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세계에서 천문학이 가장 먼저 발전한 나라 중 하나이다. 생산과 생활의 수요로 사람들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천문 현상을 관찰하고 있으며, 대대로 끊임없이 노력하여 점점 더 많은 천문 지식을 축적하여 내용이 풍부하고 풍격이 독특한 천문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 고대 천문학은 많은 분야에서 오랫동안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세계 천문학과 중국 문화사에 휘황찬란한 장을 썼다.
고대 중국 천문학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는 역법이다. 즉, 역법은 중국 고대 천문학의 핵심이다. 중국의 고대 역법은 역법 체계에 관한 것이 아니라 태양, 달, 흙, 나무, 불, 금, 물 5 대 행성의 운행과 위치 계산도 포함되어 있다. 별 위치 계산 오후에는 그림자의 길이와 낮과 밤의 길이를 계산합니다. 일식예보 등 광범위한 화제. 어떤 의미에서 중국 고대 역법의 편찬은 현대 천문 역법의 편찬과 맞먹는다. 이를 위해 중국 고대 천문학자들은 시대의 선택, 천문 개념의 설명, 천문 상수의 계산, 천문 시계의 편성, 구체적인 계산 방법, 천체 측정 방법, 수학 방법의 선택과 개선 등 일련의 관측과 연구 활동을 벌였다. 이것들은 중국 고대 역법의 기본 틀과 주요 내용을 구성한다.
물론, 중국 고대 천문학에는 중국 고대 특유의 정밀 천문 기기의 설계와 제조, 우주 이론에 대한 논의, 일련의 천상, 특히 기이한 천상에 대한 장기 시스템 관측과 기록과 같은 광범위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그들은 역법과 함께 중국 고대 천문학의 매우 풍부하고 다채로운 체계를 구성하였다.
중국 고대 천문 체계는 발생, 발전, 개선, 쇠퇴의 긴 진화 과정을 거쳐 결국 현대 천문학에 녹아들었다. 6 단계로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즉, 아래 6 개 판).
서주 이전의 천문 지식
천문학적 지식이 싹트기 시작하고 초보적으로 축적된 긴 역사의 시기이다. 생산생활의 필요성으로 인해 별의 출현과 일월의 운행을 관찰하면서 년, 월, 일 등 이러한 필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간의 개념이 형성되어 최초의 역법 시스템이 생겨났다. 점술 활동의 필요성으로 인해 사람들은 천상의 변화, 특히 이상천상의 출현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으며, 천문 관측에 대한 중시를 자극하여 천문 기록의 전통을 형성하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후세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첫째, 이미지를 보는 시기와 시기
우리 조상은 광활한 중국 대지에 살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산생활 실천에서 일월별의 흥망, 자연의 추운 날씨, 사냥감의 존재, 식물의 영락 등 자연현상이 모두 인류의 생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점차 발견하였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이러한 자연 현상을 관찰하고 인식하여 자연에 순응하고 자신의 발전을 도모하며 우리 조상들의 관심 문제 중 하나가 되어 천문 지식의 싹이 싹트게 되었다.
태양은 의심할 여지없이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옛사람은 일출로 하고, 해가 지고 쉬는 것은 일과 시간표의 객관적인 근거이다. 태양의 출입으로 인한 명암 교대 법칙은 반드시 선민들에게 깊은 느낌을 주었기 때문에 태양의 출입을 주기로 한' 날' 은 그들이 가장 먼저 깨달은 시간 단위여야 한다.
당연히 달의 손익변화는 또 다른 뚜렷하고 중요한 천문 현상이다. 밝은 달빛이 사람들의 야간 활동을 준비하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의미가 크다. 오랜 관찰과 카운트를 거쳐 달의 둥근 주기가 약 30 일이라는 사실이 점차 드러나면서 더 긴 단위' 달' 의 출현이 이어졌다.
더 긴 시간 단위인' 년' 을 이해하는 것은' 일',' 월' 을 이해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지만, 그것은 사람들의 생산생활에 더 큰 의미가 있는 순환이다. 한서, 비, 가뭄, 어렵, 채집, 심지어 농업생산활동까지 모두 그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사람들은 장기적이고 꾸준한 탐구를 진행했다. 관찰현상물부터 식물이 시들고, 동물이 이주하고, 출입하는 등. 이것은 대략 1 년 길이를 탐구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며, 그 다음에는 일부 별에 대한 관측이 뒤따른다. 후자의 결과는 전자보다 더 정확하다.
전욱제 시대에는' 불정' (1) 관측대화성 (심숙이, 전갈자리 알파) 을 설치했는데, 황혼이 동방 지평선에서 막 떠오르면 1 년의 시작, 즉 올봄의 도래라고 전해진다. 1 년의 길이를 추론하기 어렵지 않다. 이것은 고대 중국 관측 이미지와 타이밍의 초기 형태입니다. 고증에 의하면, 이것은 대략 기원전 2400 년경이다.
"상서 요전" 에 따르면 전설의 요적, "태양과 달과 별처럼 하늘을 공경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Xi 다" 고 한다. 구체적인 관측 방법과 결과는' 태양의 별은 은중춘',' 태양은 영원히 불꽃을 내뿜는다, 한여름',' 밤의 별은 비어 있다, 은종추',' 태양의 별은 짧다, 한여름',' 새, 불, 가상, 용사 관찰' 이다
위의 기록에서, 우리는 또한 원래의 표준표가 나타났다고 추론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별의 남중천 문제를 확정할 수 없을 것이다. 이때 표준표는 방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 아직 일영의 길이를 결정하는 데는 사용되지 않았다. 항성 남중천에 계절을 정하면 굴절과 빛이 지평선에 스며드는 영향을 줄일 수 있으며, 그 정확도는 당연히 관찰별의 모양보다 높다. 또한 "정오", "한밤중" (주야등분 참조), "영원한 날", "짧은 날" (각각 가장 길고 가장 짧은 날 참조 이 모든 것은 이 시점에서 상당히 발달한 관찰 이미지와 타이밍의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상징은 관측된 별이 한 개에서 여러 개로 늘어나고, 관측된 별이 동승에서 남중천으로 바뀌고, 일부 기구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더욱 주목할 만하게도, 요전은 사람들이' 360 년 6 일, 윤월이 나이를 4 시로 정한' 초기 역법을 채택한 것을 묘사했다. 여기서 1 년은 366 일이며, 이것은 사람들이 별의 1 년 운동주기를 계산한 결과이다. 1 년의 길이와 한 달의 길이는 정수배의 관계가 없기 때문에, 최초의 역법은 윤월을 배치함으로써 조정되었는데, 이는 분명히 음력력이자 중국 고대에 오랫동안 사용된 음력력의 가장 빠른 기록이다.
하정소' 라는 책에는 1 년 중 매달 현상학, 천상, 기상, 농사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현상학 달력, 관측 시간 및 초기 달력을 통합합니다. 여름에 쓰는 역법이라고 합니다. 타이밍 방법의 경우, 몇 개의 별 (활, 삼, 용, 남문, 불, 직녀, 은하수 등) 을 관측하는 시간을 근거로 한다. ) 황혼 무렵 남쪽에서 만나거나 추락하거나 국경을 넘나들며 북두의 투척 방향은 1 년 중 한 달의 시작 기준으로 삼았다. 어떤 사람들은' 여름' 이 1 년 10 개월, 매월 36 일, 5-6 일은 음력 설날이라고 생각한다. (2) 여름 기록에 따르면 정월' 두자루가 처음 걸려 있다',' 6 월',' 두자루가 처음 걸려 있다',' 중간 5 개월은 반년이다. 5 월에는 "천양이 있다", 10 월에는 "야양이 있다" 는 것도 반년 5 개월이다. 어떤 사람들은 여름이 여전히 양력으로 1 년에 12 개월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하정소' 는 월상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 순양력으로 믿을 만하다.
상서 요전' 과' 하정소' 의 기록은 이미지와 타이밍을 관찰하는 중요한 업적을 반영하고 있으며, 하조가 나타난 두 가지 역법 (음양력과 양력) 의 초기 형태를 반영하고 있다. 관찰 시간에서 일정한 규범을 가진 초기 역법으로 전환하는 두 가지 다른 형태이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둘째, 상주역법
갑골문에서 볼 수 있듯이 상대가 사용하는 역법은 음양력이다.
첫째, 연도는 평년 12 월, 윤년 13 월, 윤월은 1 년 끝에 3 월이라고 합니다. 이때 연초는 이미 기본적으로 확정되었고 계절과 월명 사이의 관계도 이미 기본적으로 확정되었다. 그러나 갑골문에는 때때로 4 월, 심지어 5 월의 기록이 있는데, 이는 이 시점에서 사람들이 아직 연월의 장단 관계를 파악할 수 없고, 윤월의 어느 정도는 일정한 법칙이 없고, 대부분 규칙적인 관찰을 통해 결정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계절이 월명과 반대되는 것을 발견했을 때 윤월을 더해 조정을 하는 것은 상당히 부담스럽다. 이 상황은 서주까지 계속되었다.
갑골문에는' 지일',' 남일' 또는' 남일' 의 기록이 있는데, 모두 겨울의 지일 (춘추시대에는 사람들이' 남일-일' 이라고도 함) 을 가리킨다. 한 신탁이 말했다. "오후, 도와줘, 흙더미, 태양남, 비?" 정오가 되자 견인은 점술을 돕고 제사식을 거행하여 태양의 남귀향을 맞이했다. 비가 올까요? )' 이주 관순 다락스' 에는' 겨울의 날, 땅의 돔에서 연주한다' 는 기록이 있어 신을 맞이한다. 그들은 같은 제사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는' 일남' 이' 겨울의 날' ③ 임을 증명한다. 이는 은상시대가 표준표를 통해 일영길이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이로부터 겨울부터 일까지를 확정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겨울철 ~ 일, 귀국 연도의 길이를 알면 길이를 계산하기가 어렵지 않다.
둘째, 은상역법은 초승달로 시작되는데, 초승달에는 큰 달과 작은 달이 포함되며, 그중 30 일은 큰 달이고 29 일은 작은 달이다. 처음에는 크고 작은 달만 번갈아 배열해 초승달의 길이가 29.5 일과 같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중에 큰 달이 나타났습니다. 즉, 두 번 연속으로 큰 달이 몇 개의 큰 달에 배열된 후, 초승달의 길이가 29.5 일보다 약간 길어야 한다는 것을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이것은 초승달 길이를 계산하는 큰 발전입니다. 비록 이때 초승달의 배치에는 일정한 규칙이 없다.
다시 한 번, 은상시대는 지일의 방법을 명확히 사용하여 일련의 중단없는 날짜 기록을 세우고, 월, 년 등 더 긴 시간 단위를 정확하게 탐구하기 위한 중요한 근거를 제공하고, 역사의 단절을 위한 중요한 근거를 제공했다. 줄기와 나뭇가지 순서 순환의 역법은 오늘날까지 거의 중단되지 않고 세계에서 가장 긴 역법이 되었다.
둘째, 상조에서는 하루가 여러 개의 다른 시간대로 나뉜다. 갑골문의 시간대는 명 (단), 대재, 대석, 중일, 간식, 채효, 황혼 등이다. 이것은 하루를 평균 6 개의 기간으로 나누는 방법이다. 어떤 사람들은 하루를 수백 시간으로 나누는 제도도 그때부터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4)
이상은 상대력 대 년 월 일 시의 대략적인 안배이며 서주역법은 이와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월, 일, 시, 시, 시, 시, 시, 시) 김문에도 3 월의 기록이 적지 않다. 1 월 초에는' 신월' 이라는 것이 증명이다. 그러나' 10 월의 교우 소야' 시에는' 10 월의 교분, 초승달의 높은 사진, 매일 식량이 있다' 는 기록이 있다. 고증에 따르면 이것은 기원전 735 년 165438+ 10 월 30 일에 발생한 일식을 가리키는 것 같다. (5) 이것은 중국 전적에서 새로운 날을 가장 먼저 기술한 것이다. 이에 따라 서주 말기에는 삭을 정월로 삼으려는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신월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천문 현상이 없기 때문에 신월의 정확한 길이를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신월 개념의 수립과 적용은 역법 역사상 큰 발전이다.
그에 더해 청동기 비문에는 초희, 생패왕, 망패왕, 사패왕이라는 네 가지 이름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금의 설이 다르다. 하나는 매월 특정 하루 또는 2 ~ 3 일을 나타내는 고정 소수점 달 위상 이론입니다. 지난 2000 년 동안 사람들은 이미 여러 번 말했다. 하나는 서주시대에 한 달이 네 부분으로 나뉘어 각각 약 7 일, 추길 등이 각 부분의 고유 이름으로 나뉘어 있다고 생각하는 사현월상이다. 근대 왕국위가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역사가들에 의해 널리 받아들여졌다. 40 ~ 50 년대 이후, 새로운 이론이 다시 올라왔다. 이제 비교적 합리적인 설명이 있습니다. 첫 번째 길일은 첫 번째 길일, 즉 매월 상반기의 길일을 의미합니다. 기존 패와 사패는 각각 매달 상반월과 하반월을 가리킨다. 희망은 보름달이나 보름달 이후의 하루나 이틀을 가리킨다. (6) 이러한 설명은 옳고 그름이며 더 많은 논증이 필요합니다.
셋. 천문 현상의 관찰과 기록
예로부터 사람들은 천상에 대한 관측, 특히 기이한 천상을 중시해 왔다. 은상시대의 갑골문에서 우리는 고대 천문 현상에 대한 실제 기록을 보았는데, 이러한 기록들은 왕왕 예언인의 액운과 같은 점점 활동과 관련이 있으며, 일식, 일, 샛별 등 비정상적인 천문 현상을 포함한다.
"정말로, 매일 먹을 밥이 있다." \ "귀유 젠 은 매일 한 번 먹는다. 계우진은 매일 또 먹고, 토비는' 토비' 같다. 이것은 일식의 기록이다. " 6 일 □ 오후 늦게, 달에 음식이 있다 "고 말했다. 경신, 달에는 음식이 있다.' 긴 날도 길고, 달에는 식량이 있다' 등. 이것은 일식의 기록이다. 모두 기원전 13 세기 이전의 교미 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마우이는 밝고, 게다가 음식 세 숟가락은 큰 별이라고 약속했다. 이는 개기일식 기간 동안 밝은 별뿐만 아니라 어두운 태양 가장자리에서 불길이 솟아오르는 것을 보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일엘의 기록이다.
"신은 ■ 샛별" 이 없다. "7 일이 지났는데, 또 새로운 톱스타 불이 났다." 이것은 새로운 별의 기록이다.
또 갑골문에 흑점과 혜성의 기록이 있어 추가 연구 검증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있다.
결론적으로 갑골문에 풍부한 천문 기록이 있어 중국 고대에 천문 관측과 기록을 중시하는 전통이 늦어도 은상시대에 형성되어 후세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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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과 가을, 그리고 전국 시대의 천문학 달력 체계 수립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고대에 노예제에서 봉건제로 전환했던 사회대변화 시대였다. 이때 생산력이 크게 발전하여 과학기술을 포함한 고대 문화의 큰 발전을 촉진시켰다. 천문 역법의 경우, 진보의 발걸음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주로 천문 현상에 대한 관찰과 묘사에서 정량으로의 전환, 음력의 정형화, 우주에 관한 이론의 출현에 주로 나타난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고대의 독특한 천문 역법 체계의 기초를 다졌다. 쇠퇴와 제후의 부상으로 소수의 천문학자들이 주대 천문력을 독점하는 국면이 깨졌다. 농업 생산의 발전과 정치적 요구로 인해 각 제후국들은 천문 역법 연구를 매우 중시하여 흩어진 아이들에게 시전 재능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 시기에 유명한 천문학자들이 등장했다. "육유자 심 (기원전 550 년경), 김유문 (기원전 650 년경), 정유필대추 (기원전 500 년경), 송유자위 (기원전 480 년경), 제유건덕 (7) 그들은 천문 달력 분야에서 독특하고 백가쟁명의 국면을 형성하여 천문 달력의 발전을 더욱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