섣달은 한 해의 끝으로 한겨울이다. 민간 속담에서 말했듯이,' 라지, 발라, 너의 턱을 동결해라' 는 바로 그것이 말한 것이다. 이때 겨울장이 지났기 때문에' 겨울 한가함' 농사가' 한가하다' 는 말이 있지만 사람들의 생활 리듬은 느려지지 않고, 사람들은 즐겁고 간절한 마음으로 설날에 진출하는 속도를 높였다. 설날은 중국의 3 대 전통 명절 중 가장 성대한 명절이다. 섣달은 설날의 전주인데, 이 전주곡에는 풍부한 내용이 있다. 첫 번째는 섣달 그믐날 죽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이 집을 청소해야 합니다. 향, 제사, 아궁이 봉소, 춘련을 쓰고 설맞이 상품까지 만들어 주세요. 넓은 의미에서 설은 섣달 23 일부터, 심지어 섣달 그믐날부터 정월 대보름날까지 끝나야 한다. 과거에 일부 공식 가족들은 설날을 2 월 2 일까지 미뤘는데, 이때 용이 고개를 들어 고전적인' 홍루몽' 에서 볼 수 있었다.
중국 새해는 중국인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좋은 해를 보내기 위해서 중국인들은 어쩔 수 없이 한 달 가까이 많은 준비를 해야 한다. 사람들은 그들을 보우하는 신령과 조상에게 설명하느라 바쁠 것이다. 지난 1 년간의 거래 계좌 결제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더 잘 지낼 수 있도록 친척, 이웃, 동료에게 명절 위문품을 보내야 한다. 지난 한 해 동안의 가사와 사적인 일을 총결하여 개인이 새해에는 더욱 진보하고 가업이 더욱 왕성하게 되었다.
섣달의 풍습
라월각
23, 멜론 머리 끈적 끈적한;
스물 네, 집 청소;
스물 다섯, 두 부를 연마;
26, 고기 (스튜) 를 자르십시오;
27, 닭을 죽이다 (아궁이를 죽이다);
스물 여덟, 얼굴을 보내;
29, 찐빵;
30 일 연속 잠을 자지 않습니다.
새해 첫날이 뒤틀리다.
음력 12 월 8 일
석가모니를 기념하다
섣팔죽의 유래
섣달 초팔, 중국인들은 섣달 팔죽을 먹는 풍습이 있다. 랍팔죽은 인도에서 왔다고 합니다.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는 원래 고대 인도 북부 (현재 네팔) 스도쿠 왕의 아들이었다. 그는 중생이 심신이 모두 고생하는 것을 보고 당시 브라만의 신권 통치에 불만을 품고 황위 출가를 포기했다. 고행 6 년, 섣달 초 8 보리수 아래에서 성불하다. 이 6 년 고행은 하루에 1 마 1 미터만 먹는다. 후세 사람들은 그의 고난을 잊지 않고 매년 섣달 그믐날 죽을 기념으로 먹는다. 섣달 그믐' 은' 성불의 날' 이 되었다. 섣달 그믐' 은 불교의 성대한 명절이다. 해방 전 전국 각지의 불욕회를 열고 경을 낭독하며 석가모니가 출가하기 전 목축민이 젖병을 모시는 전설을 모방하고 향곡과를 끓여 부처님을 모시며' 랍팔죽' 이라고 불렀다. 섣팔죽은 제자와 착한 남녀에게 증정하여 나중에 민간의 풍습이 되었다. 섣달 그믐날 8 일까지 승려들은 거리를 따라 자선한 그릇을 들고 모은 쌀, 밤, 대추, 견과류 등의 재료를 끓여 납팔죽을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부처님의 가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가난한 사람들은' 불죽' 이라고 부르는 남송육유시라고 한다. "오늘 불죽이 얼마나 호혜적인가, 맞은편은 강촌이 새로워진다." " 항주 명사 천녕사에는 남은 밥을 보관하는' 미스택루' 가 있다고 한다. 평소 사내의 스님은 매일 남은 음식을 말려 1 년 여곡을 모아 섣달 초인 8 에 섣달 그믐날에 끓여 신도들에게 먹였다. 그것은' 복수죽' 과' 포드죽'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그들이 그들을 먹은 후에 그들의 행복과 장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의 승려들이 음식의 덕을 소중히 여겼음을 알 수 있다.
납팔죽은 고대에는 팥과 찹쌀로 삶아서 나중에 재료가 점점 많아졌다. 남송인들은' 무림옛일' 을 정성껏 집필해 "호두, 잣, 우유버섯, 감버섯, 감 밤으로 죽을 끓이면 랍팔죽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지금까지 강남, 동북, 서북광대지역 사람들은 여전히 납팔죽을 먹는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광동에서는 드물다. 재료가 다르면 찹쌀, 팥, 대추, 밤, 땅콩, 은행, 연밥, 백합 등을 자주 끓여 단죽을 만든다. 그리고 계원, 용안육, 설탕에 절인 과일도 모두 익었다. 겨울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랍팔죽 한 그릇을 먹으면 맛있고 영양가가 있어 정말 행복감을 높이고 장수할 수 있다.
12 월 23 일
계속 먹다
섣달 그믐날, 일명' 어린 해' 는 사람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날이다. 민간에는'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는 풍습이 있어 아궁이의 주인은 남성으로 제한된다. 중국의 민간 신 중에서 부뚜막 신의 자격은 유래가 깊다. 부뚜막 신은 하조에 이르러 이미 사람들이 존경하는 대신이 되었다. 주대부터 황궁도 제사용 난로를 제사식에 포함시키고 전국 각지에 제사용 난로의 규칙을 세워 고정식이 됐다.
12 월 24 일
집을 청소하다
부뚜막 축제가 끝난 후 설 준비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갑골문에서 이미' 빗자루' 라는 단어가 발견되었다. 산시 () 에서 출토된 상주 청동기 () 에는' 빗자루를 들고 청소를 하다' 는 비문이 있다. 수천 년 전에 사람들이 빗자루로 바닥을 쓸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기' 에는' 안팎 곳곳, 닭이 막 울고 ... 법정을 쓸어라' 는 주석이 있다. 이것은 오염과 먼지 거품이 질병의 전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수' 비밀건축경' 은 "도랑이 맑고, 집이 깨끗하고, 비린내가 없고, 역병이 없다" 고 기록했다.
루파란' 은 "연말에는 북을 치고 전염병을 몰아내기가 어렵다" 고 말했다. 나중에는 점차 연말 대청소로 진화했다. 당대에 이르러' 해풍을 쓸어라' 가 성행하였다. 송 () 오몽 () 은 "12 월 말, 속운월이 가난했던 날, 즉 밤을 제외하고는 크고 작은 아들들이 모두 문을 쓸고 집안일을 치우고, 문신을 바꾸고, 종규 (), 복숭아를 달고, 춘카드를 붙이고, 새해 핑안 () 을 빌었다" 고 기록하였다. 청 루곡의' 가청 루' 입니다. 12 월. "아이 치는 먼지": "왁스는 불구가 되고, 헌서 (역서 참조) 를 골라서 집 위에 먼지를 치우거나, 23, 24, 27 일에 아이 먼지를 치는 것은 속물이다." 청 * 차이윈' 오우겸' 시는 "초당의 만물은 모두 봄즐거움이고, 집 안의 먼지는 깨끗이 사라지고 잔재는 제거된다" 고 말했다. 《 세시 하이라이트》는 "12 월 24 일, 집을 쓸고, 무슨 일이 있어도 헌문서를 선택하지 않고, 많이 결혼하는 사람을, 실크데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
고대에 설날 대청소를' 청소 연제' 라고 불렀는데, 고대 국민들이 전염병을 몰아내는 일종의 종교 의식에서 기원했다. 나중에는 점차 연말 대청소로 진화했다. 이것은 우리 국민의 전통 습관이다. 북방은' 집 청소' 라고 하고, 남쪽은' 먼지 제거' 라고 부른다. 집집마다 환경을 청소하고, 각종 기구를 청소하고, 침구 커튼을 뜯고, 6 야드를 청소하고, 거미줄을 털고, 개수로 암거를 뚫어야 한다. 북방의 경우 겨울의 섣달 동안 집을 쓸어버리는 것은 먼지 제거일 뿐, 남방, 책상, 의자, 심지어 큰 비계 침대는 종종 강변과 우물로 옮겨져 닦인다. 집 청소를 마치자 온 가족이 설맞이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향랍지를 달아서 선물을 주고, 대련을 쓰고, 창꽃을 자르고, 돈을 걸고, 연화, 폭죽을 사고. 전국은 온통 기쁨과 위생, 청결한 새해맞이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섣달 이십사 집 청소 먼지" 의 풍습은 유래가 깊다. 일명' 먼지 청소, 먼지 제거, 찌꺼기 제거, 먼지 제거' 라고도 한다. 여씨춘추' 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요순시대부터 설에 먼지를 치우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민간의 말에 따르면,' 먼지' 와' 진' 해음 때문에 설날에 먼지를 치우는 것은' 진부하지 않다' 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그 본의는 모든' 불운' 과' 불운' 을 없애는 것이다. 이 풍습은 사람들의 낡은 새로운 소망과 송년의 기도를 기탁했다.
흥미롭게도, 고대 먼지의 기원에 대해 비교적 이상한 이야기가 있다.
옛사람들은 모든 사람의 몸에 삼시신신이 붙어 있다고 믿었다. 그는 그림자처럼 사람들의 행방을 따라 그림자가 떠나지 않는다. 삼시신신은 아첨과 가십을 좋아하는 놈이다. 그는 늘 옥제 앞에서 이야기를 하며 세상을 추하게 묘사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옥제의 인상에서 이 세상은 그야말로 악으로 가득 찬 더러운 세상이다. 한 번. 삼시신의 비밀 신문은 세상 사람들이 모두 천제를 저주하고, 천제를 반란을 일으켜야 한다고 우리에게 알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옥제는 격노하여, 천하에 도대체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신속하게 규명해야 한다. 신을 미워하고 모욕하는 사람은 모두 그들의 죄를 처마 밑에 적는다. 그런 다음 거미를 그물로 덮어 표시를 하게 한다. 옥황상제는 섣달 그믐날 밤에 왕령관에게 내려가라고 명령했고, 표시된 모든 가문은 참수되어 하나도 남지 않았다. 이 계획이 곧 성공할 것이라는 것을 보고, 세 명의 시신이 틈을 타서 세상으로 날아갔다. 그들은 악랄하게 각 집의 처마와 구석에 표시를 하여 왕령관이 그들을 모두 죽일 수 있게 하였다.
삼시신신이 악행을 저질렀을 때, 주방신은 그의 행방을 발견하고 놀라서 얼른 각 주방신을 찾아 대책을 상의했다. 그래서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 섣달 그믐날 아궁이를 보내는 날부터 섣달 그믐날 아궁이를 받을 때까지 집집마다 집을 치워야 한다. 만약 어느 가구가 깨끗하지 않다면, 부뚜막신은 집 안으로 들어가기를 거절할 것이다. 모두들 부뚜막 신이 승천하기 전의 지시에 따라 먼지를 청소하고 거미줄을 털고 문과 창문을 청소하고 자기 집을 철저히 청소했다. 왕령관은 섣달 그믐날 밤에 하한계를 방문했을 때 집집마다 창문이 밝고 등불이 환하고, 사람이 뭉치고, 화기애애하고, 세상이 아름답다는 것을 발견했다. 왕령관은 불량행위의 표시를 찾지 못해 매우 놀랐다. 그는 하늘로 달려가 옥제에게 인간 핑안 행복을 알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옥제는 듣고 크게 놀랐다. 그는 삼시신신을 억류하고, 그에게 300 개의 입을 피우라고 명령하고, 그를 영원히 감옥에 가두었다. 부뚜막 신의 도움 덕분에 이 인간 재난은 면할 수 있었다. 부뚜막 신이 재난을 해결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기 위해, 장상을 보우하며, 민간청소는 항상 주방에서 보내온 후부터 시작해서 섣달 그믐날까지 바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삼시신신' 은 도교에 의해 인체 내' 신' 이라고 불린다. \ "태상 삼시신경 \" \ "상시체 이름 펭 슈, 머리 에 따르면; 중국 시체의 이름은 펭 (Peng) 이고, 사람의 복부에 있다. 이 시체의 이름은 jiao Peng, 인간의 발에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또 경신의 날 천당에 가서 천황제에게 인류의 죄악에 대해 알려주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람이 밤을 새는 한 피할 수 있다. 이것이 이른바' 경신' 이다
먼지 제거는 사람들의 생활 환경에도 큰 도움이 된다. 과학 연구에 따르면 먼지 함량이 높은 곳에서는 입방미터당 공기 중에 수백만 개의 세균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환경에서 폐렴, 인두염, 폐암, 폐기종,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발병률 등이 높다. 먼지는 햇빛의 자외선을 흡수하고 굴절시킬 수 있다. 먼지가 입방미터당 공기 1 밀리그램이면 자외선은 2/3 정도 줄어든다. 이런 환경에서 장기간 생활하면 아이가 구루병에 걸릴 확률이 현저히 높아진다.
또 청소할 때 마스크, 모자, 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주의한다. 먼지를 쓸고 제때 옷을 갈아입다. 한의사는 개춘 후 기후가 따뜻해지고 만물이 살아나고 해충이 죽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설날 전에 청소를 하면 전염병과 전염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송년의 명절 분위기도 더했다.
12 월 25 일
해울황
옛 풍습에 따르면 부뚜막 신의 천후 (섣달 23 일), 하늘의 옥제는 섣달 25 일에 직접 하계로 내려가 인간의 선악을 조사하고 내년의 화복을 결정하기 때문에 집집마다' 옥제' 라는 축복을 바쳐야 한다. 이 날, 우리는 일상생활과 말에서 조심하고, 옥제의 호의를 얻고, 내년에는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좋은 성과를 쟁취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혼란에서 벗어나다
섣달 그믐날이 되어서야 부뚜막 신을 보내 그를 환영했다. 이 기간 동안 지구에는 하느님의 관할이 없었고, 모든 용서, 많은 사람들이 결혼하는 것을' 추방혼란' 이라고 불렀다. 난년은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디자인한 사회생활 조정의 특정 시기이다. 연말이 되면 사람들은 여가와 저축을 하게 되는데, 이는 큰일을 할 정력이 거의 없는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현실 생활의 필요에 따라 이런 특별한 시간 민속을 발명했다. 전통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생활 질서가 민속에 의해 규범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천잠
일명' 타전 누에',' 타전 누에',' 타전 재산' 은 강남 일대에서 유행하는 신년을 기원하는 민속이다. 섣달 그믐날, 횃불을 묶은 장대가 밭에 서서 성화로 새해를 예고하고, 번창하는 성화는 내년의 풍작을 예고한다. 이 행사는 섣달 그믐날 때 일부 지역에서 열렸다.
천등절
몽골족과 다호르족의 종교 명절이다. 몽골어는' 감명탁라' 라고 불리는데, 이는 천등절을 의미한다. 섣달 25 일, 나는' 간명탁라' 를 만들어 절에 불을 붙였는데, 더 많이 주문하면 길상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명절 풍습은 신장 베라트의 몽골족 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다. 이날 현지인들은 불고기와 양고기를 먹고 전통 스포츠와 오락 행사를 열었다.
12 월 28 일
섣달 18 면
대부분의 장소에서, 이 날은 찜질을 해서 설을 보내야 한다. 타이 위엔 사람들은 "빵 두 개, 찐빵 두 개" 를 쪄야 한다. 허베이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 제사 조상을 제물로 준비하고 있다. 허난 사람들은 또한 "28, 찐만 두, 파고다 튀김." " 북경인만이 손이 느리다. 이날에만 얼굴을 때릴 수 있고, 29 일까지 기다려야만 찐빵을 찌를 수 있다. ("풍속습관일보" 에서 발췌)
올드 베이징 봄 축제에 관한 동요;
섣달 그믐날, 멜론이 끈적하다.
섣달 이십사, 집 청소;
섣달 이십오, 두부볶음
섣달 스물 여섯, 흰 고기를 삶다.
섣달 그믐날, 닭을 죽인다.
섣달 그믐날, 체면을 세워 주다.
섣달 이십구, 만두
30 박 밤을 새우다.
설날에 비틀어지다.
내가 아이에게 글자를 가르쳐 주었을 때, 어떻게 섣달 23 ~ 초하루인지, 초부터 열다섯 번째가 아닌지 궁금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명절에 대한 기대는 명절 자체보다 더 재미있을 것 같다. ! 초하루 후, 무료 축제가 하루 줄었고, 섣달 23 일부터 초하루까지 명절 분위기가 나날이 뜨거워졌다. 그래서 섣달 그믐 날 며칠 전에도 무시할 수 없다.
12 월 29 일
섣달 그믐날
섣달 그믐날 전날은' 어린 30 년' 이라고 하고, 사람들은 서로 세배를 할 때' 늙지 마라' 라고 부른다. 야외 분향은' 천향' 이라고 하는데, 보통 3 일이 걸린다.
12 월 30 일은 섣달 그믐 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