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사회 초기에는 생산성이 매우 낮았다. 생존의 필요에 따라, 사람들은 단결하여 원시적인 초라한 생산 도구를 이용하여 자연과 투쟁해야 한다. 투쟁에서 사상을 교류하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언어가 탄생했다. 그러나 언어는 한순간이며, 보존도 할 수 없고, 먼 곳까지 전파할 수도 없고, 보존과 전파가 필요한 일부 정보는 인간의 뇌만으로는 보존할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그래서 가장 원시적인 필기 방법인' 결체 노트' 와' 각체 노트' 가 생겨났다.
해성석
문자가 나오기 전에 사람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물건을 기억하는데, 그중에서도 매듭과 각인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중국 고서 중에는 끈에 관한 기록이 많다. 기원전 전국 시대의' 이경과 결탁전' 이라는 책은 "고대에는 결탁의 통치가 있었고, 후세 성인들은 쉽게 책을 쓸 수 있었다" 고 말했다. 한나라 정현도' 이경주' 에서 "고대인들에게는 글이 없었고, 한 줄을 묶는 것은 약속이었고, 큰일이었고, 큰 매듭이었다" 고 말했다. 작은 일, 요약 로프. 클릭합니다 구가이' 에서 인용한 왼쪽 <역경> 역시 "옛사람은 글이 없었고 서약, 큰일, 큰 밧줄, 작은 일, 작은 밧줄, 매듭 수가 있었다" 고 말했다. 서로 대하면 충분하다. " 이것은 약속을 하는 것에 관한 것이며, 이것은 상당히 명확하고 구체적이다.
양사오 유적지 골치도
메모를 조각하다
각인의 목적은 주로 숫자를 기록하는 것이다. 한대의 유시는' 명부 사적해석' 에서 "사적이 새겨져 있고 그 번호도 새겨져 있다" 고 말했다. 주택 증서는 각인이고, 각인의 목적은 표시를 돕는 것이다. 사람들이 계약 관계를 체결할 때, 수량이 가장 중요하고 분쟁을 일으키기 가장 쉬운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글자를 새기는 방법으로 숫자를 일정한 선으로 표기하여 대나무 조각이나 나무 조각에 새겨 쌍방의' 계약' 으로 삼았다. 이것은 고대의 "증서" 이다. 나중에 사람들은 집문서를 중간에서 분리하여 반으로 나누고, 쌍방은 각각 반을 들고, 양자의 일치를 근거로 한다. 고대의 계약에는 숫자가 새겨져 있는데, 주로 빚의 증빙으로 사용되었다. 오른쪽 그림은 간쑤 () 성 시닝 () 현 주가채 () 에서 출토된 양사오 유적지의 골격이다.
매듭 노트, 조각 노트 및 기타 유사한 노트는 전 세계 여러 민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중국은 송나라 이후까지 남방에 매듭이 있다. 남아메리카의 페루는 특히 유명하다. 어떤 민족들은 밧줄의 색깔과 매듭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무언가를 기록할 수도 있다.
원시적인 필기방법으로 노트를 묶는 것은 한 줄로 묶든 여러 줄로 교차하든, 결국 숫자나 방향을 표현하고 기록하는 간단한 개념일 뿐, 일종의 표의 형식이다. 문자가 나타나기 전의 양조 단계로 볼 수 있지만, 문자로 변할 수는 없고, 문자의 출현은 말할 것도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들이 어떤 것을 기억하도록 도울 수 있을 뿐, 사상을 교류할 수 없고, 언어교류와 기록의 속성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매듭을 짓는 음표는 문자로 발전할 수 없다.
상형문자의 사용
상형문자의 사용
의 사진
매듭 노트와 각인 노트의 부족으로 인해 사람들은 다른 방법 (예: 그림) 을 사용하여 생각을 기억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고, 그림은 문자의 출현을 초래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당란 씨는 "중국 문헌학" 에서 "문자의 출현은 매우 자연스럽다" 고 말했다. 수만 년 전 구석기 시대 인류는 좋은 그림을 그렸다. 이 그림들은 대부분 동물과 초상이며 인물의 전신이다. " 하지만' 더 보편적이고 광범위한 언어' 가 있어야 그림이 문자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호랑이를 그렸을 때, 사람들은 그것을 "호랑이" 라고 불렀습니다. 코끼리를 그리면 모두가 그것을 "코끼리" 라고 부른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위에서 언급한' 호랑이',' 코끼리' 와 같은 사진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데, 사진과 글 사이에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런 화면이 점점 많아지고, 그림도 그렇게 사실적이지 않다. 이런 화면은 점차 문자 방향으로 옮겨져 결국 문자와 화면이 분리되었다. 이렇게 화면은 원래 사실적인 화면과 이미 문자 기호가 된 화면 텍스트로 나뉜다. 상형문자는 더욱 상형문자로 발전하였다. "중국 문자학" 이 말했듯이, "글자는 그림을 근거로 하고, 원어는 읽을 수 있는 그림이지만, 모든 그림을 읽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중에 문자와 그림의 차이가 점차 뚜렷해지면서 문자는 더 이상 그림이 아니라 글이다. 작문 기술에는 현실적인 묘사가 필요하지 않다. 특징을 쓰기만 하면 일반적으로 모두 좋아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다. " 이것은 원문이다.
창길 창작
역사상에는 문자의 기원에 관한 전설이 있는데, 신화 같다. 창호는 황제의 역사학자이다. 황제가 중국을 통일한 후, 매듭을 묶는 방법으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생각하여 역사학자 창호에게 방법을 강구하라고 명령했다. 그래서 당시 창호는 위수남안의 높은 무대에 집을 짓고, 살다가, 전심전력으로 문자 창작에 몰두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그는 오랫동안 고심하여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공교롭게도 어느 날 창호가 생각하고 있을 때, 그는 봉황이 하늘을 나는 것을 보았고, 입에 물고 있던 물건이 창호 앞에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창호는 그것을 주워 보니 위에 발굽이 찍혀 있는 것을 보았지만, 창호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지 못하여 우연히 찾아온 사냥꾼에게 물었다. 사냥꾼은 보고 말했다. "이것은 용감한 개의 발굽 자국으로, 다른 야수의 발굽 자국과는 다르다. 나는 다른 짐승들의 발굽 자국을 한눈에 알 수 있다. " 창호는 사냥꾼의 말에 고무되었다. 그는 어떤 사물이든 모두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물의 특징을 잡고 이미지를 그릴 수 있다면 누구나 알 수 있다. 한 마디 아닌가요? 그 후 창호는 태양, 달, 별, 구름, 산, 강, 호수, 바다, 각종 동물과 새와 같은 다양한 사물의 특징을 자세히 관찰하고 그릇을 적용해 그 특징에 따라 도형을 그려 많은 상형문자를 만들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창호는 더 많은 단어를 만들었다. 창호는 그가 만든 이 상형문자들을 황제에게 바쳤고, 황제는 매우 기뻐했다. 그는 즉시 큐슈의 추장을 소집하여 창호에게 이 상형문자들을 가르쳐 달라고 요청했고, 그래서 이 상형문자들이 적용되기 시작했다. 창호 () 가 조자 () 에 기여한 공헌을 기념하기 위해 후세 사람들은 허난성 신정현 남창호 () 라는 조자를' 봉황서점 ()' 이라고 불렀고, 송대 () 는 여기에 절을 짓고 봉대사 () 라는 이름을 지었다.
이상은 모두 전설이지만, 이치에 맞지 않고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내포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글이 사진에서 나온 것이고, 가장 오래된 문자는 그림 문자이다. 문자의 출현에 관해서는 역사 유물주의의 관점에서, 또는 현실에서 중국 문자의 발생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든, 문자가 인류 사회가 일정 단계로 발전하는 필연적인 산물이며, 원시 인류가 장기적인 생산 실천에서 점차 형성되고 진화하는 것이며, 어느 한 사람이 단독으로 발명한 것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참고 자료:
/GB/civilization/printing/evolve/evl13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