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주공해몽공식사이트 - 점술 - 한대 문학 사상

한대 문학 사상

한나라의 문학 사상은 주로 유교 사상이다.

한대 문화 과학이 비정상적으로 활발하여 대외 교류의 의의가 크다. 한나라는 한민족의 민족문화를 한층 더 확립하였으며, 서한이 추앙한 유가문화는 당시 및 이후 중원 왕조와 동아시아의 주류 문화가 되었다.

한무제는 백가를 폐지하고, 유술은 중국의 수천 년 통치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그는 먼저 동한 도성 장안에 국자감을 세우고 유교 경전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동한광무제 시대에는 국자감 학생이 3 만 명에 달했다.

한나라 건국 때 무위통치법을 채택했고, 문경 시대에는 황로의 도가 사상을 위주로 하고, 유법을 보하여 법제의 지도 사상을 하였다. 그것은 무위뿐만 아니라 의식과 도덕의 역할도 강조한다. 그것은 법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법률을 간소화하고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견지한다. 。

한무제 이후 통치자는 유가를 정통사상으로 확립하고 법가를 보조하는 법제지도 사상을 확립하는데, 그 중심은' 덕주형보조' 즉 덕교화, 교화는 무효로 형벌을 가한다. 이런 강유하고 조화로운 치국의 길은 한무제 이후 한나라 법제의 지도 사상이 되었다.

양무제는 동중서의 제의를 집행하여 백가를 파면했고, 육경을 독존하였으며, 유가는 따라서 독존하는 지위를 얻었다. 그래서 오경 박사의 제자와 선비들은 이때 여름 여행을 시작했다. 박사유가 실제 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더 이상 관직이 한가할 때가 아니다.

사학에서 사마천의' 사기' 는 중국 최초의 기전체 통사로, 24 사의 우두머리로, 앞으로 2000 년 동안의 정사 편찬을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한 정부가 악부를 설립하여 민간 시를 수집하는 것이 바로 악부시입니다. 후세 사람들은' 악부시',' 고시 19 곡',' 어대 신시' 에서 많은 악부시를 수집했고, 장편 서사시' 공작새 동남비' 도 한말에 지은 것이다. 부는 새로운 문학 장르로, 사마상루의' 자허푸',' 상',' 장형부' 는 모두 천고에 낭송된 문학 명작이다.

확장 데이터:

이 사상은 후세의 입법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무제 선제는 "한가는 그 제도를 가지고 있고, 그 제도는 위압적 위에 세워졌다" 는 명언을 한 적이 있다. 이것은 이 사상에 대한 정밀한 설명이다.

진시황이 책 구덩이를 불태워 파괴한 많은 문헌과 서적들은 한대 학자들의 꾸준한 노력과 발굴 기록을 거쳐 모두 재현되었으며, 오경 고서를 포함해 이때 발굴되어 정리되었다. 한무제는 동중서 공 등의 의견을 채택한 후 경학이 학술의 주류가 되었다.

바이두 백과-한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