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문헌에서 공자 부추의 기록은 네 번이다. 한 번은 공자네 말이 심오하고, 한 대의 서위건적두, 한 번은 왕충의' 논형부점', 한 번은 남송 양완리의' 정재잡기' 였다. 슈윌라 깃발은 호랑이 가죽을 만들고, 함부로 엮어 만든 것은 당연히 믿을 수 없다. 왕충의 \ "논형 \" 은 이 일을 민간 미신으로 비판하고, 왕충은 믿지 않는다. 나는 양완리의 기록에 무슨 근거가 있는지 모르겠다. 그는 공자로부터 그렇게 멀리 떨어져 있어서, 이렇게 여러 해 동안 아무도 말하지 않았다. 그는 어디에서 알았습니까? 그래서 나는 여전히 믿을 수가 없다. 유일하게 믿을 만한 것은 공자 가족 이야기의 기록이다. 그것은 공자의 호기심이나 탐구에 속해야 한다.
공자는 왜 점을 치지 않습니까? 첫째,' 논어' 는 공자의 학생이나 학생의 학생이 공자의 언행에 대한 기록이지만 공자점술 기록은 한 번도 없다. 오히려 공자가 부점 기도에 반대하는 문장 몇 편이 있다. 둘째,' 사기' 와 같은 관련 사료에는 공자점술에 대한 기록이 없다. 셋째,' 이전' 10 편은 공자점술 기록이 없다.
"이경 항괘 93 사" 에는 "덕을 견지하지 않거나 덕을 수치로 삼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만약 네가 꾸준히 너의 미덕을 유지할 수 없다면, 너는 영원히 치욕을 당할 것이라는 뜻이다. 공자는 이렇게 설명했다. "항심이 없는 사람은 점을 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그는 항상 불길하기 때문이다." ("논어 루즈")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차지하지 않는다" 인데, 나중에는 순자에 의해 "쉬운 일은 차지하지 않는다" (개요) 로 요약되었다. 쉬운 사람은 바른 길을 배우는 사람이다. 이경이 우리에게 가르쳐 준 것은 바른 길을 걷고 정당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자연은 점술을 할 필요 없이 모든 것이 순조롭다.
나무가 어떤 것인지 열매도 어떤 것인지. 모든 축복은 스스로 만든 것이다. 재물운에는 문이 없고, 사람마다 뜻이 있어 점술과 무관하다. 공자가 바로 이런 뜻이다.
논어 영업' 과 공자의 이 말은 "사람의 일생도 곧고 무지한 일생도 다행이다" 고 말했다.
인간의 생존은 정직에 달려 있다. 부정직한 사람은 요행으로 살아남아 재난을 피한다.
정직과 올바른 길은 출생의 문이다. 잘못된 길로 들어서는 것은 죽음의 길이다.
생명문에서 태어나는 것은 매우 정상적이다. 죽음의 문에서 죽지 않은 것은 요행이다.
논어' 는 단지 좋은 책이 아니다. 사실, 이런 상황에서 감옥의 탐관과 도둑은 그것에 대해 더 잘 이해할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지혜는 올바른 길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