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우란' 인생의 경지' 를 읽다
사람은 높은 "영역" 을 살아야 한다
--feng Youlan 의 "삶의 영역" 읽기
어두운 밤에 부하 직원의 뇌물을 거절한 양미 관료라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부하들은 매우 의아하다: 이 일은 아무도 모르는데, 네가 누구에게 보여 주니? 나는 양미 이 솔직하게 이렇게 말하는 것을 보았다: 천지, 너 나 알고 있어, 어떻게 아무도 모른다고 말할 수 있어? 하늘과 땅 사이에 사람이 가장 크다. 이런' 위대함' 은 개인의 신체적인 위대함이 아니라 마음속 깊은 곳에서 오는 충격적이고 부끄러운 것이다. 이것은 세상일이' 혼탁하다' 는 것이지만, 여전히 모든 것을 자각적으로 통찰할 수 있고, 명리에 무관심하다는 심경이다. 세속적인 감독과 구속에서 벗어나 스스로 정직함을 유지할 수 있는 품행이다. 양미 행위는이 "위대함" 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그는 자신의 인생 경지를 살아서 봉건 문인 중의 백미가 되었다.
풍우란 선생은' 인생 경지' 에서' 경지' 를 개인이 일을 할 때의 의미로 정의했다. 이 의미는 다른 사람의 강제에서 나온 것도 아니고, 다른 사람의 표현에서 나온 것도 아니다. 진정으로 마음에서 우러나와 자신의 양심을 반영하는 자각 행위이다. 이런 자각적인 행동은 평범한 사람, 심지어 현실에서 불합격한 사람이라도 눈에 띄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소설' 병사 돌격' 에 나오는 허삼도가 바로 이런 예이다. 그에게서 우리는 그가 어떤 성공의 그림자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없다. 그는 고향의 총명함도 없고 반장의 유연성도 없고 중대장의 강인함도 없다. 그는 한 가지 원칙만 인정한다: 사람의 일생은 허송해서는 안 되고, 몇 가지 의미 있는 일을 해야 한다. 그가 할 수 없는 일은, 그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한, 그는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 그가 아는 것은, 그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한, 다른 사람에게 비웃어도 진지하게 보존될 것이다. 홍삼련 5 반 서삼여의 생활장면: 다른 네 군인, 작가, 카드놀이, 점쟁이, 각기 다른 날들을 보내는 방식이 있어' 군인' 맛이 전혀 없다. 그러나 허삼도는 스스로 체조를 하고, 스스로 방을 청소하고, 정보를 차고, 신병련의 훈련 요구에 엄격히 따라 한 번에 몇 년이다! 특히' 도로 보수' 라는 부분에서 그는 흰 선을 그리고, 다른 색깔의 석두, 석두 깔기, 화초 심기, 질서 정연하고 착실했다. 그 노병들은 병영에서 카드놀이를 하며, 그의 고민에 대해 불평하고, 심지어 그의 실패를 기대했다! 허삼여의 길은 정말 고생스럽게 깔렸고, 냉소와 풍자를 띠고, 차근차근 깔고, 성공까지 깔았다. 그는 자신의 끈기와 진지함으로 미완성을 강화하는 일을 완성했는데, 비용은 겨우 5 위안에 불과하다! 누가 "영역" 이 평범한 사람들과 멀리 떨어져 있다고 말합니까? 성인과 철학자는 큰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누가 말합니까? 허삼여의 행동은 매우 평범하지만, 그는 인생의 의미를 위해 길을 닦았다. 그는 자신의 경지를 깔고 평범함에서 위대한 도약에 이르기까지 필사자 중의 철인, 마음속의 성인이 되었다!
풍우란 선생은 인생 경지를 자연경지, 공리경지, 도덕경지, 천지경지의 네 가지로 나누었다. 자연계의 사람들은 전적으로' 본능' 에서 일을 하는데, 원시인의' 일출, 일몰' 과 같이 왜 밭에 나가 일을 해야 하는지도 모른다. 공리의 경지의 사람들은 모두' 이익' 이라는 글자에 일을 한다. "나는 모든 사람, 모든 사람이 나를 위해" 의 출발점은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지만, 목적은 자신을 위한 것이고, 사회에 유익하며, 긍정적인 공리행위이다. 자신을 위해 남을 해치는 것은 부정적인 공리행위이며 사회에 해롭다.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자신에게 이로움을 주지 않는 것은, 그것은' 닭을 훔치면 쌀을 부식시킬 수 없다' 는 것이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면 자기를 해치는 것은 어리석은 공리행위이다. 공리의 경지와는 달리, 도덕의 경지의 사람들은 일을 할 때 또 다른 글자' 의' 를 사용한다. "군자의 의리, 소인리", "사생취의 의리, 살인의 생명" 은 "정의" 에 대한 최고의 해석이다. 범중연,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문천상," 인생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고, 댄의 마음을 사서로 지킨다 ","임측서, "나라가 생사하면 왜 화복으로 피할 필요가 있는가", 그리고 묵묵히 지불하는 사람들, 그들의 위대함은 중국 사회의 수천 년의 발전 진보는 바로 그들의 집착 추구와 묵묵한 희생 때문이다. 그들은 중국 전통 문화 정신의 불굴의 등골이다! 천지 경지의 사람들의 시야는 더욱 넓어지고, 행동은 더욱 자애롭다. 백구은 항일전쟁 당시의 캐나다 의사, 멀지 않은 곳에 중국에 왔다. 수술대는 바로 그 자리다. 그는 중국에서 죽었다. 그의 사랑은 국경을 넘어 불행한 인류에 초점을 맞추고 하늘과 땅 사이에 더 큰' 사람' 이 되었다! 인도양 쓰나미 속의 국제 기부, 원촨 지진의 국제 구호, 각국의 천지 경지를 가진 사람들의 사랑, 외국 생명에 대한 존중, 같은 종류의 자연에 대한 동정, 생명에 대한 더 높은 경지에 대한 동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