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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의 재료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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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묵자의 일생

묵자 (기원전 480- 400 년경), 춘추 말기, 전국 초기의 사상가, 학자, 묵가 창립자. 그의 진짜 이름은 리, 노국인, 또 어떤 사람들은 그가 송국인이라고 말한다.

묵자는 서민 출신으로 작은 일꾼이다. 그는 수공예에 정통하여 당시의 숙련된 장인인 루반과 견줄 만하다. 그는 자칭' 내 남자' 로' 옷을 입은 남자',' * * *' 로 불린다. 한나라의 왕충은 공자와 묵자의 조상이 모두 속민이라고 말하기까지 했다. 묵자는 송대에서 의사로 일한 적이 있는데, "천하에는 군보다 우월한 일이 없고, 천하에는 농사의 어려움이 없다" 고 스스로 자랑했다. 그는' 농공의 사람' 을 동정하는 학자이다. 묵자는 일찍이 유학을 공부로 공자의 술, 짱 요요 순대우, 시, 책, 춘추 등 유가 경전을 배운 적이 있다. 하지만 나중에는 유가의 번거로운 예락에 싫증이 나서 결국 유가를 포기하고 자신의 묵가를 형성했다.

신흥 지주계급 이익을 대표하는 법가가 일어나기 전에 묵가는 선진시대와 유가가 대립하는 가장 대학파로' 현학' 과 병행했다.

묵가도 조직적이고 규율이 강한 집단이다. 최고 지도자는' 거인' 이라고 하고, 모든 묵가 멤버들은' 묵가' 라고 부른다. 그들은 거인의 지도자와 지휘에 복종해야 한다. 그들은 "물불을 가리지 않고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 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죽을 때까지 뒤돌아보지 않을 것이다.

묵자의 사상 * * * 은 10 가지 명제를 가지고 있다: 사랑, 불가침, 상현, 상현, 상동, 검소, 검소, 검소, 불행, 야망, 무지자 사망, 그 중 겸사랑은 핵심이고, 검소, 상현은 기본점이다.

묵자는 자신의 사상을 선전하기 위해 제자를 널리 받아들이고, 일반 제자 수백 명이 거대한 묵가를 형성했다. 묵자는 동쪽에서 제나라, 서쪽에서 정, 위, 남쪽에서 초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여행한다. 그는 또 공운반과 이치를 따져 초나라의 송에 대한 침략전쟁을 성공적으로 저지했다.

묵자는 학식이 해박하여 공예와 제작에 능하다. 그는 일찍이' 나무 연' 을 만든 적이 있다. 그는 하늘에서 사흘 밤낮을 날고도 떨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또한 수비수를 잘하는데, 제자들은 그의 수비수 경험을 21 조로 요약했다.

묵자는 명변 이론에도 나무를 세워 전국 시대 명변 사조의 원천 중 하나가 되었다. 묵자의 사적은' 순자',' 한비자자',' 장자',' 노춘추',' 회남자' 등의 책에 모두 반영되어 있으며, 그 사상은 주로 묵가 제자가 쓴' 묵자' 라는 책에 보존되어 있다.

묵자 묵가의 저작을 집필하여 서한 () 당시 유향 () 이 71 편을 편성하여 육조 () 이후 점차 실전되었다. 지금의' 도장' 53 권은 원래 묵이 쓴 것이었지만, 묵자 제자와 이후 묵가의 저술도 있어 현재 묵가를 연구하는 주요 사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묵자' 라는 책은 내용에 따라 다섯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묵자의 초기 7 권의 저서, 친유에서 삼변에 이르기까지, 처음 세 편의 유교 학설이 섞여 있는 것은 묵자의 초기' 스승이 유가에서 공자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는 흔적이어야 한다. 마지막 4 장은 주로 상현, 상동, 천지, 검소, 비악 등의 이론에 관한 것이다. 상인부터 페리샤에 이르는 24 편의 문장 그룹은 묵자의' 겸애',' 비공격',' 상현',' 상동',' 검소',' 절장',' 비악',' 지' 를 체계적으로 반영했다 경술부터 공보 5 편까지' 는 묵자의 언행록으로, 체례는' 논어' 와 유사하며, 묵자의 제자가 편찬하여 묵자의 사적을 연구하는 직접적인 자료이다. 다음 20 편 (9 편의 문문 포함)' 성문 준비' 는 수비수 기교와 성방제도를 전문적으로 논술하며 진나라와 비슷하며 전국시대 진나라 묵가를 위해 쓴 것으로 묵가 병서를 연구하는 중요한 재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성문, 성문, 성문, 성문, 성문, 성문, 성문)

묵자의 내용은 정치 군사 철학 윤리 논리 과학 기술 등을 포함한 광범위하다. 묵자와 그 후기 연구를 연구하는 중요한 사료이다. 서진 때 육승과 락의는 모두' 묵자' 에 대해 평론을 했지만, 아쉽게도 이미 실전되었다. 현재 손양이 양보한' 묵자 한가함' 과' 유림외사 통합' 에 수록된 버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모질의 생각:

군사 사상은 묵가의 전체 사상 체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묵자의 군사 사상은 약세에 처한 자위 이론으로, 두 가지 주요 내용이 있다. 하나는 옳고 그름을 공격하고 약탈하는 불의한 전쟁을 반대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수비를 구하고 징벌을 지키는 정의전쟁을 지지하는 것이다.

(1) 공격 안 함: 공격, 절단, 약탈에 반대하는 불의한 전쟁.

묵자는 당시의 전쟁이 모두 약탈적이고 정의롭지 못한 전쟁이라고 생각했다. 비공격 장에서 그는 여러 차례 비공격의 의리를 원망하며 전쟁을 격렬한 일로 여겼다. 그는 절대다수의 오래된 민족이 이번 공격에서 멸망하여 소수의 국가만이 살아남았다고 말했다. 이것은 마치 한 의사가 수만 명을 치료했고, 단지 몇 명만이 완쾌된 것과 같다. 이 의사는 좋은 의사라고 불릴 자격이 없고, 친척이라고 불릴 자격이 없고, 친구라고 불릴 자격이 없고, 전쟁도 좋은 치료법이 아니다. 역사상 전쟁으로 죽은 통치자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전쟁을 공격해 영토를 넓히고 세상을 삼키려는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것과 다름없다. 그래서 묵자는 인의로 천하를 섬기고, 사랑을 겸하여 재난을 없애자고 주장한다. 묵자의 눈에는 동시 사랑이 공격을 멈추고 혼란을 없앨 수 있다. 겸애는 옳고 그름 공격의 윤리적 기초이며, 공격하지 않는 것은 겸애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묵자는 공격하지 않을 것을 주장하는데, 특히 당시' 큰 자는 작은 것을 공격하고, 강자는 약자를 업신여기고, 도둑이 적고, 사기자는 우매하고, 귀자는 교만하고 비천하며, 부자는 교만하고 빈궁하다' 는 약탈적인 전쟁에 반대했다. 묵자는 사랑을 겸하는 것을 원칙으로 전쟁을 엄격하게' 형벌' (형벌, 무의미함) 과' 공격 무죄', 즉 정의와 불의로 나누었다. "천하인을 겸애한다" 는 전쟁, 예를 들면 우공 삼묘, 상탕공리, 공주, 중국에서는 하늘, 귀신, 인익에 부합하는 것이다. 천명이 가리키는, 귀신이 도와주는 정의전쟁이다. 반대로,' 대공대',' 강약자',' 중과부',' 악천하인' 의 전쟁이다. 이건 불공평해요.

묵자는 당시 전쟁으로 초래된 무겁고 끝없는 재난을 단호하게 폭로했다. (1) 농업이 지연되면 생산이 파괴된다. 농업은 백성들의 의식주 원천이다. ② 돈을 강탈하고 일하지 않고 얻다. 복숭아를 훔치고, 사람을 빼앗고, 개를 빼앗고, 닭을 빼앗고, 돌고래를 빼앗고, 소를 빼앗고, 말을 빼앗고, 사람을 죽이고, 물건을 훔치는 것은 모두' 불의하다', 소국을 공격하고,' 도랑에 들어가 농작물을 베고, 나무를 베고',' 일하지 않고 얻는다' 는 것이다 묵자는 한 대국의 군주가 군대에 작은 나라를 공격하라고 명령했다고 지적했다. "인민의 입장에 사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할 것이다." 만약 네가 실패한다면, 너는 집에 갈 것이다. 남편은 하인이 오만하고 여자는 족장이라고 생각한다. ""

(b) 구원과 보위: 보위와 처벌을 지지하는 정의전쟁.

묵자의 "비공격만 하는 것은 방어를 준비하는 법을 강구하는 것" 이다. 묵자는' 불공' 에서 출발하여 약국으로서 어떻게 적극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지를 논술하였다. 묵자는 대국 군주가 도리를 이유로 전쟁을 포기하지 않을 것임을 알고' 선견지명' 을 주장하며 작은 침략전쟁을 적극적으로 방어했다. 방어작전에 관한 이런 논술은' 성문 준비' 아래 11 장에 집중돼 성방위를 핵심으로 하는 방어 이론 체계를 형성했다. 한마디로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적극적인 준비를 제창하고 준비를 열심히 한다. "준비해라, 국가의 무게. 음식을 먹는 자는 나라의 보물이다. 군인, 국가의 발톱 도시, 그래서 자기 방어. 클릭합니다 \ "그래서 창고 준비 기장, 치열한 기아 를 기다릴 수 없습니다; 도서관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의리가 있지만, 무의미해서는 안 된다. 성벽이 불완전하여 자제할 수 없다. 걱정이 없으면 죽을 수 없다. " 전쟁 전에 물류, 도시 방어, 군비, 외교, 내정 등 물질적, 정신적 준비를 잘 해야 유리한 조건을 만들고, 도시를 지키며, 방어전을 이길 수 있다.

둘째,' 수비수는 적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는 적극적인 방어 지도 사상이다. 묵자는 수비수 방어에서 중공을 지키며 적극적으로 적을 섬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을 미루고 구원을 기다리는 것" 이 상책이다. "적군을 강타하다" 는 구체적인 조치는 지형을 이용하고, 도시에 의지하고, 군대를 올바르게 배치하는 것이다. 경성을 중심으로 국경도시, 현시, 경성에 대한 다단계 심층 방어, 층층 봉쇄, 적을 소모한다. 완강한 견지와 시기적절한 공격이 결합되다.

셋째, 방어작전의 구체적 전술에서 방어작전의 전술 원칙을 제시했다. 성문 준비' 등 문장 속에서 묵자는 새에 대한 문의를 통해 12 가지 공성 방법을 하나씩 효과적으로 변호했다. 예를 들어 고근법, 수공법, 점공법은 당시 상당히 고급 공성 기술이었다. 묵자는 교묘한 대응 조치를 취하여 수비수 장비의 제작 방법과 사용 기교를 상세히 설명했다.

묵자의 방어 이론은 중국 군사과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후세 사람들은 방어의 원칙과 전술을 기술하고, 많은 선인들이 묵자를 썼기 때문에, 모든 견고한 방어는 일반적으로' 고수' 라고 불린다. 범려 () 가 전략적 관점에서 간단한 적극적 방어 이론을 제시했다면, 묵자 () 는 작전의 관점에서 방어를 논술하여 비교적 완전한 방어작전 이론 체계를 형성하고 손자의 공격형 작전 이론과는 마침 상보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전통 군사과학의 발전에 긍정적인 공헌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