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9 년 봄, 왕정 후. 4 월 여름, 오신, 정백이 병으로 죽었다. 보옥과 큰 활을 찾아오다. 6 월, 정 () 을 묻다. 가을, 제후와 오 다음으로 두 번째입니다. 진백조. 겨울에는 진애공이 장례를 치렀다.
9 년 봄, 노래 chaochen xizhong 진, 봉기 빠치 시체. 말, 가짜 병. 그렇게 보금자리를 만들고, 들보의 몸과 맞서는 것이다. 아들이 분명히 말했다. 동문우사가 나와서 말했다. "나는 아직 약하지만, 내가 초인종을 누르면?" 오른쪽 사단은 말했다: "슬픔은 여기에 없다, 그래서. 클릭합니다 그리고 그는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왜 내가 아이를 가질 나이가 되자 내 시계를 포기했지? 그는 "권사는 대가에 불리하다. 올라가지 않으면 반드시 일이 생긴다" 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병이 없다. \ "통 문 오른쪽 부문 에 의해.
정의는 던을 죽이고 그의 죽형을 사용했다. 군자는 아들이 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불충실하다. 국가에 추가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악도 버려라. "야스쿠니" 제 3 장은 그것을 관리한다. " "방간중 왜 고자질" 하여 충성을 취하다. 그래서 그 길로 그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개탕탕, 몰지 않고, 자르지 않고, 뒤통수를 부른다." "한 사람이 여전히 그의 나무를 사랑하고 있는데, 그의 방식대로 그를 돌보지 않는다고 생각해? 당연히 그를 설득할 수 없다. \ "라고
여름에 양호는 보옥과 대공에 속한다. 책에 "네" 라고 되어 있어 쓸 수 있다. 네가 어디에서 네가 말한 것을 얻는다면, 너는 반드시 네가 말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6 월, 양관을 베다. 양호는 레멘을 태웠다. 선생님은 깜짝 놀라 잘못을 저질렀고, 제나라 앞에 뛰어들어, 선생님에게 루를 공격하게 하며, "삼가가 반드시 취하겠다" 고 말했다. 제후는 성공할 것이다. 바오 아야코 충고 는 말했다: "내 감각 의 노예, 루 도 바람직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위아래는 여전히 조화롭고, 대중은 여전히 조화롭다. 그들은 자연재해가 없는 대국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양호성은 부지런히 정명을 해야 하고, 이름이 같으면 대신이 많이 죽었기 때문에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부정행위를 할 것이다. 푸양호는 노씨네에게 인기가 많았지만, 그는 죽이고 싶어 노지심에게 불리하여 관용을 구했다. 친재도 친인도 아닌데 어떻게 쓰느냐? 너는 희씨네 집보다 부유하지만, 노씨네 집보다 크니, 양호성이 그것을 전복해야 한다. 루 는 그 질병을 피하고, 당신은 그것을 받았다. 해로운 것은 아무것도 없다! \ "qihou 양 후진타오 를 들고, 동쪽으로 갈 것이다. 양 hucheng 기꺼이 동쪽, 하지만 서쪽 에 투옥. 도시 사람들의 차를 빌려 그 축을 견지하고 돌아오다. 양파 정신을 가지고 안에서 자고 도망가다. 쫓으면 감옥에 가야 한다. 파 영을 가지고 도망쳐 진 () 으로 달려가 조 () 에게 딱 알맞다. 고 말했다: "조의 삶은 혼란 스럽다! \ "라고
가을, 제후가 금의계를 벌채하다. 나의 아무것도 없는 아버지는 그의 형제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 싸움은 죽지 않고, 오히려 고화곽과 결혼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첫째, 문으로 들어가 발을 헛디뎌 죽었다. 동곽의 책은 던에게 자리를 내주고 그 뒤를 따랐다. 그가 말하길, "나는 왼쪽으로 길을 비켜주고, 나는 오른쪽으로 길을 비켜서 등산객이 영원히 산을 내려가지 않도록 하겠다." 책 왼쪽, "먼저. 책과 왕몽의 재미. 클릭합니다 내가 먼저 할게. "라고 그가 격렬하게 말했다. 책은 그 갑옷을 수렴하고 말했다: "난처한 사람, 나타나기가 어렵다! 클릭합니다 나는 갑자기 웃으며 말했다: "나는 전갈과 같다. \ "라고
차진첸성이 중모에 있다. 후위는 5 인조처럼 될 것이고, 그는 거북이처럼 될 것이다. 허우 웨이 (Hou Wei) 는 "네. 수비수는 반이고, 나도 반이고, 적은 없어졌다. " 종 씨입니다. 중목인은 벌채하려 하고, 사단은 중목으로 죽고, "위는 작지만, 그 왕은 무적이다." 라고 말했다. 제나라 시 오만, 잘 생기고 저렴한, 경우에 패배 합니다. 깔끔한 게 좋을 것 같아요. \ "빠치 부문, 패배 입니다. 듀크 는 그를 질투, 매력적인, 살구 했다. 제환공은 이미에게 상을 주었고, 이미는 "누가 먼저 배에 오르면 나는 누구를 따라간다. 너구리처럼 입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고 말했다. 대신은 동곽의 책을 보고 "주공과 나의 아들이다" 고 말했다. 동곽서사를 공상하며 말했다. "피터, 여객 여단." 쟁기를 보는 것이다. "
제나라 는 이순신 에서, qihou 는 야만인 이 말했다: "나는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은 경우, 다섯 가족 무료." " 바로 몸입니다. 대중은 이에 대해 책임이 있다. 코뿔소 법사 직선 커버 로, 첫 번째 로 돌아갑니다. 앉아서 인도하는 사람, 스승과 울고, 세 번째를 밀다.
번역
1999 년 봄, 송파락대천은 진국동맹에 가서 영령을 맞이했다. Le daxian 는 아픈 척, 거부, 그래서 qile 의 관 을 충족하기 위해, 진 동맹 에 단계 를 보냈다. 자명은 기쁨으로 가득 차서 외국에서 그를 만나러 가는 것을 생각하며 말했다. "나는 아직도 상복하고 있는데, 너는 종을 치며 즐거워한다. 왜요? " 르 다신 (le Daxin) 은 "장례식이 여기 없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상복을 입었지만 아이를 낳았다. 왜 내가 초인종을 누르지 않았니? " 자명은 듣고 화가 나서 송에게 말했다. "송에게 반가움이 좋지 않다. 그는 진국에 가서 반란을 준비하는 것을 거절했다. 그렇지 않다면, 왜 꾀병을 부리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그래서 낙대신을 제명하였다.
정씨의 열정은 던을 죽였고, 그는 던이 쓴 죽형을 사용했다. 이 선생은 그가 이 일에 대해 불충실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국가에 유익하다면, 너는 그가 사악하다고 비난할 수 없다. 정녀' 시 3 장은 바로 이것을 블루본으로 삼는다. "방간" 에서 "무엇으로 그를 설득하라" 는 것은 바로 그 충성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따라서 한 사람의 의견이 채택되면 그는 처벌을 받지 않을 것이다. 시는 말했다: "gantang 은 잎이 무성한 키 큰 나무입니다. 그것을 자르지 마라. 조보는 여기서 소송을 듣고 법률을 집행한다. 나는 이 사람을 그리워하고, 이 나무를 사랑하고, 그의 생각으로 이 사람을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 재능 있는 사람을 격려할 방법이 없다. "
하양호는 보옥, 대공,' 춘추' 는' 덕' 을 기록하는데, 그것이 장치이기 때문이다. 무릇 기물을 얻는 자는' 득' 이라고 하고, 기물로 생물을 얻는 자는' 득' 이라고 부른다.
6 월, 공양관, 양호가 사람을 보내 라이먼을 태웠다. 루 6 월 충격, 양 후진타오 브레이크 아웃 제나라 로 도망, 루 를 공격 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 달라고 요청, "루 세 공격, 그것을 취할 것입니다." " 제경공은 그에게 승낙할 준비를 했다. 바오 아야코 충고는 말했다: "나는 역사의 가신이었고, 루는 그것을 가져갈 수 없다. 클릭합니다 상하 조화, 인민 조화, 자연재해가 없는 대국에 봉사할 수 있다면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 양호는 제군을 위해 뛰고 싶어 제군은 매우 피곤하다. 대신은 틀림없이 많이 죽었을 것이다. 그 자신도 여기서 음모를 꾸미고 있다. 양호는 희씨 가문의 사랑을 받아, 희씨 가문을 죽여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여 루와 맞설 준비를 하고 있다. 나는 선함보다 부를 더 좋아한다. 군주는 어디에서 그를 필요로 합니까? 왕은 희성이 풍부하고 노국보다 강하다. 이것이 바로 양호성이 원하는 것이다. 노국이 그를 용서해 주었고, 국왕이 그를 받아 주었으니, 아마 일종의 저주일 것이다. 양 후진타오 는 동쪽 관우 에 갇혀,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호는 동쪽으로 가는 척하고, 제후는 그를 서쪽 국경에 가두었다. 양호는 현지의 모든 차를 빌려서 칼로 차축에 깊이 새기고, 마포로 싸서 돌려주었다. 양호는 옷을 차에 놓고 안에 누워 탈출했다. 제나라 사람들은 그를 따라잡아 제나라 수도에 감금했다. 다시 한 번, 그는 옷을 가득 실은 차를 타고 도망쳐 송국으로 도피한 후 진나라로 도망쳐 조국에 항복했다. 아들은 말했다: "조 고통, 나는 세대 도 두려워! ""
가을, 제경공은 군대를 파견하여 진국의 이라크를 공격했다. 나는 아무것도 없는 아버지가 그와 결혼할 작정이다. 그는 거절하고 그의 형제에게 그것을 주면서 말했다. "이번에 내가 죽지 않으면, 나는 한 여자와 고화곽에서 결혼해야 한다." 먼저 이일의 성벽을 기어오르다가 성문에서 튀어나와 성문의 처마 밑에서 죽고 싶었다. 동국피벗이 먼저 성벽을 올라갔고, 이미는 뒤를 따라 말했다. "네가 왼쪽을 다투고, 나는 오른쪽을 다투어 성벽을 오르는 사람이 모두 올라갈 수 있게 하겠다." 동곽수는 왼쪽 상성구, 이미가 먼저 내린다. 전투가 끝난 후 동국피벗과 이미는 함께 휴식을 취했다. 이미는 "나는 먼저 벽을 기어오른다." 라고 말했다. 동국추는 자신의 가죽 갑옷을 정리하며 말했다. "지난번에 네가 나를 난감하게 했는데, 지금도 너는 나를 난감하게 한다!" 이미는 웃으며 말했다. "나는 말 한 마리가 말을 따르는 것처럼 너를 따라간다. 내가 어떻게 너를 능가할 수 있니? ""
진 () 나라에는 중모 () 에 1000 대의 병거가 있고, 위령공은 우시 () 에 갈 것이다. 점술은 어떻게 중모를 지나쳐 거북이가 타 버렸습니까? 위령공은 "좋아, 위국의 병거는 그들의 반이고, 나도 그들의 반이다. 이것은 평등하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나는 종 씨를 지나쳤다. 중모인이 공격하려 하자, 위국추 스승은 중모로 도망쳐 말했다. "위국은 작지만, 그 군은 있으면 패배할 수 없다. 제군이 성을 함락시킬 때 매우 의기양양하여, 그들의 원수 지위는 매우 낮다. 양군이 만나면 반드시 대패할 것이다. 제군에 도전하는 것이 낫다. " 그래서 그는 제군을 공격하여 그들을 물리쳤다. 제경공은 위령공의 땅, 매혹적인 땅과 살구 땅을 주었다.
제경공은 이미와 이미완에게 "성벽을 오르는 첫 번째 사람, 대신이 그를 따라갔고, 그는 흰 두건을 쓰고 돼지 가죽 망토를 걸치고 있었다" 고 거절했다. 제경공은 그에게 동곽의 책인지 보라고 했다. 그가 말했다. "바로 그 선생이 너에게 준 상이다." 제경공은 동국추를 수여했고, 동국추는 완곡하게 거절하며 "그는 손님이다" 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이미에게 주었다.
제나라가 이순신에 있을 때, 치경공은 이이순신의 사람들에게 말했다. "아무것도 없는 사람은 누구나 5 가구에 상을 주고 노역을 면제한다." 그래서 나는 그의 시체를 찾았다. 제경공은 시체를 세 번 치장하고 코뿔소 가죽으로 장식된 귀족 차와 긴 손잡이 우산을 제사품으로 선물했다. 먼저 시신을 돌려보냈다. 제경공은 마부에게 무릎을 꿇고 걷게 하고, 전군이 애도했다. 경경이 직접 차를 세 번 밀었다.
독서 확장: "Zuo zhuan" 의 이데올로기 적 경향
좌전' 의 인물과 사건은 사료에 근거하여 편찬된 것이지만, 저자는 이러한 역사적 인물과 사건을 묘사할 때 어느 정도의 사상적 관점과 정치적 경향을 나타냈다. 이런 사상은 윤리도덕, 정치주장, 등급제도 강조, 존비관념 등에서 유가사상과 가깝다.
첫째, 사회 변화의 역사적 추세를 보여줍니다. 작가는 예리한 역사적 안목으로 주 왕실의 쇠락, 제후패권, 공직의 비천함, 의사 합병을 묘사하며 신구세력의 흥망과 흥망을 보여 사회 변화의 추세를 드러냈다. 저자는 역사적 사건을 기술하는 과정에서 역사적 사건에 대한 자신의 인식과 이해를 표현하고 유가의 입장에서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요약하고 역사적 사건과 역사적 인물에 대한 도덕윤리평가를 실시하여 역사적 참고서를 제공한다. 좌전' 은' 춘추' 필법을 발전시켜 사건 과정에 대한 생생한 묘사와 인물의 언행에 대한 묘사를 통해 도덕평가를 구현했다. 예를 들어 장공이 묘사한 10 년' 조규 분쟁' 중 조청과 여장공의 대화는 조문의 글을 통해 작가의 사상을 전달했다. 한편' 좌전' 은' 군자설' 의 새로운 형식을 열어 서사나 서사 후 직접 논평을 도입하여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도덕적 평가를 실시하여 작가의 태도를 나타냈다.
둘째, 인간의 의미를 강조하고 인간의 역할을 중시한다. 춘추시대에는 역사의 진보와 사회 변혁이 보편화되면서 신의 지위가 점차 떨어지고 인간의 지위가 점차 상승하고 있다. 일부 진보적인 정치가들은 이미 사회 변화에서 사람의 중요한 의의를 이성적으로 인식하였다. 소공 18 년' 에 따르면 여름, 5 월 기후가 건조해 송, 위, 진, 정 등 다국적 화재가 발생했다. 정씨는 보물로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며 가호를 빌자고 주장했다. 자숙도 보물이' 보민',' 구국' 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데, 정샹즈는' 천원인 가까이' 라는 관점을 내세워 인사문제가' 하늘' 이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결국 정씨는 제사를 지내지 못했고, 사람에 대한 관리가 강화돼 더 이상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 환공 6 년록' 에서 동국의사 계량이는 "부인도 하나님의 주님, 성왕 선성민, 그리고 신에게 헌신한다" 고 말했다. 주공 32 년, 주박사가 말했다. "나라가 나라를 일으켜 백성을 경청할 것이다. 죽을 것이다, 하늘의 명령을 들어라. " 이 기록들은 천인 관계에서' 좌전' 이 인간의 의미를 더욱 강조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좌전' 도 추악함을 폭로하고 미선을 찬양하는 데 치중하고 있다. 작가는' 악을 숨기지 않는다' 는 태도로 통치계급 내부의 투각, 권력 쟁탈, 서로 죽이는 갈등을 사실대로 기록하고 묘사했다. 귀족들은 척박하고, 파렴치하고, 사치스럽고, 부패한 생활과 위선, 간사함, 탐욕, 잔인한 성격을 기록했다. 궁현 이듬해,' 진령공 비군자' 를 기록하며, 진령공이 군자가 아닌 것을 기록하며 횡포를 부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그는 재미를 위해 높은 무대에서 총을 쏘아 사람을 때렸고, 곰의 손바닥에 익숙하지 않아 요리사를 죽였고, 결국 진나라의 정치적 재난을 초래했다. 좌전' 은 미와 선을 찬양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많은 인물들이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어려움으로 달려가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묘사하며, 그들의 애국적인 감정을 칭송했다. 공삼십삼년의 전적,' 현고와 사단' 으로 정국을 위해 주동을 얻어 공격자들이 경거망동하지 못하게 했다. 딩 공 4 년, 우 6 월 잉, 쉔 울음, 진 애공 을 이동, 그래서 군대를 격퇴 우 6 월, 추 를 저장합니다. 치루회사의 10 년 동안 공자는 지혜, 용기, 예의로 여정공을 보호하고, 진나라가 점령한 노국변두리 중진을 수복하여 타격의 기세를 꺾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