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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락의 지위! -응?

서주시대에 음악은 매우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여겨졌다. 사람들은' 예의는 사람들의 계급과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구분하는 데 쓰인다' 고 생각하지만, 예의에만 치중하여 자신의 계급과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표현하면 전체 사회심리와 감정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그때 문화가 막 발전하기 시작했다. 당시 사회 형태가 아직 불안정하기 때문에 안정된 국가는 서로 다른 계층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런 분리된 계층을 다시 연합시켜 청박사가 주왕을 위해 효력을 발휘하여 수호하는 통치와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그것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행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그들은' 행복과 조화' 라고 말했고,' 행복' 은 지위의 차이를 깨뜨릴 수 있는 수단을 제공했다.

또 음악에 대한 이해도 위에서 언급한 목적을 위한 것은 아니다. 음악은 예로부터 자신의 전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류가 아직 몽매 단계에 있을 때, 원시적인 종교와 숭배가 있었다. 원시인들은 자연에 대한 경외심으로 점차 신령에 대한 기탁감을 갖게 되었기 때문에 제사, 점술, 요술은 당시 숭고한 지위를 누렸다. 은상 시대까지만 해도 요술 문화는 상당히 짙었다. 우리는 의식과 요술 활동 중에서' 영매술' 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행사에는 열렬한 춤과 음악이 수반된다. 이런 자리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음악 아래 중요하고 성대한 행사에 참가하는데, 이는 당연히 부족 내부의 단결을 강화시킨다. 음악계약' 은 이런 의미에서 전통에 대한 계승과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서주는 문화적으로 상조보다 뒤떨어졌지만, 지금은 주무왕이 무력으로 상조를 물리쳤기 때문에 더 나은 통치 방식을 찾아야 한다. 불행히도 주무왕은 상조를 꺾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세상을 떠났고, 그의 아들은 아직 젊기 때문에 나라를 통치하고 개조하는 무거운 짐이 무왕의 동생 주공단에게 떨어졌다. 주공은 주조의 원시 문화를 개량했고, 한편으로는 은상들의 선진 문화적 자질을 충분히 흡수했다.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제사와 무술의 안배, 즉 안정적인 절차를 규범화하는 것, 그리고 물론 이 체계를 보완하는 음악을 개혁하는 것이다. 이로부터 우리는 귀족들이 음악 수양에서 그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쉽게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