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싹기: 기원전 2 1 세기 ~ 8 세기, 여름, 상업, 서주.
일찍이 원시 사회 말기에 중국에서 부족 간의 전쟁이 일어나 사람들은 군사 문제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하조가 정식으로 노예제 국가를 건립하여 전쟁은 계급투쟁의 최고 형식이 되었다. 군대는 이미 국가 기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서주에는 사단, 여단, 병사, 병사, 병사, 청동병기가 군사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유명한 전쟁으로는 간숙전, 명조전, 목야전, 주공동정 등이 있다. 전투 양식은 보전, 병거전이며, 대부분' 개진' 의 정면대결이다. 사상적 형태로서 군사사상도 싹트기 시작했고, 갑골문, 김문, 상서 등 고대 사료와 서주에 나타난' 군사지',' 군사' 등 군사서적에 반영되었다.
이 시기 군사 사상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전쟁관에서 천명, 정의, 보민을 강조한다. 상서' 의' 간의 맹세',' 당의 맹세',' 태의 맹세' 등은 천명을 병사로 싸우는 이유를 제시하며' 천상의 형벌',' 현민의 죄',' 호민' 을 호소했다. 군사 결정과 행동은 천상과 점술의 길흉을 근거로 해야 한다. (2) 치군에서는 전 국민이 법을 준수하는 것을 강조하고, "스승이 법을 지키면 법을 어기면 반드시 흉악할 것" 이라고 강조한다. 상환환 ('상서 목서') 은 위풍당당한 스승이 되기 위한 것이다. 상벌은 엄격하고, "목숨으로 조상을 지불하고, 목숨으로 사직을 죽인다" ("상서 석간"). (3) 전쟁 방향에서 주도적인 사상은 중례신인으로, "예의를 견고하게 하고 인을 승리로 삼는다", "무궁무진하다", "북을 치며 꽃을 전한다" (사마파) 를 주장한다. 전쟁으로 이긴 실천에서도 이미 알아차렸다. 장전과 목야전에서 실력을 보존하고, 전국을 포위하고, 적의 날개를 자르고, 간첩을 사용하고, 적을 정탐하고, 타이밍을 파악하고, 공심 등 일반적인 전략을 채택했다. 군사지와 군사적으로,' 허락할 때 갚는다',' 그 곳을 보면 물러난다',' 선인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빼앗고, 후세는 쇠퇴를 기다리고 있다',' 사물이 최선을 다한다' 와 같은 전략적 사상에 관한 기록이 있다. (4) 작전 지휘에서 공격수와 주력, 병거와 제자의 협력, 진법의 운용에 중점을 두었다. 이 시기의 전쟁 양식은 간단하고, 규모가 작고, 기간이 짧기 때문에, 군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아직 체계적인 이론을 형성하지 못했다.
2. 형성 시기: 기원전 8 세기부터 기원전 3 세기, 즉 춘추전국시대.
중국은 노예제도에서 봉건제로 바뀌었고, 사회 격동, 대변화, 대발전. 헤게모니, 합병, 통일전쟁은 치열했고, 병원은 계속 증가했다. 철제 무기가 점점 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군사 기술과 도시 건설이 진전을 이루었다. 군사 체계에서는 보병, 기병, 해군이 점차 독립병종으로 분리되고 보병, 기병, 차량이 다양한 형태로 서로 협력한다. 군민 융합' 의 군사제도를 타파하고 징병제와 현징병제가 나타났다. 전쟁 지휘자는 복잡하고, 요구가 높으며, 장군 전임이다. 학술적으로 백가쟁명은 중국 고대 군사과학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손자" 를 대표하는 대량의 병서의 탄생은 중국 고대 군사학 이론 체계의 초보적인 건립을 상징한다. 전쟁에 대한 인식이 점차 깊어지다. 춘추시기가 되자 사람들은 이미' 사강, 지노' 를 깨달았다. "용감한 자, 폭력 금지, 군대, 보대, 건공, 보민, 부자도" ("좌전 공십이년"); "군인, 국가의 대사, 생사의 땅, 생존의 길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손자병법"). 전국 시대, 군사학자들은 전쟁을' 의' 와' 비 의' 로 더 나누며' 폭행 구제 난란 은 의리' ('우즈도국'),' 일병의 장도 의리' ('손빈병법 다음 편 장군') 를 지적했다. 나라를 공격하여 백성을 사랑하고, 공격하다. 전쟁을 끝내기 위해, 전쟁은 할 수 있지만 "("사마파 인본 "); 따라서 군인들은 폭동을 처벌하고 불공정을 금지했다. ("위위 우즈 이순신").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위 우즈, 우즈, 이순신, 우즈, 우즈, 우즈, 우즈") 전쟁의 기원에 대해 그는' 병사는 땅에서 오고, 백성은 처음부터' 라는 관점 ('여춘추 맹추길') 을 제시했다. 전쟁의 원인으로 볼 때, 사람이 많고, 돈이 부족해서 품절되고, 일이 힘들고, 지지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내란이 불가피하고, 사회정치경제생활에서 전쟁의 원인을 논의하는 것을 알아차렸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과 정치, 경제, 지리의 관계 및 승승요인에 대한 인식에서 국가 안보는' 덕에 위태롭지 않다' ('사기 손자 오기열전') 라고 지적했다. 전술은 반드시 정치적 승리를 기초로 해야 한다. "무술을 식물로, 글을 종으로 삼는다" ("위랴오 군령");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다.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않다. ("맹자 공손추"); 군인은' 인민을 잘 대해라' (순병) 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전국종횡가는 군사개혁의 요구를 더 제기하고, 석청석루 제도를 폐지하고, 군사성과를 장려하고, 부국강병을 강조하며, "전쟁수양을 보여주는 사람" ("한비자와 씨벽") 을 강조했다. 부국을 강군의 기초, 우선, 긴박함, 즉' 선군의 기초' 는 반드시 전택보다 앞서야 한다. 법가를 대표하는 일부 사상가들은 전쟁 통일을 주장하며 사회 진보에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시스템의 건군 이론의 형성은 장군, 방법, 교수 등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손자병법' 은 장군이 반드시' 지혜, 편지, 인, 용, 엄함' 의 조건을 갖추어야 하며, 군대의 조직, 장관의 직책, 군비물자, 비용 등에 대한 엄격한 요구도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관리를'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라' 와' 어떤 병사를 훈련시키라' 는 것을 승부의 중요한 조건으로 삼아 중국 고대 건군 이론의 기초를 다졌다. 나중에 전국 시대의 군사 이론가들은 그것의 이론적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했다. 우즈' 는 장군 문무 쌍전, 강유합제, 이성, 준비, 과일, 기, 약속의 품질을 요구한다. "가디언" 은 장군 제도에 대해 강력한 비판을 퍼부었고, 장군이 위엄, 이익, 기계, 전쟁, 공격, 수비, 무죄 등 전방위적인 수양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유도 (WHO) 는 장군의 개인조건을 고찰할 뿐만 아니라 통수기관의 보완과 전반적인 자질 향상을 강조한다. 한비자는 기층에서 실전 경험이 있는 사람을 장군으로 선발할 것을 주장했다. 잠깐만요. 군사법제 방면에서 작전 내무 규율 등에 관한 많은 법률 문서가 출현하여 법에 따라 군대를 다스리고 승리를 다스리는 사상의 특징을 반영하였다. 동시에 자비, 선, 위세를 강조하며 상벌은 엄격하고, "지휘자를 잘 지휘하고, 그것을 사랑하고 위세를 부린다" ("위자 공공") 라고 생각한다. 병졸을 돌보니 쓴맛과 단맛이 있다. 보상은 기한을 초과하지 않고, 형벌을 가하지 않는다. "극으로 징벌하고, 아래" ("육탑 장위") 와 군동욕을 해야 한다. 군사교육훈련 방면에서' 용병법, 교계가 우선이다' ('우즈치병') 를 제시했다. "편의를 위해 가르치고, 이익만을 위해 행해야 한다" ("관 손자병법"); 단순히 우수한 인재를 모집하고, 인민선거에서 생겨나고, 담력과 기술별로 그룹화되고, 계층별로 양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장비가 정교하고 등등. 본질적으로, 이것은 법가의 법치사상을 바탕으로 유가인학의 일부 성분을 흡수하여 당시 군대의 특징에 적응한 건군 이론이다.
일련의 전쟁지도와 작전 원칙을 제시하다. 춘추시대의 전쟁지도자들은 이미 군사와 정치전략을 성공적으로 제정하고 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존왕 거부양',' 위불순함',' 사화',' 우둔하고 약함',' 의치국',' 기용병',' 그 양절을 최대한 활용해 신앙을 중시하는 관념은 점차' 전란 사이, 사기, 위선, 지칠 줄 모르는' 으로 대체되었다. 손자병법' 은 과거의 전쟁 관행과 군사 이론을 총결하여 좋은 전사가 도로, 하늘, 땅, 장, 법이라는' 오물' 을 이해하고 파악하고, 전략을 중시하고,' 묘당 계산' 을 강조하며, 작전 전에 계획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용병' 교활함' 과' 사기' 의 특징을 지적했다. "싸우지 않고 굴복하는 병사" 의 "전면적인 승리" 전략 사상과 속전속결의 공격 방침을 제시하였다. 주동을 강조하고, 적을 미혹시키고, 속물로 용병을 인도한다. 사람, 현형, 순세, 적을 포인트로 하고, 기세를 빠른 속도로 하고, 기이한 결합을 피하고, 실격을 피하고, 준비를 하지 않고, 적을 물리치는 등의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전국시대에는' 단적' 사상이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연맹 전략을 중시하고, 종횡으로 동맹을 맺고, 적대 세력을 분화하였다. 반드시 공격해야 하고 지키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먼저 적을 기계화하고, 기동이 민첩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승마전, 성전, 각기 다른 지리 기상 조건 하에서 싸우는 원칙이 생겨나고 발전하다. 우즈, 류타오, 손빈' 손자병법' 에서 기병의 지위, 역할, 특징에 대한 논술은 총결산 경험과 이론 개괄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10 승',' 9 패',' 10 승의 이익' 등 논술은 이미 비교적 체계적이다. 포위 포위 공격' 과' 구원 도시' 의 방법에 대해서도 장비, 집병 공성, 방식이 옳지 않다, 원조 공허를 막고, 보험을 지키지 않고, 손해를 입지 않고, 국내외 대응 등 몇 가지 논술이 있다. 묵자' 에서' 성문 준비' 등 몇 편의 묵가 말기 저서는 수비수의 방법을 전문적으로 논술하며 수비수의 시설, 배치, 기구 제작 및 사용에 대해 상세히 묘사했다. 핵심 사상은' 도시를 보수하고, 기구를 지키고, 디젤기름 소금, 상하 데이트' 이다.
고대 군사 철학의 기초를 다지는' 손자', 전쟁의 불가지론에 반대하며, 전쟁이 먼저 예측되고, 먼저 계산되고, 먼저 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지기를 알고, 백전불거진' 관점을 제시한다. 인사에 주의를 기울이고,' 귀신을 취하다',' 일을 행하다',' 시험을 보는 정도' 에 반대한다. "지혜" 에 주의를 기울이고 "힘" 을 내고,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경향이 있다. 전체 연락에서 다방면으로 전쟁을 관찰하고, 군사 분야의 많은 갈등, 대립, 전환을 인식하고, 실실, 기치, 의와 같은 일련의 군사 이론 연구 대상의 성격, 범위, 내용을 반영하는 범주를 제시했다. 전국시대에 군사가들은' 전쟁의 길' (전쟁법) 에 대한 논의를 더욱 중시하고 이를 전쟁의 승부를 결정하는 근거로 삼았다. 동시에 군사 분야의 갈등, 군사와 정치의 관계, 군사와 경제의 관계에 대해 더욱 광범위하고 깊은 인식을 갖게 되었다.
3. 충실보완기: 기원전 3 세기부터 10 세기 중엽, 즉 진한부터 수당 10 개국까지.
중앙집권의 봉건제도는 분치된 역사 과정에서 더욱 발전하고 보완되었으며, 사회경제, 문화, 과학기술도 끊임없이 발전하였다. 군사 기술은 새로운 진전을 이루었고, 철제 무기의 종류가 증가하여 살상 성능이 향상되었다. 군사 수송, 축성, 조선도 큰 발전을 이루었다. 화약은 당나라에서 발명되어 전쟁에 쓰이기 시작했다. 기병과 수군은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각 조대의 군사제도는 변화가 매우 커서, 무장력 체계가 기본적으로 형성되어, 대략 중앙군, 지방군, 변방군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황제에게 집중되었다. 북조 후기에 건립된 장병 제도는 수나라부터 초당까지 완비되어 병농이 결합된 군사제도가 되었다. 징병제 징병제는 다른 병역제도와 함께 실시한다. 전쟁 규모가 커지고, 시간이 길어지고, 지역 범위가 넓다. 대규모 기병군 작전, 도하, 수상 작전, 수륙 협동이 많다. 한대는 군사 서적의 수집과 정리를 중시하여 병가를 군사전술, 군사정세, 군사음양, 군사기능 4 종류로 나누었다. 이 시기의 군사 사상은 선진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실제 응용을 중시하고, 내용이 더욱 풍부하고, 수준이 더욱 향상되었다.
전략 계획을 매우 중시하다. 여러 차례 중국을 통일하는 전쟁에서 몇몇 걸출한 정치가, 전략가들은 뛰어난 전략적 사고와 의사 결정 능력을 보였다. 초한전쟁에서 한은 경영 근거지, 민심을 쟁취하고, 상대를 분화하고, 동맹군을 쟁취하고, 정면을 견지하고, 적후를 괴롭히고, 양익을 견제하는 전략을 성공적으로 활용했다. 동한 통일전쟁에서 서공동, 관동, 간숙 쓰촨, 가깝고 먼 전략을 채택했다.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 다극투쟁에서 연맹전의 사상이 통쾌하게 활용되어 매우 두드러졌다. 제갈량의' 연오항조', 손권의' 연위공촉', 조위의 오촉실화, 산관호투 등. , 서로 다른 상황에서 개별적으로 사용되며, 각각은 자체 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갈량의' 융중쌍' 은 정세, 기초, 내정, 외화, 연적을 분별하는 전략적 사상을 제시했다. 수당 5 대 시절, 수나라는 먼저 남북을 공략하고, 이후 북수남을 공략하여, 돌궐에 대해' 격강과 약함' 을 하여 푸순을 공격했다. 군사적 수단과 정치적 수단과 진과의 결합, 허실을 결합하여 적을 지치게 하고, 일거수일투족으로 소멸시킬 기회를 엿보았다. 이 모든 것은 정책 적용의 유연성을 보여줍니다. 전국을 통일하기 위해 이연그룹은 순세, 몸을 굽히고 연연, 허위입관, 임위보위, 선급한 후 천천히, 군웅이 사슴을 쫓는 전략을 채택했다. 주세종과 차이영이 제기한' 10 년 개천, 10 년 양민, 10 년 태평' 전략 계획도 현명하다. 이러한 전략적 사고와 결정은 현실에서 출발하고, 전반을 통제하고, 원략을 도모하고, 유연한 용병의 공통된 특징을 반영한다. 황석공 삼관',' 화남자병략',' 전략' 등 군사저작의 출현으로 전략 제정과 시행의 예술이 더욱 심오하고 체계화되었다. 그러나, "당신은 싸구려전을 도모합니다.", "당신은 천리 밖에서 전략적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성패는 모두 지혜에 달려 있습니다.", "대대로 싸우겠습니다." 등등.
국방지도 사상이 새로운 특징을 드러내다. 진나라는 당시의 통일 정치 정세와 주변 상황에 따라 만리장성을 건설하여' 위험으로 길을 막다',' 마보 제한',' 벽을 따라 타기',' 고지한 사상' 을 구현했다. 한나라가 대규모 기병 집단을 형성한 후, 대신' 승마제' 전략을 채택하여 강력한 타르칸에 대항하여 단순한 방어에서 공격방어로 바뀌었다. 한대는 진 () 이주민의 고변 () 을 기초로 둔병 고변 () 의 조치를 실시하여 새로운 군농 결합의 고변 형태를 형성하였다. 진한 () 시대에는 군사교통 건설을 중시하여 수도를 중심으로, 종횡간선이 외진 지역으로 통하는 교통망을 형성하여 군대의 기동성을 높였다. 한초' 문무와 병용' 으로 강병을 다스리는 방략, 흉노의' 이이' 전략에 대해, 수나라와 당 초에는 전국을 몇 개의 군사전략구로 나누고, 무거운 땅을 가볍게 하는 방침, 중외군의 배치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작전 지도 사상의 새로운 발전, 기병의 강력한 기동성 활용, 다중출격, 빠른 적제적, 장거리 타격, 맹렬한 추격 전술, 다병종 운용에 중점을 둔다. 대규모 강 전투, 수륙 양용 협력, 다중 분할 공격; 도시는 전쟁에서 역할이 두드러져 요새공수가 전쟁의 성패의 관건이 되었다. 이세민의' 장기적으로 이득을 보다' 는 공성 쟁원, 한 번에 2 그램을 죽이는 전술적 영향이 깊다. 야외는 지형의 상세한 조사를 더욱 중시하는데, 산집미 (즉 모래판 프로토타입의 형태) 를 위해, 지병으로 인해 군대를 사용한다. 위웨이의' 손자병법' 은 속결과 지속적인 관점을 제시했다. "당태종문" 과 "이위국문" 은 전쟁 관행과 결합해 진실과 거짓, 기치와 의리, 공수 등에 대해 비교적 체계적이고 변증적인 논술을 했다. "사람을 만들지 않고" (즉 전쟁에서 주동을 빼앗지 않는 것) 을 강조하는 것은 병법의 정수이며, "공수기" 를 지적했다. 태백음소거는 전쟁의 승패가 국민의 노력과 국가의 번영에 달려 있음을 강조한다. "형물을 정복하고 신에게 사용하고, 실변신의 힘으로 형용한다" 며 "형" (물질) 과 "신" 의 변증관계를 천명하고' 손자',' 형' 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4. 제도 보완시기: 10 세기부터 19 세기 중반까지 송립도도부터 청나라 (초기) 까지.
고대 중국 군사 사상은 더욱 체계적으로 개선되었다. 이 시기에 중앙정부와 북방 민족이 세운 지방정부는 오랫동안 공존 상태에 있었고, 싸움과 융합도 있었다.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과학 기술, 군대는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고, 통일용 병권이 고도로 집중되었다. 화기의 발명과 대량의 장비와 실전에서의 응용으로 화기 부대는 이미 독립된 병종이 되었다. 작전 규모가 날로 커지면서 전쟁 양식이 더욱 다양해졌다. 무술이 흥성하면서' 무경 7 서' 는 무장과 무학수험생의 필독작이 되어 정신훈도를 강조하는 이학과 심리학이 군사관리 분야에 스며들었다. "군사 전적 총강", "군사지" 등과 같은 대형 군사 서적들이 연이어 출판되어 군사 범주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군사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군사 훈련, 군인, 군사 제도, 수비수, 진법, 차영, 화기, 군사역사지리, 해방변방 등 군사 전문 서적들이 쏟아져 나와 군사 이론 기술 연구에 대한 광범위하고 깊이 파고들어 더 가치 있는 군사 사상 내용을 더했다.
군권이 고도로 집중되는 것을 통병 건군의 목적으로 송나라 통치자는 만당 5 대의 역사적 교훈을 감안해 군권이 고도로 집중되고, 군사행정권은 추밀원에 귀속되고, 군사지휘권은' 삼사',' 삼장' 으로 귀속되며, 서로 제약하고, 중앙집권황제를 주장한다. 명청 통치자도 중앙집권 원칙을 기준으로 한다. 군사력의 높은 집중은 국가 통일과 사회 안정에 유리하다. 그러나 송초에는 황제가 직접 작전 계획을 세우고, 파독 장군의 작전 수비를 파견하여 속물 지도의 기본 원칙을 위반하고, 장군의 주관적 능동성을 쉽게 속박하여 병사와 장군이 익숙하지 않아 부대 전력의 폐단을 약화시켰다.
무학과 무술의 점진적인 발전과 보완에 따라 장군의 훈련과 교육은 제도화, 체계화, 선발훈련과 군사교육에 치중하고 있다. 송 () 나라 악비 () 치군은 상벌 () 을 엄격히 믿고, 그의 군대는' 얼어죽고, 집을 뜯지 않고, 굶어 죽지 않고 약탈하지 않는다' 는 신조로 삼았다. 명대 치계광의' 희효신작 연병실록' 은 진법과 오법의 결합을 견지하고,' 훈련병의 관건이 먼저 연습한다' 는 완벽한 훈련원칙과 방법을 제시했다. 훈련은 무교 (사관학교) 에 들어갈 뿐만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도 단련한다. 병사들의 훈련에서, 선거훈련을 병행하는 원칙을 시행하고, 병사들이 농촌에서 성실한 사람을 선발하고, 시장에서 화려하고 실속이 없는 사람을 버리고, 담력과 기량을 연마하는 데 주력한다고 주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전략사상이 더욱 풍부해지고, 체계적인' 무북책시험' 은' 불약록' 과' 불약록' 의 원칙에 따라 춘추에서 원대까지 용병 방략을 선택했다. 《사략 읽기》시스템은 산하 정세가 전쟁에 미치는 영향을 논술하였다. 전략 공격에서 북방 각족 장군은 일반적으로 기병기동성이 강하고 야전 기술이 좋은 우세를 발휘하여 속공을 주장한다. 예를 들어, 요대 여군사가 샤오는 돌파구를 마련하여 속마음을 파고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몽골 칭기즈칸과 쿠빌라이가 남송에서 장거리 우회, 갑작스러운 공격, 중간 돌파, 가짜 도멸금 후김통수인 누르하치는 강대한 군대에 맞서' 몇 가지 노선에 의지하면 나는 갈 수 있다' 는 방략을 취하여 다른 각도에서 중국의 고대 전략에 새로운 내용을 더했다. 주원장은 정권을 탈취하는 과정에서 주승이 제기한' 높은 벽, 광적식량, 완만한 왕' 정책을 채택한 뒤 먼저 날개를 접고 복심을 공격하며 군웅을 점차 소멸하고 명나라의 방략을 세웠다. 전략적 방어 방면에서 남송은 강을 기탁하고 장벽을 장벽으로 하고 점선을 결합하는 사상을 제시했다. 명대는 점차 만리장성을 골간으로 형성하여, 교통 체증을 위태롭게 지키고, 점 세그먼트 (구진 건립) 를 선택하며, 앞뒤가 깊고, 중점이 있고, 정병과 성방위가 결합된 변방사상이 있다. 준비도' 라는 책은 일본군이 해상에서 침입한 새로운 상황에 대해 해륙결합, 구역, 다층, 중점 방비 사상을 제시하고, 해양공격 근해, 해안 강화, 중요한 도시의 해방사상을 엄수하는 것을 강조했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고대의 전략적 사상을 더욱 풍부하게 했다.
화기의 광범위한 응용은 작전 지도 사상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명초에 화기를 주력으로 하는 특수부대인 희신영을 세웠다. 나중에 화기는 대량의 장비 부대, 화기, 기병, 보병이 군차 캠프로 편성되었다. 작전에서 화기의 역할을 중시하고, 대형과 전술이 모두 바뀌어 화기 1 위, 군병종 협동작전의 사상을 제시했다. 차영 타악기' 는 화기부대의 작전 특성과 방법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차량용 불, 화용 중첩 배열의 원칙에 적응하여 차, 타기, 걸음이 번갈아 가며 서로 협조하여 화력의 발전을 보장했다. 화기의 발전도 도시 공방 이론의 변화를 불러일으켰고, 도시의 방어 공사가 증가하였다. 기벽과 적대의 교차에주의를 기울이고, 부성의 적대를 건설하고, 창창으로 창을 보호하고, 창으로 도시를 보호하고, 도시로 백성을 보호해야 한다.
세계 다른 나라에 비해 중국 고대 군사 사상은 조속한 발전과 내용이 풍부하다. 그 제도는 선진시대에 확립되어 역대 왕조는 고대 농민 봉기의 풍부한 실천과 이론적 승화를 포함하여 끊임없이 풍부하게 발전해 왔으며, 모두 선명한 중국특색 () 를 가지고 있다. 전쟁관에서, 무거운 도의주의 전쟁을 주장하고, 의병으로 승리를 거두고, 전쟁을 멈추라고 주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국방건설에서 경작을 중시하고, 풍요로운 강병을 장려하고, 안사위위 () 를 살고, 안사위위 () 를 중시한다고 주장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국방명언) 전략과 작전 지도에서는, 싸우기 전에 계획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자신을 알고, 속물 때문에,' 승리' 를 하고, 군민을 병용하고, 적을 차단하고, 불충실하지 말고, 뜻밖에, 실제를 피하고, 적을 치고, 분치하고, 흐름을 따라 하고, 적을 움직이고, 사람을 끌어들이는 것을 강조한다. 치군 사상에서, 치료를 승리로 요구하고, 반드시 먼저 정해야 하고, 병사가 강하고, 경계해야 하며, 영예도 병행하고, 상벌도 엄하고, 후덕재물, 고무를 연마하고, 병선, 장수, 지용 쌍전, 삼군이 일제히 새로워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물류 지원에서는 부와 힘을 축적하고, 강병을 배불리 먹고, 나라를 위해 취하고, 적제로 삼을 것을 주장한다. 병역사상에서 병민 결합, 속물 유도 등을 견지하다. 고대 중국 군사 사상은 인류의 우수한 문화유산으로, 세계 군사 사상사에서 광범위한 영향과 두드러진 지위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역사상 인민의 군사투쟁에 큰 지도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국내외 각계 인사들에게 칭찬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사상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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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의 예술" 의 과학적 가치
1,' 손자병법' 은 춘추 말기에 쓰여졌다. 그것은 중국 고대에 전해 내려오는 가장 이르고, 가장 완전하며, 가장 유명한 군사 저작이다. 중국 군사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군사 사상은 중국 역대 군사가, 정치가, 사상가에게 매우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일, 영, 법, 덕, 러시아 등 10 여 가지 문자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 널리 퍼지고 있다.
손자병법' 은 중국 고전군사문화유산의 찬란한 보물로, 중국의 우수한 문화전통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은 고대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군사 이론 저작이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광범위한 중국 고서 저작 중의 하나이다. 그것이 설명하는 전략적 사고와 철학적 사고는 군사, 정치, 경제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그 내용은 넓고 심오하며, 사상이 깊고, 논리가 엄밀하다. 작가는 춘추시대의 위대한 군사가 손무이다. 그의 글은 약 2500 년 전 춘추 말기에 쓰여졌다. 유럽 클라우세비츠가 쓴' 전론' 보다 2300 년 앞선 세계 최초의 군사이론 저작이다.
"전쟁의 예술" 에는 풍부한 변증 법적 사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적, 주체객체, 수, 실력, 공방, 승패, 찬반 양론 등 전쟁과 관련된 모순의 대립과 전환을 논술했다. 손자병법' 은 바로 이러한 모순과 전환 조건을 연구하여 그것의 전쟁 전략 전술을 제시했다. 그중에 반영된 변증사상은 중국의 변증적 사고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손자병법' 은' 책략' 과' 간교' 의 집대성작으로 역대 병사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으며, 이 책의 많은 인명과 전고는 중국 부녀와 어린이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손자병법' 은 치밀한 군사철학 사상체계, 깊은 철리, 변화무쌍한 전략전술로 세계 군사사상계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명성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