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전설의 인물 성 (예: 곰 씨, 우퀘벡, 청운씨) 은 오늘 모두 부계 성씨일 것이다. 고대에는 씨족이 자연물을 씨족 기호로 사용했기 때문에 이 이름들은 대부분 생물과 자연현상과 관련이 있었다. 이 족명들은 나중에 성씨 (성곰, 성우, 성운 등) 로 변질될 수 있다. ). 고대에는 지명 (예: 전설에서' 복' 은 지명임), 직업명 (예:' 무' 는 점술에 종사하는 사람), 선조명 (예: 종종 (서종의 후예, 그 이름은 혜멸임) 등으로 자주 불렸다. , 이 이름을 "성" 으로 고정합니다. 춘추전국시대의 일부 사람들의 명칭에서 일부 성씨의 형성 흔적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전시 새는 버드나무로도' 류하혜', 버스반은 루인 때문에' 루반', 공손양은 애국으로' 위양', 상양은 상인으로' 상양' 이라고 불린다. 또한 호연, 모용, 웨이 등 일부 성씨도 중국 각 민족 간의 교제 과정에 나타났다.
성의 형성은 서로 다른 역사적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동성이 반드시 기원일 필요는 없다. "호", "하란" 또는 "하돈" 을 "호" 로 단순화하는 사람도 있고, 황제의 금기를 피하기 위해 "청" 을 "호" 로 바꾸는 사람도 있다. 성씨도 정치 지리 민족 등으로 변화할 것이다.
이름은 사회에서 사용되는 개인의 기호이다. 고대인의' 이름' 과' 글자' 도 종종 가족 중의 세대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진나라 시대에 자버 (맹), 정 (), 서 (), 희 () 는 이름, 성 () 앞에 자주 사용되었는데, 이는 형제가 백이 (), 서기 (), 백이 () 단어는 "종" 의 두 번째 아이입니다. 맹강녀는 생강의 장녀이다.
이름과 문자 외에도 일부 고대인들도 숫자를 가지고 있다. "하우" 는 고정 별칭이며 별칭이라고도 합니다. 또' 별명' 은 다른 사람이 인정하고 사람에 대한 묘사와 묘사이다.
봉건 사회에서는 성, 이름, 글자, 수가 그 자형과 의미로 봉건종법 제도와 도덕관념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종종 정치투쟁의 도구로 직접 이용된다. "시호" 외에도 "성" 과 "이름" 도 통치자가 통치를 수호하거나 강화하는 수단이다.
위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고대인의 성, 이름, 글자, 수에 대한 지식은 우리가 고서를 읽고 고대인의 사상, 스타일, 고대 사회생활을 연구하는 데 여전히 유용하며, 약간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