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총독
결혼: 서민들은 결혼식이 필요합니까? 모두 알다시피,' 예기'? 굴리의 그 말: "서민에게는 사양할 수 없고, 의사에게도 처벌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은' 예의' 가 예의를 지키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모든' 선물' 이 서민과 무관하지는 않지만, 그렇게 엄격하지는 않다. 형법은 의사에게 쓸모가 없지만 사대부는 사면을 받을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고 서민은 사면을 받을 특권이 거의 없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고대 결혼식, 특히' 서민' 에 대해 궁금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들이 결혼할 때, 도대체 결혼식을 올리시겠습니까?
대데이 이기에 따르면, "30 남 20 녀가 결혼하면 50 이다. 많이 컸을 것이다. 천자가 서민에 이르는 것도 마찬가지다" 고 기록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남녀명언). " 남자 30 세, 여자 20 세에 시집가는 것은 50 으로' 주역' 에서' 대연의 수는 50' 이라는 말에 해당한다. 천자가 이 예의들을 서민에게 전달하면 그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진나라 시대에 서민의 남성은 30 세가 되어야 결혼할 수 있고, 여성은 20 세가 되어야 결혼할 수 있었다. 너는 틀리지 않았다, 바로. 물론, 이 결혼 연령은 서민 계급만을 겨냥하고 귀족에 대해서는 이런 제한이 없다. 따라서 봄과 가을 좌씨는 말했다: "junsheng 15 세, 의식; 스무 살에 결혼하고 서른 살에 결혼하면 서민들이 예의를 갖추게 된다. " 제후 15 세는 아이를 낳을 수 있는데, 이것은' 사혼리' 가 규정한 것이다. 왕자들은 왜 이렇게 일찍 결혼합니까?
순제는 30 년 동안 결혼하지 않고 과부라고 합니다. 주문왕은 15 년에 주무왕을 낳았고, 주무왕을 낳기 전에 장남 보이시험을 받았다. 신사로서, 너는 30 세를 넘지 말고 일찍 결혼해야 한다. 사실 고대 군주의 수명은 원래 짧았다. 통치계급은 군주가 결혼하는 것이 너무 늦어서 자식이 상속인으로 없을까 봐 두려워한다. 서민에서는 남자가 만 30 세가 되어야 하고, 여자는 만 20 세가 되어야 결혼할 수 있다. 목적은 서민의 지위가 이미 매우 낮아서 군주를 능가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민들이 일찍 결혼해서 아이를 낳는다면 군주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그래서 서주에는 이런 규정이 있다. 사실 이것은 질투입니다. Zhou 는 당신이 내 남편보다 강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고대 결혼
결혼 연령이 정해졌으니 서민들이 결혼할 때 결혼식을 해야 하나요? "예기" 는 "결혼식이 발부될 때 6 례 (예식, 이름, 예식, 초대장, 영혼) 가 있어 귀천의 구분이 없다" 고 말했다. 결혼식은 등급을 가리지 않고 거행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송대 이학자인 주씨는' 가례' 라는 책에서 "이름과 나지를 묻지 않고 돈만 챙기고 날짜를 초청해 직접 맞이했다" 고 설명했다. 왜' 예기' 에서 혼인은 귀천을 가리지 않는다고 하는데, 왜 주씨는 이름과 나지가 없다고 해명합니까?
사실, 진나라 시대에는 서민들에게 이름과 성이 없었기 때문에 이름과 나지라는 두 가지 절차가 없었다. 출석을 부르지 않는 것과 나지브 외에도 다른 절차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고대 결혼식 제도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일부 세부 사항은 분명하지 않다.
나재: 고대 나재 () 는 거위 ("거위") 로 남북을 알아야만 절을 잃지 않았다. 그리고 태양을 따라가는 새다. 아내가 남편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거위는 수확에 사용되어야 한다. 이름 묻기: 상대의 어머니에게 여자 이름과 생년월일 (선진시대에는 어머니의 이름까지 물어야 함) 을 물었다. 주된 목적은 두 사람이 잘 맞는지, 남편이 있는지 없는지 점을 치는 것이다. 나지브: 나는 여자 측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물어 사당에 가서 점술을 했다. 운이 좋다면 그녀에게 말해라. 정: 춘추시절은' 돈 만족' 이라고 불리는데, 여자분께 채례를 지불한다는 뜻입니다 ('부과' 는' 성공' 을 의미). 신부가 초빙식을 받았을 때 결혼식이 성공했다. ) 가져갈 때 무엇을 드릴까요? \ "의식 \" 기록에 따르면, 대여섯 실크 (검은 천 다섯 개), 청나라 의사가 시집갈 때 현원 (검은 색과 옅은 붉은 천) 과 위안 두 사람은 가죽 (사슴 가죽) 과 결혼했다. 제후는 (제후가 산천에 쓰이는 옥을 순배하는 것) 을 아내로 삼았고, 구규 (고용녀가 쓰는 예기,' 고벽' 이라고도 함) 를 천자로 삼았다. 청첩장: 남자는 사람을 여자 집에 보내 신부와 결혼하는 날짜를' 청첩장' 이라고 부른다. 키스: 신랑이 직접 악부모 집에 가서 신부를 맞이하는 것을' 키스' 라고 합니다. "숫양전" 은 "황제는 서민들에게 가서 그를 맞이했다! 클릭합니다 천자든 서민이든, 그들은 모두 직접 신부를 맞이해야 한다. 예외가 없다. 사대부가 장가를 가면 사당에 가서 제사를 지내고 결혼식을 해야 한다. 이 단계가 없으면, 그는 바로 첩이다. 서민들은 사당이 없어 사당에서 제사를 지낼 필요가 없고, 다른 일은 모두 간단하다. 게다가 나지브, 정나, 초청이 초청되었을 때 두 사람은 모두 여자 집에 가서 청혼했다. 청혼할 때는 돈을 받고 거위를 쓰는 것 외에 거위를 쓰지 마세요. 고대에는 결혼식에는 등급이 없었지만, 서민들은 이름과 나지브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사대부 위에는 첩 (조카가 결혼하여' 후궁', 특히' 시첩' 이라고 불림) 이 있고, 서민에게는 후궁이 없고, 오직 한 명의 아내만 있다는 점도 강조해야 한다. 일단 정착하면, 그들은 쌍쌍이 되어 백년해로할 것이다. 고대에 이 서민 부부는' 보통 여자' 라고도 불렸다.
또한 결혼 후 배우자에 대한 호칭에도 규정이 있다. 예기' 에 따르면? 굴리의 말: 천자의 공주는' 후', 제후의 배우자는' 부인', 의사의 배우자는' 어린이', 수재의 배우자는' 여자', 배우자는' 아내' 라고 부른다. 이 호칭들은 모두 선진시대 남자의 원래 아내라는 호칭으로 제후들은 아내 외에 처첩도 있다. 부인은 천자 앞에서 "노부인" 이라고 자칭한다. 제후 앞에서' 과군' 이라고 자처하다. 남편 앞에서 나는 자신을' 아이' 라고 부른다. 나이 이하의 모든 여성들은 자신을' 하녀' 라고 부른다.
교육: 서민의 모든 학생은 대학 헌장에 따라 입학할 수 있습니까? 서문은 "여덟 살 때 제후 아래. 서민의 아이들은 모두 초등학교에 가서 바닥을 쓸고, 대처하고, 진퇴하고, 예의 바르고, 총을 쏘고, 책을 세도록 가르친다. " 8 살 때 귀족이든 서민의 아이든 초등학교에 다닐 수 있었다. 서민들은 주로 물을 뿌려 바닥을 쓸어버리는 것을 연구한다. 상급자와 어떻게 교제할 것인가; 제후가 어떻게 진퇴와 같은 예의를 갖추는지 보다. 또한 예악, 양궁, 책 수를 배워서 등급을 가리지 않는다.
15 세, 천황의 아들, 공직자, 장관, 박사학자의 적령 자녀, 민간의 우수 학생 모두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 나는 주로 가난, 정, 수련, 치국의 길을 연구한다. 그래서, "대학 챕터? 서문은 "10 년 5 년 동안 천자의 아들, 아들의 아들, 사람의 아름다움은 모두 대학에 입학했다. ""
진나라 시대에는 한학 (경기 지역의 귀족 학파) 과 야오학 (향, 서민학파에 속함) 이라는 두 학파가 있었다. 교육 수준에 따라' 초등학교' 와' 대학' 으로 나뉜다. 농촌학교의 서민 우수 자식은 졸업 답변을 마친 후 국학에 들어가 관리가 될 수 있다.
서주에는 귀족의 아이가 8 살에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서민의 아이는 Kloc-0/3 이 되어야 대학에 진학한다는 점도 강조해야 한다. 춘추시대가 되자 이런 구도가 점차 깨져서, "대학 장문?" " 서' 의' 인생 8 세' 는 춘추시대의 등교 연령을 가리킨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논자와 서민의 아이가 8 살에 입학할 수 있었지만 서주에는 서민의 아이가 13 세가 되어야 초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다. 서민과 결혼하는 나이는 엄격한 규정이 있다. 결국 서주가 막 설립되어 주다자의 세력이 비교적 크다. 하지만 춘추전국시대에는 주의 영향력이 점차 낮아져 서민에 대한 연령 제한도 그렇게 엄격하지 않았다.
숙박과 음식: 서민들은 하얀 집에 산다. 원대 이엽' 데일리 뉴스록' 에 따르면 "백악관, 서민부" 라고 한다. 백악관이란 무엇입니까? 색채 장식이 없는 집입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천자가 단주 () 집에 살고, 제후는 흑백화집에 살고, 의사는 청색 집에 살고, 사족은 노란 집에 산다. 그래서: "제단, 제후는 창백하고, 의사는 창백하고, 사황은 창백하다." 。 나중에 왕공귀족들은 모두 주사로 장식되어' 주문' 이라고 불렸다. Du fu 의 문장: "zhumen 와인 냄새, 도로 동결 뼈! 클릭합니다 아주 좋은 해석입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서민들이 집에서' 두꺼운 옷' 을 입었다. "짙은 옷" 이란 무엇입니까? 옷과 속치마는 분리되어 있지 않고 연결되어 있습니다. 짙은 옷은 옷 밑바닥에 있는 사람이 입는다고 합니다. 서민은 군중 중에서 가장 낮기 때문에' 서민 짙은 옷' 이라고 불린다. 서한의 환폭은 그의' 염철론' 에서 "서민들은 늙었다가 실크를 입고 나머지는 무감각해서 천을 입으라고 명령했다" 고 말했다.
사대부 (봉건 중국)
서민들은 보통 리넨 옷을 입기 때문에' 천' 이라고도 불린다. 다른 색깔이나 실크 옷을 입으려면 서민들은 70 세가 되어야 입을 수 있다. 사실, 서민들은 쟁기밭을 춘하 쟁기질하고, 가을과 겨울에 곡식을 저장해 놓고, 일찍 나가고 늦게 돌아오며, 연월을 가리지 않고 밤낮으로 일한다. 연말에는 쉬지 않고, 제사할 때는 술고기를 먹지 않는다. 옷을 입는 것은 그들에게 별로 신경 쓸 것이 없다.
이렇게 많이 말했는데, 모두들 호기심을 싫어한다고 믿는다. 옛날 사람들은 고기를 먹었습니까? "제제" 에 따르면, "제후는 이유 없이 소를 죽이지 않고, 의사는 이유 없이 양을 죽이지 않고, 선비는 이유 없이 개를 죽이지 않고, 서민들은 이유 없이 보물을 먹지 않는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고대인들은 고기를 먹을 수 있었다. 하지만 주왕은 함부로 소를 죽이는 것도 아니고, 의사도 쉽게 양을 죽이는 것도 아니다. 화장은 이유 없이 돼지를 죽이고 개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서민들은 특별한 상황이 없어 귀중한 음식을 먹지 않는다.
제후는 제사를 지낼 때만 소를 죽일 수 있고, 문인은 귀빈을 접대할 때 양을 죽이거나 개를 죽일 수 있다. 서민들은 제물을 바칠 때나 한 해가 끝날 때만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육류 제품은 사치품에 속하기 때문이다. 서민이 먹을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그는 고기를 먹을 수 없고, 먹기도 아쉬워한다.
또한 서민들은 하얀 집에 살면서 모피와 돗자리에서 잠을 잤고 매트리스도 없이 매우 허름했다. 사의사들은 민들레 위에서 자고, 위에는 실크 깃털이 깔려 있다. 사실 고대인의 숙박 조건은 그다지 좋지 않아 비교적 허름하다. 특히 서민층은 잘 먹지 못하고, 잘 입지 못하고, 잠을 잘 못 자서 수명이 짧다.
여행: 운전과 보트 여행은 다릅니다. 사실 고대에는 서민들이 일 년 내내 밭에서 일하여 외출을 거의 하지 않았다. 서민들은 거의 밖에 나가 돌아다니지 않지만, 그가 정말 대중교통을 타려고 할 때는 엄격한 규정이 있다. \ "리 저우 의 근거? "타월 차세" 기록은 "여름에만 있고, 하무에서 맑으며, 의사는 먹차에 있고, 학자는 창고에 있고, 서민들은 역차에 있다" 고 말했다. "왕자들은 말 여섯 필로 구성된 도안차를 탔다. 청청은 각양각색의 사마차를 타고 있다. 의사는 무늬가 없는 차를 타고, 말 한 마리만 타고, 의사는 죽목으로 만든 차를 타고, 차를 탈 수 없다. 서민의 서비스차 (정현의 설명에 따르면 서비스차, 네모난 상자, 적재기 서비스).
고대 마차
버스를 타는 규정 외에 배를 타고 외출하는 것도 명확한 규정이 있다. \ "엘야 에 따르면? 물의 설명: 황제는 배를 타고 나섰고 (평지와 같은 평행 배 몇 척이 전복하기 쉽지 않음), 제후는 위주 (네 척의 배가 연결된 배), 의사는 방주 (네모난 배 한 척, 큰 배 한 척), 특주 (작은 배 한 척), 서민들은 뗏목을 탔다.
진나라 시대에는 아직 안장을 발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외출할 때 말을 타는 습관이 없다. 나는 마차를 타고 육로로, 배를 타고 육로로 갔다. 버스를 타지 않고, 배를 타지 않으면, 남자가 나가서 걷는 데는 우측이 필요하고, 여자는 좌측이 필요하고, 마차는 중간을 지나야 한다. 그래서 서민들은 걷는 규칙도 있다.
장교: 관리가 될 수 있어요. 확률이 아주 적어요. 애공 2 년' 에는' 적을 제압하는 자, 의사는 군에서, 의사는 군에서, 밭은 10 만 명이다' 는 기록이 있다. 서민 상공업, 인신은 모두 면제된다. " 진국의사 조간자가 적을 정복할 때, 서사대회에서 적을 이기면 의사에게 한 현, 하의사는 한 현, 신사는 십만전을 상으로 준다고 말했다. 서민과 상공업 종사자는 관직으로 승진하여 더 이상 육체노동에 종사하지 않을 수 있다. 사람, 신하, 노예 모두 노예 신분을 면제하고 자유를 얻을 수 있다.
고대 총독
좌전' 에 따르면 서민들이 벼슬을 하려면 대외전쟁에서 전공을 이길 수밖에 없다. 벼슬은 막연하지만 안 되는 것도 아니다. 서민의 관직은 매우 낮지만, 노예는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래서 서민의 관직은 노예보다 훨씬 높다.
고대에 벼슬을 하는 것은 사실 매우 신경을 썼다. 서민이 관원이거나 군주를 본다면, 그는 그의 얼굴을 볼 수 없다. 서민들이 궁궐을 떠날 때, 그는 한 걸음 물러서서 궁궐을 나섰다. 또 교류할 때도 선물을 챙겨야 하는데 선물에 엄격한 규정이 있어요. 제후국 왕공은 양피 (), 청양 (), 의사 () 거위, 꿩 (꿩), 꿩 (오리), 공상 () 으로 친구를 증여했다.
예를 들어, 사대부가 선물을 가지고 군주를 만나러 간 다음, 계수를 경배했다. 군주는 허리를 굽혀 답례하고 선물을 받았다. 만약 그의 주외 사절이 군주를 만나 선물을 가지고 간다면, 떠날 때 사자를 보내서 돌려주게 될 것이다. 사자는 외교 임명을 만나 "과부가 나를 충성스럽게 한다" 고 말했다. " 외교관이 대답했다. "당신은 외교부장이 아닙니다. 거절할 수가 없습니다." 2 주 동안 무릎을 꿇고 선물을 받았다. 사실 벼슬을 하는 데는 예의와 세부 사항이 많아서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는다.
장례식: 서민에게는 무덤이 없고 무덤 앞에는 버드나무가 심어져 있다. 진나라 시대에는 죽은 사람에 대해 다른 호칭이 있었다. 천제의 죽음은' 붕괴', 제후의 죽음은' 죽음', 의사의 죽음은' 죽음', 신사의 죽음은' 쇠퇴', 서민의 죽음은' 죽음' 이라고 불린다. 침대에서 죽으면' 시체' 라고 하고 관에서는' 관' 이라고 부른다.
고대 장례식
고대인들이 죽으면 언제 묻혔을까? 진나라 시대에도 엄격한 규정이 있었다. 예기' 에 따르면? 지식망' 은 "천자는 7 일에 묻혔고, 7 월에 묻혔다" 고 말했다. 제후는 5 일, 5 월에는 장례를 치른다. 의사, 의사, 서민들은 3 일 3 월에 장례를 치렀다. " 이 말은 번역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두 알고 있습니다. 사대부계와 서민들은 모두 사흘간의 장례식을 치렀고, 장례식은 그들이 죽은 후 3 월에 거행되었다.
서민이 장례를 치를 때 그는 밧줄로 관을 무덤에 매달아야 했다. 비가 오더라도 그는 묻혔고, 흙을 모아 무덤을 짓지도 않았고, 나무를 심지도 않았다. 복상 기간 동안 다른 일을 하지 마라. 이 규칙은 황제가 서민에 갈 때도 적용된다. 장례식의 규격은 고인의 작위를 기준으로 하고, 제사의 규격은 효자의 작위를 기준으로 한다. 장남이 아니면 제사를 주재할 수 없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은 후, 그들은 반드시 3 년 동안 복상해야 하며, 천제와 서민도 예외는 아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죽은 사람을 매장하는 무덤의 크기도 엄격한 규정이 있었나요? 춘추위' 에 나오는' 제묘고 삼날, 나무송이' 를 살펴봅시다. 왕자의 절반, 나무는 노송 나무입니다. 박사 8 피트, 나무 바람; 네 발, 메뚜기가 달린 나무; 서민에게는 무덤이 없고 나무는 버드나무이다. "
주천자의 능은 약 3 피트 높이이다. 무덤 주변에는 소나무를 심어야 하고, 제후묘는 백나무를 반으로 심어야 한다. 박사 무덤은 높이가 8 피트 (약 1.8 미터) 이고, 루안 나무를 심었다. 화장한 무덤이 반으로 줄어 회화꽃을 심었다. 서민들은 무덤은 없지만 버드나무를 심었다. 묘장나무 심기의 경우 서주의 고고학에 도움이 된다. 주묘를 찾고 싶다면 소나무가 있는 곳이 옳다.
또한 고대인들이 죽은 후에 사당이 설치될 것이다. 천제 칠묘, 삼조 (문왕, 증조부, 아버지) 삼무 (,증조부, 아버지), 증조부 칠묘가 있다. 제후 오묘, 조 (증조부, 조상) 이묘, 무 (증조부, 아버지) 이묘, 태조 오묘. 박사 삼묘, 조 1 무, 태조 삼묘. 신사는 사당이 하나 있는데, 서민 집에는 경배할 절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