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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서양의 종교적 차이?

다음은 세속주의와 정교관계의 두 차원에서 이를 설명할 것이다.

1. 서구 종교문화는 뚜렷한 초세속주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중국 종교문화에서는 세속주의 성향이 뚜렷하다.

서구 종교 문화의 발전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서구 사회 생활에 대한 대규모 영향은 기원 1 세기 기독교의 출현으로 시작되었고, 로마 제국 시대에 큰 발전을 이루었고, 중세에는 정점에 이르렀다. 종교 개혁에서 정교분리 이후 세속 업무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서구 종교 발전의 수천 년 역사를 살펴보면, 그것은 뚜렷한 초세속주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지 않다. 성경은 천국과 지옥의 묘사, 영혼과 육체의 분리를 묘사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신의 도시' 와' 세속의 도시' 라는 견해를 제시했다. 루터와 같은 종교 개혁가들은 "종교가 인간의 정신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 주장하는 것이 이 논점의 강력한 증거이다.

중국의 종교 문화에 비해 세속화 경향이 뚜렷이 드러났다.

유교 고전은 세속주의의 가르침으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면' 알 수 없는 학생,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는가',' 슬림함, 치국, 평천하',' 군자 이상' 은 현학적으로 우주의 기원, 생사 등을 토론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이 세상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강조하는 것이다. 유교 사상의 세속화 경향, 저명한 사회학자 막스 웹은 고전 저서 중 하나인' 유교와 도교' 에서도 논술을 하고 있다.

초기 발전 과정에서 도교는 자기 승화, 개인 염세 등의 특징을 표현했다. 분명히 그 교리는 유교보다 초세속주의의 기준에 더 가깝다. 그러나 유교사상이 중국 종교문화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얻은 후, 중국 종교가 세속정부에 복종하는 체제 하에서 도교는 어쩔 수 없이 세속주의의 정신에서 자신을 수정해야 했다. 따라서 도교의 후속 발전 역사에서 도교는 점술과 점술의 특징으로 더 많이 진화했다.

동한 불교가 중원에 들어온 이래 초세속성은 중원 문화의 인정을 받기가 어렵다. 따라서 중국의 문화 체계에서 불교 문화는 줄곧 유교 문화의 저항을 받아 왔으며, 그것의 성과 중 일부는 대부분 유교 문화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 세워졌다. 불교의 초세속주의가 중국 종교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명말 서구 기독교는 한때 중국에서 전파했지만 기독교와 중국 유교 문화의 큰 차이로 인정받기 어려웠다. 태평천국 시절 홍수전은 중국에서 기독교의 광범위한 영향을 확대했지만, 그의 업적은 유교 문화로 기독교를 개조하는 기초 위에서 이뤄졌다. 홍수전이 디자인한 교리에서 초세속성과 서구 기독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현재 중국의 주류 종교 관점은 무신론이므로 세속주의와 종교에 관한 다른 개념은 불가능하다. 현재 중국에서는 일부 기독교인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신자이며, 그들의 세속화 경향은 자명하다.

2. 정교분리는 서구 종교문화의 주류이며, 정교합은 시종 중국의 특색이다.

서구 종교 문화에서 교회와 국가의 분리에 관해서, "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느님께 속한다" 는 성경의 예수 문장을 언급해서는 안됩니다. 바로 이 성언이 역대 종교 신학자와 철학자가 종교 분리를 토론하는 가장 권위 있는 논거가 되었다. 서구 역사에서 로마제국은 교회와 국가의 통합 역사를 가지고 있었지만 영국의 헨리 4 세도 교회와 국가의 통합을 실천했지만 그 존재 기간은 매우 짧았다. 대부분의 서구 시대에 논쟁의 핵심은 항상 정교분리의 기초 위에 있었고, 종교권력의 권위는 왕권의 권위가 더 높았다. 세인트 아우구스티누스의' 쌍성' 에서 루터 등 종교개혁가들은' 종교는 인간의 정신에만 관한 것', 미국 헌법 규정에는 국교가 없다고 주장했고, 서방의 주류는 수천 년 동안 정교분리를 주장해 왔다. 현대 서구 사회에서는 정교분리가 이미 가장 보편적인 관행이 되었다.

서양에 비해 중국은 매우 다르다.

학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중국 문화는 분명히 정교관계를 토론하는 사상이 부족하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백가쟁명이 있었지만 비슷한 종교사상을 토론하는 학파는 매우 적었고, 대부분의 학파 사상 토론의 핵심은 항상 세속질서를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둘러싸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추의' 음양학설' 과 같은 서구 종교와 비슷한 관점이 많았지만 당시 세속세력이 왕권을 쟁탈하는 상황에서 우주의 기원과 관련된 초세속적 문제에 관심이 없었다.

교파와 세속권력의 관계로 볼 때 진나라가 통일된 독재왕조를 건립한 이래 중국의 학술사상은 세속권력에 의존하는 특징을 분명히 보여 주었다. 진나라는 법가,' 분서갱유' 를 실시하는데, 바로 이 역사의 시작이다. 그러나 동중수는 한무제에 의지하여 유학을' 백가를 파면시키고 유교를 독존하는' 지위에 이르자 유학이 세속권력이 된 비녀의 전통이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왔다.

따라서 중국의 학술적 사상이 정교분리를 주장하더라도 중국 밀레니엄 전제 왕조의 왕권 배경에서는 발판을 마련하기가 어렵다. 요약하자면, 중국의 학술사상 자체는 정교관계를 논의하는 전통이 부족하기 때문에 중국이 이천여 년 동안 정교합화의 역사적 추세를 드러내는 것은 필연적이다.

막스 웹은 중국 유교와 도교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에 따르면 중국이 자본주의를 생산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중국 종교문화의 제약이며,' 개신교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이라는 책에서는 개신교가 서구 자본주의의 부상으로 귀결되는 중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서 종교 문화는 중서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뚜렷하고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문화는 한 나라 발전의 핵심이다. 중국의 출로를 찾는 길에, 우리는 아마도 우리의 민족 전통을 적절히 회고하여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종교 문화는 중국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많은 학자들의 꾸준한 노력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