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십은 오행: 오행을 유도할 수 있다
오행: 금목의 불, 물, 흙. 오행을 언급할 때, 어떤 사람들은 그것들이 미신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자연계의 금속, 나무, 흐르는 물, 불, 흙에 해당하는 다섯 가지 물질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오행은 사실 오기이고, 5 가지 물질에 비유하는 것은 이미지의 묘사이다. 물론 화기를 사물로 삼는 것은 일리가 있다. 오물이라고 하지만 기둥을 훔칠 수는 없다. 오기가 근본이다.
모든 것이 처음부터, 1 의 내포는 우리가 연구하기에 충분하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고, 외국인들은 더 잘 알지 못할 수도 있다.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와'-'로 그려졌다. 즉 음양은 양기이고 음양은 근본이다. 외국인이 음양을 이해합니까? 아니면 우리 중국인이 말해야 알겠는데, 아직 아는 것이 반해다. 중국의 고대인들은 음양에 대해 매우 투철하게 연구하여 이미 음양학설로 발전하였다. 음양만으로 세상 만물을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음과 양의 해당 계절은 여름과 겨울입니다. 음양은 4 상, 태양, 소양, 태음, 소음으로 나뉜다. 1, 3, 2, 4 에 해당한다. 양은 단음이고 쌍이다. 왜요 나는 그것을 이해할 수 없다. 태양, 소양은 1, 3, 태음은 2,4 에 해당한다. 태양은 1, 태양은 3, 태양은 2, 태양은 4, 이것도 1234 순서의 유래다. 고대인들은 1234 라는 네 개의 숫자를 발명했다. 태양은 태양에 해당하고, 태음은 달에 해당한다. 태양은 순수하고 확고하며 달은 순수하고 부드럽다. 소양은 나무, 태양은 불, 소음은 금, 태음은 물, 사계절에 해당한다: 목춘, 여름불, 가을금, 겨울물. 여름의 양은 밝다. 그래서 태양은 여름의 불이고, 목춘은 소양이다. 여기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사물을 음양사상으로 나누는 것은 쉬운 것 같지만, 이것은 3 천여 년 전의 지식이다. 음양사상을 숫자와 연관시키는 것은 더욱 어렵다. 오늘날의 사람들조차도 반드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대인의 사유는 점프적입니까?
양극과 음, 음극과 양, 이것도 이해해야 한다. 현실에는 증명할 수 있는 많은 예가 있다. 고대인들은 어떻게 얻은 것입니까? 자연을 관찰하면 이처럼 고도로 개괄적인 보편적인 적용 원리를 얻을 수 있을까? 중국의 고대인들은 간단하지 않으니, 고대 문화를 배우려면 경외심을 하나 더 가져야지, 고대인을 욕하지 마라. 사실, 지금은 많은 문제를 고대인들이 해결할 수 있지만, 우리는 무지하고 얕고 추합니다. 1 은 양의 시작이고, 2 는 음의 시작이다. 그래서 방금 태양은 1, 태음은 2 이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므로 바로잡아야 한다. 그래서 태양이 흐려지는 시작은 2, 해당 불은 2, 음력전양의 시작은 1, 해당 물은 1 입니다. 고대인들은 이곳이 신기하다고 생각하여 물을 주었다.
오행 특징
[첫 번째 시각]
이 관점은 홍범 () 에서 유래한 것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다음과 같이 이해합니다.
나무의 특징: 일출 동양, 나무와 유사. 고대인들은 그것을 "나무가 곧다" 고 불렀다. "직선" 은 사실 나무의 성장 형태를 가리키며, 곧은 나뭇가지로, 위쪽으로 사방으로 뻗어 있다. 따라서 성장, 상승, 매끄러운 기능이나 특성을 가진 것은 목재에 속한다.
불의 특징: 남쪽은 뜨겁고 불과 비슷합니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불에 기름을 붓는다" 고 불렀다. 상연' 은 불이 따뜻하고 상승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따뜻한 것은 불에 속한다.
토양 특성: 중원은 비옥하고 토양과 비슷하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흙과 농작물' 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토양이 농작물을 재배하고 수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화학적이고 견딜 수 있는 것은 모두 흙에 속한다. 그래서' 토재 4 행',' 흙은 만물의 어머니' 라는 말이 있다.
금의 특성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금빛과 비슷하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김옥외, 패서 중" 이라고 불렀다. "가죽에서" 는 "변화" 를 의미합니다. 결벽증, 우울증, 수렴작용이 있는 것은 모두 금에 속한다.
물의 특성: 북쪽은 춥고 물과 비슷합니다. 고대인들은 "물이 촉촉하다" 고 말했다. 물이 습하고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의미한다. 차갑고 습하며 아래로 흐르는 것은 모두 물에 속한다.
[두 번째 관점]
이 관점은 당대 학자 네쌍의 주석에서 유래되었다.
오행의 성질은' 평기',' 미만',' 과오' 의 세 가지 방면에서 고려해야 한다. 기평, 나무는 시평, 불은 상승, 흙은 준비, 김설평평, 물은 평온하고 안정적이라고 말한다. 나쁨: 나무는 악웨이와 평화, 불은 복명, 흙은 초라한 감옥, 금은 혁리, 물은 고류를 말한다. 너무 많음: 목설이 일어났고, 불은 일출이라고, 흙설은 흙더미라고, 금은 고체라고, 물은 흐른다고 한다. 이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하면 한의사 사고에서 생명의 자아유지에 대한 이해를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의 능력에 대한 이해가 다르면 중서의학의 차이다.
중국 철학사의 오행사상 범주: "위에서는 이미 오행의 여러 가지 의미를 분석했습니다. 명확성을 위해 이러한 의미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열거했습니다.
(1) 은 5 대 행동원칙을 가리키며, 의심은 순자가 가지고 있는 것이다.
(2)' 상서 홍범' 과 주자' 태극도' 등 다섯 가지 물성을 가리킨다.
(3)' 좌전' 에서 채모가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인생의 5 대 필수 물질 조건을 가리킨다.
(4) 분류학의 다섯 가지 분류 원칙, 예를 들면 여춘추.
(5) 음양의 흐름을 통해 존재하는 다섯 가지' 존재 형태' 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백호통',' 황제의 내경 소문' 이다.
(6) 나무 (식물), 불, 흙, 금, 흐르는 물을 가리킨다. 그들의 상징적 의미는 활력, 활동 또는 변화, 수태 또는 배양, 금지, 숨기기입니다. 이것은 샤오희가 가져간 것이다.
위 오행 육의는 (1) 과 (3) 을 제외하고 다른 네 가지 (2), (4), (5), (6) 을 결합하면 음양오행사상 중 오행의 완전한 의미다.
물체 오행의 분류
오음계 궁상각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