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배경: 기원전 2070 년경, 우가 첫 왕조샤를 세웠다.
3. 정식으로 성립: 우가 죽어서 계승하고, 황위가 후대에 전해진다.
정치적 영향: 점차 "가정 세계" 상황을 형성했습니다.
확장 데이터:
첫째, 왕위 세습제의 출현과 발전
황위 세습제는 국가 왕위가 한 가문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제도이다. 퇴위제' (민주선거부족연맹의 수장) 에 이어 일종의 정치제도다. 원시 사회 말기에 부족연맹 지도자의 권위가 점차 국왕의 특권으로 진화했다. 이런 진화의 객관적인 기초는 사유제와 계급의 점진적인 형성이다.
사유 재산의 출현은 상속 시스템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계급의 출현은 국가와 국가의 최고 권력을 대표하는 국왕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우리나라에서 이 진화를 이룩한 것은 의 아들 제였다. 부족 연맹의 수장을 위해 정권을 한 손에 집중해 혈연별 주민들이 지역별 주민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세습적인 부족 군사 수령과 공직자들이 대거 등장했다.
이를 바탕으로, 우가 죽은 후, 그 아들은 신흥 노예주 귀족의 추진으로 퇴위 제도를 파괴하고, 우의 지위를 계승하고, 폭력으로 자신의 통치권을 공고히 했다. 청나라까지 황위가 가족 성원 세대로 계승되는 제도는 줄곧 중국 고대 황위 계승의 기본 방식이었다.
둘째, 중국의 역사와 정치 발전.
황위 세습제가 퇴위제를 대체하는 것은 중국 씨족 사회가 기본적으로 해체되고 노예제 사회가 이미 확립되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중대한 사회 변화이다. 황위 세습제가 확립됨에 따라 국왕을 중심으로 한 국가기구 체계도 확립되었다.
서주는 황위 세습제를 실시하여 종법 제도와 결합하였다. 종법 제도는 원시 사회 말기의 가부장제에서 진화한 것으로, 장남상속제를 특징으로 한 권력 분배 제도이다.
주왕은 천하의 큰 인물이고, 장남은 장남이며, 황위 계승자이며, 태자라고 불린다. 사생아는 작은 분파로, 주왕은 그를 제후로 봉하거나, 중앙에 남아서 아청과 의사를 위해 머물렀다. 왕자, 의사, 학자들은 모두 이 지점의 대머리이고, 그들의 장남은 직위의 후계자이다. 사생아는 작은 문파이고 분봉한다. 이 작은 종파도 이 분기의 대머리이다. 이렇게 연기하면 끝이 없다.
주왕은 천자로 추앙받아 하늘의 명을 받아 세상에 왔기 때문에' 천자' 라고 불린다. 이것이 바로' 군권신권' 의 개념으로, 이때부터 이런 황위 세습제가 점차 완벽해졌다.
세습 왕위는 빼앗을 수 없는 권력을 구현했는데, 이는 나중에 봉건 군주정체의 기본 특징 중 하나가 되었다. 이런 제도는 중국에서 2 천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바이두 백과-하조
바이두 백과-왕위 세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