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하 유역이 한하 원시 문명의 중심이 된 것은 서방이 가장 쉽게 들어갈 수 있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일련의 산맥들이 유라시아 대륙 중부 대초원을 가로지르는 유목 부족의 남하를 막아 그들을 화북으로 돌렸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유목 부족들은 다양한 문명 지역을 침략하고 약탈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를 전파하고 교류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제 1 장 2 절 참조). 이것은 질문을 제기합니다: 상 왕조의 문명은 중동의 간접적 인 영향으로 인해 어느 정도 토착화되고 발전되었습니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관점. 상인은 소수의 몽골인으로, 그들은 서북 대초원에서 궐기했다. 그들은 중동을 통해 청동을 제련하고 전차를 만드는 기술을 간접적으로 습득한 다음, 이 기술들이 가져온 군사적 우세를 이용하여 화북을 침공하여 신석기 시대의 농업 마을을 정복했다.
결과. 중국은 새로운 발전 형식을 얻었다: 상인이 채택한 신기술은 현지 문화를 풍부하게 하고, 상인은 결국 현지 문화에 동화되어 중국인의 전통이 끊이지 않게 이어졌다. 이런 발전 형식은 중국이 침략을 당할 때마다 반복되고, 이후 수천 년 동안 여러 번 반복되었다. 상대 문명은 보리, 밀, 양, 소, 말, 청동, 바퀴와 같은 많은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가 신석기 시대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는 의심할 여지없이 그들이 중동에서 기원한 것을 발견할 것이다. 그러나 동아시아 본토 문화는 그 자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바로 이런 특징들이 외래문화와 결합해 위대하고 독특한 중화문명을 구성해 상조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비길 데 없는 지속성을 가지고 있다.
독특한 중국 문화에는 많은 특징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양잠이며, 가느다란 실크를 정교한 견직물로 짜는 것이다. 또 다른 특징은 가축유 사용을 피하는 것이 특히 눈에 띈다. 우유와 유제품은 유라시아 유목 부족의 주요 음식이기 때문이다. 조상 숭배는 예로부터 중국 종교의 주요 특징이었으며, 한 사람의 성에 대한 높은 중시는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인의 성은 항상 이름 앞에 있고 서양처럼 이름 뒤에 있지 않다. 이것은 중국 사회에서 가족이 개인, 국가, 교회가 아니라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는 것을 반영한다.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건물에는 한 줄의 나무 기둥이 받치고 있는 웅장한 지붕이 있는데, 이런 스타일은 예로부터 있었다.
상조의 청동 제련과 주조 기술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그것은 세계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상대제조와 조상을 제사할 때 고기, 식량, 술 등의 제물을 보관하고 모시는 예기는 모두 청동으로 만든 것이다. 예기는 크기가 다르고 모양이 다르고, 네 발 솥, 각종 항아리, 정교한 술잔, 기이한 선형 소스 주전자, 동물의 두상, 기념용 가면 등이 있다. 이 청동 제품의 표면 가격은 다채로운 기하학적 패턴과 많은 실제 또는 상상적인 동물 패턴입니다. 이 문양들은 서방 국가의 문양과는 완전히 다르지만 남태평양과 서북태평양의 인디언 문양과 매우 유사하여 태평양 지역의 한 문양으로 인정받고 있다.
상대 유적지에서 발견된 복잡한 표의문자는 이후 중국과 동아시아 역사 전체에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현대 한자의 직접적인 조상이다. 이것은 또한 중국 문명의 지속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천 년 동안 중동 사람들은 조상들의 상형 문자와 설형 문자를 읽을 수 없었지만, 현대 중국인들은 상조의 문자를 읽을 수 있었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상대어는 거북갑에서 발견되었는데, 이는 당시 길흉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었던 것이다. 이는 중국인 특유의 풍습이기도 하다. 그들은 질병, 꿈, 사냥, 날씨, 나이 등에 관한 문제를 거북뼈에 새기고, 거북갑골의 다른 점에 절개를 몇 개 하고, 붉은 막대기로 이 절개를 눌러서 갈라 놓는다. 점쟁이들은 이 갈라진 틈의 모양, 배열, 방향에 근거하여 문제의 좋고 나쁨을 판단한다. 이 갑골들은 모두 정성껏 묻혀 있기 때문에 많은 것을 보존할 수 있으며, 선상문자뿐만 아니라 상인의 일상생활에 대한 많은 장면을 우리에게 알려 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상조는 중국 최초의 정식 정치기구를 설립했다. 상조 통치 기간에 건립된 관료체제는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가 수세기 동안 발전해 온 관료체제와 비교할 수 없다. 그래서 각 지역의 세습 귀족 가문을 관장하는 것은 큰 자주권을 가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앙정부의 권위는 주로 통치자 자신의 행동에 달려 있다.
유라시아 대륙의 다른 문명들과 마찬가지로, 상인들은 도시에 거주하는 귀족, 부기, 관원을 부양하기 위해 농산물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전쟁 중에 그들은 보병으로 활동하여 그들의 귀족 영주를 위해 싸워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하지만 그들은 단지 두 마리의 말이 끄는 병거, 권력을 장악할 때 입었던 청동 갑옷 등 가벼운 무기를 가지고 다녔는데, 이 무기들은 지배권을 차지한 무사들만 살 수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청동 야주업의 독점은 상사회의 계급분화를 더욱 날카롭게 한다. 이 점은 구조가 복잡한 상왕궁, 묘장과 일반 서민들이 사는 원시 구덩이를 비교해 보면 잘 볼 수 있다. 청동예기, 정교한 견직물, 옥기, 대리석, 악기, 정교한 무기 등 무덤에 놓여 있는 진귀한 부장품도 이 점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상주왕이 죽은 후 많은 사람을 도살하여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보통 한 번에 수십 명을 죽이는 것이다. 이 불행한 사람들, 즉 노예나 전쟁 포로가 복수의 신을 달래기 위해 희생을 바쳤는지, 아니면 죽은 군주의 노예와 첩으로 행동하게 했는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경제관계와 사회관계의 경우 문명 이전의 부족원들이 생계에 필요한 천연자원에 대한 권리는 평등하고 무제한이다. 경제적 평등과 사회적 지위가 같은 것은 신석기 시대 마을 공동체의 상징이다. 그러나 부족원들이 농민이 되었을 때, 그들의 토지에 대한 권리는 더 이상 구속되지 않고, 그들은 더 이상 모든 노동 성과를 누리지 않았다. 그들의 의무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최종 결과는 각지에서 똑같다. 국가, 목사, 지주, 고리대금업자에게 일정량의 노동력을 지불한 후, 나머지는 거의 항상 겨우 생존할 수 있을 정도이다. 따라서 구석기 시대의 사냥 집단과 신석기 시대의 마을 공동체가 평균주의를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고대 문명과 이후 문명에는 부자와 가난한 두 계급이 불가피하게 나타났다.
이 두 계층의 출현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일찍이 기원전 3000 년에 한 이집트 아버지가 아들을 학교에 보내는 길에 한 말은 좋은 대답이었다. 아들에게 열심히 공부하라고 권하기 위해, 그는 농민과 수공업자의 불행을 학문이 있는 부기장과 관원의 행복과 비교했다. 그는 말했다:
열심히 쓰는 법을 배우다. 너는 어떤 중노동도 버리고 유명한 관리가 될 수 있다. 서사는 육체노동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지휘할 수 있다. 서예가가 쓸 만한 것이 없습니까? 그것은 너를 물을 젓는 사람들과 구분할 수 있는 것이다.
나는 한 금속 장인이 난로 입구에서 일하는 것을 직접 보았다. 열 손가락은 악어의 발톱과 같고, 몸의 맛은 어란보다 더 고약하다. 석공의 일은 온갖 단단한 석두 작업을 하는 것이다. 그들은 일을 마치고 팔이 피곤해서 들어 올릴 수 없었고, 밤에 잠을 자고도 아파서 몸을 웅크리고 하룻밤을 자야 했다. 해가 뜨면 그들은 또 일을 해야 한다. 그의 무릎과 척추가 부러질 것 같다. 이발사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면도를 해 주는데, 밥 먹을 시간조차 없다. 그는 황급히 한 집에서 다른 집으로 가서 일자리를 찾도록 로비했다. 마치 꿀벌이 자신의 꿀을 먹는 것과 같다. 그는 단지 배를 채우기 위해 팔을 부러뜨렸다. 농사를 짓는 일 년 사계절에는 옷 한 벌밖에 없었고, 소리는 까마귀처럼 허스키했고, 손가락 열 개는 한가하지 않았고, 두 팔은 바람에 가늘게 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그가 쉬는 곳-만약 그가 정말로 쉴 수 있다면-바로 진흙밭이다. 아프지 않을 때, 그는 가축과 건강을 공유합니다. 병이 나면 가축들 사이에 옹기종기 모여 누워 있다. …
열심히 공부하다. 정말 공부와 비교할 만한 것은 없다. 학교에서 하루를 공부하면 얻은 좋은 점은 영원히 다 쓸 수 없다.
문명의 도래도 정치 관계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과거 신석기 시대의 마을 사람들은 여러 가지 제한을 받았는데, 안팎이 모두 있었는데, 이것은 발전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현재 부족 지도자와 장로들은 궁정 장관, 지방 또는 지역 관리, 판사, 사무원, 회계사와 같은 각지의 왕이나 황제와 관리들로 대체되었습니다. 제국 정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사제 집단이며, 이것도 문명의 큰 특징이다. 예전에는 마법사가' 아마추어 종교전문가' 에 불과했는데, 지금은 무당을 대신하는 목사가' 전임 종교전문가' 가 되었다. 이것은 공식 신학의 출현과 제사장 집단의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신학과 사제단체 모두 세속 질서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그들은 정치 제도와 지도자들에게 신의 제재와 신의 다양한 속성을 부여했다. 메소포타미아의 이사쿠는 성호신의 부섭정왕으로 간주되고, 이집트의 파라오는' 살아 계신 신' 으로 여겨진다. 신권과 세속권력의 결합은 사회 현황을 효과적으로 유지한다. 현세에서 즉각적인 처벌을 받고 내세에서 영원한 처벌을 받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문화에 관해서는 문명이 가져온 변화도 근본적이고 지속적이다. 과거에는 신석기 시대의 마을 사회 문화가 줄곧 자발적이고 단일적이었다. 모든 마을 사람들은 같은 지식, 풍습,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생활 방식은 외부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그러나, 문명이 도래함에 따라, 더욱 복잡한 새로운 사회가 나타났다. 시골 농민의 전통문화 외에도 여러 가지 새로운 문화가 있다. 즉, 필사자의 문화-필사자들은 신비한 필사 예술, 목사의 문화-목사는 천국의 비밀, 예술가의 문화-예술가는 그림과 조각, 상인의 문화-상인이 사막과 바다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물건을 거래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래서 문화는 더 이상 예전처럼 단일하지 않다. "야" 와 "속세" 라는 두 가지 문화가 발전하기 시작했다. 도시의 학교, 절, 법원은 모두 고상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저속한 문화는 모든 마을에서 찾을 수 있다. 고아한 문화는 철학자, 신학자, 학자가 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이고, 저속한 문화는 글을 모르는 농민이 구두로 전해오는 것이다.
고아한 문화와 저속한 문화의 차이는 보통 간과된다. 왜냐하면 우리는 서면 자료를 믿기 때문이다. 문자자료는 당연히 각종 고아문화의 존재와 그 각자의 특징만을 강조하지만, 모든 문명에서 고아한 문화와 저속문화가 공존한다는 동일한 중요한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문명화 이후 인류의 경험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모든 문명을 함께 고찰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하나하나 고찰해야 한다. 인류학자 로버트 레드필드의 말에 따르면, 우리는 반드시 뒤에서 마을로 잠입해야 한다. . "이렇게 하면 신석기 시대 부족의 성원이 농민으로 대체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메르 시대 이래로 문명 세계 각지의 농민들은 여러 가지 기본적인 면에서 완전히 같다. 그들의 피부색은 노란색, 흰색, 갈색일 수 있지만, 그들의 작물은 벼, 밀, 옥수수일 수 있지만, 역사가인 오스카 간들린이 지적한 바와 같이, "농민들은 안정된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 ""
각 지역의 농민들은 모두 농업과 관련된 실용적인 지식, 즉 날씨, 식물 재배, 동물 사육, 연소 방법, 발효 기술에 대한 지식을 많이 습득했다. 각 지역의 농민도 근면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고, 몸이 허약하고 극도로 피곤한 도시 사람들을 경멸한다. 그들은 모두 작은 땅, 가축 몇 마리, 간단한 경작 및 작업 도구를 갖고 싶어한다. 이는 독립과 안전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독립과 안전을 위해, 모든 농민들은 지주와 당대 집단에서 온 외래간섭에 완강히 저항한다. 마을의 공공생활과 공공관계는 농민의' 강한 개인주의' 를 상쇄했다. 좋은 이웃은 항상 동정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동정하고 도우며, 항상 집을 짓고, 불을 피우고, 풍년절을 축하하는 등 사회활동에 참여하고자 한다.
고아한 문화와 저속한 문화의 관계는 통상 모순적이고 긴장된다. 한편 농민들은 농촌 생활과 농업 노동이 도시 생활과 도시의 각종 직업보다 더 도덕적이라고 생각하는 우월감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그들은 경제적으로 그리고 정치적으로 도시의 지배를 받는다. 도시에서 온 지주, 세리, 제사장, 병사들은 모두 오만하고 독단적이어서 누가 통치자이고 누가 통치자인지 한눈에 알 수 있다. 농민들은 과중한 노동을 이상화하고, 달관 귀인은 과중한 노동을 가장 비천한 것으로 여기고, 무능한 일반인에게만 적합하다. 권세자들은 농민을 착취하여 편안한 생활을 했지만, 그들의 뛰어난 지능과 고상한 도덕 때문이라고 말했다. 수천 년 동안, 이 견해는 불가피하게 유라시아 농민들의 머릿속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돋워 그들을 비천하고 순종적으로 만들었다. 굴복하기를 원하지 않는 농부들은 항상 즉시 병사들의 신체적 타격과 목사의 정신적 상해를 입는다. 이 모든 것이 남긴 상처는 아래의 보도에서 분명히 볼 수 있다. 이 보도는 네덜란드 관리들 앞에서 현대 인도네시아 농민들이 비굴하게 아첨하는 반면 파푸아 부족 남자들은 허리를 곧게 펴고 있는 것을 묘사한다.
네덜란드 관리 한 명이 뉴기니의 한 사무실로 들어갔다. 사무실 책상 위에는 여전히 네덜란드를 위해 일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관리와 파푸아인 두 명의 촌장이 앉아 있었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네덜란드 관리들을 보았을 때, 그는 일어서서 꼼짝도 하지 않았다. 그 두 파푸아인은 고개를 들어 미소를 지으며 여전히 거기에 앉아 있었다.
어느 날 밤, 약 9 시에 한 네덜란드 관리가 더러운 정부 호텔의 술집에 들어가 파푸아 안내원에게 맥주 한 잔을 요청했습니다. 5 분 후 웨이터가 맥주를 가져와서 무례하게 시계를 보고 네덜란드 사람들에게 얼마나 머무를 계획인지 물었다.
네덜란드 구축함 한 척이 뉴기니 남부의 항구로 들어왔다. 현지 네덜란드 관리들은 이 기회를 빌어 헤드헌터 풍습이 남아 있는 정글인들에게 진정한 무기를 보여 주는 것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정글 사람들은 무거운 발걸음을 끌고 작은 배로 향했고, 그 중 한 사람은 이렇게 논평했다.
"네, 총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 손에 있는 활과 화살을 본 적이 있어요? 나는 네가 이 강한 활과 화살을 사용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것을 이용할 수 있다. ...... "
인도네시아에서 지낸 경험이 풍부한 네덜란드 관리들은 뉴기니에 도착했을 때 환경에 맞게 자신을 재조정해야 한다.
인도네시아에서 그들은 계급이 있고 계급차이가 있는 사회에 들어가 통치자의 권위와 권력을 알게 되었다. 그곳에서 그들은 주인이고 주인으로 취급된다.
뉴기니에는 주인이나 노예가 전혀 없다. 파푸아 사람들은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있다. 그곳에는 마을위원회도 없고, 위대한 코드원이나 관원도 없다. 한 사람은 각종 후원자와 생활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는 신을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독립적이다.
네덜란드인과 파푸아인 사이에는 허리를 굽혀 절을 하지 않았다. 한 인도네시아 교사가 파푸아인을 설득하려고 시도했는데, 그가 행정장관을 만났을 때 허리를 굽히는 것이 존중을 나타내는 적절한 방법이었지만, 그가 받은 대답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사람이고, 사람은 항상 똑바로 걸어야 한다."
분명히, 문명의 도래는 사람들 사이의 평등한 관계를 파괴한다. 그러나 문명도 인류에게 큰 이득을 가져다 주었고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문명은 인류 진화 과정의 중요한 단계이다. 이 점에서 문명은 산업 혁명과 비슷하다. 산업혁명은 처음에 사회의 고통스러운 분열을 초래하여 인류에게 무수한 고난을 가져왔지만, 결국 결정적으로 인류의 생산성과 복지를 촉진시켰다. 도시 혁명과 문명도 마찬가지다. 신석기 시대 일반 부족 구성원의 생활은 일반 농민이나 도시 근로자의 생활보다 더 완벽하고 만족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부족 문화가 긴장을 풀고 긴장감이 없기 때문에 당시 생산성이 비교적 낮았다 (3 장 4 절 참조). 세리, 사제, 지주가 징수하는 세금과 임대료는 무겁지만 생산 증가를 효과적으로 촉진시켰다. 유역 지역 인구의 대량 증가는 생산성 향상의 확실한 증거이다. "신도시의 면적이 원래 신석기 시대 마을보다 더 넓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도시 근처의 넓은 묘지와 시민들이 하는 놀라운 일에서도 이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시명언)."
생활수준도 인구 증가에 따라 높아진다. 세속적인 군주, 고위 목사, 고위 관리들이 각종 음식, 값비싼 옷, 호화로운 저택을 즐기고 있는 것은 부족 추장들이 꿈에도 생각지 못했던 것이다. 신흥 중산층인 상인, 서점, 저급 관료, 목사도 오늘날의 중산층처럼 편안하고 우월한 생활을 하고 있다. 일반 대중조차도-사회와 심리적 관점이 아니라 물질적 관점에서-어떤 면에서는 개선되었다. 한 영국 고고학자는 "페르시아만에서 라카시로, 아라비아 해에서 모헨조 법계의 영호한 해어로 운송하는 것은 당시 매우 평범한 소비재였을 수도 있지만 석기 시대 농민들은 한번도 맛본 적이 없다" 고 지적했다. 하라파 장인의 집은 신석기 시대의 초가집보다 더 넓다. "
새로운 글쓰기 예술이 있기 때문에 문명도 지식의 꾸준한 축적과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오늘날의 박물관은 고대 과학기술의 놀라운 업적을 대표할 수 있는 전시품으로 가득 차 있다. 수학 천문학 의학 등 각종 과학의 기원도 수천 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도심의 번영은 건축가, 조각가, 화가, 음악가, 시인들에게 눈을 뜨게 했다.
물론, 이러한 귀중한 성과는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큰 이득을 가져다 주지만, 결국 고아한 문화에 대한 대가를 치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득을 거의 얻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인류 역사 전체에 있어서 인류는 이미 큰 발전을 이루었다. 현대인들이 기술을 통해 자연을 통제하고 엄청난 생산성을 얻을 수 있도록 수천 년 동안 축적된 이러한 진보들이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수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게 해 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그 긴 중간 단계에서 시골의 저속한 문화는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각종 고아한 문화는 종교 철학 예술 과학 방면에서 끊임없는 변화를 겪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3 장과 4 장에서 논의될 것이며, 다음 섹션에서는 고대 문명의 쇠퇴와 쇠퇴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