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 상하도' 는 섬세한 공필의 필치로 북송 말년, 혜종시대 개경 (현재 하남 개봉) 교외 및 성내 강 양안의 건축과 민생을 기록했다.
화면은 사실 추경을 묘사하고 있다.' 청명' 이라는 단어는 청명, 천하태평, 청명절을 묘사한다. 장택단은 궁중 화가이기 때문에, 그의 그림은 궁정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청명' 이라는 단어의 유래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장택단이 그림을 봉헌할 때' 청명' 이라는 단어를 추가하여 황제의 감상을 얻는 것이다. 둘째, 장택단증화는' 청명' 이라는 단어가 없어' 강변도' 라고 부른다. 황제는 그림 속의 번화함을 보고 송대의 세태를 미화하는 것을 좋아해서' 청명 상하도' 라는 이름에' 청명' 이라는 글자를 붙였다.
북송 () 과 강 () 양안의 번화한 풍경과 자연 경관에 대해 작품은 장권 형식으로 산점 투시의 구도 방법을 이용하여 복잡하고 복잡한 풍경을 통일되고 변화무쌍한 화면으로 끌어들인다. 그림 속에는 865,438+05 명이 있는데, 옷차림과 표정이 각기 다르고, 각종 활동을 산재, 극적, 구도가 밀집되어 있고, 리듬운율 변화, 획이 섬세하다.
전체 화면은 세 단락으로 나뉜다.
첫 번째 문단은 소림안개 속에서 초가집 몇 칸, 초교, 흐르는 물, 늙은 나무, 작은 배, 짐꾼 두 명이 숯을 실은 당나귀 다섯 마리를 몰고 도시로 향하고 있다. 유림 한 조각, 가지 끝에 은은한 녹색이 드리워져 있어 봄추위가 가파르지만 이미 봄이 대지에 돌아왔다고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길가의 가마에서 한 여자가 안에 앉아 있었다. 가마의 꼭대기에는 버드나무와 꽃이 장식되어 있고, 가마의 뒷꿈치는 기수와 가마꾼과 함께 베이징 교외에서 산책을 하고 성묘를 한다. 환경과 인물에 대한 묘사는 청명절의 구체적인 시기와 풍습을 밝히고 그림 전체를 위해 막을 올렸다.
중간, 바쁜 강 부두: 개강은 북송 전국 물운의 중추, 상업교통의 요로이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인파가 밀집하고, 식량선이 운집하고, 찻집에서 쉬고, 점쟁이를 보고, 식당에서 밥을 먹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왕씨 종이마점' 은 제물을 파는 성묘인이다. 강에 있는 배들은 앞뒤가 연결되거나, 섬세한 사람이 견인하거나, 뱃사람이 노를 젓는 경우가 많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강명언) 어떤 것은 화물을 가득 싣고, 역류하여 올라가고, 어떤 것은 긴장하게 정박하여 하역한다. 강을 가로지르는 것은 대형 목조 아치 다리로 구조가 정교하고 모양이 아름답다. 무지개처럼, 옛 이름은 홍교이다. 큰 배 한 척이 다리를 건너기를 기다리고 있다. 뱃사공은 대나무 장대로 지탱한다. 긴 막대로 다리를 낚아채다. 삼끈으로 배를 끌고 있다. 몇몇 사람들은 배가 통과할 수 있도록 돛대를 내려놓느라 바쁘다. 이웃 배의 사람들도 무언가를 외치고 있는 것처럼 손가락질하고 있다. 배 안팎은 모두 이 배를 위해 다리를 건너느라 바쁘다. 다리 위의 사람들도 긴장된 나룻배 장면을 위해 손에 땀을 쥐고 있다. 이것은 잘 알려진 홍교 부두, 차들이 분주하고 번화하며, 정말 수륙 교통의 교차점이다. 후반부, 번화한 시내 거리: 큰 성루를 중심으로 양쪽은 일렬로 늘어선 집이며 찻집, 술집, 발가게, 고기가게, 절, 공청 등이 있습니다. 실크, 보석, 향료, 향향, 종이말 등은 모두 전문적인 장사를 하고 있다. 또한 의료 클리닉, 자동차 수리, 점쟁이, 수리, 성형, 모든 업종이 다 있다. 대형 상점들도' 채루희임문' 을 묶고 현수막을 걸어 장사를 유치하고, 시장 내 행인들이 꼬리를 물고 있다. 장사를 하는 상인도 있고, 거리 풍경을 보는 사람도 있다. 바구니를 메고 다니는 스님, 외지에서 길을 묻는 관광객, 책을 들은 유랑아, 식당에서 술을 많이 마시는 부자의 아이, 도시 가장자리에서 구걸하는 장애노인, 남녀노소, 독서인, 농민, 노동자, 상인 등이 있다. 교통수단: 가마, 낙타, 소달구지, 인력거, 태평차, 스쿠터 등 모든 것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눈앞에 생동적으로 나타나다. 총 5 미터가 넘는 두루마리가 있는데, 모두 550 여 명의 피부색의 사람들, 소, 말, 노새, 당나귀 등의 가축, 50 ~ 60 마리의 말, 20 여 대의 자동차와 가마, 그리고 20 여 척의 배가 있다. 집, 다리, 탑 등. 각각 특색이 있어 송대 건축의 특징을 반영하였다.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는 북송 () 상경 () 의 일각을 묘사한 현실적인 풍속화로, 사료 가치와 예술 수준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