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뚜막 신에게 제물을 바치다
고대에는 부뚜막 신이 옥제 앞에서 몇 마디 좋은 말을 하면 가정에 행복을 가져다주고 내년 가족 핑안 가호를 보우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매년 섣달 그믐날, 집집마다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며 모레 좋은 말을 하고 상서로운 말을 하라고 요구했다. 이런 부뚜막 신의 의식을' 부뚜막 보내기' 또는' 사궁이' 라고 부른다. 섣달 그믐 날, 우리는 부뚜막 신을 다시 데려와야 한다. 섣달 그믐날 밤, 부뚜막 신이 세상에 와서 신령과 함께 설을 보내는데, 이날' 아궁이' 와' 접신' 의식이 있기 때문이다. 현지의 일반적인 풍습에 따라 주인을 영접하고 아내들은 참가하지 않는다. 고대에는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는 말이 있었다.
부뚜막 신을 보낸 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차례가 되었는데, 민간에서는 이를' 매달려 그림자' 라고 불렀다. 천진의 민속전문가 림은 설날에 조상의 초상화나 사진을 벽에 걸어 놓고 음료와 공물을 준비하고 사람들의 제사를 섣달 그믐날까지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먼지를 쓸다
먼지를 쓸다
민간 속담은 "섣달 이십사, 먼지 제거, 집 청소" 라고 말한다. 제사용 난로를 들고 그들은 정식으로 설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먼지 청소는 연말 대청소이고, 북방은' 집 청소' 라고 하고, 남쪽은' 먼지 제거' 라고 부른다. 설 전에 먼지를 청소하는 것은 중국인의 전통 습관이다. 먼지를 쓸던 날, 온 가족이 함께 집과 마당을 청소하고, 냄비와 바가지를 닦고, 이불을 뜯어 씻고, 새해를 깨끗이 맞이했다. 사실,
사람들은' 먼지' 와' 진' 의 해음으로 낡은 것을 제거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다.
두부
갈아서 두부를 만들다
민간 속담은 "섣달 이십오, 두부를 갈아라." 라고 말했다. 어떤 곳에는 섣달 그믐날 전에 두부 찌꺼기를 먹는 풍습도 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부뚜막 왕자님이 하늘에 오르자 옥제는 하계로 가서 각 집이 부뚜막 할아버지처럼 연기된 것인지 알아보고, 각 집은 두부 찌꺼기를 먹고 청빈함을 나타내고 옥제의 처벌을 피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설은 전설로 돌아간다. 사실 두부찌꺼기를 먹는 것은 고대에는 생산성이 낮았기 때문에 그렇게 맛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때로는 큰 광주리의 두부를 사서 먹는 경우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
해울황
낡은 풍습과 새로운 풍습은 모두 부뚜막 신이 하늘로 향하고, 옥제 본인은 음력 12 월 25 일에 내려와서 인간의 선악을 조사하여 내년의 운세를 결정하였다. 그래서 집집마다 제사를 지내며 가호를 빌며' 옥제' 라고 부른다. 이 날, 우리는 일상생활과 말에서 조심하고, 옥제의 호의를 얻고, 내년에는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좋은 성과를 쟁취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혼란에서 벗어나다
섣달 그믐날이 되어서야 부뚜막 신을 보내 그를 환영했다. 이 기간 동안 지구에는 하느님의 관할이 없었고, 모든 용서, 많은 사람들이 결혼하는 것을' 추방혼란' 이라고 불렀다. 난년은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디자인한 사회생활 조정의 특정 시기이다. 연말이 되면 사람들은 여가와 저축을 하게 되는데, 이는 큰일을 할 정력이 거의 없는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현실 생활의 필요에 따라 이런 특별한 시간 민속을 발명했다.
조천잠
조천잠, 일명' 누에의 탄',' 논돈을 태우다' 는 강남 지역에서 유행하는 신년을 기원하는 민속이다. 섣달 그믐날, 횃불을 묶은 장대가 밭에 서서 성화로 새해를 예고하고, 번창하는 성화는 내년의 풍작을 예고한다. 이 행사는 섣달 그믐날 때 일부 지역에서 열렸다.
천등절
천등절은 몽골족과 다호르족의 종교 명절이다. 몽골어는' 감명탁라' 라고 불리는데, 이는 천등절을 의미한다. 섣달 25 일, 나는' 간명탁라' 를 만들어 절에 불을 붙였는데, 더 많이 주문하면 길상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명절 풍습은 신장 베라트의 몽골족 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다. 이날 현지인들은 불고기와 양고기를 먹고 전통 스포츠와 오락 행사를 열었다.
섣달 그믐
섣달 그믐날은 섣달 마지막 날의 밤을 가리키며 정월 초하루와 연결되어 있다. "섣달 그믐 날" 의 "나누기" 라는 단어는 "가라" 입니다. 쉽습니다. 교대' 는' 가난한 달의 끝, 낡은 해의 끝' 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낡은 한 해를 벗어나 새해를 맞이해야 한다. 그래서 기간 동안의 활동은 모두 송년, 재난 해소, 복을 중심으로 한다.
주진 () 은 매년 연말마다 궁중에서' 종규 ()'' 엑소시즘 ()' 의식을 거행하고, 북을 치며 전염병귀신을 쫓아내는 것을' 쫓아내다' 라고 하며, 그 후 섣달 그믐 전날, 즉 섣달 그믐 날, 즉' 제야' 라고 부른다. 섣달 그믐 날은 섣달 그믐 날, 즉 섣달 그믐 날입니다.
문지기
중국 각지에는 모두 문을 붙여 설을 쇠는 풍습이 있다. 처음에 문지기는 마호가니를 성인형으로 조각하여 문가에 걸었다. 나중에 문지기로 그려져 문에 붙었다. 전설의 신화 () 와 레이우 형제 () 는 귀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데, 그들이 포털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악령이 포털에 들어가 나쁜 일을 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당나라 후, zhonggui 고향 성인 zhonggui 축복 마을 집 그림 뿐만 아니라, qinqiong 과 웨이 chijingde (웨이 chigong), 관우 와 장 페이 가 있습니다. 집집마다 문신이 하나 있는데, 후세 사람들은 한 쌍의 문신을 무술로 그리는데, 문신은 세 종류로 나뉜다. 첫 번째 종류는' 문신' 으로, 문이나 문 전체에 많이 붙어 높이가 약 4 ~ 5 피트, 너비가 약 2 ~ 3 피트이다. 두 번째 범주는 "거리 문 신" 으로, 작은 거리 문에 붙어 있는데, 높이는 약 2 피트, 너비는 약 1 피트이다. 이 두 문신은 검은 얼굴과 하얀 얼굴의 두 신이다. 흑백은 좌우로, 흰색은 쉽고, 흑악은 각각 따귀를 한 대 들고 있다. 세 번째 범주는' 문신' 으로 문신보다 조금 작고 한계가 있다. 흑백이신이지만 흑백이신상 코끼리처럼 앉아 있는 것도 있다. 가장 많은 것은 문에' 기린 배달자' 를 붙인 그림, 두 개의 파우더 빗관 인형, 각각 기린을 타는 것이다. 이런 문신은 원래 신혼문에 붙여서 상서로운 뜻을 취했어야 했는데, 나중에는 일반 거리문의 신년 장식에도 쓰였다.
춘련을 붙이다
춘련은 일명' 방문문',' 춘첩' 이라고도 불리는데, 대련의 일종으로 설 기간 게시로 붙여진 이름이다. 춘련의 원천 중 하나는 도부인데, 이것이 바로' 천가구들이 매일 새로운 복숭아로 낡은 부적을 바꾼다' 는 시가 있는 이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처음에 사람들은 복숭아나무로 인물을 조각하여 문가에 걸어 악령을 피했다. 나중에 그들은 문신을 복숭아나무에 그렸고, 마침내 문신의 이름을 복숭아나무 판에 직접 쓰도록 단순화했다. 춘련의 또 다른 근원은 춘스티커이다. 고대인들은 봄이 시작될 때' 이춘' 이라는 단어를 점점 더 많이 붙이고 춘련으로 발전했다. 춘련의 진정한 보급은 명대에서 시작되어 주원장의 제창과 관련이 있다. 청대 진상곡' 모운루 잡기' 에 따르면, 1 년 주원장이 설을 준비할 때, 집집마다 춘련을 붙여서 축하를 표시하도록 명령했다. 최초의 춘련은 마호가니 판에 새겨져 있다가 나중에 종이에 다시 썼다. 마호가니의 색깔은 붉은색으로 상서로운 것을 뜻하기 때문에 춘련은 대부분 붉은 종이로 쓴다. 그러나 절은 노란 종이로 만들어졌고 휴지는 흰색, 녹색, 황삼으로 만들었다. 첫해에는 백지, 이듬해에는 녹색지, 3 년차에는 황지, 4 년차 만상 후 홍지를 회복했다. 만주어는 여전히 하얗기 때문에 청정의 춘련은 백지로 만들어졌고, 밖은 파란 가장자리로 둘러싸여 있었고, 안에는 빨간 줄무늬가 박혀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래서 섣달 그믐 날에 사람들은 이미 준비한 춘련을 문에 붙였다.
연화
이것들은 모두 복을 기원하고 거처를 장식하는 민간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연화는 중국의 오래된 민간 예술이다. 그것은 국민의 풍습과 신앙을 반영하고, 그들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걸었다. 설화는 춘련과 마찬가지로' 문신' 에서 기원했다. 춘련은 신화, 레이우의 이름에서 인물로 발전한 것으로, 연화는 여전히 그림의 방향을 따라 발전한다. 조각판 인쇄의 출현으로 연화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재신을 집에 초청한 후, 일부 연화작업장에서 복록수삼성도, 종규축복, 천공복백성, 오곡 풍든, 육축번영, 영춘 등 다채로운 신년 그림을 만들어 새해를 축하하고 기원하는 아름다운 소망을 만족시켰다. 명태조 주원장이 설 스티커 춘련을 제창하면서 연화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은 연화의 세 가지 중요한 산지인 쑤저우 도화우드, 천진 버드나무 그린, 산둥 웨이팡 등이 나타났다. 중국 신년 그림의 3 대 유파를 형성하였다. 민국 초년에 상해의 정은 달력과 연화를 결합했다. 이것은 신년 그림의 새로운 형식이다. 이 2 대 1 신년 그림은 나중에 달력으로 발전했다. 천 은 붉은 종이로 상서로운 글자를 새기고, 긴 자와 아치를 곁들여 문 앞에 붙여 복숭아의 상징을 구현한다. 팔선 문양이 불상 앞에 걸려 있다. 천 가구 쓰는 것이 많고 귀족 가정은 쓰는 것이 적다. 그 노란 종이는 길이가 3 인치이고, 붉은 종이는 1 인치가 넘으며,' 작은 천' 으로 점포에 쓰인다. 최초의 수천수만의 주화는 돈 (동전) 을 만들어 연결된 것으로 세뱃돈처럼 압도적인 승리 효과가 있다.
나이를 지키다
중국인들은 섣달 그믐 날을 보내는 습관이 있는데, 흔히' 해를 견디다' 라고 불린다. 새해를 보는 것은 섣달 그믐날 밥을 먹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 해 야식은 천천히 먹어야 한다. 등롱을 켜는 것부터 시작해서, 어떤 가족들은 밤늦게까지 먹어야 한다. 아주 어린 아이를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들은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다. 종곡이 형초세 때의 기록에 따르면,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는 설야밥을 먹는 풍습이 있었다. 세월을 지키는 풍습에는 물 흐르는 해에 대한 작별과 그리움뿐만 아니라 다가올 새해에 대한 아름다운 희망도 담겨 있다.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다
설날 아침에 문을 열고, 먼저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다' 라고 한다. 폭죽 소리가 지나간 후 온 땅이 붉은색으로 가득 찼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만당홍' 이라고 할 때 거리는 분노와 기쁨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새해 전화를 지불하다
설날의 중요한 행사 중 하나는 친구, 친척, 이웃집에 가서 설날을 축하하는 것인데, 예전에는 세배라고 불렸다. 한족이 세배를 하는 바람에 한대가 생겼다. 당송 이후 유행하기 때문에 직접 가기에 불편한 사람들이 명첩으로 축하할 수 있다. 동한 때' 가시' 라고 불리기 때문에 명함도' 명침' 이라고 합니다. 명나라 이후, 많은 사람들이 문 앞에 빨간 종이봉투를 붙여서,' 문본' 이라는 명첩을 수집하는 데 사용했다.
주선진 목판 신년 그림' 닭 붙이기'
그들의 사회관계에 따르면 민간 세배의 형태는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친척 방문이다. 첫날, 너는 반드시 너의 장인댁에 가서 선물을 가져와야 한다. 문에 들어간 후 불, 조상상, 패석에 허리를 굽혀 절하고 차례로 어른에게 허리를 굽혀 절하다. 너는 남아서 밥을 먹고 이야기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의례적인 방문이다. 동료와 친구들에게 세배를 드리고 싶다면 집에 들어오자마자 부처님께 허리를 굽혀 절을 해야 한다. 주인과 평평하게 앉으면 무릎을 꿇기만 하면 된다. 자신보다 크면 주동적으로 고개를 숙여야 한다. 주인은 자리에서 내려와 너를 도와야 하고, 심지어 인사치레도 하지 않고 공손함을 표시해야 한다. 이런 상황은 일반적으로 오래 앉기에 적합하지 않아 인사말 몇 마디 하면 곧 떠날 것이다. 주인이 예배를 마친 후에는 다음에 다시 방문해야 한다.
세 번째는 답례 방문입니다. 남에게 빚을 진 사람 (예: 변호사, 의사) 은 모두 선물을 사서 세배를 할 때 감사를 표해야 한다.
네 번째는 일련의 방문이다. 일부 이웃들에게 우리는 과거에는 접촉이 많지 않았지만, 만나도 잘 지낼 수 있었다. 섣달 그믐날, 우리는 마당에 가서 만나면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한다", "순순순순순순하다" 라고 말한다. 우리는 단지 집에 잠시 앉아 있을 뿐, 예의가 별로 없다.
고대에는 세배와 세배 사이에는 차이가 있었다. 세배는 웃어른을 두드리는 것이었다. 새해는 또래들이 서로 축하할 때이다. 현재 일부 기관, 단체, 기업, 학교가 모여 서로 축하하는 것을 이른바' 단배' 라고 한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세배하는 풍습도 끊임없이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늘리고 있다. 이전의 세배 방식을 따르는 것 외에도 사람들은 예의성 전보와 전화로 세배를 하기 시작했다.
세뱃돈을 주다
세뱃돈은 어른께서 후배에게 주신 것이다. 일부 가정에서는 섣달 그믐날 식사 후 모두가 식탁을 떠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모두들 다 먹었고, 어른들은 후배들에게 자손에게 새해에 공부가 향상되도록 격려했다. 일부 가정에서는 자녀가 밤에 잠든 후 세뱃돈을 베개 밑에 두는 등 어른들의 배려와 후배들의 어른에 대한 존중을 보여 준다. 가정 윤리에 녹아든 민속활동이다.
참 이삭
구사회에서 신정의 처음 며칠 날씨가 맑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해를 그 이론은 동방삭의' 년' 에서 시작된다. 연후 8 일, 하루는 닭일, 이틀은 개, 3 일은 돼지, 4 일은 양, 5 일은 소, 6 일은 말, 7 일은 사람, 8 일은 계곡이라는 뜻이다. 날이 맑으면, 그 속에 속한 것이 번식하고, 날이 흐리면, 그 속에 속한 날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후세 사람들은 그 습관을 답습하여 초하루부터 초열까지 날씨가 맑고 바람도 눈도 없는 것이 길상이라고 생각한다. 후손들은 점령시대에서 일련의 희생과 축하로 발전했다. 첫날은 닭을 죽이지 않고, 다음날은 개를 죽이지 않고, 셋째 날은 돼지를 죽이지 않는 풍습이 있다. 7 일째에는 형벌을 집행하지 않고, 8 일째에는 곡식을 치지 않는다.
철화닭
고대에는 설날에 귀신과 악령을 쫓아내기 위해 문과 창문에 닭이 그려졌다. 진 () 이 쓴' 현종기 ()' 라는 책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독삭산 () 의 꿩 () 을 언급하는데, 해가 막 뜨고, 첫 가닥의 햇빛이 이 큰 나무에 비칠 때 꿩이 울고 있다고 한다. 그것이 부르자 전 세계의 닭이 모두 따라 불렀다. 그래서 설날에 썰어 놓은 닭은 실제로 꿩의 상징이다. 하지만 고대 신화 중에는 닭이 기형새라는 말도 있었다. 제요의 통치 기간에 맞은편 기슭에 있는 친구가 악령을 피할 수 있는 새에게 조공을 바쳤다고 한다. 모든 사람은 새의 도착을 환영하지만, 매년 공물을 바치는 사자들은 오지 않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무로 만든 새 한 마리를 조각하고 청동으로 주조하여 포털에 놓거나 문과 창문에 그림을 그려 괴물을 놀라 다시 오지 못하게 했다. 새가 닭처럼 생겼기 때문에 점차 닭 한 마리를 그리거나 창문을 잘라 문과 창문에 붙여서 후대 오려내기 예술의 원천이 될 것이다. 중국 고대에는 닭을 특별히 중시하여' 오덕의 새' 라고 불렀다. \ "한시 열전 \" 은 머리에 왕관이 있고 문덕이라고 말했다. 발 뒤에 거리가 있어야 때릴 수 있다. 이것은 무덕이다. 적들이 감히 전전을 벌이는 것은 용감하다. 같은 종류의 음식 환영 이있다, 자비 입니다; 야간 감시와 여명 신앙입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설을 쇨 때 닭을 썰고, 새해 첫날을 닭날로 정한다.
재물을 모으다
정월 초하루에는 빗자루 생일이기 때문에 이날은 빗자루를 쓸 수 없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운을 쓸어' 빗자루 별' 을 불러 불운을 초래할 것이다. 바닥을 쓸어야 한다면, 반드시 밖에서 안으로 쓸어야 한다. 이날은 쓰레기에 물을 끼얹어서는 안 된다, 재물을 부칠까 봐 두렵다. 오늘날까지도 이 풍습은 여전히 많은 곳에 남아 있다. 섣달 그믐날에는 빗자루를 놓지 않고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그날 밖에 튀지 않도록 큰 통의 폐수를 준비한다.
재물신에게 제물을 바치다
북방에서는 재물신이 정월 초 2 시에 제사를 지낸다. 이날 상업가게든 일반 가정이든 재물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행사가 열린다. 집집마다 섣달 그믐날에 온 재물신에게 제물을 바친다. 사실 사온 거친 인쇄물이 소각되었다. 이날 점심은' 원보탕' 이라고 불리며 훈툰을 먹고 싶다. 생선과 양고기는 제물로 쓰인다. 이 날, 올드 베이징의 대기업들은 모두 대형 제사 행사를 열고,' 오제' 로 제사를 지내야 한다. 즉 돼지, 양, 닭, 오리, 붉은 잉어 등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 내년에 부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육일 어린이날
정월 초둘째는 전통적인 어린이날이고, 아이들은 시부모님께 세배를 해야 한다. 조산인은 다음날 외삼촌이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밥을 먹는 것을' 야식 먹기' 라고 부르는데, 이는 점심을 먹는 것을 의미한다. 삼촌과 딸은 반드시 저녁 식사 전에 그들의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석두 움직이지 않는다
이날 모든 맷돌, 맷돌 등 석제 도구는 움직일 수 없었고, 농작물을 다칠까 봐 제물 상석을 설치하기도 했다. 일명' 돌은 움직이지 않는다',' 10 움직이지 않는다' 라고도 한다. 하남 풍습: 이날 집집마다 공물을 바치고 석두 위에서 분향하였다. 점심은 꼭 만두를 먹어야 한다. 케이크를 먹으면 1 년 안에 출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산둥 운성 등지에서는 석신을 드는 행동이 있다. 초기의 쿠야에서는 항아리 한 개가 매끄러운 석두 위에 얼었고, 열 명의 남자나 여자아이가 번갈아 운반했다. 만약 석두 이 땅에 떨어지지 않았다면, 그 해의 풍작을 예고한 것이다.
쥐가 딸과 결혼한 것을 축하합니다.
낡은 민속편지. 정월에 열리는 쥐 숭배 행사는' 쥐 시집녀',' 쥐 시집' 이라고도 불린다. 구체적인 날짜는 각지에서 다르다. 어떤 것은 정월 초칠일, 어떤 것은 정월 25 일, 많은 지역은 정월 10 이다. 산서평요현 제 10 일, 떡을 담장 뿌리에 올려놓았는데, 이름은' 쥐 시집녀 축하' 이다. 호남 닝원, 17 일은' 쥐 시집녀' 의 날이며, 서랍장을 여는 것을 금지하고 쥐를 놀라게 할까 봐 두렵다. 전날 밤, 아이들은 사탕, 땅콩 등을 넣었다. 어둠 속에서 솥뚜껑, 쓰레받기와 같은 큰 물건을 두드려 쥐를 보완한다. 다음날 아침, 그들은 쥐가 영원히 멸종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쥐구멍을 막았다. 다른 지역에서는 쥐가 결혼식 당일 일찍 잠을 잤는데, 그들은 쥐를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네가 그들을 하루 동안 방해한다면, 그들은 너를 1 년 동안 방해할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