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
사람이 기왕 신령에게 기도하는 이상 가장 좋은 것을 희생하여 신령의 환심을 얻어야 한다. 다른 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다양한 제사, 주로 음식, 옥기, 인제 등이 있다. 고대인들도 풍성한 제물에 대해 각기 다른 처리 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연소, 붓기, 매장, 침몰, 매달기, 던지기 등이 각각 하늘, 땅, 산, 물 등의 신을 숭배하는 데 사용되었다. 인제는 인제이다. "사람은 하느님의 가장 인기 있는 제물이다." 인제는 원시 종교 제사 활동 중 가장 높은 제사 형식이 되었다. 초기에는 고정된 제사 장소가 없어 언제 어디서나 제사를 지낼 수 있었다. 이후 점차 규범화되면서 고정 장소, 주로 평지와 제단, 그리고 평구, 절, 무덤이 있게 되었다.
경외와 경건을 중시하는 것은 중국 전통 제사문화의 특징 중 하나이다. 신령에 직면하여 반드시 마음속의 공경에서 우러나와야 한다. 네가 신령에게 희생을 바칠 때, 너는 반드시 신령의 존재를 믿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면, 당신은 신령과 교류할 수 없기 때문에 희생을 바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사의 원칙은' 존향' 과' 지성' 이다. "이지지 구오" 에서는 "동살소는 서제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희생의 태도가 진실하기 때문이지 희생의 풍부함이 아니다. 보통 사람의 제사는 성실하고 공경해야 하고, 제왕은 더욱 성실하고 공경해야 한다. 숭상과 경건에 치중하고 제사식은' 중질' 과' 아까워하지 않는다' 는 관념으로 이어졌다. 제사' 고귀한 품질' 은 제사 장소와 사용된 기구에서 소박함을 제창하는 것이다. 제사는 담주 맑은 물, 자루천, 돗자리, 죽석을 제창한다. 제사용 수프는 양념을 하지 않고, 제사용 규는 조각하지 않는다. 교외에서 제사를 지내는 곳은 단지 바닥을 청소하는 것뿐이다. 건물이 없다. 밭자 교외제사는 페인트칠이 없는 차에 앉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가족명언) 이것들은 모두' 질' 을 희생하는 사상을 구현했다. 제사' 는' 아니다' 와' 아까워하지 않는다' 는 것은 제사 횟수를 적당히, 너무 자주 하지 말고, 너무 희소하지 말라는 것을 의미한다. 너무 잦은 제사는 사람을 짜증나게 하고 존중하지 않게 한다. 희생이 너무 적으면 무시당하고 잊혀질 수 있다. "아니다" 와 "소홀하지 않다" 를 해야 제사를 지낼 때 깊은 감정을 유지할 수 있다.
천국을 숭배하다
만물에 영성이 있다는 관념이 다신교를 형성하고 사람들의 제사 대상도 늘어났다. 고대에는 각 부족 제사의 대상과 내용이 통일되지 않았다. 중국 고대 우주론의 세 가지 기본 요소는 하늘, 땅, 사람이기 때문에 많은 신들이 신, 귀신, 지신으로 나눌 수 있다.
옛사람들의 눈에는 하늘이 세상 만물의 창조자이자 만물의 아버지였다. 그것은 만물의 생사, 심지어 세계 조대의 교체를 통제하고 있다. 사람들은 그것을 두려워하면 자연히 그것을 숭배하고 제사를 지낸다. 수천 년 동안 황제와 장군, 그리고 가난한 사람들은 하늘을 존중하고 숭배하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신에게 희생을 바치며 신의 보호를 빌었다. 제천은 주왕부터 있었고, 왕은' 천자' 라고 불렸기 때문에 성대하게 하늘에 제사를 지내야 한다. 제천은 교외제다. 하늘의 공덕은 지극히 높으며, 하늘에 대한 숭배도 가장 성대하다. 제천에서' 경배' 라는 글자를 두드러지게 해야 천자가 하늘에 제사를 지낼 자격이 있다. 하늘에 제물을 바침으로써 국왕의 권위도 강화될 것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천숭배와 왕권이' 정교합합' 의 추세를 형성했다.
제천은 국가의 첫 선물이자 황실의 특권이다. 그래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필요한 정치 의식이 되었다. 개국훈이든 중흥을 계승하는 사람이든, 망망망실한 사람이든 역대 황제는 감히 하늘에 제사하는 것을 잊지 못했다. 진한 () 시대의 제사 () 의식은 비교적 공식적이어서, 주로 수선 () 과 교외 () 가 있다. 당송 시대에는 제천이 이미 정치윤리에서 꼭 필요한 의식이 되었으며, 외국 왕조차도 한나라가 제정한 낡은 풍습을 채택할 것이다. 원나라는 소수민족으로서 중원을 통치하고 있다. 통치자는 몽골 인민 자신의' 장수일' 을 제사하는 것 외에도 낡은 제도를 답습하여 하늘을 제사한다. 명대 제천도 의식감이 있다. 영락할 때 천단은 베이징 남교에 전문적으로 건설되어 의식이 번거롭다. 국가 제사 외에 청대의 제사도 한족의 제사식을 답습했다. 황제가 즉위하고, 태자를 책봉하고, 황후를 책봉하고, 출정하며, 중대한 명절을 거행할 때 천단에 가서 제사를 지낸다.
희생지
초기에는 토지신과 사직신이 다르지 않았다. 진한에서 당송, 명청에 이르기까지 토지 숭배와 천도 숭배가 동시에 진행되어 토교 숭배가 되었다. 제사를 지내기 사흘 전에 황제는 미리 재계를 했다. 제사 당일에는 모든 신이 제단에 놓여 예의관의 요구에 따라 신을 맞이하고 장작을 바치고 옥을 바치고 제단에 입단하고 선물을 바치며 유성을 구경하고 옥을 제물로 바치는 등의 절차를 진행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신사는 일종의 사회제사이다. 제사 토지는' 친' 자가 두드러져, 사람은 제사를 지낼 수 있다. 랍제는 매년 연말에 거행되는 제사 만물의 명절이다. 랍제의 대상은 농업과 관련된 신, 심지어 농업의 신, 농작물을 잡아먹는 들쥐, 멧돼지의 고양이와 호랑이, 제방과 도랑의 신을 포함한다. 토지신 외에 사람들이 숭배하는 더 중요한 토지신은 사직이고 사직은 토지의 상징이다. 사회는 쌀알 길이의 좁쌀과 연결되어 있으며, 국가라고 불리며, 전체 농업을 대표하고, 농업은 왕조의 흥망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국가는 국가 정권의 대명사가 되었다. 조대의 중요한 제사 대상으로도 전해진다. 나중에 불교의 도입과 도교의 출현으로 공식적인 사회제사는 외적인 형식만을 남겼고, 민간 국가는 성황신과 토지신으로 발전했다.
지구에는 많은 신이 있고 제사를 지내야 할 사람도 많다. 어떤 신들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는 않지만,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생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제사를 지내기도 한다. 산천, 계곡, 구릉은 토지신, 사직을 제사하는 것 외에도 생존에 필요한 물질을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모두 인류에 대한 공헌이다. 사람들은 또한 산신 (산귀신), 수신, 석신, 화신 등 토신에게 제물을 바쳤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원시 사회에서는 귀신의 개념이 있다. 오랜 구두 렌더링 끝에 조상은 신비한 힘을 가진 것 같다. 그들은 자녀와 손주들의 행동을 감시하고 보호하거나 처벌할 수 있다. 자손손도 선조가 제사식과 제사를 통해 자신을 축복하고 축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따라서 고대 3 대 의식 중 하나인 제조 행사는 제천과 제사사와 함께 기초가 되었다.
은상시대에는 귀신에 대한 숭배가 많았지만 조상에 대한 숭배는 특히 두드러졌다. 안양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은 상갑 이후 은인이 빈번하고 복잡하게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은인의 제조 활동은 매우 잔인하여 목을 베고 생매장하고, 심지어 다진 고기 진흙, 소각, 시체를 자르는 것은 더욱 흔하다. 제조 행사는 주조에서 이미 맞춤화되었고, 주조도 후세의 제조 활동에 모범을 세워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다. \ "시경 \" 에서는 조시를 제사하는 것이 가장 많고, 조조시 제사에는 문왕과 시를 제사하는 시가 많다. 초기의 제사조는 매장과 인제 외에도 정기적으로 음식, 술, 옥, 비단을 모시다가 나중에 종이를 태우는 돈으로 발전하여 조상의 소비를 하게 되었다. 제사도 선인의 유혼에게 귀착점을 주었다. 조상의 경우, 그는 세상의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거나 지배하기 때문에, 자녀들은 중요한 활동이나 재난이 있다면 조상의 가호를 기도해야 한다. 동시에, 고인의 어른에 대한 숭상심은 사람들로 하여금 정기적으로 조상에게 의식복을 모시게 한다. 그래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습관이 되었다.
춘추시대가 되자 선조 숭배의 내포가 바뀌었고, 조상에 대한 숭상과 기도가' 경의를 표하는 정' 의 윤리관념으로 바뀌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서민 사회에서 조상 숭배와 사회제사가 일반 서민 생활과 마음의 기탁이 되었다. 사회제사는 사회기능을 응집시키는 역할을 하며, 각 가정에서는 제사조가 일 년 사계절에 없어서는 안 될 행위가 된다. 위진 이후 불교사상은 중국의 전통문화에 녹아들었고, 조상 숭배의 사상에 녹아들어 유불 융합 후의 시대적 면모를 형성했다. 이후 원명청을 거치다. 수천 년의 진화와 변화를 거쳐, 중국 고대의 조상 숭배는 이미 하나의 전통으로 합쳐져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가끔씩 증쇄를 했지만 그 주류 추세가 막 형성되었다. 근대 중국의 대부분 지역에서 조상 숭배는 각종 제사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되었다. 천백 년 동안 다른 신에게 제사를 지내거나 무관심하거나 자취를 감추거나 불교도에 융성했지만 조상에 대한 제사는 천 년 동안 계속되었다.
성현에게 제사를 지내다
세상의 제사신령에 대해서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 외에도 성현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 (예: 황제, 염제, 공자, 관공 등) 이 있다. 또한 고대 각 업종마다 업종신이 있었고, 모두 업종신의 제사가 있었다. 예를 들어 점쟁이를 배우면 먼저 귀곡을 숭배하고, 목수, 시멘트공, 석공, 페인트공 등 많은 업종에서 노반을 숭배한다. 문신, 부뚜막 신, 정신과 같이 사람들이 물려받은 가족신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황제를 제사하는 것은 중국 전통 제사 문화의 일부분이다. 황제가 무너지자 사람들은 자연히 전통 습관에 따라 황제에게 제사를 지냈다. 말이 죽서기년과 박물학에 대한 인용에 따르면 황제가 죽은 후, 그의 조신은 사당 제사를 짓기 위해 그의 옷 몇 벌을 남겼다. 선사 시대에 시작된 황제의 제사는 역사 시대의 변천에 따라 사라지지 않고 황삼일 중 하나로 중앙정부의 제왕묘에 들어가 제사를 즐겼다. 선사 시대, 3 대, 춘추전국, 봉건 왕조 전체를 거쳐 황릉 중 하나인 황제릉이 제사를 지내며 지금까지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