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의 역사적 변천과 발전을 간략하게 소개하는데, 가장 먼저 고대와 중세의 음성으로 한자를 기록한 것은 갑골문이다. 은상시대 점제사를 기록한 이런 글은 현대인들이 초기 중국어 문법 등의 특징을 이해하는 중요한 재료이다. 당시의 갑골문에서 볼 때 상대의 중국어 어순은 현대 중국어와 같은' 주술어' 또는' 주위빈' 형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의 중국어 문법은 간단했고 갑골문은 대부분 간단한 문장이었다. 품사 사이의 경계는 오늘만큼 가늘지 않다. 또한 상인이 사용하는 중국어 어휘는 상당히 제한적이며, 사고 수준의 제한으로 인해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하는 단어의 비율은 이미지 개념을 표현하는 단어의 비율보다 훨씬 적다. 상조부터 현재까지 3000 여 년 동안 중국어는 음성 어휘 문법 등에서 눈에 띄는 변화를 겪었다. 현대 언어학자들은 중국어 발전사를 네 단계로 나누었다. 진나라 이전의 상고시기, 남북조부터 북송까지의 중고기, 남송부터 청초까지의 근고시대, 청대 중후기, 청대 중후기의 근대기. 각 발전 단계에서 중국어의 성모, 운모, 성조가 모두 혁신적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변화들이 결코 혼란스럽고 무질서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반대로, 중국어의 발전은 매우 규칙적이다. 바로 이런 규칙성으로 현대인들이 우리 모국어의 발전사를 이해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먼저 발음을 말하다. 동음자의 음표를 이용하여 초기 중국어의 음성을 연구하는 것이 첫 번째 연구 방법이다. 청대의 저명한 학자 단옥재는' 설문해자' 중의 해음자를 연구하여' 해음자는 반드시 동부에 있어야 한다' 는 결론을 내렸다. 예를 들어, "공격, 빨강, 강, 시앙, 어깨, 계피" 라는 글자의 현대 발음은 다르지만, 그들의 음표는 모두 "공" 이라면, 이 글자들을 창조한 고대에는 그들의 발음이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해야 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음표의 글자를 체계적으로 요약하면, 초기 조자시대의 중국어 음성 시스템에 대한 대략적인 인상을 가질 수 있다. 나중에 춘추 중기에 중국에서 최초의 운서' 시경' 이 나타났다. 책 속의 시가의 문학적 가치가 어떠하든 간에,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그것들의 압운이다. 당시의 압운시 한 편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지금 보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의문의 여지 없이, 이 시들은 운율의 원칙에 부합하기 때문에, 일부 단어의 발음이 바뀌었다는 설명만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시경》시대, 즉 춘추시대에는 중국어의 성조가 현재나 중세와 다르다. 현대 중국어의 네 가지 성조는 평정, 상성, 상성, 하강조로, 중고기에는 평정, 상성, 하강과 입성이었다. 《시경》이 탄생한 고대, 네 소리는 평체, 상체, 장체, 단체였다. 소위' 소리처럼' 라는 말은 발파하지 않고 허세 부리는 소리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소리명언) 예를 들어, "긴급" 은 "gieb", "파괴" 는 "miad" 로 읽습니다. 발전 중에 긴 입성은 점차 거성으로 변하고, 짧은 입성은 중고 입성이 되었다. 이후의 당송에 비해 고대 중국어의 성모도 뚜렷한 차이가 있다. 물론 현대 중국어에 비해 차이가 더욱 두드러진다. 중국어사에는 옛말 무경립음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도 고대 성모시스템의 큰 특징이다. 립음은 발음할 때 입술이나 립이가 내는 소리입니다. 현대 중국어의 "F" 는 입술치음이다. 가벼운 입술음은' F' 와 비슷한 입술치음을 가리킨다. 이에 따라' B' 와 같은 이중립음은 중립음이다. 고대무경립음' 은 고대 중국어에' F',' V' 와 같은 음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고대에는 "음수" 를 "등", "첨부" 를 "부", "불" 을 "비", "풍" 을 "펑" 으로 읽었습니다. 모든 가벼운 입술음은 중립음으로 발음합니다. 이것이 바로 아방궁이 아방궁으로 기록되고, 분수가 대야수로 쓰여지는 이유이다. 오늘날까지 남방의 일부 방언은 상해어와 같이 가벼운 입술음을 중립음으로 읽는 특징을 간직하고 있다. 표준어의 "복" 은 "아니오" 로 읽혀지고, 상해어의 "방" 은 "주" 로 읽혀진다. 한편, 한국어는 고대 중국어 어휘를 받아들이는 외국어로서 이 방면의 조짐을 간직하고 있다. 그래서, 네, 중립음만 있고 경립음은 없는 게 고한어의 특징입니다. 진나라 이전의 중국어의 또 다른 특징은 혀상음이 없다는 것이다. 혀의 발음 위치는 "ZH", "ch" 와 같은 현대 중국어와 비슷하다. 전통 음운학은' 의',' 차',' 성' 의 성모로 혀상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중세 이전에는 이 이니셜들이 혀음으로 읽혀졌다. 설음은' D' 와' T' 와 같은 설음 마개음이다. 여기에 혀음과 중고음의 차이를 설명하는 매우 흥미로운 예가 있다. 춘추시대에 사는 공자는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 아는 것도 그렇다" 고 말했다. 사실 그때 그는' 아빠는 아빠, 아빠는 아빠, 아빠는 아빠, 아빠는 아빠' 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현대 푸젠 방언은 여전히 고설음의 특징을 보존하고 있다. 민어에서 "의" 는 "땅" 으로 읽혀지고, "여러" 은 "DV" 로 읽혀진다. 영국인들은 그들이 차를 부르는 데 사용한' 차' 라는 글자가 중국에서 나왔다고 말하지만, 사실 이 발음은 고설음의 특징을 지닌 민방언을 차용한 것이다. 다음으로 중고기 중국어 음성 시스템의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반절음은 중국어가 중고발전 초기의 기발한 발명이다. 반절단은 두 개의 한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전자는 반컷 위의 글자라고 하고, 후자는 반컷 아래의 글자라고 한다. 상자의 성모와 하자의 성조, 운모를 합치면 소리, 운, 음조의 새 음이 된다. 예를 들어' 통태' 는' 대동' 을 의미하고,' 통달' 은' 통태' 를 의미한다. 이런 주음법은 한위 불교가 일어날 때 일어났다. 산스크리트어에서 영감을 받아 사람들은 중국어의 음절 구조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현대학자들은 중고초 남북조부터 초당시대 중국어의 독음을 회절법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런 연구의 참고 자료는' 운서' 인데, 그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광운' 으로 북송신종 시대에 기록되었다. 광운' 은 사실' 절운' 의 다양한 버전들의 통합으로 수나라에 기록되었다가 나중에 실전되었다. 그래서 송대에 썼지만 수대 중고의 초기 발음을 묘사했다. 광운' 과 상고한어의 음성을 비교해 보면, 수당의 교분이 원래 장음의' 수',' 해',' 심',' 의' 의',' 의' 등의 단어가 모두 청음으로 변한 것을 알 수 있다. 원래는 평평했는데, 예를 들면' 상' 인데, 나중에는 평성으로 바뀌었다. 중세 전후로 약 700 년이 지났는데, 음성 시스템이 이렇게 오래 정적일 수는 없다. 사실,' 광운' 에서 새로운 주음 방법이 언급되었는데, 북송의 발음이 초당과 비교했을 때 약간의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만당 시대에 살았던 수문이라는 스님이 주음법을 발명한 것은 중국사 연구에 매우 도움이 되었다. 문수 스님은 한자를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산스크리트음과 결합해 30 자의 한자 글자를 만들어 5 대 북송 학자를 거쳐 36 자로 경신했다. 사실 36 개의 따뜻한 자모는 당말 송초의 중국어 성모를 잘 요약했다. 보온 주음이 탄생한 시대에는 이미 이런 혀상음과 가벼운 입술음이 생겨났다. 예를 들어, 원래의 성모 "B" 는 가벼운 입술음 "F" 로 변했고, 혀상음이 없어 "바" 로 발음된 "Chao" 도 현대의 "ch" 와 더 비슷해졌다. 그러나 따뜻한 편지를 읽을 때 현대한어로 읽을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한자의 발음이 결국 많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참조, 흐름, 그룹" 이라는 단어는 당시 혀뿌리음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참조" 는 "G" 를 의미하고, "흐름" 은 "K" 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광동에서 소를' Ngiu', 상해에서는 이를' Nga' 라고 부르는 등 오늘날의 일부 방언에도 남아 있다. 이 알파벳에서 볼 수 있듯이, 중고중국어의 성모는 여전히 고대 한어처럼 청탁하지만, 현대한어와는 달리 탁자음은 이미 제거되었다. 그래서 중고후기의 중국어는 가벼운 입술과 혀상음으로 인해 성모가 고대보다 많고 청탁한 점이 있어 성모가 근현대보다 많다. 다시 말해서, 중고시대 중국어의 성모와 운모 시스템은 각 시기 중 가장 복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