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에 의하면 용왕과 점쟁이는 내일 비가 오지 않을 것이라고 내기했는데, 결국 옥제의 지시를 받아 내일 비가 올 것이라고 한다. 옥제는 비를 내기 위해 천조를 깨뜨렸다. 옥황상제는 당태종 수하의 위징에게 용왕을 참수하라고 명령했고, 용왕은 당태종에게 머리를 자르지 말라고 간청했다. 그래서 용왕을 잘라야 할 때가 되자 태종이 위정을 막았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그가 잠시 놀다가 영혼이 하늘로 미끄러져 들어가 용왕의 목을 베었다. 밤에 용왕은 꿈속에서 태종이 식언을 했다고 불평했다. 다음 날, 당태종은 진경 () 과 위시 경덕 () 에게 성문을 지키라고 했다. 역시 용왕은 소란을 피우러 온 것이 아니다. 당태종은 차마 두 장군에게 공을 들이지 못하고, 그들의 초상화를 문에 붙이고, 한 손에는 강철 채찍을 들고, 한 손에는 라떼를 들고 있었다. 그때부터 문지기가 전해졌다.
춘련은 원래 부도라고 불렸는데, 문에 붙이는 것은 악령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명나라에 이르러서야 푸타오는 비로소 춘련으로 개명되었다. 명태조는 집집마다 춘련을 붙여야 한다고 선포했다. 주원장이 직접 출마하여 백성들이 춘련을 붙이는지 보자. 그는 한 집을 지나가다가 춘련이 없는 것을 보았다. 물어서야 알았다, 이것은 연돼지다. 그는 글을 읽을 줄도 모르고 춘련도 붙이지 못한다. 주원장은 생각해 보고 그 집에' 춘련' 을 세웠다. 명태조가 주창한 이런 춘련은 이미 우리 새해의 풍습이 되었다.
나와 아버지는 춘련을 붙이기 시작했다. 나는 아버지가 아래의 대련을 들고 있는 것을 도왔고, 그는 위에 대련을 붙였다. 대련은' 핑안 출입 행운' 과' 행운과 행복' 이라고 불린다. 그리고 나는 우리 집의 다른 문에 있는 대련을 찢고 새것을 붙였다. 보아하니 우리 집은 지금 정말 새롭게 생겼구나! -------
음력 섣달 그믐날, 사람들은 대련을 붙이고, 집집마다 대련을 붙이느라 바쁘다. 아버지께서 나에게 대련을 붙이라고 하셨는데, 나는 대련을 붙이는 작문이 있어서 마침 이런 소재를 수집했기 때문에 흔쾌히 동의했다.
아버지는 나에게 먼저 대련을 거실로 가져오라고 하셨고, 그는 스스로 풀을 가져왔다. 어머니는 풀을 대련의 뒷면에 붙이시고, 아버지는 집어 들고 벽에 붙이셨다. 내가 그것이 얼마나 웃겼는지 보았을 때, 나는 말했다. "엄마, 제가 풀을 헷갈리게 해주세요." 엄마가 말했다: "좋아!" 잘 붙이지 못할까 봐 대련의 뒷면에 풀을 많이 발라서 대련이 흠뻑 젖었다. 아버지는 대련을 집어 들고 풀이 계속 벗겨지고 대련은 말을 듣지 않고 끈적하게 변했고, 어떤 곳은 찢어졌다. 붙인 대련은 쭈글쭈글하고 울퉁불퉁하여 보기 흉하다. 어머니는 "풀이 너무 많아요. 옆에서 가볍게 두드리면 된다. " 어머니의 지도 아래 나는 고약을 많이 바르지 않았다. 아버지는 먼저 대련을 위에 붙인 다음 빗자루로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쓸어 대련이 순조롭게 벽에 달라붙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곧 대련을 붙였다.
울퉁불퉁한 대련을 보면서, 나는 대련을 붙이는 것이 이렇게 간단한 일인데, 이렇게 많은 학문이 있다고 생각한다.
대련을 붙인 후, 나는 아버지에게 대련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물었다.
아버지는 컴퓨터에서 대련의 출처를 검색하셨다. 다시 한 번 말해 주세요: 춘련은 독특한 문학 형식으로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5 대 10 개국, 특히 명청시대에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발전한 지 이미 천여 년이 되었다. 일찍이 진한 () 이전에도 설날마다 대문 좌우에 복숭아를 매달는 풍습이 있었다. 부도는 두 개의 복숭아나무로 만든 큰 판자로, 전설에 귀신을 쫓는 신' 신화' 와' 레이우' 라는 이름이 적혀 있다. 이 풍습은 10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5 대가 지나서야 사람들은 대련을 신의 이름이 아니라 마호가니 판에 올려놓기 시작했다. 사료에 따르면 기원 964 년 섣달 그믐날, 후촉 종사인 맹창이 침실 문에 대련인' 신년 여경 갑절 장춘' 을 쓴 것은 중국 최초의 춘련이다. 송대 이후 사람들이 새해에 춘련을 끊은 것은 이미 상당히 보편화되었다. 그래서 왕안석' 1 월일' 시에는' 천호총 새 복숭아를 낡은 복숭아로 바꾼다' 는 내용이 당시 춘련의 진실한 묘사였다. 춘련의 출현과 부타오의 밀접한 관계로 옛사람들은 춘련을' 부도' 라고 불렀다. 명대에 이르자 명나라 개국훈 주원장은 대련을 대대적으로 제창했다. 그는 난징 금릉을 정도한 후 신하, 관원, 백성들에게 대련을 써달라고 명령하여 섣달 그믐날 전에 문에 붙였다. 그는 직접 사복을 입고 순시하며 집집마다 구경하며 즐거워했다. 당시 문인들은 대련을 고아한 즐거움으로 보고 춘련을 쓰는 것도 일시적인 사회 패션이 되었다.
청대에 들어선 후 대련은 건륭, 가경, 도광 3 대에 성행하여 성당처럼 많은 유명한 대련이 나타났다.
각국의 문화교류가 발전함에 따라 대련은 베트남 북한 일본 싱가포르 등의 국가에 전해졌다. 이들 국가에는 아직도 대련을 붙이는 풍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