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은 중국 전통 명절 중 가장 성대하고 시끌벅적하며 가장 즐거운 명절로 도교 인물의 탄생과 관련된 신화 이야기와 풍습으로 가득 차 있다. 정월 초오에는 여신미의 생일이라고 합니다. 쌀을 씻지 않고 밥을 하는 것은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다. 호북 농촌에서는 특히 유행이다. 이날은 재신의 신비한 제단 조공명의 생일이기도 하다. 상가와 기업은 재력이 풍부하다. 잘 먹고 잘 입는 사람은 오늘 일찍 일어나서 폭죽, 징과 북, 삼제 잔치로 그를 맞이해야 한다. 이날 저녁 온 가족이 탕위안을 먹을 것이다. 탕원의 모양은' 원보' 와' 김원보' 라고도 불리며, 재물신이 주신 보물을 상징한다고 한다. 정월 초구는 옥제의 생일이다. 도가 고전은 3200 강도를 거쳐 "점차 허무신도로 접어들었다" 며 1 억 강도를 거쳐 옥제가 되었다고 말한다. 원초 부처의 전인이라 어르신께 보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무도 감히 이' 우주의 주' 의 생일을 무시하지 않는다. 이날 전국 각지의 사찰에서 선회가 열리고 선남신녀는 절에 가서 절을 하며 향을 피운다. 정월 대보름날은 새해 이후 첫 보름달 밤이어서' 상원절' 이라고도 합니다. 도교에서는 하늘과 땅과 물이 인간의 운명과 귀신의 흥망을 관장하는 세 가지 주요 요소, 즉 삼관이라고 생각한다. 정월 대보름, 7 월 15 일, 10 월 15 일은 삼관의 생일이고 정월 15 일은 천관 황제의 생일이다. 이 날, 도교는 종종 금식회를 열고, 선남신녀도 삼관전에 향을 낸다. 정월 대보름은 화장실 신자곡의 제삿날이다. 사람들은 제물을 놓아 자고를 환영하고, 양잠 농사와 길흉을 점친다.
2 월이 오면 봄이 따뜻하고 꽃이 피고, 2 월 초 2 일은 토지신의 크리스마스이다. 이 토지신은 백성과 가장 가까워서 오곡이 풍성하고, 육축이 번창하고, 집이 핑안, 더 많은 식량을 수입할 수 있도록 보우할 수 있다. 그래서 2 월 초 2 일, 사람들은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냈다. 청구 철청' 자청록' 에서 마을 사람들은 토지신을 위해 생일을 축하했다. "관관은 분향 불을 지른 사람에게 제사를 지냈고, 각 제물은 흔쾌히 드렸다." 마을의 농민도 시럽통을 만들어 신의 가호를 빌었다. "이런 장면은 오늘날에는 보기 힘들었고, 지금도 이런 제사 풍습은 외진 농촌에 보존되어 있다.
3 월의 청명절은 중국의 또 다른 전통 명절이다. 민속활동은 주로 성묘를 성묘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걸으며, 버드나무를 입는 것이다. 절강 농촌에서 청명절은 조상뿐만 아니라 누에신에게도 제사를 지낸다. 도교는 누에신을' 신비한 실물' 이라고 부른다. 영보천존은 인간의 고락이 고르지 않아 옷감 수입이 없다고 한다. 그는 신비한 실물을 누에나방으로 만들어 백성들에게 누에를 짜고 옷을 짜도록 가르쳤고, 마을 사람들이 현덕을 감회하고 제사를 지내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5 월 5 일은 단오절이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다. 민족 풍습으로 볼 때 단오절은 굴원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고 굴원을 기념한다. 그러나' 진서' 에는 단오절의 기록이 없다는 견해도 있다. 이 축제의 형성은 도교제사수신이나 용신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서의 용주절 이전에 용과 용의 의식을 초청했다는 견해가 있다. 이런 견해는 일가의 말이지만, 적어도 단오절과 도교는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7 월 15 일 추석은' 귀신의 날' 이라고도 불린다. 추석은 도교 신선황제의 생일이자' 죄를 용서하는 순간' 이다. 이 날, 귀신이 나오거나 지구의 후손을 방문하거나 소란을 피우면 사람들에게 재난을 가져다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귀신의 날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무덤에 가야 한다. 추석은 민간에서 매우 중시되고 있으며, 남방 각 성에는 아직도 조상 성묘를 제사하는 풍습이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