 접했고, 많은 꿈이 탄생했다.

(저자는 중국 생물다양성 보호 및 녹색개발재단 부사무총장이다. 이 글의 모든 사진은 저자가 202 1 년 3 월 쓰촨 성 량산족 자치주에서 촬영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