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 당나라
작가: 이백
원문:
이 봐, 이 봐, 이건 위험해!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이 지역의 두 통치자가 안개 시대에 강제로 통과할 때까지!
4 만 8 천 년이 지났으니 진 경기와 이야기하지 마세요.
대백산, 서쪽, 여전히 한 마리의 새길이 아미산 정상까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일단 지진에 의해 깨진, 용감한 사람이 손실, 그리고 사다리 돌 스택이 연결 되었습니다.
높은 깃발에는 여섯 마리의 용이 태양을 몰고 있고, 아래 먼 곳에서는 강이 휘젓는 수로를 휘젓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높이는 황학에게 모두 어려운 것이다. 불쌍한 원숭이여, 발톱만 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등반: 등반)
녹토산은 많은 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 100 걸음 걸을 때마다 우리는 그 흙더미 가운데를 아홉 바퀴 돌아야 한다.
우리는 숨을 헐떡이며 오리온 별자리를 스쳐 지나가고, 우물별을 지나 두 손으로 가슴을 안고 신음하며 땅에 쓰러졌다.
우리는 이 서쪽으로 가는 길이 영원히 끝이 없는지 모르겠다. 앞길이 점점 어두워지고 어두워진다.
오래된 숲에 둘러싸인 새들의 울음소리 외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다. 수컷은 부드럽게 회전하여 암컷을 따라갔다.
야월, 우리에게 오는 것은 두쥐안 우울한 목소리, 슬픈 빈 산이다.
촉도는 통과하기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고, 듣는 색이 변한다!
가장 높은 절벽은 천국에서 1 피트도 안 떨어져 있고, 마른 소나무는 절벽 표면에 내려앉았다.
천 개의 폭포가 연이어 앞으로 돌진하여 만 개의 계곡에서 회전 석두 우레가 울려 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번역
아! 얼마나 숭고하고 웅장한가!
촉도는 정말 오르기 어려워, 하늘에 오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전설에 의하면 잠총과 어류가 촉국을 세웠는데 건국 날짜가 너무 길어서 자세히 토론할 수 없다고 한다.
그 후 약 4 만 8 천 년 동안 진 () 촉 () 은 친링 () 에 의해 차단되어 서로 왕래하지 않았다.
서쪽의 태백산에는 새들이 지나갈 수 있는 오솔길이 있다. 너는 그 오솔길에서 아미산 꼭대기를 통과할 수 있다.
촉오장사는 산사태에 눌려 죽고, 두 곳의 계단잔도는 연결되기 시작했다.
태양신 육룡차를 가로막는 산꼭대기가 있고, 거센 파도에 휘몰아치는 구불한 강이 있다.
높이 날아가는 황학은 날지 못하며, 기어가고 싶어도 올라갈 수 없을까 봐 걱정입니다.
우여곡절한 청진흙령이 어떻게 산을 빙빙 돌며, 주변의 바위가 백보 안에 아홉 굽이를 돌게 되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숨을 죽이고 고개를 들어 보다. 우물을 건너면 만질 수 있고, 손으로 가슴을 만지면 한숨을 쉴 수 있다.
좋은 친구, 당신은 언제 당신의 서쪽 여행을 반납합니까?
무서운 로키 산잔도는 정말 오르기 어렵다!
나는 그 슬픈 새가 고목 위에서 우는 것을 보았다. 수컷과 암컷은 원시림 사이에서 서로 날고 있다.
달밤에 들은 것은 뻐꾸기의 처참한 울음소리로 나를 슬프게 했다. 얼마나 황량한 빈 산인가!
촉도에서 걷기가 어렵다.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왜 사람들은 이것을 듣고 갑자기 얼굴을 바꾸지 않을까요?
산봉우리는 하늘에서 1 피트도 안 되는 곳에 연결되어 있다. 마른소나무 늙은 가지가 거꾸로 걸려 절벽 사이에 끼었다.
소용돌이와 폭포는 앞다투어 소음을 낸다. 물과 석두 충돌 회전, 마치 천 개의 계곡이 천둥을 치고 있는 것 같다.
이곳은 이렇게 나쁘고 위험하다. 그것은 이미 이 지경에 이르렀다.
아이고, 너, 멀리서 온 손님, 왜 이 위험한 곳에 왔느냐?
검각의 땅은 우뚝 솟아 구름 속으로 우뚝 솟아 있는데, 한 사람이 천군을 지키면 공격하기 어렵다.
주재하는 관원이 가까운 친척이 아니라면; 승냥이가 되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다, 이것은 반란이 아니다.
아침에 너는 두려움에 호랑이를 피해야 한다. 밤에는 긴 뱀의 재난을 경계해야 한다.
승냥이, 호랑이, 표범이 이빨과 뾰족한 이빨을 준비해서 정말 불안하다. 독사 맹수가 사람을 대마처럼 죽여 간담이 서늘하게 한다.
Jinguancheng 은 행복한 곳이지만; 이렇게 험악하니 일찍 귀국하는 게 낫겠다.
슈 타오 너무 어려운, 거의 불가능 천국; 옆으로 바라보니 한숨을 안타깝게 한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촉도난": 구락부제는 "화가, 색조곡" 에 속한다.
(2) 아아: 감탄문, 촉 방언에서 놀라움을 표시하다. 송요주 송문경공: "촉인은 사물을 보고 경이로워서' 아아, 아아' 라고 한다."
(3) 잠총과 물고기: 전설의 고촉 두 왕의 이름. 하망망: 확인하기가 어렵다. H: 어떻게하는지. 망연자실함: 냉막 눈빛. 연대가 오래되어 상술하기 어려운 고대 전설을 가리킨다. 서한 "양웅과 촉기" 에 따르면,, 우반, 부택, 촉의 선왕이다. 깨달음에서 누에까지, 나는 이미 3 만 4 천 살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4) 둘째: 그 이후로. 4 만 8 천 세: 매우 길고, 과장되고, 근사하다. 진 요새: 진의 요새는 진의 땅을 가리킨다. 진 () 은 사방의 산수로 둘러싸여 있어,' 4 봉쇄의 땅' 이라고 불린다. 교통: 사람 왕래.
(5) 서쪽: 서쪽이 맞다. 때: 얼굴, 얼굴. 태백: 태백산은 일명 태을산으로 장안 (현재 산시 미현 태백현) 서부에 있습니다. 새도: 연이은 산들 사이의 낮은 틈을 가리키며 새만 날 수 있고 아무도 따라올 수 없다. 보행시선: 보행시선. 아미산: 아미의 봉우리.
(6) 일단 지진에 의해 깨진, 용감한 죽음: "화양국과 촉지": 전승에 의하면 진혜왕은 촉을 정복하고, 촉색의 색을 알고, 그에게 다섯 명의 미녀를 주겠다고 약속했다. 촉왕은 다섯 명의 전사를 파견하여 사람을 데리러 갔다. 쯔퉁 (오늘 쓰촨 검각남) 으로 돌아왔을 때 큰 뱀 한 마리가 동굴로 들어가는 것을 보고 장한이 꼬리를 잡았다. 다른 네 명도 와서 도와서 꺼냈다. 곧 산사태가 터지고 장남미녀가 눌려 죽었다. 산은 오악으로 나뉘고, 촉도는 평탄하다. 이것은 유명한' 오정산' 이야기이다. 파괴: 붕괴. 사다리: 매우 가파른 산길. 석스택: 잔도.
(7) 육룡귀일:' 화남자' 참고: "매일 차 한 대 타고 육룡을 운전한다. Xi 는 무엇 인가? 지금 예원에서 얇은데, 어찌 이미 돌아왔는가. " 가시는 용이다. 높은 기준: 촉산에서 가장 높은 산봉우리를 가리키며 한쪽의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서지: 물살이 부딪치는 파도, 여기서는 급류를 가리킨다. 역 접기: 현재 소용돌이. 환천: 소용돌이가 있는 강.
(8) 황학: 황달 (H), 날으는 큰 새. 상: 역시. D: 네. N 埽 o: 슈 산에서 가장 등반하는 원숭이.
(9) 청진흙: 청석령은 간쑤 () 성 휘현 () 남부, 산시 () 성 요양현 () 북부에 위치해 있다. "원과 현지" 권 22: "청설령, 군 북서쪽 53 리, 루시를 잇는다. 바로 이 길이다. 절벽만보, 산음과 비가 많이 내리고, 행인들은 늘 진흙탕을 만나 청진령이라고 부른다. " 요리: 우여곡절 모양. 10% 할인: 백보 9 바퀴 돌다. 얽히고설키다: 빙빙 돌다. 바위산: 산봉우리.
(10) 인삼력정: 인삼 (shēn) 과 우물은 두 별의 이름입니다. 옛사람들은 하늘의 별을 지상의 상태에 분배하여' 분전' 이라고 불렀고, 천상을 관찰하여 지상 상태의 좋고 나쁨을 예측했다. 심성은 촉국의 분계선이고, 우물은 진나라의 분계선이다. 엠é n: 손으로 만져보세요. 달력: 이후. 숨을 참다: 숨을 참는다, 숨을 못 쉰다. 거짓: 가슴. 앉다: 만, 비어 있다.
(1 1) 군: 입촉한 친구. 공포의 길: 무서운 길. Xiuyan: 험악하고 험준한 산벽.
(12) 하지만 참조: 그 소리만 들려요. 1 호 고목: 고목 사이에서 큰 소리로 울다. 따르기: 따르기.
(13) 분규: 뻐꾸기가 쓰촨 지역에서 가장 많아 슬픈 노래를 부르는 것이다. 구름이 "집에 가는 것이 낫다" 면. 희숙' 은 "옛날에 두명우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왕경 () 이라는 별명이 왕디 () 였다. 유 () 가 죽자 두우 () 가 자규 () 가 되었다고 한다. 귀화, 새의 이름도. 촉인은 아들의 비싼 소리를 듣고 모두 황제를 바라보았다. " 이 두 문장도' 공산, 외로운 달 아래, 우리는 두쥐안 우울한 소리를 들었다' 고 중단되었지만, 그렇게 부드럽지는 않았다.
(14) 붉게 물든 뺨: 붉게 물든 볼은 슬프고 꽃처럼 시들어 버린다. 사용, 제조. 이곳의 담수화는 안색이 붉은빛에서 철청으로 변하는 것을 가리킨다.
(15) 걷기: 거리. 영: 배불리 먹었어요.
(16) tu n: 펜티엄이 내리는 급류. Hu: 시끄러워요. 여기서 급류와 폭포가 내는 큰 소리를 뜻합니다. 사이드 (pρng) 절벽: 워터 해머 돌 소리. 물이 돌벽에 부딪히는 소리는 여기서 동사로 쓰이는데, 이는 충돌을 뜻한다. 돌아서서 뒹굴다. 협곡: 계곡.
(17) 아이고: 아아. 조엘: 너. 후웨이: 왜요? 자: 입촉을 가리킨다.
(18) 검각: 일명 검각문으로 쓰촨 검각현 북부의 대검산과 쇼검산 사이의 잔도로 길이가 약 30 리이다. 위엄, 최위, 모두 산의' 모습' 을 묘사한다. 한 남자: 한 사람. 장교: 관문을 지키다. 모카이: 열 수 없어요.
(19) 경비: 요새를 지키는 사람을 가리킨다. 또는 산적 친척: 당신이 신뢰할 수 없다면. 토비, "아니오" 를 사용하다.
(20) 민: 아침. 빨 아: 빨 아.
(2 1) 금성: 청두는 고대에 면화 생산으로 유명하다. 법원은 이 공식 면직물 을 설정 했다, 그래서 Jincheng 또는 jinguan 도시 라고 합니다. "원과 현지" 권 31 건남로 청두군: "김성은 군남 10 리, 그래서 김관성도." 오늘 쓰촨 청두.
(22) 상담: 한숨.
무거운 위험을 무릅쓰고, 너는 이미 먼 길을 걸었다! (이것도 사실이라면)
망루의 좁은 입구는 견고하고 험준하지만, 한 사람이 지키면 만 명이 이길 수 없다.
만약 그가 충성스럽지 않고 동료의 늑대에 대한 것이라면? 。
낮에는 무서운 배고픈 호랑이가 있고 밤에는 독이 있는 파충류가 있다. 이빨과 뾰족한 이빨을 가지고 마처럼 사람을 죽이다.
실크시티는 아름답지만, 나는 차라리 빨리 집에 돌아가겠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몸을 옆으로 돌리고 서쪽으로 바라보며 가르침을 구하라!
창작 배경
촉도난' 의 창작 배경에 대해 당대 이래 많은 추측이 있었다. 주로 네 가지 의견이 있다. 첫째, 이 시는 방의와 두보를 걱정하며, 엄무에 의해 살해되지 않도록 조속히 쓰촨 떠나기를 바란다. 둘째, 이 시는 안사의 난을 피하기 위해 촉국으로 도피한 당현종 이롱기에게 쓰촨 지방군벌에 납치되지 않도록 장안으로 돌아가라고 조언했다. C, 이 시는 당시 촉국 총독 장추 () 를 풍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조안 () 은 위험 독립을 원하고, 조정의 구속을 듣지 않는다. 딩, 이 시는 순전히 산천을 쓴 것으로,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 시는 당현종 천보 12 년 (753 년) 당인 윤곤이 편찬한' 하릉사진집' 에서 처음 발견됐다. 따라서 이백이라는 시의 집필 연대는 늦어도' 하릉사진집' 이 책으로 기록되기 전에 해야 한다. 그때 안사의 혼란은 아직 일어나지 않고 장안, 방 (안), 두보가 아직 천에 들어가지 않았다. 따라서 갑과 을의 두 가지 주장은 명백히 잘못된 것이다. 장추와 진의 풍자에 관해서는, 일부 사서의 관련 기록으로도 근거가 부족하다. 장추와 조안은 줄곧 장안에 가서 벼슬하는 것을 꿈꿨다. 상대적으로 말하자면, 마지막 설법은 더욱 객관적이고, 일의 실제에 더 가깝다.
이것은 아마도 친구에게 줄 시일 것이다. 일부 학자들은 이 시가 이백천보 원년부터 3 년 (742-744) 까지 장안에서 친한 친구 왕언을 촉국으로 보냈을 때 한 것으로 보고, 왕언에게 촉국을 억류하지 말라고 설득하고, 가능한 한 빨리 장안으로 돌아가 질투심이 강한 소인에게 약점을 잡히지 않도록 설득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시는 이백초가 개원이 장안에 들어갔을 때 친구에게 선물로 준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저자 소개
이백은 이백 (70 1-762) 과 마찬가지로 굴원에 이어 가장 독특하고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그는' 시선' 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두보와 함께' 두리' 라고 불린다. 그의 시는 서정을 위주로 권세자들을 경멸하는 도도한 정신을 표현하고, 인민의 질고에 동정을 표하고, 자연 풍경을 잘 묘사하며, 조국의 산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다. 시풍이 웅장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언어가 자연스럽게 흐르고, 멜로디가 조화롭고 변화무쌍하며, 민간문학과 신화 전설에서 양분과 소재를 흡수하는 데 능하여, 그 독특한 화려하고 현란한 색채를 형성하여 성당시 예술의 최고봉에 이르렀다. 이태백집 30 권을 포함한 천여 편의 시가 있다.
난촉도 원문 2 난촉도는 악부의' 상화가사톤곡' 의 낡은 문제이며 이백의 이 시는 전통 제재에 대한 재개발이다. 이 시의 주제는 의견이 분분하여, 나는 정치 현실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시는 천보 초년에 썼고, 이백초는 장안에 들어갔다. 당시 번영해 보였던 당나라는 쇠퇴와 혼란의 위기를 숨기고 있었다. 정사 독립에서 정사를 노리는 자는 제자가 아니다. 시말에 표현된 감정은 시국을 겨냥한 것으로 시인의 은우를 담고 있다. 이 시는 신화 전설과 민간 속담을 통해 풍부하고 기이한 상상력을 질주하며 과장된 수법으로 촉도의 특이함과 험준함을 거의 완벽하게 묘사했다. 당나라 윤? 짱 이 시는 "기괴하다고 할 수 있다. 시인 이후 이런 스타일은 거의 없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는' 촉도남' 을 읽은 뒤 "짱 수는 4, 숫자는' 신선' 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고금의 문인들을 놀라게 하는 시이다.
시의 시작은 허공에서 솟아올라 갑자기 하늘 높이 울려 퍼졌다. 시인은 세 개의 느낌표를 겹쳐서, 한 어조로 두 형용사를 나란히 하고, 다른 비유로 촉도의 난해함을 부각시켰다. 이 시는 기세가 웅장하여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런 다음 진나라에서 촉까지의 노선 (장안-태백산-아미산-청설령-검각-청두) 에 따라 촉도 글쓰기의 난이도를 상세히 설명했다.
먼저 촉도를 여는 어려움을 쓰다. 시에서 촉국은 4 만 8 천 년 전 건국 이래 줄곧' 진경기와 왕래하지 않는다' 며 오정립이 뱀을 끌고 산사태가 죽을 때까지 촉도 건설을 추진했다고 과장했다. 이 비참한 동화는 촉도에 신기한 색채를 더해 주며 고대 노동인민의 지혜와 힘을 간접적으로 보여 주었다.
촉도 여행의 글쓰기가 어렵다. 육룡귀일' 의 신화, 상상력, 황학비의 상승과 등반을 비교하고, 비새와 분규를 동반하여 산이 높고 험난하다는 것을 묘사한다. 격류용, 역류' 와' 비류 직류, 비류 직하' 의 직접적인 묘사로' 벼랑을 돌로, 벼락 만균' 의 과장된 수법으로 물의 신속성을 묘사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촉도 인사 쓰기의 어려움. 검각 위치는 험준하여 수비하기 쉽다. 역사에는 험난한 선례가 많다. 그리고 시인은 국우민을 걱정하며 당국에 역사를 거울로 삼아 지방 군벌이 위험을 무릅쓰고 백성을 해치는 것을 방지하라고 경고했다.
문장 최종 결론은 촉도난을 쓴 결과이다. 행인은 촉탄을 보고 어쩔 수 없이 말을 끝이 없다.
시인은 귀신의 예측할 수 없는 필치로 자유롭게 질주했다. 4 만 팔천 년 전의 혼돈에서 전국까지, 그리고 중당에 이르기까지. 공간에서 장안에서 청두까지 몇 개의 큰 산을 가로질러 마천루 정상에서 급류의 깊은 계곡까지 뻗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른 사람들은 보행자에서 새와 짐승, 신화 전설에서 오늘날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 기복이 가득하고, 짜릿하며, 촉도의 어려움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이 시는 악부시로 형식이 자유롭다. 말 한 마디의 글자 수는 3 개에서 11 까지 다양하다. 그리고 들쭉날쭉하다. 세 개의 운율로 대자연의 귀신과 시인의 격앙된 사상 감정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는 신화, 전설, 속담, 산수, 인사, 심리의 융합으로 상상력이 풍부하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과장이 참신하고, 허실이 결합되어, 정경이 융합된다. 촉도는 배우기가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다' 는 말은 앞뒤 세 번 나오는데, 반복해서 읊고, 내용이 연이어 심화되어 짜릿한 예술적 효과를 만들어 내고, 강렬한 예술적 감화력을 지니고 있다.
시 전체가 형식부터 내용까지 시의 낭만주의 특징을 충분히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