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학설은 중화민족 전통문화의 보물이다. 소박한 유물주의와 변증법의 빛을 비추는 것은 고대인들이 세상을 아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지금까지도 여전히 한의학 무술 기공 일부 전통문화의 이론적 기초이다. 중국 역사상 조대 교체를 연구하는 데 사용하면 조대 교체의 내재적 연계와 법칙을 분명히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역사를 연구하는 새로운 방법도 탐구할 수 있다.
일오행설
오행학설은 나무, 불, 토양, 금, 물의 속성으로 자연계의 각종 사물을 표현하고 분류하는 속성을 말하며, 오행 간의 관계로 각종 사물 간의 관계와 그 운동의 변화 법칙을 탐구하고 추론하는 이론을 말한다. 그 본질은 우주 만물을 나무, 불, 토양, 금, 물 등 다섯 가지 기본 물질로 분류하고, 자연계 만물의 발전 변화는 모두 이 다섯 가지 기본 물질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상호 작용하는 결과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자연계와 인간 사회는 모두 물질적이기 때문에 자연계의 각종 물질의 생로병사든 인간 사회의 발전 변화든 오행학설로 그 법칙을 분석하고 찾을 수 있다.
1 의 세대와 그램과 오행의 관계
오행학설에 따르면 오행 사이에는 상호, 항항, 반생, 반항 등의 관계가 있다.
함께 성장하는 것은 서로 천성하고 서로 격려하는 것이다. 오행의 순서는 나무로 불을 피우고, 불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이다.
서로 견제하고 서로 제약하다. 오행의 순서는 목투과, 토크수, 물호크, 불금과, 금크목입니다.
서로 성장하고, 서로 제약하며, 밀접하게 분리될 수 없다. 생명이 없으면 만물은 자랄 수 없다. 그램 없이는 사물에 제약이 없고 정상적인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 정치그룹이 긴밀하게 협력한 역사에서 오행 사이에는 종종 공생관계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삼국 때 촉한과 동우의 결합은 촉한 수생동우의 나무였다. 정치집단 간 폭력 대립의 다섯 가지 요소는 종종 상호 관계이다. 예를 들어 북송 말년에 두 명의 의군 지도자 송강과 방라가 조정에 투항하여 조정에 방라를 치는 것을 도왔다. 송강의 군대는 송 (), 오 (), 방라 () 의 봉기군 () 의 이름을 방 (), 오토 () 로 지었다. 이 두 요소 사이의 관계는' 송목' 과' 토토' 이다.
역대는 서로 관련된 두 가지 오행을 가리킨다. 그중 타고난 오행은 매우 약하고, 타고난 오행은 매우 강하다. 그 결과, 타고난 오행이 너무 서로 생겨났다. 그들은 보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자제와 구속을 받는다. 예를 들어, 물은 통나무이지만, 물이 많으면 목재를 제약할 수 있다. 마치 작은 나무에 물을 많이 주는 것과 같다. 결과는' 나무보다 물이 많다' 고 해야 한다. 작은 나무는 익사할 것이다.
반크는 상호 자제 관계 중 두 오행을 가리킨다. 그 중 자제된 오행은 강하고, 자제된 오행은 약하기 때문에 자제된 오행은 제한할 수 없다. 물은 불에 저항할 수 있지만, 만약 불이 강하면, 그 물은 불에 대항할 수 없고, 오히려 불에 증발하여 심지어 말라버릴 수도 있다.
반대, 반크는 오행의 특수한 형태이며, 사물 사이에 정상적인 의존이나 제약을 잃는 표현이다. 예를 들어 초한은 서로 다투고, 초오행은 나무에 속하고, 한오행은 물에 속한다. 원래' 한수' 는' 초목' 에서 나왔는데, 이는 유방의 초기 도움으로 항우가 진나라를 깨뜨리는 것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러나' 한수' 가 비교적 강하고' 초목' 이 상대적으로 약할 때, 물은 나무를 낳지 않고 오히려 억제한다. 그래서 유방이라는' 한수' 는 우강의 물과 함께' 초묘' 항우가 탄생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대하 (역사적으로 서하) 의 다섯 가지 행위가 있다. 그것이 통치자와 공존할 때, 그 불은 원래 크킨이었지만, 통치자가 매우 강할 때, 금과불, 즉 통치자가 큰 여름을 멸망시켰다는 것이다.
2. 오행 분류
자연계와 인간 사회의 각종 사물과 현상은 그 성격과 기능에 따라 오행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기사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오행
정사각형 위치
계절명절
특성
색깔
5 가지 본성
대초
목재
동방
봄
시비를 걸다
녹색
인자하다
진송
불
남방
여름
상연
빨강
의식
하금명
토지
중간
사계절의 끝
농사일을 하다
노랑색
생각하다
당나라 중화 인민 공화국
금색
서구적
가을
콩 형제
흰색
공정
김원
물
북방
겨울
윤하
블랙
지혜
상한 (당)
표에서 조대 오행의 분류는 글리프, 글자의 의미, 조대 오행학설, 즉 하조의 오화법과 하조의 여름 뜻에 따라 결정된다. 상조 5 법은 물이며, 상업유통을 의미하며, 물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주대오법토, 사방팔방을 에워싸는 뜻이 있고, 흙성도 있다. 진 오법은 나무, 진나이 강, 나무의 이름이다. 한 () 나라 물 오법 (), 한 () 은 수명 () 으로, 옆에는 물이 있다. 둥지 차원 다섯 커튼 토양, 구 유일한 단어는 높은 산 을 의미한다; 금조 오법은 불이고, 금은 햇빛이 만물에 들어오는 뜻이다. 수나라 오법은 물이고, 수나라는 본받고, 효과적인 법의 의미, 물의 성이다. 당나라 오법은 흙이고, 당나라에는 제방, 도로의 뜻이 있다. 송오법은 나무이고, 송나이 () 는 중목 () 의 뜻으로, 부수 () 는 나무 () 이다. 원나라 오법은 금이고, 그 위주의 위안은 마른 원의 뜻을 가지고 있다. 명나라의 다섯 가지 방법은 빛과 조명을 의미하는 불이다. 청오법은 물이고, 물은 깨끗하며, 머리는 물이다. 중화민국과 중국인민 * * * 과 국가 오행은 모두 흙이다. 왜냐하면 모두' 중' 의 방향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이오성육사.
국가 주체의 비교적 완전한 통일을 실현한 조대명을 위 표에 따라 오행으로 변환한다면, 조대교체가 종종 오행원칙을 따른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 오천 년 문명사도 오행사이다.
1, 하상주 3 대가 문명사를 열었고 이후 역대 상고가 최고였다.
오행학설에서' 불' 은 문명의 주요 예의이며, 동시에 불은 장려되고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중화민족 5 천년의 문명사는 하조부터 시작되었고, 하조에는' 불' 이라는 다섯 가지 행위가 있었다. 하조의 건립은 사회 발전의 거대한 발전을 상징하며, 중국이 들어온 첫 왕조이다.
불의 오행은 물이기 때문에 하조는 오행속 물의 상조로 대체되었다. 만약 상인의' 수기' 가 형태상 아직 약하다면, 개국군주' 당' 의 오행도 물이며, 마침 물의 부족을 메운 것이다. 게다가 상북은 여러 차례 수도를 이전했는데, 역사가가 말한 바와 같이 내부 정치투쟁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물명 유동성과도 관련이 있다.
오행은 물이 흙이기 때문에 상조를 대신하는 주조가 흙으로 작용한다. 고대 조대 교체는 중국 역사 조대가 교체된 후 전조가 바뀌는 선례를 열었다. 다음 왕조에서 오행 사이의 관계는 대부분 후조 오행과 전조 오행이다.
2. 진목회는 주토 한수에 표류할 수 있다.
오행학설에서 나무는 흙이기 때문에 진나라는 주조를 목오법으로 대신했다. 사실 주조는 오행속 나무의 왕조로 바뀌었다. 춘추 오패' 부터 이미 싹이 났다. 이 오패 중, 오행은 나무에 속한 세 패가 있는데, 각각 송 (왕상), 진 (무공), 추 (왕장), 오행은 나무에 속한 두 패가 있는데, 각각 제환공, 진무공, 다른 패는 진문공이다.
진나라의 폭정으로 진말 농민 봉기군의 타격으로 매우 취약해졌기 때문에 진나라는 결국 한왕 유방에 의해 멸망되었다. 원래 진나라의 오행은 나무였고, 한나라의 오행은 물이었다. 물은 생목이지만 진위는 약한 나무이고 한수는 더 강하다. 그래서 진한 () 과 한 () 이 만났는데, 결과는 물 위에 떠다니고, 한수 () 는 진무 () 를 낳았다.
3, weituk 한강 진 화재 반 웨이 토양.
오행은 한나라에 속하지 않고 위조에 속한다. 이때 역사는 위국, 촉한, 오동 시대로 접어들었다. 촉한의 오행은 물이고 오동의 오행은 나무이다. 그것들 사이의 관계는 수목, 위지계수, 목계위지이다. 유명한' 적벽대전' 은 바로 삼자 관계의 증명이다. 이런 복잡한 상황 때문에 생명이 있고 생명이 있기 때문에 삼국이 삼족정립을 이루었다.
위조는 금조로 대체되고, 금조 오행은 불에 속한다. 진나라의 오화법은 본토적이다. 그러나 왕진 사마소와 그의 아들 사마연의 권력이 매우 클 때, 즉 불이 매우 강할 때, 그것은 현지가 아니라 정복될 것이다. 그래서 위는 금으로 대체되었다.
4. 진멸한남북조, 복수나라.
김조가 전국을 통일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한왕' 이라고 자처하는 흉노 귀족 유연에게 멸망되었다. 분명히 한과 김의 관계는 물과 불입니다. 나중에 역사는 남북조 분열기에 접어들었다. 마지막 다섯 행은 물에 속하는 수나라가 전국을 통일하였다. 수나라, 운하 정비, 양디 황제는 전국을 순시하는데, 아마도 국호의 수질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당나라와 송 왕조의 위안, 명나라와 청 왕조는 평등합니다.
수나라 () 는 오행당 () 으로 대체되었고, 후조 () 의 교체도 후조 () 와 전조 () 의 관계에 반영되었다. 즉 송여당 (), 원 () 은 송 (), 명 (), 명
물론, 왕조의 교체는 결코 1 그램만큼 간단하지 않다. 이 점은 역사가들이 이미 상세히 설명했다. 그러나 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왕조가 70% 바뀌는 것은 후조 오행과 전조 오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분명히 우연이 아니다. 역사의 발전과 조대의 교체는 오행학설과 중후한 중국 문화를 담고 있다.
3. 역사적 경험과 법칙
오행학설로 중국 역사를 연구하면 많은 역사적 사건을 해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대 사이의 내적 연계를 밝혀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유익한 경험과 법칙을 총결할 수 있다.
1, 성세는 왕왕 수토에 속하는 조대에 나타난다.
중국 역사에서 역사가들은 그것을 성세라고 부른다: 상조의' 무정성대', 오행은 물에 속한다. 한나라의' 문경의 통치', 청대의' 강건성세', 당대의' 정관의 통치',' 개원의 통치', 오행은 흙에 속한다. 동시에, 이 두 오행상생의 왕조는 왕왕 통치 시간이 길다. 예를 들면 80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주나라 왕조와 같다. 한나라는 4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당나라와 청나라 모두 거의 3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오행학설에서, 물은 주체이고, 물은 생명의 근원이다. 토신은 매우 포용적이고 생발성이 있다. 이른바' 토양 4 행' 과' 만물이 흙에서 태어났다' 는 것은 모두 토양의 생화학, 수용 기능을 설명한다. 따라서 이 두 칭호와 오행을 가진 왕조는 종종 비범한 지혜를 보여 주고 부국 강민의 성세를 만들어 장구안을 실현할 수 있다.
현재 중국은 전성기에 접어들고 있으며, 그 견고성, 활력, 응집력이 충분히 반영되었다. 따라서 현재의 발전과 역사적 경험으로 볼 때, 강력하고 통일된 중국인민과 국가가 세계의 숲에 우뚝 솟아 있을 뿐만 아니라 장구안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더하여, 국부 적으로 왕조의 뒤에 많은 작은 국가가 있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늦은 주 및 늦은 봄과 가을 및 전국 기간에 있는 많은 허우 국가가 헤게모니를 위해 열망 하 고, 당나라에 있는 5 세대 및 10 개의 국가의 본에서 확인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토양이 만물의 어머니이며 강한 발아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2. 오행금속의 왕조가 가장 좋다.
중국의 왕조에서 오행은 금조와 원나라에 속하고, 금조는 1 1 15 에 세워졌다.
1234 년 국가 멸망, *** 1 19 년 거의 매년 전쟁이 있었다. 먼저 요국, 북송, 서하 몽골. 원나라 중무경문, 무력정복의 영토가 중국 역대 1 위를 차지했다. 그가 주 중원에 입주한 이래 전국 각지에서 위안에 반대하는 투쟁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그 이유는 김병의 추기, 오행 중 승승, 살인, 소멸의 성질이 있기 때문에 오행금속의 왕조는 자연히 다른 오행보다 호전되기 때문이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쉽게 전쟁에서 승리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치그룹 간에 대립이 일어난다면, 결국 북방이 쉽게 이길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삼국 시대
촉한은 여러 차례 북방의 위국을 빼앗으려 하였으나, 모두 성공하지 못하여 결국 북방에 의해 멸망되었다. 남북조 때 남방은 북방을 이길 수 없었고, 결국 북방의 수나라는 전국을 통일하였다. 남송은 줄곧 북방에 대한 통치를 회복하려 했으나 결국 북방의 원나라에 의해 소멸되었다. 중국의 해방전쟁도 북쪽에서 남쪽으로 쳐서 결국 전국 승리를 거두었다. 그 이유는 북방의 오행은 물에 속하고, 남방의 오행은 불에 속하며, 물은 불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북방은 남쪽을 때리면 승리하기 쉽고, 남쪽을 때리면 실패하기 쉽다.
4. 같은 이름을 가진 왕조는 모두 동서남북이다.
중국 역사상 한 왕조가 전복된 후, 그 왕조의' 황족' 은 왕왕 같은 이름을 가진 왕조를 구성하지만, 이 조대의 이름과 도성의 위치는 모두 선서후동, 다시 북남이다. 서주 이후의 동주, 서한 이후의 동한, 서진 이후의 동진, 북송 이후의 남송과 같다. 중원지는 북방과 서방에서 온 외족의 위협을 가장 많이 받는다. 북방은 부르기만 하면 남쪽으로 이동하고, 서방은 부르기만 하면 동쪽으로 이동한다. 그러나 북오부는 물, 남오부는 불, 물은 내화이다. 서방 5 는 금이고, 동방 5 는 나무이고, 금은 나무에 대항하기 때문에 전쟁은 왕왕 북쪽에서 남쪽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한다.
요약하면, 오행학설로 조대 교체를 연구하면 조대 교체의 일반적인 법칙과 각 조대 오행의 특징과 특징을 드러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역사적 사건에 대해서도 합리적인 해석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특별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행속의 왕조는 일반적으로 통치기간이 길지만, 수나라는 짧으며, 단지 38 년의 역사밖에 없다. 또 다른 예로, 오행속목인 왕조나 정치그룹은 자선적인 특성을 가져야 한다. 초패왕 항우가 홍문연에서 리아, 서하, 금으로 유방을 석방하고, 송나라의 굴욕적인 노래를 풀어줄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지만, 오행속목인 진나라는 보기 드문' 잔인한 통치' 로, 어떤 나무의' 인' 도 볼 수 없어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
4 시 소감
이 문장 을 처음 썼을 때, 나 는 오행 생크 이론 으로 조대 교체 를 설명하는 것 이 큰 발견 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자료를 수집하여 광범위하게 읽었는데, 겨우 이천여 년 전의 루 《춘추》에 관련 기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음운으로 오행을 확정했고, 본문 서체의 글자의와는 오행이 크게 달랐고, 2000 년 이후에는 또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나는 계속 썼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폭이 넓고 역사가 유구한 나라는, 이 문장 세 마디로 똑똑히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문장 두려워 억지와 착오가 있다. 지적해 주세요.
참고: 당나라에서 북송 54 년까지 5 대 10 국 시대에 속한다. 후량 대당, 그 오행 관계는 후량 () 은 당토 (), 북송 () 은 북송토 (), 그 오행 관계는 북송토 () 이다. 5 대 10 국이 존재하는 시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세대교체는 대부분 후오행과 전 오행의 관계이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다.
이 기사의 주요 참고 문헌:
중국 사강 간버찬 편집장 인민출판사.
《국사 대강》돈 비즈니스 인서관
장춘출판사가 편집한 이경 풍경의 실용적 예측법.
중국 고대 점위 소생 중주 고서출판사.
중국 상하 5 천년 오경화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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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연맹에서 발췌한 것은 원래 링크를 붙이려고 했는데 내용물이 좋지 않아 아이들을 오도할까 봐 복사할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