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가 바뀌면서 많은 영웅 미인들이 먼지로 변했고, 갑골문도 먼 시간 동안 매몰되었다. 말라리아에 걸린 금석학자 왕이 없다면 갑골문은 영원히 외로울 것이다.
청광서 25 년, 베이징 관원 왕은 말라리아에 걸렸기 때문에 명의에게 진료를 청했다. 의사의 건의에 따르면, 그는 부득불 맹목적으로 용골을 복용해야 했다. 그는 경성의 약국을 수색하도록 사람을 보내 마침내 선무문 밖의 채소장 구학연당에서 이 한약을 샀다. 그가 종이봉투를 열었을 때,' 용골' 에 각종 이상한 기호가 새겨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탄탄한 금석학의 기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왕은 이 기호들이 자연스러운 선이 아니라 매우 규칙적이라고 단정했다. 마치 인공작품과 같다. 예민한 그는 말라리아에도 불구하고 가게에 있는' 용골' 을 모두 사달라고 사람을 보냈다. 그런 다음 그는 친구' 노잔여행기' 의 저자인 유추와 고증감정, 이것이 상대의 유물로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문자의 베일을 벗긴다는 결론을 내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이후 묘지명가 나진옥, 왕국위, 일부 사학자들은 하남 안양 서북 5 리의 소툰촌을 고증해 상대 도성이 은한 소재지라고 판단했다. 1928 이후 국가는 10 여 차례의 과학 발굴을 조직해 갑골1 또 중국의 문자기재 역사를 1000 여 년 앞당겨서 당시 학술계가' 동주 전 무사' 라는 말을 바꾸었다.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은 그 시대의 문화적 특징과 한자의 기원을 분명히 이해하게 했다. 갑골문 글자는 성숙하고, 묘사는 정교하며, 구조는 대칭적으로 안정적이다. 그것은 그림 도형에서 탈태되어 상형문자의 비중이 비교적 크다. 글리프로 볼 때 이미 후세 블록형 한자의 기본 형태를 갖추었으며, 초보적으로 한자 예술의 기초를 다졌다. 상형자, 지법, 인식, 형성자, 차용 등' 육법' 을 구현하고, 펜, 매듭, 장법 등 서예' 삼요소' 를 선보였다. 그 생동감 있는 상형문자와 고졸한 획은 중국의 독특한 서예 예술에 청천을 열어 후대 중국 서예의 발전을 이끌었다. 그래서 갑골문은' 중국 서예의 조상' 이라고도 불린다.
갑골문이 중국 서예의 선 기초를 다졌다면 종정문은 네모난 글자의 선반 구조를 공고히 했다. 갑골문과 달리' 종정문' 은 상대각의 갑골문이 아니라 상주시대에 청동기에 새겨져 있거나 주조된 글이다. 고대인들은 "구리" 를 금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이런 문자를 "김문" 이라고도 불렀다. 갑골문의 내용과는 달리 김문은 대부분 황제의 공적, 국가의 법규, 제후의 언행, 당시의 중대 십자군 동정과 전투와 제사를 기록했다.
김문은 갑골문에서 진화해 구조적으로 갑골과 크게 다르지 않아 통칭하여' 김문' 이라고 부른다. 문헌학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들은 모두' 대박' 이나' 문숙' 의 시스템에 속하며, 나중에 주선왕의' 태사서' 에 의해 규범화되었다. 하지만 갑골문에 비해 김문은 갑골문의 그림 요소를 의식적으로 생략하고 문자의 묘사 특징을 현저히 약화시켰다. 갑골문에서 사물의 이미지를 직접 묘사한 일부 문자는 금문의 교차선을 통해 갑골문의' 개',' 승냥이',' 토끼',' 호랑이' 와 같은 사물의 원형에서 멀리 떨어진 문자로 변했다. 글을 쓰는 방면에서 김문의 글은 줄곧 깔끔하고 규범적인 외적 스타일, 자동세로줄, 의식적인 가로줄, 서체 크기가 더 가까워졌다. 조자에서는 김문의 형성자 비율이 급속히 증가하여 주도적 지위를 분명히 차지하는데, 이는 김문이 이미 상형그림의 속박에서 벗어나 순수한 선형 부호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동기 비문이 새겨져 있거나 종정에 주조되었기 때문에, 칼로 새긴 기예가 통쾌하고, 무겁고, 고졸하고, 차분하고, 창력이 있어 후세 서예 예술에 깊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후세의 인감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김문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서예가뿐만 아니라 김문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인감가도 있다.
갑골문은 상조 서주의 종정문과 동주의 석고문에서 성행한다. 이 세 글자는 전승되어 결국 중국 서예가 선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적 특징을 확립하였다.
"석고문" 은 산시 봉상이 발견한 최초의 당대석각이다. 그 조각은 10 개의 드럼 석두 위에 새겨져 있어 세계에서' 석고문',' 석조의 조상' 이라고도 불린다. 북송 대관년 동안 석고는 모두 도성 개봉으로 옮겼다. 그가 송휘종에 도착했을 때, 그는 비문을 금으로 채워 그의 소중함을 드러내라고 명령했다. 원나라 이후 이 돌북들은 북경으로 옮겨져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있다. 그 중 한 쪽의 드럼의 글씨는 이미 지워졌고, 다른 9 면의 드럼도 불완전하다. 각 드럼 주위에는 4 자 시가 새겨져 있다. *** 10 시, 수사, 운율, 시풍이 시경 () 과 비슷하며, 후세 사람들은 시경 () 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이 10 시는 700 여 자가 있는데, 지금은 200 여 자밖에 안 되어 진왕의 사냥을 주로 묘사한다. 그래서 석고문은' 사냥' 이라고도 불린다.
석고문은 대주에 속하며, 그 글씨체는 서주 금문과 진소전을 물려받았다. 펜의 앞뒤는 모두 은봉이고, 둥글고 조화롭며, 매듭이 장단을 촉진하고, 대칭이 적당하며, 네모난 경향이 있다. "별이 아름답다면 기적이 있다. 클릭합니다 석고문은 청동기 비문보다 더 규칙적이고 간결하며, 선반 구조는 더욱 대칭이 희박하다. 대천에서 소장으로 진화했지만 아직 정형화되지 않은 과도기 글꼴입니다. 동그란 돌드럼에 새겨져 있기 때문에 획은 대부분 호형이고, 서체 크기는 일치하며, 고풍스럽고 자연스럽고, 응결되어 있다.
예술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갑골문에서 김문, 석각에 이르기까지 서예의 의의가 점차 두드러지고 있다. 갑골문은 주로 기록에 쓰이며, 실용적 가치를 위주로 한다. 청동기 비문은 예기와 병기에 주조되어 장식성이 있지만 관람하기 불편하다. 종정문과는 달리 때로는 바닥에 주조되어 복부에 새겨지거나 뚜껑 아래에 숨어 있는 석고문의 파노라마는 감상하기 쉽고 감상가치가 높다. 이에 따라 석고문은 역대 서예가들이 전서를 연구하는 중요한 본보기로 인정받아' 서예가 제 1 준칙' 으로 불린다. 당대의 서예가 여사남, 구양고, 추수량은 모두 석고문을 매우 중시하였으며, 이후의 서예가들은 모두 그것을 초기 전서의 법으로 삼았다. 석고문이 서예계에 미치는 영향은 청대에서 가장 전성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전서작가 양이손과 오창석이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하는 것은 주로 석고문 때문이다. 명대 대형 수집가 안국은 10 종의 돌고문 탁편을 소장하여' 십고재' 라고 자칭했다. 그중 가장 좋은 것은 북송의 도삼이다: 선봉, 중전, 후효. 이것들은 모두 세계에서 가장 좋고, 글자 수가 가장 많은 탁상이며, 지금은 모두 일본으로 전해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