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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말하는' 결합' 은 무슨 뜻입니까

결혼은 결혼 1 ~ 2 일 전, 여자 집은 머리를 묶고' 위' 라고 말했다. 토가는 예의를 중시하는 민족이다. 사교 활동과 가정생활에서, 그것은 특히 정서와 예의와 문명을 중시한다. 토가의 순박한 예의는 중화민족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절을 충분히 과시할 뿐만 아니라, 대대로 이어지며, 끊임없이 빛을 발할 뿐만 아니라, 풍부한 인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 문제를 심도 있게 연구하는 것은 중화민족과 토가의 우량한 도덕전통을 발양하는 데 대하여, 오늘날 시민의' 의식, 성실' 등 도덕건설에 대해 의심할 여지 없이 중대한 인문적 의의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투지아 네 가지 에티켓

예의란 사회생활에서 풍속 습관으로 형성된 의식 (예: 결혼식, 장례식 등) 을 말한다. 토족은 생활과 사회활동에서 많은 의식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출생식, 결혼식, 성인 대관식, 생일식, 장례식의 네 가지 의식뿐이다. 이 네 가지 의식은 토족 예의의 집중적인 표현으로 사회적 특징과 신앙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토가의 인생관, 가치, 길흉화복이 얽혀 복잡하고 다양한 민속풍모를 형성하며 토가의 사회생활과 정신생활을 오랫동안 지탱하고 있다.

1. 생일의식

생일 의식은 생명의 시작이다. 투지아 (Tujia) 는 아기의 출생식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는 새로운 생명을 축복하고 장수를 기원하는 것을 의미 할뿐만 아니라 임산부를 위해 악을 피하고 재난을 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의상 약간의 신비성이 있습니다. 토족은 출생식에서' 삼조' 와' 만월주' 를 중시하지만, 실제로 토가의 출생식은 긴 과정을 포함한다.

여자가 임신을 하면 속칭' 행복' 이라고 불린다. 그녀는 원주민 제사장들에게' 안태' 엑소시즘 의식을 열고 조상의 가호를 빌며 당집 문에 체와 쑥, 즉' 김종신커버' 를 걸어 임산부의 집을 보호할 것을 요청했다. 아이를 낳을 때는 보통 조산사를 초청한다. 조산사가 산실에 들어간 후 토가의 다산의 여신인 바산에 절을 해야 한다. 아기가 착지할 때 조산사는 줄을 흰 실로 묶고, 남자라면 아버지의 옷에 싸매었다. 여자라면 어머니의 옷에 싸매세요. 마음대로 아기에게 목욕하는 물을 뿌려서 신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엄금한다. 아기가 태어나면 아버지는' 보희닭' 을 안고 장모집에 가고, 소년은 수탉을 들고 희소식을 하며, 소녀는 암탉을 들고 희소식을 한다. 시어머니는 아기의 성별에 따라' 삼조례' 와' 만월주' 를 제공한다.

사흘 후, 시어머니의 가족과 친척친구들은 모두 선물을 가지고 그녀를 축하했다. 바로' 삼조' 였다. 술자리에서 산모 가족은 아기의 할아버지나 삼촌에게 이름을 지어달라고 부탁했는데, 흔히' 명명례' 라고 불린다. 보름달날 시어머니는 아기에게' 발을 얹어' 주러 올 것이다. (아기가 태어난 첫 달, 발과 손이 모두 싸여 있기 때문에, 보름달이 지나야 포장을 뜯어 정식으로 옷을 입고, 흔히' 발 놓기' 라고 불리며) 발을 놓는 데 필요한 모든 옷을 가지고 다닌다. 이 날은 속칭' 만월주' 또는' 술막걸리' 라고 불린다. 아기가 태어난 후 처음으로 산모의 집에 온 사람은 속칭' 밟는 학생',' 여자가 남자를 밟고 장수한다',' 남자가 여자를 밟고 복권에 당첨되고 싶다' 로 알려졌으며, 산모집에서 방랑자를 따뜻하게 대접해 길한 말을 많이 하게 했다. 현재 토가의 생일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삼조' 이다. 사실 많은 곳의 토가는' 삼조' 와' 만월주' (축주 막걸리) 를 결합해 통칭하여' 삼조' 라고 부른다. 의료 조건의 개선과 과학 지식의 보급으로 출생의식의 많은 미신적 인습이 토족 사람들에 의해 자각적으로 버려졌다.

2. 결혼식과 성인식

기나긴 봉건 시대에 토가는 결혼 제도에서 점차 다단계 예절을 형성하여 매우 복잡하고 거창했다. 완전한 예절 과정이지만, 전체 예절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혼식 당일 열린 남녀 대관식 및 기타 일련의 예절 행사입니다. 예를 들어' 교정' 은 중매인이 남녀를 처음 만나는 것으로, 속칭' 외모 보기' 라고 불리며, 쌍방이 만족할 때 정식으로 청혼한다. 청혼', 교정 후 남자는 중매인을 여자 집에 정식으로 초청하여 청혼했다. 일반적으로' 팔자' 라고 부르는' 구홍경' 은 남자가 중매인에게 여자 생년월일을 의뢰할 때' 홍경스티커' 에 적혀 있어 현지 교사나 점쟁이에게 음양오행으로부터 추론해 일치나 상극이 맞는지 확인해 달라고 부탁한다. "약혼", 속칭 "꽃향기" 는 일종의 "천작의 조화" 이다. 남녀 쌍방이 길일을 택하여 연회를 열고, 쌍방의 친족을 초청하여 정식으로 약혼. 사실 이 결혼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사회적 인정을 받는 것이다.

"설날이 좋다", 약혼 이후 남자는 매년 아내의 집에 간다. 하지만 첫 설날이 가장 성대하다. 날짜를 봐라', 남녀가 결혼 적령기에 이르면 토인이나 점쟁이에게 황도길일을 골라 결혼하라고 한다. 관례' 와' 결혼식' 이 끝나면 남녀가 모두 매우 성대한 관식과 결혼식을 거행해야 하고 신부는 결혼식 예절에 따라 울어야 한다. 토가의 성인식과 결혼식은 함께 거행되고 가장 성대하다. 남자 관식과 여자 관례는 모두 결혼 전날 거행된다.

청대 "장양현지" 볼륨 3 은 "고관혼의 두 가지 일, 장익이 하나이다. 결혼식 하루 이틀 전, 여자 가족이 그녀의 머리를 묶고' 위' 라고 말했다. 여성 좌석 을 설정하고, 아홉 소녀 를 초대, 그래서 열 여자,' 열 자매 와 함께' 라고 말했다; 남자 가 한 마디 를 호출, 친척과 친구들이 금 편액을 지불하고, 드럼 은 길을 인도한다. 그는 홀에 도착하자마자' 호호' 라고 말했는데, 한 글자가 아니다. 그날 두 개의 (연회) 좌석이 있었다. 첫째, 아홉 명의 아이가 있는데, 신랑에게는 열 명이고,' 열 명의 형제',' 열 명의 친구' 라고 한다. 병행 결혼식과 예의상' 10 언니',' 10 형 동행' 의' 2 인 호위' 행사는 투지아 지역 전체에 이런 풍습이 있어 지금까지 남아 있다. 대관식은 남녀가 모두 성인이 되어 사회에서 단독으로 교류하고 독립적으로 창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단 의자 보내기", 즉 여자가 대관식과 결혼식을 거행한 후 현지 회사가 선정한 시간에 세단 의자를 열고 현지 회사는 세단 의자를 봉쇄하여 악을 피한다. "경주 왕", 축배 시대에 축배 왕은 "초야권" (즉, 축배 왕은 먼저 신부와 1 ~ 3 박 자야 함) 을 누리고, 나중에 초야권을 행사할 때 죽임을 당했다. 그는 귀신이 난리며 신혼부부를 자주 숭배하기 때문에 숭배를 받아야 한다고 한다.

핑안 침대' 는 남자가 신혼침대를 설치하고 진열하는 동시에 의식을 진행하며 신혼부부의 행복을 기원하는 것이다. 가마를 멈추라', 남자의 영친대오가 여자 마을 입구에 도착했을 때, 여자 집의 친지들은 영친대오를 막고 가로막는 척했다. 결혼식 대오와 가마의 쌍방은 노래를 멈추고, 서로 놀리며, 심지어 싸우기까지 했다. 사실 이것은 초기 투지아' 친척 강탈' 풍습의 유산이다. 밥을 찾다' 나' 밥을 만지다' 는 신랑의 매니저로, 흔히' 가마와' 라고 불린다. 가마에 올라간 총각들은 밥을 만지는 척했다. 신부의 자매들은 한동안 진위를 분간할 수 없었고, 남자 청년 중에서 마음대로 수색하고, 서로 소란을 피우며, 심지어 남자 청년의 얼굴에 가마솥을 바르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사실, 그들은 이 기회를 빌어 몰래 사람을 잘 골랐는데, 분명히 고대 토족 쌍혼의 유풍을 지니고 있었다. 모연'' 족발 술', 가마가 길에 배달된 후 신부의 친척들이 일부 길목에서 가로막는 척했다. 이때 남자는 이미 이런 곳에 술자리를 마련해 가마를 가로막는 사람이' 모연' 을 먹는 것을 막았고, 어떤 남자는 직접 술자리를 여자청으로 보내며' 족발 술' 이라고 불렀다. "커튼 이동", 결혼식 행렬이 남자 집에 다가올 때, "밥 만지기" 는 리듬을 가속화하고, 먼저 커튼을 남자 집으로 옮기고, 커튼을 걸어 주는 의식을 거행하며, 걸으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꽤 풍미가 있다. 영빈의자' 는 신부의 가마가 남자의 집에 도착하면 신부가 신부를 방문하여 신부를 찾아 신부실에 들어갈 때까지 일련의 영빈가마식을 거행한다. 신부가 남자 집에 들어가는 날, 남자 집은 집 한가운데서 제수, 배웅할 처녀, 신부의 형 (외삼촌) 을 위해 풍성한 술자리를 차려놓고 다른 친지들을 위해 자리를 마련한다. 소란방' 은 신랑 신부 동배의 친지들이 신부실에서 결혼식을 축복하기 위해 하는 오락활동으로, 시집간 처녀와 신랑과 함께 노래하는 젊은이가 함께 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기회를 틈타 적당한 사람을 선택했다. 이것은 투지아 고대 결혼식 풍습이 노래를 매개로 재현한 것이다. 귀문', 결혼 다음 날, 신부는 신랑과 함께 친정으로 돌아간다. 이날 돌아가면' 귀문' 이라고 불린다. 이로써 토가족 전체의 결혼식이 막을 내렸다.

3. 생일 선물

생일 선물은 투지아 가족의 중요한 의식 중 하나이다. 토가의 생일, 어린아이는' 긴 꼬리', 어른은' 생일', 50 대 이후에는' 생일' 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부모가 아직 건재하다면 늙어도' 생일' 이라고 부를 수 없고,' 경친은 늙을까 봐 두렵다' 고 할 수 없다. 토족 노인은 생일을 맞아 생선을 바치고 장수면을 올리고 장수도를 공경해야 한다. 꽃 60 송이의 생일 선물이 가장 성대하다. 투지아 사람들은 노인들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것이 민족 미덕이다.

4. 장례식

장례식은 거의 모든 민족이 가지고 있는 추모식과 제사 행사이다. 토족 사람들은 통상 장례식을' 백시',' 백혜',' 노계용산' 등으로 부른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춤을 추고, 상종가를 부를 줄 안다. 후베이 청강 유역의 토가가 장례식을 거행할 때 그들의 주요 행사는 장례식, 즉 춤을 추며 매우 신기하고 성대한' 살호' 를 부르는 것이었다. 토가가 고인을 추모하는 제사 가무다. 그것은 연극과 같고, 스타일은 매우 간결하고 독특하다. 춤은 매우 아름답고, 때로는 팔꿈치를 감아서 봉황이 날개를 펴는 것처럼 보인다. 때로는 하이파이브를 치는데, 마치 아주머니가 꽹과리를 체질하는 것 같다. 때때로 어깨를 비틀고 등을 문지르는 것은 물소가 긁는 것과 같다. 때때로 입술은 봄의 흙처럼 땅에 닿는다. 때때로 그들은 마치 목동이 물에서 노는 것처럼 서로 놀았다. 왜 투지아 사람들은 모두' 살호' 라고 부르는가? 사실 춤을 출 때 안감' 살호' 를 사용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명대' 바동현지' 에는 "옛 풍속 중, 죽은 날, 그 집은 술음식을 설치하고, 친지들을 초대하고, 명금은 북을 치고, 하루 밤, 또는 삼오야를 노래하고 있다" 고 실려 있다. 죽은 후 이웃은 폭죽 소리를 듣고 모두 고인의 집으로 달려가 죽은 사람을 위해 춤을 추었다. 토씨 가족은 늘 "사람이 죽어서 슬퍼서 스스로 청하지 않는다", "사람이 죽으면 많은 가족들이 애도하고, 북을 두드리면 도와준다", "한밤중에 드럼을 들으면 발이 간지럽다" 고 말한다. 밤이 되자 빈소 밖에서는 총소리만 몇 번 들리고, 장례자는 소리를 들었다. 덕망이 높은 노인이 드러머를 두드리며 북을 세 번 세게 두드리며 소리쳤다. "드럼을 치겠습니다. 나오세요, 키웨이 조나스 샐리!" "모두들 이구동성으로 대답했다. 장례자나 두 명, 혹은 세 명씩, 재빨리 밟아 춤을 추고, 북을 치고, 북을 치며 발을 따라갔다. 장례자의 머리, 손, 어깨, 허리, 엉덩이가 비틀어져 춤이 다양하다. 간단하고 거칠고, 유머러스하고, 재미있는 산야풍의 노래를 부르며, 밤부터 까마귀, 하룻밤, 이틀 밤, 3 박 등을 부른다.

Salho 는 일정한 절차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선생님을 기다리고, 애도하고, 우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니면 노래방, 헌주, 노래방. Salho 의 가사는 다양하다. 4 자, 5 자, 7 자는 상황에 따라 변한다. 젊은 나이에 일찍 죽은 젊은이들을 제외하고, 남녀를 불문하고 귀천을 불문하고, 사람이 죽으면 이웃들은 항상' 살호' 를 부른다. 사실, 위안,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Salho 는 청강 유역의 투지아 애락에서 완전히 성숙했습니다. Salho 의 역사적 연원에 관해서는, 오늘은 더 이상 정확하게 고증할 수 없다. 주앙 저우 (Zhuangzhou) 의 "드럼 분가 (드럼 분가)" 에서 유래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고, 8 월 15 일 타타르 (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지만, 살셰는 토족 선민 요술, 의식, 가무 예술의 유기적 결합의 산물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둘째, 투지아 4 대 예의의 인문적 가치

토가의 4 대 예의는 토족 예절 문화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이와 함께 이 4 대 예의는 토가의 낙관적이고 활달한 생사관, 토가가 부모에게 효도하는 전통적 미덕, 토가의 숭고한 사회적 책임감을 충분히 보여준다.

1. 토가의 탄생식은 신입생을 기원할 뿐만 아니라 민족의 창조, 탄생, 번식의 역사를 회고하고 기념하며 긍정적인 인생관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토가의 전설에서 먼 조상은 알에서 태어났다. 고대 천하대란, 검은 연기가 사방에서 일어나고, 무법, 땅, 낮과 밤을 가리지 않았다. 갑자기 바람이 불어 검은 연기가 흩어졌고, 이어서 흰 구름 한 송이가 거대한 계란을 둘러싸고 하늘과 노른자처럼 하얗게 되었다. 하늘이 갑자기 무너지면서 계란이 갈라지고 날씬한 소녀가 튀어나왔다. 그녀의 이름은 에그옥으로 토가의 조상이다. 계란옥은 호랑이 우유를 마시고 철탈륨을 먹는다. 그녀는 천지가 접착하는 것을 보고 화살로 쏘면 세상이 시작된다. 따라서 투지아 사람들은 계란을 숭상하고 계란을 인간의 일종으로 여긴다. 토가족이' 삼조'' 만월주' 의 탄생식을 거행할 때 가장 중요한 음식은 데친 알과 매쉬이다. 축하하러 온 사람은 모두 찌꺼기가 달린 데친 계란 한 그릇을 먹어야 하는데, 사실 토족 선조들의 창조, 탄생, 번식을 기념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토족 처녀가 시집가면 남자는 항상 그녀에게 붉은 계란을 두 개 끓여 주어야 한다. 결혼을 앞두고 처녀는 계란을 얼굴에 세 바퀴 굴려' 얼굴 열기' 라고 부르며 계란의 탄생을 상징하며 후대의 번식과 민족의 생육을 예고하고 있다. 토족 사람들은 사람의 생명이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사람이 세상에 오면 자신의 생명에 떳떳해야 하고, 모두 일을 해야 하며, 시간을 허송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토가의 출생식에는 아기가 만 1 세가 되면 책상 위에 책, 펜, 주판, 종이 등을 놓아 아기가 스스로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주 잡기' 풍습도 있다. 토족 사람들은 아기가 먼저 무엇을 잡는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아이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예시하는 것이다. 투지아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아이가 성공하기를 바란다. 그들은 자신의 아이가 나라를 위해 공헌하여 나라의 기둥이 되기를 바란다. 그들도 조상을 공경하고 가족을 위해 영예를 얻고 싶어한다. 이런 적극적이고 상향적인 인생관은 긍정할 만하다.

2. 토가의 결혼식과 성인머리핀 의식은 토가가 높은 민족의식과 사회적 책임감을 가진 민족임을 보여준다.

토가의 결혼식은 성인식과 함께 열렸는데, 실제로 토족 청년 남녀성년의 상징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즉 그들이 이미 어린 시절을 끝냈다는 것은' 인생의 두 번째 젖을 떼는 것' 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사회와 가족의 책임을 짊어지기 위해서는 자영업 의식이 있어야 한다. 우선 투지아 결혼식과 성인 비녀 관의식은 모두 엄격한 예절 절차를 가지고 있다. 이 엄격한 예절 절차를 통해 젊은 토족 남녀가 인생의 첫 과를 배웠다. 결혼 후 신부는 부모를 떠나 고향을 떠나 독립적인 인생 여행을 시작하며 창조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야 한다. 투지아 (Tujia) 에서는, 남자아이가 결혼한 후에 종종 부모와 떨어져 살아야 한다. "나무는 갈라야 하고, 아이도 갈라야 한다." "나무는 길지 않고 집은 길지 않다." 이것은 오랫동안 부모에게 의지하는 젊은이들에게 의심할 여지 없이 고통스럽고 필요한 과정이다.

하지만 바로 이 과정에서 젊은 토족 남녀는 자립, 담당, 성숙을 배운다. 젊은 남녀의 책임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 때 사회적 책임이며 국가와 사회에 기여한다. 미시적으로 자신의 가정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일종의 가족 책임이다. 결혼식과 성인식이 끝난 후 토족 청년 남녀는 자각적으로 이러한 사회와 가정의 책임을 맡게 된다. 둘째, 토가의 성인 머리핀 의식은' 10 동생 동반',' 10 여동생 동반' 방식으로 단체로 열렸다. 따라서 신랑신부의 자존심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미혼 토족 청년 남녀도 교육할 수 있다.

자존감은 민족 자의식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자존심을 말하는 것은 자신의 인격과 명예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이 차별하고 모욕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다. 자존심을 유지하는 것은 일종의 자기 감정 체험이다. 만약 한 사람이 자존감이 부족하다면, 다른 어떤 평가도 효과가 없다. 자존감이 있으면, 이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붙지 않고 자립할 것이다. 자신감은 또한 민족 자의식의 중요한 부분이다. 자신감은 한 사람의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심리적 소질이다. 한 사람이 열등하면 자신의 힘을 볼 수 없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한 열등감이 형성된다면,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민족의 발전과 개인의 성장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토족 청년 남녀가 집단의식을 통과하면 개인의 자의식, 자존감, 자신감이 자발적으로 생겨나 사회와 가정의 책임을 용감하게 감당하기 위한 든든한 심리적 기반을 마련한다.

3. 토가의 생일 선물은 부모를 공경하는 훌륭한 전통윤리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토가의 생일 선물 중 가장 성대한 것은 부모의 생일 선물이며, 이것은 부모를 공경하는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투지아 (Tujia) 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 즉 소위' 효',' 효',' 양아' 를 특히 중시하는데, 이는 중화민족 전통 인간관계의 중요한 측면이자 투지아 우량 전통 윤리이기도 하다. 효' 는 모든 도덕의 근본이라고 불리며 모든' 교육' 의 출발점이다. "효경" 구름: "효는 덕의 근본이며, 가르침은 이로부터 태어난다."

그러므로 도덕적인 사람이 되려면' 효' 라는 뿌리에 공을 들여야 한다. 효' 는 부모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 즉 최선을 다해 부모를 키우는 것이다. 공자는 부모가 "양육"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존중"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들이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이 키울 수 있다고 하는데, 견마는 모두 키울 수 있는데, 왜 기꺼이 하지 않겠는가?" " 사랑과 효도부터 시작해야만 부모가 행복할 수 있다. 만약 부모가 있다면, 권고해야 하지만, 태도에 주의해야 한다. 토족 사람들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관계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부모에 대한 한 사람의 태도에서 타인, 국가, 사회에 대한 그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만이 충실히 나라에 보답할 수 있다. 반대로, 한 사람이 부모에게 효도할 수 없다면, 영원히 충성을 다하여 나라에 보답할 수 없다. "효자 아래 충신을 구하라." "

토족 사람들은 특히 모든 윤리 관계 중에서 효가 중하고 효도가 1 위, 최고무상의 도덕이라고 생각한다. 가족 구성원은 개인의 행동이 어떠하든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온 가족에게 버림받고 사회에 비난을 받을 것이다. 봉건 사회에서 투지아 사람들은 아버지를 하늘로, 어머니를 땅으로 여긴다. "그것은 부모의 은혜가 없다. \ "아무리 나이가 많더라도 부모가 살아 있는 한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 하나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두 번째는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반격하지 말고, 욕하지 말고, 도리를 따지지 말고, 무리하게 소란을 피우지 말고, 질문에 대답하고, 요구가 있으면 반드시 들어주고, 자주 병세를 묻고, 말을 조심하고, 그들의 마음을 다치게 하지 마라. 토족 사람들은 또한 부모에게 효도하는 행동 규범을 가규 가규에 포함시켰다. 부모를 봉양하거나 학대하지 않고 가족이 해결할 수 없는 반항적인 며느리는 모두 가정규칙에 따라 처벌된다. 가벼운 사람은' 보응새끼' 라고 불리는데, 가정은 반항하는 아이에게 기한 내에 회개하거나 대중 앞에서 부모에게 사죄하고 다시는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약속해야 한다. 줄거리가 심각한 사람은 그 줄거리에 따라 고역을 벌하거나, 그 재산의 일부를 잘라서 부모가 즐기거나 체벌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특히 심각한 사람들, 이를테면 부모를 해치고 살해한 사람들은 부모의 생명을 위해 대가를 치르고 무덤으로 희생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들이 목숨을 갚는 방식은 보통' 익사' (즉, 석두 () 를 몸에 묶고 깊은 담에 가라앉아 죽인다. 지방 정부조차도 불효한 아들을 엄벌하는 이런 가규를 인정하고 간섭하지 않는다. 우리가 투지아 전통 윤리에서 봉건적 요인을 제거하고 이를 버리고 계승을 비판하는 한 오늘날에도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효는 여전히 긍정적인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4. 토가의 장례식은 낙관적이고 활달한 생사관을 충분히 구현했다.

토가는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죽음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생과 죽음은 변증통일, 거부할 수 없는 자연의 법칙이다. 따라서 투지아 사람들은 삶의 소원일 뿐만 아니라 죽음의 기쁨이기도 합니다. 노인은 죽어서' 평탄한 길',' 노룡귀산' 을 걸었다. 그래서 토족 사람들은 살호 점프를 통해' 화이트컨퍼런스' 를 열었다. 살호의 슬픔 속에는 기쁨이 있고, 슬픔과 기쁨이 교차하며, 기쁨이 주를 이루고 있다. 토가의 사러하 () 를 통해 토가의 희비, 애사, 위생, 엄숙하고 흥분된 심리세계를 엿볼 수 있어 토가의 낙관적이고 활달한 생사관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다. Salho 의 가사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조상, 생산생활, 풍토인정, 그리고 사랑, 때로는 새롱거리고, 때로는 울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람은 늙어 죽고, 천지는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다. 길고도 시끌벅적하다. 살호의 동작으로 볼 때, 그는 순전히 허황된 감각의 세계에 완전히 빠져' 히스테리' 의 열광과 자유자재로 즐기는 것에 매료되었다. 사실, 전반적으로 살셰는 독특한 예술적 매력과 인문적 가치를 지녔으며, 외국 학자들에 의해' 동방디스코' 라고 불렸다. 살셰의 장례식은 산 자의 죽은 자에 대한 마지막 동반자이며, 산 자는 기쁘게 죽은 사람을 보내야 한다. 이는 생명의 가치에 대한 긍정이자 토가의 낙관적이고 활달한 인생관의 재현이다. Salho 는 민족의 응집력을 강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민족 문화 전승의 전달체이기도 하다. Salho 도 일종의 생활 오락 예술이며, 토족 사람들은 그로부터 아름다운 즐거움을 얻는다.

5. 토가의 4 대 예의는 사회주의 정신문명의 사상윤리 건설, 의리염치에 중요한 인문가치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은 중요한 전략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사상 도덕 건설, 즉 이상, 도덕, 문화, 규율이 있는 사회주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노력이다. 투지아 (Tujia) 를 포기하는 4 대 예의는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의 사상윤리 건설과 인간관계 가치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 사회적 관점에서 볼 때, 4 대 예의는 사회와 가정의 안정과 조화에 유리하다. 토족, 사회, 가족, 개인은 독특한 사회 구조를 구성한다. 가정은 중개자이자 세 가지의 핵심이며 사회와 개인을 잇는다. 4 대 예의는 윤활제처럼 사회, 가정, 개인의 사회구조에 스며들었다.

사례는 일종의 가정 미덕으로, 모든 시민이 가정생활에서 따라야 할 행동 규범으로 부부 관계, 노소 관계, 이웃 관계를 포괄한다. 가정생활은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족 관계를 올바르게 대하고 처리하고, 노소 가족, 부부 사랑, 이웃 우정을 함께 키우고 발전시키는 것은 모든 가정의 행복뿐만 아니라 사회의 안정과 조화에도 도움이 된다.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남녀평등, 부부 화목, 근검하게 살림, 이웃 단결 등 가정의 미덕을 대대적으로 제창하여 사람들이 가정의 좋은 성원이 되도록 장려하다. 사회, 가정, 개인의 관계를 붙잡으면 중국 사회관계의 뿌리를 잡을 수 있고, 토가족 4 대 예절 등 윤활제의 역할을 통해 사회 전체의 안정에도 믿을 만한 기초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중화민족의 예의지국으로서 언제나 사회, 가족, 개인 간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하는 것은 사회 안정과 조화의 기본 틀이며, 4 대 예의는 이 틀의 안정을 유지하는 기본 방식과 방법이다. 둘째, 개인의 관점에서 볼 때, 4 대 예의는 인간관계의 가치를 높이고 사람들의 도덕적 의무와 도덕적 책임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날,' 의리와 염치' 는 이미 우리 사회가 제창하는 기본 도덕규범 중 하나가 되었다. 사람은' 의식' 만이' 성실' 을 가질 수 있고, 의식은 성실의 기초이다. 만약 한 사람이 예의를 모르고 제멋대로 행동한다면, 그 사람은 성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사회에서 발붙이기도 어렵다. 예의를 갖추려면 필요한 예절, 예절, 예절 활동을 해야 하며, 사람들의 언행을 규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기 게양, 국가 노래, 중요한 장소와 중대 행사에서 각종 형식의 예절을 거행하는 것처럼 가정생활과 사회활동에서 투지아 등 4 대 예절을 적절히 제창하고, 시민들이 예절의식, 예절의식, 예의의식, 예의의식을 증강시키고, 도덕적 의무와 책임의식을 강화하고, 문명화되지 않은 언행에 작별을 고하고, 자신의 인문적 가치와 도덕수양을 끊임없이 제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례는 토가의 우수한 전통 미덕이지만 토족 예의의 외적인 표현이지만, 전통 도덕을 계승하고 시대정신을 발양하는 비판을 결합해야 한다는 점을 특별히 지적해야 한다. 사례 중의 봉건 미신과 불량요소, 그리고 많은 번잡한 예의로 인한 겉치레와 낭비를 자각해야 한다. 토가가 계승하고 발양해야 할 것은 중정중의의 우량한 도덕 전통과 진실하고 온화한 문명 예절이다. 그래야만 진정으로 새로운 것을 내놓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