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의 특징
어떤 문화 유형의 출현도 특정 자연조건과 사회사 조건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특정 자연지리 환경에서의 물질 생산 방식과 사회 조직 구조다.
이 세 가지 방면에 대하여 우리는 다음 장에서 상세히 토론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지리적 환경에서 볼 때, 중국은 반폐쇄된 대륙 지역에 있으며, 서부 지중해 연안의 다민족과는 매우 다르다. 물질 생산 방식을 보면 중국 문화는 농업사회에 뿌리를 두고 있고, 봉건소농 경제는 중국에서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중앙아시아 서아시아의 유목민과 공업이 비교적 발달한 해양민족과는 큰 차이가 있다. 사회 조직 구조의 관점에서 볼 때, 종법제도는 중국 역사의 장강에서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중요한 유대가 되었으며, 전제제도는 중국에서 2000 년 동안 지속되었는데, 이는 세계문화사에서 극히 드물다.
중국 문화의 특징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반영될 수 있다.
1. 강한 생명력과 응집력
세계 문화의 숲 속에는 4 대 문명고국이 있으며, 많은 우수한 문화 체계가 출현한 적이 있다.
영국 역사학자 토인비에 따르면 인류의 거의 6000 년 역사에서 총 26 종의 문명이 있지만, 세계 유일의 중국 문화체계는 장기적이고 끊임없는 문화다.
이런 강력한 생명력은 중국 문화의 중요한 특징이다.
중국 문화의 강력한 생명력은 그것의 동화성, 융합성, 연속성, 응집력에 나타난다.
동화력이란 외래문화가 중국에 들어온 후 대부분 중국화되어 중국 문화의 일부가 되는 것을 말한다.
이 점에서 가장 대표적인 예는 불교 문화의 도입과 중국이다.
불교는 네팔, 인도, 파키스탄에서 퍼지기 시작했지만 중국 본토는 아니다. 1 세기 한나라가 중국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위진 () 과 당 () 은 수백 년 동안 불교 고승 () 동유 (), 불경 번역 (), 중국 고승 서유법 () 을 모두 불교 문화가 중국의 문인을 완전히 정복하게 하지 못했다.
불교 전파의 결과, 일부는 중국 불교 (예: 선종) 가 되고, 일부는 송명 시대에 이학에 녹아 중국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유대인들은 세계 각지에 널리 퍼져 있으며, 자신의 종교적 신념과 사고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그들이 중국에 왔을 때, 그들은 중국 문화의 왕양바다에서 길을 잃었다.
응집력이란 중화문화가 단순한 한족 문화나 황하 유역 문화가 아니라 중국 각 민족, 지역별 문화 (예: 초문화, 오문화, 바촉문화, 서역문화 등) 를 유기적으로 흡수하여 내포가 풍부한 중화문화를 형성한다는 뜻이다.
훈족, 선비, 결디, 변지, 창족, 거란, 요요, 금 등 중국 각 민족의 문화는 모두 중국 문화의 피에 흐르고 있다.
이런 융합이 없다면 중국 문화의 해박하고 심오한 것은 없다.
물론 각 지역과 각 민족 문화의 융합도' 동화'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중국 문화의 동화와 융합은 역사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우연한 문화 현상이 아니라 문화적 생명력의 표현이다.
이렇게 강한 문화적 생명력을 가진 민족은 세계사에서 보기 드물다.
1970 년대 초, 토인비는 일본 학자 이케다 대작과 유명한 대화를 나누면서 "중국 인민에게 수천 년 동안, 억만 인민은 정치적으로, 문화적으로 세계 어느 민족보다 성공적으로 단결했다" 고 지적했다.
그들은 이미 이런 정치와 문화 통일의 능력을 인식하고 있으며, 비길 데 없는 성공 경험을 가지고 있다. ""
인류 역사상 외계인의 침입으로 인한 문화적 비극은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인도 문화는 아리아인의 침공으로 아리안화되었고, 이집트 문화는 알렉산더 대왕의 침공으로 헬레니즘화되었고, 카이사르의 점령으로 로마화되었고, 아랍인들은 이주하여 이슬람화되었습니다. 그리스 로마 문화는 게르만 야만족의 침입으로 수천 년 동안 멸종되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난 적이 없다.
중국에는 단 하나의 문화만 있어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왔고, 한 번도 끊이지 않고, 비길 데 없는 지속성을 나타냈다.
이 강한 삶의 연속성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동아시아 대륙의 특수한 지리적 환경이 상대적으로 고립된 상태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중국 문화가 눈에 띄는 선진성' 동화' 로 오랫동안 무력으로 중원에 진입한 북방 유목민족들이' 정복자 정복' 이라는 코드를 반복해서 상연한 것도 중요한 이유다.
오랜 역사 속에서 중국의 문화는 유럽, 서아시아, 남아시아의 위협을 받지는 않았지만,' 춘추 이전의 야만인, 북방 야만족의 침입', 16 개국 시대의' 오송이 들꽃', 송원 시대의 거란, 여진, 몽골이 연이어 남쪽으로 내려왔다.
이러한 용감한 유목민들이 군사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심지어 여러 차례 강력한 통치정권을 세웠지만 문화적으로는 중국 농경문화를 대표하는 선진 중원 문화에 자각적으로 동화되고 있다.
이들 유목민이나 반농반목민족들은 거의 선진적인 중원 문화와의 접촉 과정에서 씨족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의 전환이나 도약을 경험했다.
군사 정복의 결과는 정복자의 문화 파괴와 멸종이 아니라 정복자의 문화 귀의와 문화 진보이다.
이 과정에서 중국 문화는 유목 승마 기술, 제품, 국경 지역의 기술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신선한 양분을 흡수하여 새로운 활력을 더했다.
중국 문화의 강력한 생명력은 여전히 지속적인 응집력에 있다.
이런 응집력은 문화심리의 자기정체성과 문화집단이 지역과 국경을 초월하는 소속감에 나타난다.
서주 시대에 한하 선민들은' 비족류, 그 마음은 반드시 다르다' 는 관념을 가지고 문화 심리적 특징에서 자기 확인을 표명했다.
이 때문에, 오늘날, 세계를 유람하는 수천만 명의 화교인, 그들 중 일부는 이국에서 자식을 낳고 대대로 물려주지만, 그들의 문화 줄은 여전히 중국 어머니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들의 의식에서, 그들은 자신이 중화민족의 자식이며 중국인의 후손이라는 것을 결코 잊지 않았다.
파나마에 정착하여 정치적으로 혁혁한 지위를 획득한 화교들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중국어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모두 중국화이다.
유명한 중국계 미국인 과학자 양전닝 (WHO) 도 "중국 전통 사회제도, 윤리, 인생관은 모두 우리에게 큰 구속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2. 안정되고 안정적인 농업 문화 심리
중국 문화는 농업 문화이다.
농업문화란 이 문화의 물질적 구성에 다른 업종의 제품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전체 문화의 물질적 기초의 주도적 측면과 주도력이 자연경제궤도에서 운영되는 농업이라고 한다.
황하와 장강에서 포육한 동아시아의 비옥한 토지는 중국 선조들이 집약화 농업 생산에 종사하는 데 매우 우월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수천 년 동안 중국 국민의 주체인 농민은 "해가 뜨고, 하루 쉬고, 우물을 파고 마신다" 며 농지에 투신하고, 대대로 간단한 재생산에 종사하며, 해마다 국가 서비스의 기본 주도자가 되었다.
이는 중국 고대 문화의 농업 물질 상태 특징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업 중시, 농업 존중, 사회의식, 환멸을 중시하는 실용정신, 평화롭고 행복한 생활정취, 순환과 영원한 변화의 관념 등 독특한' 실용-경험이성' 을 형성했다.
농업이 생존의 근본인 중국에서 농업 생산의 리듬은 이미 국민 생활의 리듬과 연결되어 있다.
가장 성대한 설날을 포함한 중국의 전통 명절은 모두 농경에서 유래한 것으로, 농업절기에서 진화해 왔으며, 다른 많은 민족과는 달리 대부분 종교에서 유래했다.
이런 문화 분위기 속에서 중농 사상의 출현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중국인들은 이미 농업이 부의 원천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 "농사를 짓지 않고, 부자가 아니다.
실무정신은' 한 푼의 근면, 한 푼의 수확' 의 농경 생활로 인한 집단 풍조이다.
농업노동 과정에서 중국 국민들은 이윤이 없으면 힘이 낭비되지 않고 공담은 소용이 없지만 착실하게 일을 하면 수확이 있다는 간단한 이치를 깨달았다.
이런 농민의 실속 있는 태도도 독서인에게 감염되었다. "성인은 화려하지 않고 실속이 없고 군자는 실속이 없다" 는 것은 중국과 테사가 줄곧 제창해 온 정신이다.
바로 이런 국민성으로 중국인들이 순이론 등교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고 실천-경험이성을 발전시켰다. 호기심에 이끌려 자연의 신비를 탐구하는 아리스토텔레스식 지식인은 중국에서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농경민족으로서 중국인들이 소농 경제의 단순한 재생산 과정에서 형성한 사고 정세와 사고방식은 정확한 사고 체계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인식을 중시하는 것이다. 그들은 서양인들에게' 실제 사무를 가장 잘 처리하는 민족' 이라고 불린다.
농업 사회의 사람들은 단순한 재생산을 유지하고 사회적 재생산을 확대할 능력이 부족해 사회 운행이 느리고 지체되는 것에 만족한다.
이런 생활 환경에서 영원한 의식을 낳기 쉬우며, 세상은 길고 정적이며, 중국인들은 종종 자신이 습관적으로 하는 일을 하는 관성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민간 심리에 반영된 것은 기구의' 내구성' 추구, 통치 스타일 안정에 대한 희망, 가족에 대한 영원한 기도, 모두' 긴' 의식을 구하는 표현이다.
3. 가족 기반 종법 집단주의 문화.
고대 중국 역사의 발전은 일족 혈연을 유대로 하는 종법 사회를 노예 국가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가문에서 나라로, 혈연으로 노예제도를 유지하여' 가국일체' 의 구도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우리 씨족 사회의 해체가 완전히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종법 제도와 그 사상의 잔재가 대량으로 축적되었다. 수천 년 동안 사회 전체에는 고대 인도와 중세 유럽처럼 엄격한 등급제도가 없었고, 사회조직은 주로 부자, 군신, 부부의 종법 원칙에 따라 설립되었다.
종법제도가 중국에서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은 씨족 사회의 불완전한 해체 때문만이 아니라 이후 자연경제의 장기적 지속으로 인한 것이다. "닭견의 소리가 들려오고, 사람이 죽을 때까지 왕래하지 않는다" 는 마을사는 중국 사회의 세포군을 구성하는데, 이 마을들은 또 두 개의 큰 네트워크인 가족부계와 이웃향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들은 한 가족씩 잇따라 일족으로 조립하여 사회를 형성하여 국가를 형성한다.
(중국인은 성의 유래를 중시한다)
가족 기반 사회관계의 기본 단위는' 부계 가문' 이다.
부계 가문 내에서는 모든 사람이 독립된 개인으로 여겨지지는 않지만, 적어도 상하 세대 (즉, 부자) 와 관계가 있어 아버지, 자신, 아들이 3 대를 형성하게 된다. 이는' 자아' 를 핵심으로 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계' 이다.
이렇게 하면 동심원을 그릴 수 있다.
종법 관념 하에서 개인은 집단에 둘러싸여 있다. 그래서 모두가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아버지의 사랑, 효도, 형제 친구, 동생과 같은 자신의 책임과 의무입니다.
키스라는 개념에서 군신, 부부, 노소, 친구 등의 관계를 다루는 원칙을 도출할 수 있다. 이러한 원칙은 "의무" 의 개념에 근거합니다.
전통문화는 가정을 개인보다 중시하고, 집단을 개인보다 중시하기 때문에, 항상 집단의 개인의 의무와 책임을 강조하고, 사회에서 개인의 권리를 무시하여' 모든 사람이 요순을 할 수 있다' 와 같은 도덕적 평등감은 단지 이상일 뿐,' 법제' 는 이런 제도에서는 쓸모가 없다.
4. 군중민을 존중하는 것은 상반된 정치문화입니다.
중국이 장기간 운영하는 농업 자연경제는 일종의 고립된 경제로 상품 교환이 매우 적다.
이런 토양에서 자란 극도로 분산된 사회는 외적과 자연재해를 막기 위해 고위급 집권정치에 의해 통합되어야 하고, 개인화된 통합력은 독재군주로부터 나온다.
반면에 농업 종법 사회의 정상적인 운영은 농민을 주체로 하는 인민이 안주하고 즐겁게 일하며 국가가 보존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붕괴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민대 국본' 의 사상 전통도 농업종법 사회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존군' 과' 중민' 의 대립은 서로 보완하며, * * * 동형이 중국 전통정치문화의 양익이 되었다.
중국의 농업 사회는 서로 비슷하고 매우 분산된 수천 개의 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외국에서 유목민족의 침입에 저항하고 국내에서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것은 이 농업사회의 국가적 필요 (천시, 지리, 황변, 재해 구제, 이웃 관리) 로 통일권위 제국을 세우는 데 필연적이다.
만약 한비자가' 천하가 한 존이다' 라는 관념에서 출발하여' 만물은 사방, 중앙, 성인은 견지해야 하고, 사방은 작용해야 한다' 는 집권정치 설계를 제시했다.
전체주의와 함께 중국 농업사회는 또 다른 영향력이 깊은 정치의식, 즉' 민본' 을 배양했다.
민본 원칙은' 치민' 과' 피치민' 을 엄격하게 구분한다. 그것은 집권자의 장구안에서 출발하여 민력과 민심을 중시한다.
중국의 봉건 통치자와 지식인들은 한편으로는' 국민 위민' 을 강조하고, 한편으로는' 민 위군 위주' 를 강조한다. 그들이 보기에' 존군' 과' 중민' 은 통일된 것이다.
5. 교조적인 인생 신념에서 벗어나다.
세계 어느 민족과 마찬가지로 중국 고대에도 원시 종교와 운명 귀신에 대한 절대적인 숭배가 나타났다.
상대까지 사상적으로는 여전히' 존천귀' 의 특징이 있었고,' 신탁의' 에는 상대 귀족의 종교 점술 활동이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서주 이후 큰 변화가 일어났다. 서주의 민중관념에서 도덕은 종법에서 생겨났고, 도덕은 사회 전체를 유지하는 근본적인 유대가 되었다.
종법도덕의 건립은 약화되고 심지어 신학교조주의에서 벗어났다.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가 서구 문화와 인도 문화와 구별되는 두드러진 특징이다.
유럽과 인도에서는 종교의 신이나 신과 부처가 가장 높은 신앙과 정신의 기탁이다.
가장 높은 선, 인생의 목표, 인간의 행동 규범은 모두 종교 신의 계율이나 계시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유대교는' 모세 십계명' 을 영원한 도덕규범과 기본적인 사회규범으로 묘사하는데, 하느님과 주가 직접 모세에게 공포하여 유대인과 계약 (구약) 을 맺었다고 한다.
또 다른 예로 기독교 예수, 그는 신의 아들, 신의 화신으로 여겨진다. 그는 복음을 널리 알리고, 세상을 교육하며, 인간 윤리의 본보기이자 모범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서구와 인도 문화에서 도덕은 종교 계시에서 비롯되며, 종교 신은 신성불가침이다.
유럽과 인도 문화의 이런 신학교조주의에 비해 중국 문화는 이성적인 면모를 보이고 있다.
그것은 외부 숭배 대상이나 예측할 수 없는 경지로 사람의 도덕감정을 끌어들이지 않고, 친자 관계를 핵심으로 하는 인간관계, 즉 일반인, 평범한 일, 평상심에 용해되며, 신학 신앙 건물을 다시 지을 필요가 전혀 없다.
도덕교육은 규율과 차가운 설교를 버리고, 정상적인 정욕의 합리성을 긍정하고, 그에 대한 합리적인 인도를 강조한다.
진나라부터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신학교조주의가 없었기 때문에 중국 역사상 중세 기독교가 유럽에서 주도적인' 암흑시대' 를 차지한 적이 없었다.
중국 전통 민간 종교 신앙은 큰 실용성을 가지고 있지만,' 분향 배불' 의 민간 구두언어에서' 불' 의 의미는 석가모니 관음보살일 수도 있고,' 토지',' 어르신',' 자손황후',' 마조' 일 수도 있다.
서양 문화에서 종교의 엄격한 배타성과는 크게 다르다.
6. 중인륜경자연의 학술적 경향
중국 문화는' 사람' 을 핵심으로 철학, 역사, 교육, 문학, 과학, 예술 등의 분야에 나타난다. 그것은 인간의 완벽함, 인간의 이상,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며 인간성과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뚜렷한 특징을 보여준다.
그러나, 자연 자체에 대한 인식과 개조에서, 그것은 오히려 간과되었다.
유가는 이 방면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공자를 예로 들다. 통계에 따르면, "논어" 에는 자연에 관한 문장 54 편이 있는데, 천문학, 물리학, 화학, 동식물, 농업, 수공업 등에 관한 현상이다. 그것은 풍부하지는 않지만, 그 내용은' 자연 자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지식으로 정치와 도덕관을 설명하는 것' 이다.
예를 들어 공자는 "인자인 낙산, 현자 낙수" 라고 말한다.
반대로, 농경에 관한 문제는' 소인' 으로 멸시되었다.
유가라는 중인륜의 가볍고 자연스러운 학술적 경향은 중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당태종의 대신에 대한 평가는 "하나는 덕이고, 둘째는 충이고, 셋은 박학하고, 넷은 사이고, 다섯은 문입니다" 입니다.
물론, 우리는 한당에서 송원명까지 중국의 과학기술이 세계에서 오랫동안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그러나 근대 자연과학이 16 과 17 세기에 서구에서 일어나 큰 걸음으로 전진했을 때 중국은 뒤떨어졌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문화사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전통문화는 인륜을 중시하고 자연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유가사상이 전통문화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대 학술사에서는 엄밀한 논리 구조의 이론, 기술 통제의 실험, 그리고 그것들 간의 상호 검증을 위한 조작이 중시되고 발전하지 못했다.
유교 고전은 모든 문화 분야를 포괄하는 것이 우선이다.
중국의 윤리문화에는 또 하나의 두드러진 외적 형식 특징, 즉 경학 전통이 있다.
경학이란 중국 문화가 오랫동안 경학을 주도하며 일관된 전통을 가지고 자신의 특색을 형성했다는 것이다.
중국의 학술 발전은 그 차이로 볼 때, 진나라 시대의 제자백가의 학문이다. 한 왕조에서는 유교 고전이다. 그런 다음 위진 현학, 당불학, 송명리학, 청대 박학이 이어졌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볼 때, 한나라에서 오사신문화 운동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2 천여 년의 학술 발전은 모두 경학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 문화의 발전은 철학, 역사, 교육, 정치, 사회학, 종교, 의학, 과학, 예술 등 유교 경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중국 고대에 지식인으로서, 그의 학습 흥미와 연구 방향이 어떻든 간에, 그의 첫 번째 임무는 고전을 연구하는 것이었고, 다른 선택이 있을 수 없었다 (예: 오사시대의 많은 신문화 전문가).
중국 문화의 이러한 특징들은 서구 문화와 크게 다르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문화의 발전이 여전히 포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 뚜렷한 학과 분기가 출현하여 거의 수학 기하학 천문학 의학 물리학 생물학 등 방면에서 비교적 독립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킹 제임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요한 학술 공헌은 그가 지식 분류에 기여한 것이다.
"이때 과학계는 몇 안 되는 심오한 계몽의 우수한 임무 중 하나로 매우 전문화된 천문학과 수학 저작을 쓸 수 있을 만큼 컸다. 이 저작들은 교육수준인 시민조차도 읽을 수 없을 정도로 전문화되어 있다. 하층 계급은 경외와 의심으로 그들을 바라보아야 한다.
이런 식으로 과학자들은 복잡하고 미묘한 논점을 과감하게 탐구하고 상호 비판을 통해 거대하고 빠른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중국 문화의 발전에 반하여 진나라 이후 2 천여 년 동안 유교 고전의 분위기에 휩싸였다.
고전 (학자가' 원전' 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음) 은 원래 공자가 편찬한 고대 문화 전적이었다.
공자는 중국 최초로 서당을 창립한 위대한 교육자이다. 고대 문헌에 대한 그의 수집과 정리는 그가 교육을 받은 내용이 되었으며, 동시에 그는 중국의 고대 문화를 이어가고 보존하였다.
공자가 편찬한 고서는 육경이라고 하는데, 즉' 주역',' 상서',' 시경',' 의식',' 월',' 춘추' 이다.
이 고서들은 정치 역사 철학 문학 음악 법규 등 풍부한 내포를 담고 있다.
한무제는 동중슈의 건의를 받아들여 백가를 폐위하고, 유교를 독존하며,' 경' 의 지위를 크게 높였다.
육경과 경학을 설명하고 서술하는 학문은' 경학' 이라고 불리며 학술 문화 분야에서 모든 것을 압도하는 학문으로 한대 이후 역대 관학이 되었다.
청대 건륭년' 사쿠전서' 카탈로그에 따르면 총 1773 권,' 경부' 20427 권이 있다.
유가고전은 한대 이후 중국 문화 발전의 가장 중요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문화의 이런 경학 전통은 중국 문화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우선, 그것은 유교 사상이 중국 문화의 각 방면에 광범위하게 침투하는 것이다.
진나라 시대에는 유학이 제자백가 중 하나일 뿐이었지만, 일단 고전이 되면 정치력의 추진으로 정신문화와 물질문화의 각 분야에 스며들었다.
역사, 철학, 교육, 과학, 예술, 법률 모두 유교 고전의 영향을 스며든다.
둘째, 유교 고전의 영향으로 과학은 완전히 독립적이지 않다.
유교 고전은 통식학과로, 자연과학을 배척하지는 않지만, 유교 사상의 이성주의와 일부 사고방식은 심지어 자연과학에 영감을 주기까지 한다.
그러나 문제의 관건은 유교 고전이 스스로 체계화되어 지식 위에 군림하고, 사실상 과학의 독립성을 배제한다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유교 고전 전통은 중국 종교의 발전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종교는 세계의 모든 문화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유럽의 기독교, 중동의 이슬람교, 아랍, 인도, 동남아시아의 불교는 모두 깊은 영향을 미친다.
고대 중국에서는 종교의 영향이 비교적 약했다.
원인은 여러모로 탐구할 수 있지만 역사적 사실로 볼 때 경학 전통의 종교 발전에 대한 제약은 명백한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