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음과 양 반대
천체 운동, 기후 변화, 인간 사회와 인체 자체를 포함한 우주 만물은 일반적으로 "양단 현상" 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늘, 태양, 빛, 하늘, 열, 상승, 전진, 힘, 성장, 상승, 외향운동, 경직화.-양
지구, 달, 어둠, 밤, 추위, 하강, 철수, 허약, 멸종, 하강, 내부, 조용, 부드러움 ...-윤
(b) 음과 양의 상호 의존성
1.' 그늘' 과' 양' 의 어느 쪽도 상대로부터 독립해서는 안 된다. -"음과 양 의존", "음과 양 상호 뿌리".
2.' 그늘' 과' 양' 이 서로' 생',' 길이',' 화' 인 조건. 지구상의 생물 (동물, 식물) 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햇빛도 부족할 수 없고 빗물도 부족할 수 없다. -"고독한 그늘은 태어나지 않고, 고독한 양은 길지 않다. 클릭합니다
3. 음양 사이, 상호 침투, 상호 포용, 서로의 성분, 즉 음중 양이 있는' 유전자', 양중 음인' 유전자' 가 생겨났다. -음과 양, 양 음과 양; 음과 양찬은 음과 양으로 나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천체
손 (손)
일-양
달이 흐리다 (음력)
남양 (산남과 양파)
토인
북음 (산북, 음파)
기억하십시오: 음과 양은 통일에서 상호 의존적입니다.
음근은 양에서 뿌리를 내리고, 양은 음에서 뿌리를 내린다.
고독한 그늘은 태어나지 않고, 고독한 양은 음양에 의지하지 않는다.
음중에는 양이 있고, 양중에는 음이 있다.
(c) 음과 양의 성장과 쇠퇴의 균형
통일중의 음양 쌍방은 시종' 양소음, 음소양' 의 끊임없는 운동에 처해 있다!
◎ 낮에 음양운동의 변화를 보세요.
천양
아침-해가 점점 길어지고, 그늘이 점점 사라진다-양중에 해가 있다
오후-양쇠음장-양중에는 음기가 있다.
야음
한밤중-음장양쇠-음중 음음.
자정-그늘이 점점 사라지고, 해가 점점 길어진다-그늘에는 양이 있다
◎ 1 년 동안 음과 양의 변화를 보아라.
춘분-음과 양 분할, 낮과 밤의 한열;
여름-태양의 극, 시작, 천남;
추분-반음반양, 낮과 밤 균일 한서평;
겨울철부터 일까지-음극과 태양이 도착하기 시작했고, 해가 남방에 도달하기 시작했고, 점차 성장했다.
겨울 ~ 일-→ 춘분: 그늘이 점차 사라지고 해가 자라기 시작한다.
춘분 → 여름부터 날까지: 양장음제거;
여름부터 날까지-→ 추분: 그늘이 자라기 시작하고 해가 점차 사라진다.
추분 → 겨울부터 날까지: 해가 점점 사라지고, 그늘이 점점 길어진다.
음과 양의 성장과 감소의 일반적인 법칙:
양기가 성할 때, 음기가 시작된다. 음과 Shengyang 시작;
양기가 점점 길어지고, 음기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그늘이 길수록 해가 점차 사라진다.
음과 양의 상승과 하락의 과정에서:
양이 상승 상태에 있을 때, 양중의 양, 음중의 양;
흐린 때, 양중의 그늘, 음중의 그늘.
음양소장은 음양 대립통일의 기본 형태이며, 점진적인 과정이다!
음과 양의 성장과 감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 범위 (또는 한도) 가 있습니다 ... 각도가 있습니다.
일정한 규칙성이 있다 ... 질서 정연하다.
평화와 조화를 지키다 ... 조화.
그래야만 우리는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좋은 날씨와 풍부한 농작물.
건강하고 건강하며 모든 일이 뜻대로 되다. -몸 안에 있어요.
질서와 조화를 잃으면,
재난 (가뭄, 홍수) 을 만들다. -자연에서.
댄이 아파요. -몸 안에 있어요.
(d) 음과 양의 상호 변환
음양의 성쇠가 일정 한도에 이르면 서로 변한다. 즉,' 음양, 양, 양, 음' 이다.
음양 전환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
음과 양 상호 푸시, 예를 들면: 낮과 밤 상호 푸시 하루;
일 년 중의 한서가 서로 밀린다.
음과 양 "급변", 예를 들면: "중음필양, 중양필음";
"극한생열, 극열 생냉."
비가 오기 전에, 왕왕 매우 후덥지근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음양 전환은 음양 대립 통일 운동의 특수한 형식이다. 그것은 일정한 조건이 있다.
"극"-음과 양 상승은 특정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Ch ঋ ng-음과 양이 너무 많습니다.
음양 전환의 결과는 새로운 음양 대립통일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기억하십시오: 음과 양 이론의 기본 요점:
1. 물질 세계에서 음양 사이에는 보편적인 대응 관계가 있다.
모든 것에는 "그늘" 과 "양" 의 속성이 있습니다. ..... & gt& gt
음양의 관계팔괘에는 건곤의 음양, 건곤의 음양, 진훈의 음양, 이담의 음양 등 여러 그룹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음양관계에 속하지만, 그것들은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구체적으로 몇 가지 부분이 있다: 건곤음양관계, 그 중 상호체는 서로의 존재로 인해 쌍방이 존재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전반적으로 지구의 개념은 지구 상공의 개념을 상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반대로 하늘은 지상의 하늘을 가리킨다. 이 날이 없으면 상응하는 지면이 없다. 하늘은 땅의 존재로 존재하고 땅은 하늘의 존재로 인해 존재한다. 음양의 관계는 바로 교육의 관계이다. 이곳의 교육은 새로운 것을 생성, 육성 및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두 점괘 사이의 상호 작용은 새로운 것을 낳고 창조할 수 있다. 복희이의 학설로 볼 때, 복희육십사괘 방원 지도의 원형지도의 방향에 따라 환궁은 동남쪽에 있고, 고궁은 서북에 있으며, 중국의 지리환경에 부합한다. 중원의 관점에서 보면 동남은 바다, 서북은 고원, 동남은 대중에 대한 방위, 서북은 공공의 방위로, 마침 복육십사괘 방원 지도가 밝혀낸 법칙에 부합한다. 이것이 바로 중국 대지에서 수태된 인민이 비길 데 없는 창의력, 용기, 지혜를 가지고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고 중화민족이 적어도 6000 년을 살 수 있게 하는 이유이다. 뿌리의 음과 양 효과로 인해 중국 대지에는 새로운 발견, 발명, 창조가 있어야만 영원히 존재하고 발전할 수 있고, 끊임없이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고, 용감하게 선두에 설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교육 기능의 구현이다. "사람" 과 "땅" 은 허사가 아니라 풍부한 내포를 담고 있어 사람과 땅이 서로 감지된다. 지진 재해 중의 음양동관계란 동원, 즉 지진 재해의 두 점괘가 지진 재해의 의미에서 기원한 것을 가리킨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진재해, 지진재해, 지진재해, 지진재해, 지진재해, 지진재해) 이담이 말한 음양 대립관계는 완전히 반대되는 두 가지 기능을 가리킨다. 이 두 가지 반대 효과 중 하나는 다른 쪽에 대한 외부 영향이고, 하나는 다른 쪽에 대한 내부 영향이며, 표현은 완전히 다르다. 가십 속의 음양은 완전히 같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음과 양의 말하기, 오직 일방적인 음과 양 야당의 개념, 또한 차별 대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 *, 차이를 구별 합니다. 운영의 아름다움은 한 마음 속에 있다.
음양, 가십, 오행, 이경의 관계. 음양, 가십, 오행, 이경은 4 개 독립 학문입니까? 음양팔괘 이경은 같은 일이다. 이경은 음양팔괘를 말한다. 오행은 또 다른 이론이다. 오행은 중국 고대의 물질관이다. 철학, 한의학, 점술에 많이 쓰인다. 오행은 금, 나무, 물, 불, 흙을 가리킨다. 자연계는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오행의 성쇠에 따라 자연계가 변하면 인간의 운명뿐만 아니라 우주의 만물을 순환시킬 수 있다. 오행설은 우주 만물이 나무, 불, 흙, 금, 물 5 가지 기본 물질의 운동 변화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전체적인 개념을 강조하고 사물의 구조적 관계와 운동 형식을 묘사한다. 음양이 고대의 대립통일 이론이라면 오행은 고대의 일반 시스템론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것이 먼저 나타납니까? 나는 이경이 일찍 나타났다고 생각한다. 오행은 전국 말기에 나타났다.
그들은 무슨 관계입니까? 괜찮습니다. 두 가지 다른 시스템 방법입니다.
음양의 의미와 그 상호 관계를 간략하게 기술하다. 도가 철학은' 음양 상보성' 이라고도 불리는데, 서로 대립하는 음양을 가리키며, 하나의 통일체에서 상호 의존, 상호 화생, 상호 유용, 상호 흡인을 가리킨다.
음양은 상호 의존적이다
음양의 상호 의존은 음양 쌍방이 모두 그 대립물의 존재를 전제로 하는 것을 가리킨다. 즉, 양은 음음으로 존재하고, 음양은 양으로 존재하고, 어느 쪽도 다른 쪽으로부터 독립해서는 안 된다. 상하, 상하, 추위와 열, 빛과 어둠, 흥분과 억제 등. , 상호 의존적인 음양 양면이다: 올라가지 않으면 내려가지 않고, 내려가지 않으면 올라가지 않는다. 오르지 않으면 떨어지지 않고, 떨어지지 않으면 오르지 않는다. 빛이 없으면 어둠이 없고, 어둠이 없으면 빛이 없다. 춥지 않으면 덥지 않고, 덥지 않으면 춥지 않다. 잠깐, 모두 음양 측이 상대방의 존재를 자신의 존재의 전제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따라서 음양상생은 우주의 보편적인 법칙이며 철학의 높이에서 나온 결론이다. 음과 양의 대립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보편적인 의의가 있다.
음양상생의 관념은 고대 철학자들이 자연과 인간의 생명현상에서 각종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관찰과 인식에서 비롯되며, 음양의' 상대적 대우' 라는 관념에서 태어난다. 음양의 관념은 상대적 치료의 관념에서 생겨났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음양이 대립하는 것을 관찰했지만, 음양은 분리할 수 없고 상호 의존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음양은 두 부분으로 나뉘기 때문에 반드시 내재적인 메커니즘이 통일될 수 있어야 한다. 음양은 서로 대립하는 개념이 있기 때문에 서로 뿌리와 통일된 관계를 동시에 가져야 한다. 상하, 운동, 상승, 좌우, 냉열, 명암 등. , 대립과 상호 의존으로 음양 대립 통일의 관념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사이토 유자유파? 74 권은 이렇게 말합니다. "음양은 두 글자이지만 단숨에 뉴스입니다. 한 걸음 물러서면 사라지고 길고, 들어가면 양으로 들어가고, 물러서면 음하고, 힘은 양으로 하고, 없애면 음이다. 다만 이런 분노의 기복은 고금의 하늘과 땅 사이의 무한한 사물을 이루었다. 그래서 음양도 한 가지 일을 하고 두 가지 일을 해야 한다. "
음양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가 어떤 이유로 파괴된다면' 고음',' 고양' 이 나타날 것이다. "고독은 태어나지 않고, 고양은 길지 않다" 며, 자연계에서 각종 식물이나 동물의 불생으로 나타나고, 인체에서 생존 기회에 대한 억압과 파괴로 드러났고, 결국' 음양분리' 의 죽음으로 이어졌다.
음양 상호작용
음양의 상호 운용은 상호 의존을 기초로 음양의 어떤 범주에서는 여전히 상호 교육과 상호 촉진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 "화이난자? 천문 훈련은 이렇게 말한다. "양은 음에서 태어나고, 음양은 양에서 태어난다. "음양의 상호 작용은 자연과 인체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자연계에서 사계절의 변화와 그에 상응하는 기후 변화는 음양운동 변화의 결과이다. 음양은 비록 대립과 제약이지만, 또 서로 촉진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름은 덥지만, 음생은 태양에서 태어나고, 빗물은 증가한다. 겨울은 춥지만 태양은 흐려지고 건조하고 비가 많이 온다. 이렇게 일년 사계절의 기후는 비교적 안정적이다. 그래서, "수빈? 음양은 "양생은 음산하고 길고, 양은 음산하고 숨겨야 한다" 고 함께 논해야 한다. "
인체에서 생명활동의 정상적이고 질서 있는 진행은 또한 어떤 음양 범주의 상호 작용을 반영한다. 인체를 구성하고 기체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 정기의 경우, 정속은 음이고, 기속은 양이다. 정자는 체내의 액체정이고, 가스는 에너지가 매우 큰 극미한 물질이다. 정자는 가스의 화생의 기원이며, 에너지의 화생 기초이다. 즉, 양은 음부에 의존하고, 화생은 음에서 태어난다. 정밀이 없으면 가스로 변할 수 없고, 에너지의 생성은 정밀한 분해에 달려 있기 때문에 정밀이 부족하면 가스가 줄어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에너지명언) 가스는 정밀한 기능구현이나 상태이며 정련의 동력의 원천이기도 하다. 즉, 이른바 음이는 양에게 의존해 양으로 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스가 없으면 정자를 내기 어렵고, 필요한 물질의 합성은 에너지 소모를 대가로 하기 때문에, 가스가 없으면 정자를 낳을 수 없다. 정기는 상호 충실함과 상호 촉진의 관계이다.
인체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가스와 혈액의 경우, 가스는 양이고 피는 음이다. 가스는 혈액의 잘생기고, 생혈, 운혈, 조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체의 정상적이고 질서 있는 운행은 혈액의 생성과 운행에 도움이 된다. 피는 가스의 어머니로, 가스를 싣고, 기운을 기르며, 피가 충분하면 가스가 충분히 작용할 수 있다. 기혈 사이에는 음양 상호 관계가 있다.
인체의 기본 기능면에서 흥분은 양으로, 음으로 억제된다. 그들은 서로 제약하고 서로 유익하다. 낮에는 목소리가 흥분되고 활력이 넘칩니다. >>
음양 오행의 관계는 간단히 말하면 질적인 모순 분류법이다. 오행은 음양의 내적 모순과 이익의 물상 패턴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천지는 동남, 중, 서북의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인체를 구성하는 기혈 기본 물질은 시스템 구조에서 어떤 형태입니까? 생리 활동 중 물질의 존재 형태는 무엇입니까? 그 기능 조절 메커니즘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올바른 사고를 가지고 있는 한, 기존의 한의학 이론에서 쉽게 요약할 수 있다.
오행이 반영한 모순 이익 구도는
나에게 해로운 것은 나를 죽이는 것이고, 나에게 유익한 것은 나를 낳는 것이고, 나에게 유익한 것은 나를 낳는 것이고, 나에게 해로운 것은 나를 죽이는 것이다. 생각해 보면, 세상의 어떤 사물과의 연결도 이런 모델에서 벗어날 수 없다. 코끼리 흙으로 나를 대표한다면, 나무는 나에게 해롭고, 불은 나에게 유리하고, 금은 나에게 유리하고, 물은 나에게 해롭다. 물론, 이러한 소위 장단점도 상대적이다. (자세한 내용은 레이와 유옥진의 음양시스템 이론, 인체 생체 리듬과 한의학의 생리 병리 시스템 이론을 참조하십시오.)
음양오행이라고 하는데, 그럼 음양오행은 무슨 관계일까요? 음양오행
음양은 세상 만물 중 두 가지 대립과 상호 연결된 힘을 가리킨다. 앞의 설명에서 이미 이해할 수 있듯이, 음양은 본래 가스에 포함되어 있다. 한숨, 무극, 태극, 태극의 운동은 음양을 낳고, 음양은 오히려 세계와 세상 만물의 운동과 변화를 촉진한다. 오행은 세계의 몇 가지 기본 요소를 요약하는 데 사용되는 범주입니다. 그들은 나무, 불, 흙, 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지만, 단지 이러한 구체적인 것들 자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기본 틀로 삼거나, 그것들을 사고 모델로 삼아 모든 현상을 다섯 가지 기본 범주로 나눈다. 오행은 세계의 기본 요소이다.
음양학설은 하조에서 기원한 것으로 중국 고대 철학의 기원과 기초이다. 오늘날 유물변증법의 대립통일 관점은 음양학설과 일치한다. 음양 이론은 사회 생활의 각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사용한다.
음양은 오행을 포함하고 오행은 음양을 포함한다. 우주 만물은 속성에 따라 음양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양" 은 왕성하고, 위로 올라가고, 싹트고, 보이고, 외향적이고, 뻗고, 밝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다. "음" 은 약하고, 아래로, 수렴하고, 숨기고, 내성적이고, 움츠리고, 절약하고, 수동적이고, 조용하다. 나는 어떤 구체적인 일에도 음양 이중성이 있다. 즉, 음중에는 양이 있고, 양중에는 음이 있다.
어떤 거대한 것도 음양의 범주를 벗어날 수 없다. 어떤 작은 것도 음양의 두 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다. 일정한 조건 하에서 음과 서로 전환될 수 있고, 양극이 만나는 현상은 음양 전환의 한 표현이다.
우주 만물은 그 특성에 따라 금, 나무, 물, 불, 흙의 5 대 범주로 체계적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물건을 통칭하여 오행이라고 한다. 금, 나무, 물, 불, 흙은 다섯 가지 구체적인 단일 사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주 만물의 다섯 가지 다른 속성에 대한 추상적인 요약으로, 오행의 진실한 내포를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오행 사이에는 관계가 있고, 그램의 발생은 두 가지 모순의 방면, 즉 음양이다. 상호 저항은 사물의 보편적인 법칙이며, 사물 내에서 분할할 수 없는 두 방면이다. 출신은 상대적이다. 태어나지 않으면 태어나지 않는다. 그램 없이는 생명이 없다. 만약 아무것도 없다면, 사물은 끊임없이 발전하여 극단으로 나아가고, 극단을 일으키고, 좋은 것에서 나쁜 것으로 변할 것이다. 생명이 없다면, 사물은 너무 많이 억압되어 약화되어 쇠락할 것이다.
대립과 통일의 갈등 속에서 과잉이든 과도하든, 상대의 균형이나 통일은 대립으로 인해 깨지고 사물은 한쪽으로 기울어진다. 상대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생명과 그램이 서로 포함되어야 한다. 그들이 서로 견제할 수 없을 때, 균형은 깨지고, 그러면 일은 새로운 변화가 있을 것이다.
오행은 서로 생성되고 서로 제약된다.
수생목, 목화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물은 불을 깨뜨릴 수 있고, 불은 금을 깨뜨릴 수 있고, 금크목, 목크토, 토크수.
천간지지와 음양
천간: 갑, 을, c, 정, e, 자신, 헵경, 신, 임, 귀환.
흐린 날씨 건조: b, d, b, b, b, d, d, d, d, d, d, D.
양 tiangan: a, c, e, g, ren
지지: 아들, 추함, 인, 묘, 진, 바, 오후, 위, 신, 유유, 술, 하이.
양토지: 아들, 음, 첸, 오후, 신, 술.
음지: 추함, 털, 사, 위, 유유, 바다.
음양오행
오행: 금목불, 물, 흙
오행중주: 동방은 나무이고, 남방은 불, 서양금속은, 북방은 물, 중심은 흙이다.
오성코승
오행상생: 금수, 수생목, 목불, 불토, 토금.
오행상생: 금크목, 목크토, 토크수, 물불, 물불.
오행은 자제하고 피해야 한다.
김: 먼저 불이 난 다음에 컨테이너가 되었어요.
금은 물을 낳을 수 있고, 물은 무겁다. 강금이 물을 얻으면 반드시 그 공격수를 물리칠 것이다.
진 코무, 나무 진 튜더 가야; 나무가 약하면 금을 만나면 반드시 벌목한다.
흙에는 생금이 있고, 흙에는 더 많은 금이 묻혀있다. 흙은 금을 낳을 수 있고, 더 많은 금은 흙에 따라 변한다.
불: 불이 활활 타오르고, 물이 상제할 수 있다.
불은 태어날 수 있고, 흙은 불로 가득 차 있다. 강한 불은 토양을 얻어야만 그것의 불꽃을 막을 수 있다.
불은 금을 죽일 수 있고, 금은 더 많은 불을 끌 수 있다. 금이 약할 때 불을 만나면 녹는다.
불은 나무에 의지하고, 나무는 불에 가득 차 있다. 나무는 불을 피울 수 있고, 불은 더 많은 나무를 태울 수 있다.
물: 물이 왕성해야 연못이 형성된다.
물은 나무를 낳고, 나무는 물을 만나면 수축한다. 강수가 나무에 맞아야 놓아야 한다.
물은 불을 막을 수 있고, 불은 건조할 수 있다. 약한 불은 물을 만나면 결코 꺼지지 않을 것이다.
물은 라이 김생이고, 금은 탁수이다. 금은 물을 낳을 수 있고, 물은 금을 함유하고 있다.
흙: 흙이 왕성해야 준설할 수 있다.
토양은 ... >> 를 생산할 수 있다
가십과 음양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가십은 고대 중국의 기본 철학 개념이다.
두 가지 출처가 있습니다: 하나는 고대 중국의 음과 양 이론입니다.
소위 "무극은 극이 있고, 극극은 태극이고, 생이계 (음양), 이의는 사상 (소양, 태양, 소음, 태음) 이다.
사상극 가십, 팔팔팔육십사괘 ",이것이 바로 복희팔괘 () 이며, 선천적인 가십이라고도 한다. 하나는 주문왕의 건곤학설로, 먼저 천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천지가 교차하면 만물이 생겨난다. 천간, 지곤. 가십의 다른 육괘는 모두 그들의 자손이다: 견은 장웅, 텅스텐은 중웅, 고건이다.
남학생에게 견권 (발음: Xun) 은 장녀로 중녀와 이혼하고 교환한 소녀, 즉 가십, 모레 가십이라고도 한다.
사람의 생명은 음양의 운동으로, 음양이 상대적으로 안정된 구조관계는 어떤 상태인가. 의학 생산과 종에 대해 이야기하고, 집단을 생각하고, 풍수를 보고, 의사를 보고, 증상을 진단하는 것은 항상 음양오행을 가리키며, 위과학의식을 추론하고 치료하는 것은 사실 의학적인 오해이다. 오늘 음양이라는 추상적인 개념' 황제의 내경' 을 소개하면서, 음양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것은 모두 음양이거나 양과 음양을 직접 그려냈다고 말했다. 음양이합론설: 음양은 수십, 수백, 수천, 수만 개에 의해 밀린 것이 바로 음양의 의존이다. 음양은 사물이 대립의 양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음양의 초기 의미가 간단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태양이 양으로 돌아가고 그림자가 냉온기후를 연장한다는 의미다. 좌우, 내외운화 상태는 초조하고 조용하다. 일반적으로 모든 폭력적인 움직임, 외향적, 상승, 따뜻함, 밝음은 모두 양에 속한다. 상수, 내위, 유, 추위, 어둠은 모두 음양의 상호 의존에 속하므로, 어느 하나라도 다른 것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상관없다. 뜨거운 양, 차가운 음, 춥지 않은 것은 이른바 뜨거운 것의 음양 속성에 의해 결정된다. 음전이 양양 음양과 양으로 바뀌는 것은 사실상 모순이다. 양자는 상호 변환, 상호 의존성, 상호 통일이다. 음과 양의 양자 관계는 의학에 적용된다. 1. 신체의 조직 구조를 설명합니다. 온몸에 음양의 관계가 가득하다. 보명권의 이론은 신체의 구조가 음양을 차단하고, 음양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음양의 이분구조, 안팎, 전, 오장육부가 음양의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한다. 2. 신체와 기능의학 이론이 몸과 생명의 양면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기능은 음양의 관계이며, 신체 기능과 물질의 상호 의존성을 반영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Tongqilun 은 말했다: yin Pingyang 의 비밀 정신은 통치이다. 정기음양의 분리가 셋째다. 기체의 병리 변화는 기체 물질과 기능의 조화를 유지하고, 질병의 발생과 병리 과정은 음양 불균형으로 인한 질병의 발전과 관련이 있으며, 기체 항병 능력을 포함한 전체 기체의 구조와 기능을 가리킨다. 사기는 일반적으로 음양을 속성으로 하는 각종 발병 요인을 가리킨다. 그것들 사이의 상호 작용과 투쟁은 음양이 사라지고 (즉, 몸의 음양 불균형이 허약함), 병리 현상이 반대 방향으로 바뀌고, 즉 양증은 음증으로, 음증은 양증으로 바뀐다. 양증의 열은 손발이 식을 수 있는 정도 (의학적으로 열절이라고 함) 에 속해야 한다. 체내의 양허한한 정도는 발열, 초조함, 홍당무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4. 질병 진단의 경우, 질병의 발생, 발전, 변화로 인한 음양 불균형을 일으키는 모든 질병은 임상증상 복잡성과 변화에도 불구하고 음이나 양으로 요약된다. 음양학설은 이렇게 해야 한다. 좋은 진찰자는 먼저 색을 보고 맥을 보고 음양에게 작별을 고해야 한다. 진단 수준이 높다. 의료의 최우선 과제는 음양 불균형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변증론치면은 음양, 양, 표, 추위, 열, 허구, 실재로 나뉘지만, 음양총강은 양에 속한다. 허한은 음양에 속하고, 전체 질병은 음증과 양증에 속한다. 네 가지 특수한 맥박의 분석. 희망, 냄새, 질문, 컷은 모두 음양의 속성에 근거해야 음양을 구분할 수 있다. 영양 및 질병 치료에 사용됩니다. 진이론' 이라는 책에는 음양의 평준기를 관찰하고 의료와 규정 조절의 근본 목적은 음양의 불균형을 분석하고 기체를 음양의 균형으로 되돌리는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음양 이론은 질병의 치료를 지도하여 치료 원칙을 확정하는 데 쓰인다. 음양 이론은 질병의 치료를 지도하여 치료 원칙을 확정하는 데 쓰인다. 음양은 음이나 양보다 실증적인 증후군보다 음액을 손상시키기 쉬우며, 양은 음보다 낫고, 양한은 양보다 손상을 입히기 쉬우며, 음량은 그에 상응하는 허위보다 낫다. 나머지 체질이 약하다면 부양이나 익음양을 고려해 열을 치료하는 것은 실열의 증거이다. 차가운 약으로 양열을 다스리고, 추위로 열을 다스리고, 추위는 추위를 이기고, 한열은 온약으로 추위를 제한한다. 둘 다 실증 연구에서 치료 원칙에 속한다. 나머지는 손상되면 설사열이 양보다 더 뜨거워지고 개나리, 국화, 연꽃, 심지어 황련, 황기, 황기열을 이용해 열을 식히기도 한다. 음과한은 라일락, 생강, 회향, 후추, 심지어 계피로 자계 현상을 설명한다. 신체 조직과 종의 분류는 유일할 수 있으며, 전체관을 결합하는 것은 비교적 어렵다. 음양이원론은 양자관계, 의학조절, 치료, 보양현실의 관계, 머리카락조절과 내장기관 조직의 관계를 말한다.
음양 이론 중의 음양 관계는 서로 대립하는 것으로, 주로 상호 제약으로 나타나 서로 소장하고 있다. 음양 상호 제약, 상호 소장의 결과는 일종의 동적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음평양 비밀' 이다. 만약 이 균형이 파괴된다면, 그것은 질병의 형성이다. 예를 들어, 인간은 자연 속에 살고 있으며, 춘하 가을겨울 사계절의 변화에는 모두 자신의 법칙이 있다. 겨울에는 춥고 따뜻해야 한다면, 사람의 생명활동도 영향을 받아 질병을 일으키기 쉽다. 음양 이론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음과 양찬의 대립 쌍방이 반대 방향으로 (예: 음에서 양으로) 전환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차가운 음료를 마시는 환자는 음증이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차가운 음료는 열을 양증으로 바꿀 수 있다. 양증은 급성 열병과 같은 음으로도 변할 수 있는데, 열독이 매우 심해서 대량의 원기를 소모한다. 고열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갑자기 체온이 너무 낮고 안색이 창백하며 팔다리 오한, 맥미단장 등 양기가 갑자기 상실되는 위기가 발생했다. 이런 증상의 변화는 양증이 음증으로 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제때에 구조하고 적절하게 처리하면, 팔다리가 따뜻해지고, 색맥이 화목하고, 양기가 회복되면 병세가 호전될 수 있다. 음과 양의 상호 전환은 조건부임을 알 수 있다. 음양의 파동 (양변) 과 전환 (질적 변화) 은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전 과정에서 불가분의 두 단계이다. 변동은 전환의 전제조건이고, 전환은 변동의 결과이다. 요약하자면, 음양은 사물의 상대적 병이기 때문에 무한한 분리성이 있다. 음양의 대립, 상호 운용성, 성장 균형, 상호 전환은 음양의 관계가 고립되고 정지된 것이 아니라 상호 연결, 상호 작용, 상호 보완적인 것임을 보여준다. 이것은 우리가 음양 이론이 한의학에서의 응용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