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우산 풍속
전설에 의하면 이것은 송고종이 정한 규칙이라고 한다. 강왕은 그를 구한 붉은 이모를 기념한다. 법령에 따르면, 저우산 여자가 시집갈 때 관을 쓰고, 노을 스티커를 입고, 레드카펫을 깔고, 꽃을 타고, 대궁등을 들고, 깃발을 올리고, 3 일 동안 불면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해방 후 직설적인 풍습은 사라졌지만, 명절은 사흘간 시끌벅적하여 섬 주민들에게 답습되어 왔다.
옛날 약혼친은 부모의 목숨, 중매의 말, 문짝에 신경을 썼기 때문에' 담문 대 담문 (큰 집), 울타리 대 울타리 (빈궁한 가정이 마당을 울타리로 가득 채우는 것을 의미함)' 라는 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먼저 남자가 언론을 통해 소식을 보내니 점쟁이 부기를 부탁드립니다. 팔자가 잘 맞으면, 그는 중매인을 보내 여자에게 생일을 보내라고 하는데, 이는 "경첩을 보내주세요" 를 의미하고, 여자는 남자에게 경첩을 보내는 것에 동의하는데, 이는 "게시물을 보내라" 를 의미한다. 남자는 쌍방의 생일의' 팔자' 를 주방신단에 두고, 3 일 이내에 불길한 것은 여자에게 돌려주고, 운이 좋은 것은 혼사를 정했다. 그런 다음 중매인에게 결혼 증명서와 선물을 여자 집에 보내라고 하는데, 이를' 나길' 또는' 보내기' 라고 한다. 여자는 사위와 부모 등 어른들을 위해 미리 준비한 신발, 펜, 잉크, 연, 자수 가방 등을 남자의 선물 전달체에 선물로 넣어' 전서' 라고 한다. 그런 다음 남자는 색례 (동전), 붉은색 (액세서리, 반지, 귀걸이, 소재) 와 술빵 (과자) 을 여자 집에 배달해' 접대' 또는' 박자' 라고 불렀다. 해방 후 연애의 자유를 제창하고, 더 이상 번거로운 관례는 없지만, 여전히 소수의 사람들이 팔자 조화를 중시하고, 혼수가 얼마인지 중시한다.
결혼식은 남자가 결정한다. 결혼식 전날, 남자는 사람을 보내 (일반적으로 양가 부모는 모두 젊은이임) 여자에게 물건을 옮기는 것을' 혼수 이동' 이라고 한다. 혼수는 10 상자에서 10 장까지 다양합니다. 적어도 세 개의 야통 (후손통), 불 굴뚝 (난로), 집 광주리 (가위, 자, 바느질, 치포 등) 가 있습니다. ). 남녀를 불문하고 집에는 술자리가 있다. 여자는' 라면주' 를 들고, 신부는 타락한 형수라면을' 라면' 이라고 부르고, 남자는' 돼지 간화유무탕' 을 들고 있다. 저녁에는 미혼 청남이 부모와 신랑 (모두 두세 명) 을 데리고 다닌다. 쌍수를 만들기 위해) 새 집을 공동 임대하다. 다음날 새벽, 남자는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먼저 즐겨라." 라고 말했다.
친척을 맞이할 때, 재난을 당한 사람을 메신저로 삼아 가마를 준비하고, 밴드를 고모집에 초청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 여자는 차를 세웠다. 메신저는 "돈을 주고 문을 열어" 또는 "종이 가방을 열어" 신부가 가마에 오르기 전에 "가마밥" 을 먹으라고 하면, 첫 입부터 부모님 침대 옆으로 뱉어 양육의 은혜를 잊지 않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신부는 형에게' 가마에 올라라' 거나 처녀에게' 가마에 올라라' 고 했다. 가마에 올라간 후, 여자의 형이나 어머니는 가마나 주차소에 물 한 그릇을 쏟았는데, 이는' 시집가서 물을 끼얹는다' 는 뜻으로 뒤돌아 보지 말라는 의미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중도에 호송원은 화연통 속의 재를 차에 쏟을 것이다. 가마에서 남자까지, 성모는 신부에게 가마를 내리라고 청했다. 신부는 먼저 안장 (작은 나무 안장) 을 건너야 하는데, 그 의미는 "안장을 가로질러 화당에 들어가다" 를 의미한다. 해방 후 물을 뿌리고 처녀를 가마에 태우고 안장을 타는 풍습은 이미 폐지되었다. 신부는 걷거나 자전거 (1980 년대에는 자동차를 사용) 를 타고 시댁으로 보내지만, 속물이 버려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싹을 돋우는 것을 즐긴다.
예배당, 하나는 천지를 숭배하고, 하나는 조상을 경배한다. 부모 어른을 숭배하다. 어른에게 제사를 지낼 때 신부는 달콤한 차 한 잔을 드리며 신랑과 함께 절을 한다. 모든 어른들은 동전에 싸인 빨간 봉투를 서로 증정하여' 상견례' 또는' 회당' 이라고 부른다. 이런 풍습은 지금도 농촌에서 유행하고 있지만, 신랑 신부는 더 이상 무릎을 꿇지 않고 대신한다.
절을 하는 신부는 소량의 동전이 든 빨간 종이봉투를 준비하고 남편의 주요 친족의 자녀가 절을 할 때 나누어 줄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이를' 조아' 라고 한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신랑은 금속동전을 사용할 때 구리를 채색실로 묶고 태슬로 묶고 절을 하러 온 아이의 가슴에 걸어' 신부 구리 심벌즈' 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신부의 구리 심벌즈, 신부의 구리 심벌즈, 신부의 구리 심벌즈, 신부의 구리 심벌즈, 신부의 구리 심벌즈, 신부의 구리 심벌즈) 이 풍습은 지금까지도 괜찮다. 다만 어린아이가 더 이상 절을 하지 않을 뿐, 신부는 시어머니에게 빨간 봉투만 건네주면 된다.
성당' 이라는 글자로 신부는 동방에 들어갔고, 한 연로한 남자가 행복한 과일 접시를 들고 교회 앞에 와서 쟁반에 있는 10 여 종의 말린 과일을 화당에 던져서 아이들이 음식을 빼앗게 했다. 모든 과일에는 상서로운 의미가 있다. 대추는 "일찍 귀자를 낳다" 를 의미하고 계원은 "두꺼비가 월계관을 얻을 것" 을 의미한다. 땅콩, 호박씨, 콩 등을 일부러 섞었다. , 아이가 먹을 수 있고, "생", "생" 이라고 부를 수 있다. 신랑 댁이' 생명' 을 해야 한다는 것은 신부가 곧 네 아들을 낳을 것임을 의미한다.
하랑은 두 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하나는 신랑의 고모, 고모 등 절친이 결혼 날짜가 다가오기 전에 신랑에게 노모닭과 살찐 발굽을 보내 몸을 보충해야 한다는 것이다. 2. 결혼식이 끝나면 주인은 새집에 사탕과 반찬을 내놓고, 여덟 명의 친척과 친구들을 집에 초대하여 함께 앉아 무역과 랑의 곡을 부르고, 나머지 손님들은 주위에 서서 웃으며 서로 축하한다. 이는 저우산 결혼식의 전통 풍습 중 하나이다. 해방 후에도 이런 풍습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단지 변했을 뿐이다. 보통 식사 후 몇몇 들러리와 들러리들이 화당' 하랑상' (팔선상 세 장으로 구성됨) 양쪽에 둘러앉았다. 신랑 신부가 자리에 앉았고, 지로두 (축제의 진행자) 가 앉았고, 손님들이 둘러서서 랩과 장난으로 서로 축하했다. 가장 좋은 남녀는 서로 축하하며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랑두傩은 주로 무역랑조를 부르고,' 화랑조' 는 일곱 마디로 가수를 위해 즉흥적으로 창작한다. 대부분 신인이 일찍 귀아들을 낳고 어른이 된 것과 같은 상서로운 말을 축하하며 신랑신부의 공연을 하는 것도 있다. 1980 년대 이후, 이 풍습은 점차 쇠퇴했고, 영화와 영상은 손님에게 감사하는 데 사용되었다. 도시 청년들은 다과회 형식을 취한다.
결혼식 3 일 이내의 저녁, 친지들은 동굴로 몰래 들어가 물건을 꺼내고, 다음날 신랑신부에게 담배를 사서 설탕을 사달라고 한 다음 물건을 돌려주는 것을 번화집이라고도 한다. 시끄럽게 떠들어대는 사람은 나이에 관계없이 "3 일 이내 또는 크거나 작다" 고 불린다
결혼식 후 3 일째 되는 날, 여자 오빠는 신부가 입은 낡은 옷, 빨간 도구, 채식 요리를 집에서 바라보며 신혼의 언니 (여동생) 를 찾아 안심하고 시댁과 함께 있으라고 했다.
신랑신부는 결혼식 당일 또는 셋째 날 점심을 먹고 부모님 집으로 돌아오는 것을' 회문' 이라고 부른다. 일부 섬은 교통이 불편하다. 어떤 사람들은 1 월, 1 년, 심지어 몇 년 후에야 돌아왔다. 결혼식 당일 귀가하는 사람은 그날 밤 귀가하고, 결혼 후 셋째 날 귀가하는 사람은 부모님 집에서 며칠 밤을 묵어야 한다.
민국시대에 문명결혼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결혼식은 대부분 공공장소에서 열리고 신랑 신부는 예복을 입고 아랫자리에 서 있고, 주례는 윗자리에 서 있고, 소개인 (중매) 은 옆에 서 있고, 하객은 둘러앉았다. 주례자가 축사를 한 후 쌍방은 액세서리를 교환하고 결혼서에 도장을 찍고 사회자와 소개자가 도장을 찍었다. 신부와 신랑은 서로 안부를 묻고, 음악과 노래의 반주 아래 손님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만남은 문명의 결혼에 있어서 여전히 필수적이다.
또한 해방 전에는 자식을 며느리로 키우고, 아내를 빌리고, 전당포 아내, 가짜, 아내를 강탈하는 것이 유행했다. 해방 후 결혼, 중남경녀 등 나쁜 습관은 금지되었지만 어부와 농촌 주민들은 여전히 중남경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여자가 아이를 낳기 전에 친정은 유아복을 준비하여 시댁으로 보내야 한다. 배달복' 이라고 합니다. 시댁은 출산복을 받고' 순산' 을 뜻하는 전개를 했다.
생모에게 국을 주는 여자는 출산을 앞두고' 생모' 라고 불린다. 친정은 생모에게 국수, 흑설탕, 계란, 고기, 생선, 닭을 보내 몸을 메워야 한다. 풍유는' 생모탕' 이라고도 불리며' 당면' 이라고도 불린다. 어머니 일가 외에 고모와 고모도 자신의 절친에게' 어머니 수프' 를 마셔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돈이 그것을 대신했다.
젖을 뗀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다른 포유 여성에게 우유 한 숟가락을 먹여야 한다. 남자를 낳은 후 젖과 딸을 구걸하는 사람, 여자를 낳는 사람. 모유 수유 전에 먼저 황연국을 한 모금 마셔라. 하나는 디톡스, 다른 하나는' 먼저 쓴 후 단' 의 길조이다. 해방 후 병원에서 태어난 일부 아기들은 더 이상' 젖' 을 먹지 않는다.
만월주를 개최하여 아기의 보름달, 특히 첫아이나 외동자녀의 만월주를 경축하다. 과거에는 여자아이에 대한 중시가 너무 중요해서 남자아이가 태어날 때 만월주 외에' 삼조' 와' 1 세' 등 술표도 열리지만, 딸이 태어날 때는 등급을 축하하거나 낮추지 않았다. 보름달 날. 외할머니 댁은 옷, 음식, 빨간 봉투를 선물하는데, 빨간 봉투에는 채색선 ('장생선') 으로 묶인 동전이 들어 있고, 아기의 가슴에 빨간 봉투를 걸어' 구리' 라고 부른다. 친척과 친구들도 동전을 보내 그들을 축하했다. 집에는 제사 제물이 있고, 손님을 초대하는 것도 있다. 아기는 보름달을 깎고, 개두모를 쓰고, 방울호두신을 신고, 어른들이 부축하며 우산을 들고 골목을 누비며 걸어야 한다. 이웃이 서로 마주보며 장난스럽게 남자아이를' 아내를 찾다', 여자아이가' 남편을 찾다' 등을 불렀다. 그날 아기는 수컷 거위의 머리로 고기를 받곤 했는데, 이는 아이들이 넘어질 때 머리를 다치지 않고 거위의 머리처럼 고개를 들어 올리는 것을 의미한다.
임산부는' 홍인' 이라고 불리는 것을 금지하고, 달간 서로 걸어다닐 수 없다. 산실은 홍실이라고 합니다. 비 시종은 안으로 들어갈 수 없고, 홍루가 지나가는 사람은 한 달 안에 절에 들어가 참배할 수 없다. 연로한 사람들은 보통 홍루에 들어가지 않는다. 즉, 아기가 어른을 너무 일찍 보면' 복과 장수' 를 접는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보름달 후, 아기는 처음으로 할머니 댁에 가서 코끝에 석탄을 발라야 한다.' 악령' 은 속칭' 할머니의 코가 검다' 라고 불린다. 아기가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 귀가할 때 날이 이미 어두워진다면, 아기에게 천 한 조각을 입히고, 핀이나 바느질바늘로 코트와 모자에 꽂아 "사악한 것을 피하라" 고 한다.
밤에 우는 아기는 불안하고 시끄럽다. 부모는 종종 빨간 종이로 "하늘은 빨갛고 땅은 노랗다. 아이는 밤에 어머니 방에서 울고, 행인군자는 그것을 읽고, 날이 밝을 때까지 잠을 잔다" 고 적는다. 아무도 보지 않을 때 길가의 벽에 붙어 누군가가 읽은 후에 아기는 밤에 편안하게 잠을 자고 더 이상 울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생일은 바로 생일의 뜻이다. 30 세는 첫 번째 생일이다. 속칭' 30 세는 생일이지만, 40 세는 부유하지 않다' 고 한다. " 60 세는 생일이다. 특히 70 세와 80 세는 생일이다. 생일 파티의 규모는 가정의 부유도에 달려 있다. 구사회에서, 가난한 집의 생활은 매우 간단했다.' 가난한 사람의 좋은 인연' 이라는 말이 있어, 부자는 생활한다. "사십 은 낳지 않고, 아홉 은 열 을 하지 않는다" 는 규칙이 있다. 왜냐하면' 사' 와' 죽음' 해음 이 있기 때문이다. 생일은 10 세 또는 60 세 생일이 아니라 59 세입니다. 아이를 낳을 때 시집간 딸은 생일 선물을 선택해야 하고, 다른 친척들도 생일 선물을 보내 축하해야 한다. 생일 선물의 두께는 가정에 따라 다르며,' 4 색' 과' 8 색' 을 포함한다. 이 네 가지 색은' 떡 (떡), 복숭아 (찐빵), 주 (붉은 촛불), 장수 (장수면)' 이다. 옥색 플러스 "옥 (돼지고기), 당 (흑설탕), 복 (겨구이), 계피 (계원 리치)". 큰집도 수련과 생일케이크를 보내고, 보통 가정은 닭, 고기, 면, 계란, 가난한 집도 수면과 찐빵을 선물한다. 살아서는 먼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하고, 연회를 열어 손님을 보상해야 한다. 해방 후 이런 풍조는 한때 사라졌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다시 유행하기 시작했고, 게다가 매우 흔든다. 생일을 보낼 때, 어떤 사람은 수천 원을 쓰고, 어떤 사람은 돈으로 대체한다.
고기 66 조각을 먹은 아버지 (어머니) 가 66 세가 되면 딸의 집은 고기를 사서 66 조각으로 썰어 아버지 (어머니) 에게 끓여 먹고 건강하고 장수하기를 기원합니다. 고대에는' 66, 염라왕이 그에게 고기를 먹으라고 했다' 는 말이 있었는데, 그의 아버지 (어머니) 가 이미 딸이 보낸 고기 66 조각을 먹었기 때문에 그는 염라왕에게 초청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음수는 네가 죽은 부모님을 낳는다는 뜻이다. 예식은 낯선 사람이 장수하는 것처럼 청첩장을 나누어 그날을 축하하며, 이름은' 추자' 라고 한다. 초대받은 사람은 케이크, 복숭아, 양초, 국수도 선물로 드립니다. 만약 네가 절에서 너의 생일을 축하한다면, 너는 반드시 참배하거나, 하루, 3 일, 7 일을 참배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윤수는 비교적 간단해서 밥 한 상에 불과하다. 이런 풍습은 지금 많지 않다. 제가 돌아가신 아버지 (어머니) 의 생일날 기념으로 식탁을 만들었습니다.
누군가가 병이 났을 때, 친척, 친구, 이웃들은 그들을 더 많이 방문할 것이다. 그러나 환자의 생명이 위독하거나, 환자가 장기간 병상에 누워 있는 성인이라면, 면회할 때 오전이나 정오를 선택해 오후와 황혼을 피하거나 심지어 야간 면회까지 피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나는 아침과 정오가 활기차서 환자가' 오로지 몸을 끄는 것' 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환자를 처음 뵙겠습니다. 과일, 과자 등 선물을 가져오셔야 합니다. 부자는 인삼보양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환자가 장례식이 끝날 때 숨이 멎을 때, 아이들은 반드시 그의 옆에 서 있어야 한다. 환자의 목구멍이 두꺼운 가래로 막혔을 때 ("해저 가래" 라고 함), 그 친척은 반드시 죽을 것을 알고, 그의 친족은 반드시 죽 한 그릇을 들고 그에게 먹이를 주어야 한다. 이를 "동식" 이라고 부른다. 아이들이 그들의 어른을 따라잡을 수 있다는 것은 행운이다. 죽은 후에는 목욕, 이발, 옷을 갈아입고 시체를 빈소로 옮기고, 진재범에게 제사를 지내며' 시체탕밥' 이라고 부른다.
시체가 빈소로 옮겨진 후, 죽은 사람의 발 뒤에 등불을 하나 켜는데, 일명 장등 () 이라고도 하는데, 꺼져서는 안 된다. 고인이 잤던 침구 등을 어느 방향으로 갈림길에서 태우는 것을' 추천백 굽기' 라고 부른다. 내 말은 다른 사람을 위해 가는 것이다. 나는 항상 휴대할 것이다.
부고를 신고한 유가족들은 친족에게 사망 소식과 장례 날짜를 즉시 통지해야 하는데, 이를' 부고 신고' 라고 한다. 부고 기자가 그의 친척집에 도착했을 때 우산은 여전히 쓰러졌다. 보도가 끝나자 그는 차를 한 잔 마시고 멀리 밥 한 끼를 먹어야 한다. 이 소식을 들은 후 친척들은 울음으로 응해야 한다. 아무도 울지 않으면 깨진 기와를 바꿔야 한다. 기자가 떠난 후, 그들은 그가 사용한 컵그릇을 깨뜨리고 젓가락을 버리고 붉은 이불, 향초, 과일 등의 제물을 준비하여 경의를 표해야 한다.
밤에는 친척이 시체 옆에 지키며' 수령' 이라고도 하며' 장례' 라고도 한다. 시체를 관으로 옮기는 것을' 입목' 또는' 알칼리' 라고 부른다. 알칼리성이 떨어지면 음양사에게 선택하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만조시에는 죽은 사람의 영혼이 제때에 배를 타고 명계에 순조롭게 도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관을 못 박았을 때 친척들은 관을 어루만지며 둘러쌌다. 한 사람이 "병이 다 나았다" 고 했나요? 한 사람이 죽은 사람의 생전의 병세를 물어볼 때까지 "괜찮다" 고 대답했다.
고인이 효를 쓰고 있는 가족과 친척들은 흰색 린넨을 입어야 한다. 손목과 목에 가는 대마줄을 묶고 발에 흰 신발 ('오칠까지') 을 신고 신발 뒷면에 두 손가락 너비의 붉은 천을 꿰매었다. 발인의 날, 온몸이 하얗고 효자는' 상복' (마제 상복, 하연은 꿰매지 않음), 삼베 장신구 (직경), 흰 모자, 삼량관 (새끼줄), 효지팡이를 착용한다. 동배의 친척들은' 최자' (리넨 아래 포변) 를 입고, 손자는 흰 모자를 쓰고, 쌍양관은 입는다. 딸은 흰 옷을 입고 "효도" 를 한다. 같은 집 친척들은 흰 천 옷을 입고, 드문드문 흰 모자만 쓰고 있다. 해방 후 농촌 주민은 그대로 사용했고, 도시 주민들은 거즈를 입었다.
장례식 날 관은 중전에서 옮겨져 길가에 멈춰 섰다. 한 사람만 관에 낡은 술을 따라 건배사를 읽으며' 관' 이라고 불렀는데 모두들 울지 않았다. 소절에는 죽은 자에 대한 추모사나 찬양, 죽은 자의 일생에 대한 찬양, 죽은 자의 자손에 대한 축원이 포함되어 있다. 이 평범한 장사꾼은 그래도 괜찮다.
고인의 생일부터 7 일마다 술잔치가 있는데,' 5 월 7 일' 이 가장 성대하게 시집간 딸이 주재한다. 오늘 시댁은 선물을 골라야 한다. 향초, 종이 주괴, 채식 등을 준비하다. 칠칠칠까지, 만칠이라고 합니다.
백년: 죽은 사람이 죽은 지 100 일 후, "백일" 이 되어야 한다. 1 년 후, 나는 3 년 연속' 기념일' 국밥을 만들 것이다. 백년과 기념일, 가장 가까운 사람도 함께 모여 죽은 사람을 애도할 것이다. 앞으로 죽은 사람이 죽을 때마다' 피일' 을 한다.
6 월 12 일 토장이 성행하는 어촌과 농촌지역에서 사람들은 음력 6 월 12 일에 관을 만들기로 했다. 이날은 펑조의 생일이라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죽기 전에 만든 관을 수재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