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성의 유명한 학자 왕추계.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박사. 칭화대 (신주) 외국어, 한어, 역사, 인류학 교수, 인문학사회과학학원 대리원장. 하버드대 방문학자, 프린스턴대 동방도서관 중서서 전문가, 멜버른 대학 방문연구원. 현재 대만성 동오대 단목카이 교수, 장경국 국제학술교류재단 부집행장, 현장대 종교강사, 세정민간문화재단 총책임자,' 민간곡예' 편집장입니다.
중국어 이름: 왕추계
국적: 중국.
민족: 한족
출생지: 대만성.
직업: 교사
졸업 학교: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주요 업적: 민속 예술
비 유산 강의
대표 작품: 민간 곡예
성별: 남성
직함: 교수
캐릭터의 생활
대만성의 유명한 학자 왕추계.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박사. 칭화대 (신주) 외국어, 한어, 역사, 인류학 교수, 인문학사회과학학원 대리원장. 하버드대 방문학자, 프린스턴대 동방도서관 중서서 전문가, 멜버른 대학 방문연구원. 현재 대만성 동오대 단목카이 교수, 장경국 국제학술교류재단 부집행장, 현장대 종교강사, 세정민간문화재단 총책임자,' 민간곡예' 편집장입니다. 그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학자로 중서 문화에 대한 연구가 있어 5 개 분야에서 모두 성과를 거두었다. 대륙 탐방 그는 199 1 2000 년 대륙에 가서 문화부가 발기한' 중국 지방 희곡과 의식 연구 계획' 을 주재하고 13 개 성에서 현장 조사를 실시하여 멸종 위기에 처한 무형을 대량으로 구출했다 거의 10 회의 국제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학술 전문 저서 100 부를 출판하여 학술 논문 200 여 편을 발표하다.
"비 유산" 강좌를 개최하다
2006 년 7 월부터 그는 다시 국제학자팀에 연락해 중국 대륙에서' 역사의 관점에서 중국 향토사회 비교 연구-중국 마을의 부계, 의식, 경제, 물질문화' 계획을 주재했다. 우리 학원의 이 강의는 내가 혜주로 가는 도중에' 비유산' 을 선포하고 청년 대학생을 사귀는 것이다.
강의가 시작되자 왕추계씨는 그의 성장 길과 연구 현황을 간략하게 소개했다. 그는 문화전파학과 학생들의 학습과 진보에 관심이 많고, 각종 학습 방법을 소개하고, 자신의 학습 경험을 전수한다. 그런 다음 그는 학생들에게 중국 지방극과 중국마을의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의식 연극과 마을 연구를 출발점으로 삼았다.
그는 연구 자료를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고, 자신이 수집한 자료를 잘 정리하고, 자료의 설득력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각 사진은 촬영할 시간과 구현할 내용을 명확하게 써야 한다.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 과정에서 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한 현지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을 필요가 있다.
나중에 왕추계는 희극을 예로 들어 무형문화유산을 스스로 보고 스스로 발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의에서 왕추귀는 학생이 제기한 문제를 참을성 있게 설명했다. 그는 학생들이 대학 기간 동안 기술을 배우고, 학습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사회에 유용한 사람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동시에, 그는 모든 사람들에게 지식에 대한 호기심을 유지하고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진보를 이룰 것을 요구했다.
혜주를 유람하다
중-프랑스 협력' 혜주 일족, 민간 전설 및 신앙 조사 연구' 과제팀 멤버, 대만 동오대 교수, 영국 케임브리지대 박사 왕추계, 안후이대 휘저우 연구센터 주임, 교수, 황산대 휘저우 문화연구소 소장 오씨와 함께 8 월 17 일 오후 휘저우 문화정보센터를 방문했다.
휘주 문화정보센터에서 땀을 흘리며 휘주 문헌을 정리하고 있는 왕, 왕, 유나이화 부교수, 오, 손성평 부교수가 왕 교수의 방문을 받고 좌담을 진행했다.
왕추계 교수는 황산학원 휘주 문화정보센터에 휘주 문서 족보 수집과 정리에 대해 극찬을 표하고, 수집한 휘주 문서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휘주 문서 수집과 정리에 대한 건의를 했다.
문화 전통과 민간 신앙
민간 신앙에 대하여
우리가 문화 전통을 민간 신앙과 병행할 때, 일부 학자들은 로버트 레드필드가 제기한 큰 전통과 작은 전통을 떠올린다. 여기서 내가 설명하고 싶은 것은 문화 전통과 민간 신앙이 결코 대립되는 현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민간 신앙과 그 언어의 신화 전설과 행동 중의 의식은 어떤 문화 전통에도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중국의 문화 전통에 대해 말하자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유교 전통이다. 그리고' 논어 고향당' 에는' 고향인은 傩',' 공자' 가 희차대 위에 서서 공손하게 서 있다' 는 말이 있다. 예기' 에도 관련 기록이 있다.' 향민 _, 공자가 조정에 서 있다. 석촌도 신이다. " 예기 잡기' 도 한 가지 일을 기록하는데, 매년 연말천자가 큰 왁스를 들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 우리가 말하는 제사 총 소원의 신이다. 백성들이 참가하지 않았을 때 자공은 이 밀랍인형 축제를 보았다. 공자는 그에게 "부시는 즐거운 일이다" 라고 물었고, 그에게 즐거움을 보았는지 물었다. 자공은 말했다: "한 나라의 백성은 모두 미쳐서 알 수 없는 즐거움을 준다." 모두가 미친 것 같아요. 그는 이 일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그는 행복할 수 없다. 공자는 이 이치를 그에게 말했다. "백일의 왁스, 하루의 폴란드, 너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백 일 동안 고생하던 우리 농민이 그날의 복이 지나야 한숨 돌릴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이치를 너는 이해하지 못한다. (공자) 는 "장은 늦추지 않고 문무도 가능하다" 고 말했다. 이는 그들을 매우 긴장하게 하고, 이완하지 않고 안 된다. "긴장을 푸는 것은 쉽지 않고, 문무백관도 대범하다." 만약 그들이 긴장을 풀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문왕과 무왕도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한 번에 한 번 긴장을 풀다" 는 것은 "문무의 길" 이다. 이곳의 신부와 왁스는 모두 민간 의식이다. 유교 경전에서 우리는 공자가 이 의식에 대해 존중과 찬성을 가지고 있는 태도를 볼 수 있다.
문화 전통을 위하여
사서오경과 그 윤리도덕과 가치관은 일반적으로 중국이 이른바 주류 문화 전통이다. 미국 학자 CynthiaBrokaw 는 2007 년' 상업문화: 청대와 민국시대의 사보서상' (케임브리지, 매사추세츠) 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 하버드 대학 출판사, 2007 년), 민서사부르크, 롄청 현 사보우 2, 조끼, 추가서점에서 출판된 책의 판매에 대해 이야기했다. 물론 이 책들은 모두 비교적 형편없는 버전이며, 사회 하층 독자들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유형에는 일반 서적 (연감), 의학 서적, 의식 서적, 수학 서적, 점쟁이 및 점술 서적, 당시, 대중소설, 노래책이 포함됩니다. 그중 상당히 큰 비율은 사서오경과 몽서의 각종 판본으로, 삼자경, 백가성, 천자문 등을 포함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문해율을 엘리트 사회로 삼아 농촌 사회 분화의 상징 중 하나를 알려준다. 미국 학자 JamesHayes 는 오랫동안 홍콩 신계지에서 조사 연구를 진행했다. 데이비드가 편집한 책에서. 1985 의 존슨, 홍콩에서의 Tsuen 완 예악 전문가에 대한 그의 문헌 조사 (예: 족보, 백과사전, 몽골서, 당시, 부부, 서신, 고소장 등) 를 언급하는 문장 한 편이 있다. 그는 소위 엘리트와 풀뿌리 사회의 소양 차이가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문화 전통이다. 내가 생각하는 한, 나는 이미 조금 건드렸다.
요약
돌이켜 보면 이런 민간 신앙은 고대의 요술 신앙을 계승하는 것 외에도 발전 과정에서도 유석도의 교리를 끊임없이 융합하고 있다. 원말 이후 출판된 각종 버전의' 수색희신' 은 삼교로 민간신의 유형을 구분한다. 사실 민간 신앙은 시대, 장소, 교파에 따라 유, 석방, 도, 무의 혼합체이다. 오랫동안 정부는 민간 신앙을 이단사설로 간주하여 금지해 왔다. 그러나 민간에서 숭배하는 신들에게 많은 신도가 있을 때, 정부는 그들을 올무에 빠뜨리고 제사 의식에 넣어 그들에게 표지를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때때로 정부는 심지어 사찰을 짓는 데 돈을 써서 지방 관리들이 정기적으로 제사를 지내게 하기도 한다. 성황신처럼 가장 두드러진 예시이다.
왕추계를 편집장하다
학자들은 줄곧 문화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놓고 있다. 저는 1948 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영국 시인 T.S. 엘리엇을' 문화의 정의' (런던: FaberandFaber,1948) 에서 인용하고 싶습니다. 1962) 문화의 세 가지 주요 조건:
첫 번째 유기적 (계획뿐만 아니라 성장하는) 구조, 예를 들어 한 문화에서 이런 구조가 형성된다. 이러한 필요한 문화는 분석 가능하고, 지리적으로, 현지의 문화여야 한다: 이것은' 지역주의' 문제를 야기한다. 세 번째 균형은 종교의 다양성, 즉 문화의 보편성과 진화의 특수성이다. (P. 15)
이 말은 중국의 많은 예시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문화가 유기체의 견해라는 것입니다. 지난 오랫동안 공식과 공식 의견을 지지하는 학자들은 문화유산을 정수와 찌꺼기의 대립 부분으로 나누어 정수를 보존하고 찌꺼기를 버리는 경향이 있었다. 민간 신앙은 줄곧' 미신', 즉 찌꺼기로 여겨졌다. 첫 번째 포럼에서 대부분의 학자들은 에센스/찌꺼기 이분법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며 사람들의 신앙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이 포럼에서 민간 신앙을 공개 토론의 주제로 삼는 것은 과거의 부적절한 관점을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에센스/찌꺼기, 엘리트/풀뿌리, 심지어 음/양, 냉/열, 생/숙련과 같은 이원대립은 매우 효과적인 분석 도구로 발전할 수 있지만 문화의 본질을 왜곡하는 경우가 많다. 문화유산의 보호는 문화의 유기성을 이해하는 데 달려 있어 전체관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