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에 점성가는 스다건이었다. 천문 관측과 역법 계산을 담당하다. 원초에 천상을 주관하는 중앙기관. 나중에 천문 학파가 되었다. 진대 유사 지붕, 사감, 천문 대사 담당, 학생 교육. 분점, 감독, 소감, 심사위원, 교수, 감독. 천문 달력 삼식 실험 누락을 관할하다. 원초에는 금제로 인해 사립천대를 설치하여 비서가 감독했다.
사다건의 정치 기능은 황권을 제한하는 것이다. 어느 왕조든 황권은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어느 정도 속박을 받았다. 지고무상의 황권에 대해서는 천재만이 자제할 수 있다. 스다건의 존재는 황제에게 자신의 생각대로 함부로 바보짓을 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사다건의 존재 자체가 황권의 존엄과 황권의 통치를 수호할 수 있다는 것은 양면적인 영향이다.
춘추전국시대의 간드, 석신, 오현 등. 각자 자신의 별관 체계를 세웠다. 삼국 에 도착했을 때, 오국태사는 진탁을 위해 간, 사, 오 세 명의 별관을 통합하여 283 명의 관원, 1464 개의 별의 별표를 편성하고, 성도 (별표와 별도는 이미 실전) 로 그려서, 진 수당이 계승하여 발전하였다.
중국 천문학의 가장 강력한 연구 동력은 천인일치의 이념과 그에 따른 각종 문화 관념과 제도에서 비롯된다.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사상은 중국의 정치문화와 일반인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쳤다. 천문학은 중국에서 강한 정치적,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정치적 차원에서, 중국의 천문학은 서방이 전에 없던 숭고한 지위를 얻었다. 역대 조정에서는 모두 왕실 천문기구의 건립을 매우 중시하여, 국가 천문대는 결코 운행을 멈추지 않았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태사령, 당대의 태사국과 사천대, 송원의 사천감, 명청의 진천감에 이르기까지 천문대는 줄곧 높은 지위를 누리고 있다. 수석 왕실 천문학자의 직위는 세 가지 범주에 달할 수 있는데, 오늘날의 부장관급에 해당한다.
영화극의 왕실 천문기구.
이 요셉은 그의 저서' 중국 과학기술사' 에서' 천문학' 장의 시작 부분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 천문학자들은 순전히 사적, 철학자, 진리의 애호가 (프톨레마이오스가 그들을 히팍스라고 부른다) 로, 그들은 일반적으로 현지 교직자들과 고정적인 관계가 없다. 반면 중국의 천문학자들은 최고 황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정부기관의 한 부서에서 근무하며 예의에 따라 궁전의 높은 벽 안에서 지탱되고 있다. "
같은 페이지에서 그는 19 세기 비엔나의 프란츠 크누트라는 사람이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중국인들은 감히 그들의 천문학자, 서양인의 눈에는 가장 쓸모없는 작은 인물을 장관과 국무비서의 자리에 두었다. 얼마나 무서운 야만인인가! "
이것은 당연히 일종의 풍자이지만, 중서 천문학자의 사회적 지위의 불균형이 눈에 띈다.
왜 중국의 통치자들은 천문학자를 그렇게 중요시합니까?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천문학자들이 온 하늘에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정치 문화에는 매우 기괴한 무언의 규칙이 있다. 황제는 세상에서 최고이며, 그는 약속을 지켰지만, 반면에 황제의 지위도 도전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사상에 따르면 황제는 천하의 주로서, 하늘에 황권을 부여받고 천도에 순응하기 때문에 인간의 주재이다.
그렇지 않으면 혼군이 될 수 없고, 모두들 토벌할 수 있다. 오히려 천리를 위해 이렇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황제가 그렇게 편하지 않을 때 항상 경계해야 한다. 황제는 천자라고 자칭했고, 성지를 쓸 때 종종' 봉천마차' 라는 성어를 사용하여 자신이 천조 군주이며 통치법이 합법적임을 강조했다.
황제는 천문학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정부 내에 안정된 천문 관측 부서를 설립하여 천문학자에게 고관 후록을 부여하고 천문 사업을 독점하여 민간 연구를 금지했다.
황제는 천정에서 온 정보와 천정이 전하는 메시지에 포함된 각종 비밀 지시를 독점하려고 한다.
천문학의 발전을 촉진하는 원시 경외는 중국 문화에서 천인을 관통하는 정치 윤리 질서에 대한 충실한 수호로 드러났다. 여름 왕조 이후' 북구일' 은 국가 예절제도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