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문헌과 묘족의 구두 자료에 따르면 묘족 선민은 황하 중하류 지역에 최초로 살았는데, 그들의 조상은 치우였다. "삼묘" 시기는 강한평원으로 옮겨갔고, 이후 전쟁 등의 이유로 점차 남쪽으로 이동하고, 서남산구와 운귀고원으로 옮겨갔다. 명청 이후 일부 묘족 사람들은 동남아 국가로 이주했고, 근대에는 이 지방에서 유럽과 미국으로 이주했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 묘어는 한티베트어계 요오어계 묘어 가지에 속하며, 서서 (), 동남 (), 사천 () 과 사천 () 의 세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묘족과 한족의 오랜 교류로 일부 묘족 사람들도 중국어를 화해하고 사용한다. 묘족의 종교 신앙은 주로 자연 숭배와 조상 숭배이다.
역사의 전설적인 시대:
묘족의 시조 치우
묘족은 5,600 년 전 전설의 염황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당시 치우를 비롯한 구리부락연맹은 황하 하류와 장강 중하류 지역에 나타났고, 신농과 황제헌원 씨를 비롯한 다른 두 부족군은 산간황토 고원에 형성되었다.
안지와 황제는 황하를 따라 서쪽에서 동쪽으로 발전하여, 연이어 사슴지역에서 치우와 교전하였다. 치우가 먼저 염제를 물리쳤다. "치우가 황제를 쫓고, 사슴을 다투고, 아홉 뿔을 다투다." 나중에, 얼굴과 황제가 공동으로 치우를 물리쳤다. "헌재에서 치우는 가장 폭력적이어서 자를 수 없다. 그래서 황제는 제후가 되어 사슴의 땅에서 치우와 싸우자 새가 치우를 죽였다.
치우가 죽은 후 천하가 크게 어지러워지자 황제는 치우의 초상화를 그려 천하를 진동시켜 천하를 안정시켰다. 하지만 치우구리그룹이 패한 후 대부분의 사람들이 남쪽으로 이주하여 묘족의 이주 역사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치우의 전설은 묘족 민간에서 널리 전해졌으며, 묘족 사람들은 줄곧 치우를 그들의 조상으로 여겼다.
구이저우 관령 일대에는 신화 속 치우족이 전해지고 있다. 고대 묘족은 황하변에 살았다고 하는데, * * 81 촌이 있다고 합니다. 그들의 지도자는 치우로 백성을 위해' 귀가 축 처진 마녀' 를 없애고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게 하였다. 나중에 마녀와 삼요와는 홍룡공과 황룡공을 초청하여 묘병을 침수시키고 치우를 생살하며' 팔십일채' 를 태웠다. 나머지 묘족 사람들은 강제 이주를 했다.
종교적 신념:
묘족은 자신의 종교 신앙이 유래된 지 오래다. 오랜 역사 발전을 거쳐 지역마다 묘족의 종교 신앙이 다르다. 일부 묘족 지역에서는 교통 체증으로 묘족 사람들이 원시 종교를 믿는다. 서양의 위닝, 석문칸, 원릉 등 소수의 묘족 지역도 외국 선교사들의 영향으로 근대에 천주교와 기독교로 귀의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묘족 사람들은 자연 숭배, 토템 숭배, 귀신 숭배, 조상 숭배 등 오랫동안 형성된 원시 종교를 신봉한다.
자연숭배
묘족의 주요 자연 숭배물은 하늘, 땅, 태양, 달, 거석, 나무, 대나무, 바위, 다리이다. 마율포, 김평, 운남 등지에서 일부 묘족 사람들은 농작물이 이삭이 돋을 때' 천지 어머니' 를 제사하며 천지 농작물의 풍작을 기도한다. 이것은 묘족 사람들이 천지를 숭배하는 유적이다.
토템 시스템
묘족 조상은 모두 자신의 토템을 가지고 있다. 묘족 계통이 많고 분포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그들이 숭배하는 토템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피닉스, 단풍나무, 나비, 마법견, 용, 새, 독수리, 대나무 등. 동남 묘족 선민은 단풍나무를 토템 숭배로 삼아 조상이 단풍나무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그들은 나비를 토템으로 여기고, 자신의 조상이 조상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날, 선조 숭배는 묘족 중에서 여전히 매우 유행한다. 동남 묘족은 최초로 단풍나비에 대한 숭상에서부터 인류의 조상 강양을 묘족의 조상으로 삼았다. 각 북사마다' 북동' 을 건립하여' 양공' 과' 양포' 를 전문적으로 모시고 있다. 서양의 묘족 숭배의 조상은 노공과 노모이다. 조상과 신령의 가호를 기원하기 위해 곳곳에서 큰 살소 제조 행사가 있다. 예를 들면 동남, 동인, 송도 등의 고대 사직축제는' 소 먹기' 또는' 소 돌리기' 라고 불리며, 구이저우 서남, 안순, 진녕 등은' 소 베기' 라고 불린다. Xiangxi 에는 "소원", 희생 제물, 신부 들러리가 있습니다. 명절 기간에는 묘족 사람들도 조상 제사를 거행한다. 많은 묘족 지역에서는 각 가정방 중앙에 조상 간판이 하나 있는데, 보통 매일 제사를 지내야 한다.
무당문화
묘족은 귀신과 무녀의 유래를 믿고 있으며, 신중국이 성립된 후에도 여전히 매우 보편적이며, 신앙의 종류는 수십 종에 이른다. 그들은 귀신을 선과 악으로 나누었다. 그들은 선신이 사람을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자주 희생을 바치고, 악귀는 사람을 번거롭게 하기 때문에 기도하고 쫓아내야 한다. 사람들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술이 무당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법사는 귀신과 교류하는 중개인이다. 그들은 높은 문화적 수양을 가지고 묘족 국민의 존경을 받는다. 주술사가 시행하는 무술은 주로 점술, 점술, 영혼 모집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