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고는 기본적으로 한무제의 위대함을 긍정했다. 그러나 조익' 청이십이사주' 는 여전히 편파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무제의 문사에 대해 크게 칭찬했지만 무학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황제의 재능이 대체로 이렇다고 생각한다. 그는 전쟁을 하고 있다. " 한무제와 관련해 송대' 자동치제인' 사마광은 이학 도덕 역사관의 관점에서 "무제 효사치 중형 사치궁 외사 혼란 남순은 백성을 피곤하게 하고 도둑을 만든다. 진시황자와 다를 바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그러나 진 죽은 한흥 경우, 효는 먼저 왕의 길을 공경할 수 있고, 수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충의직쾌한 말은 악인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그것은 너무 비싸고 지치지 않으며, 처벌과 보상은 모두 엄격하다. 변화가 이미 늦었으니, 이것은 사람에 대한 배려이다. 이것이 진의 손실과 진의 재앙이다! 청대 오옥망치' 역대사' 는 "송인은 중국 재력을 다 소진하고 뇌물을 받고 하늘을 훔쳤다" 고 지적했다. 낯선 사람의 왼손잡이, 간뇌를 발랐다. 퇴병이 강을 건넜지만, 화해를 놓쳤다. 그 무제는 무엇을 했는가, 송인은 어떻게 토론했는가? "이 질문은 기원전 140 년, 한무제가 왕위에 오른 지 기원전 87 년에 세상을 떠나 54 년 황제가 되었다. 무제 재위 기간 동안 5 가지 큰일을 했다. 첫째, 흉노의 중원 침공을 물리쳤고, 중화민족은 남쪽에서 북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광활한 생존공간을 물리쳤다. 두 번째는 과거를 바꾸고, 법가의' 법치, 친귀함을 피하지 않는다' 는 체계적이고 완전한 정치 제도를 만드는 것이다. 이 법률 전통은 이후 2000 년 동안 중국 제제의 기본 패러다임이 되었다. 셋째, 유학을 국교로 승진시키고, 국가에 입각하고 정치 통치에 적응하는 이데올로기를 세우고, 주류 여론을 통제하고, 엘리트 (사대부) 와 사회에 인문주의 이상과 가치 기준을 정한다. 넷째, 서주의 종법 봉건 제도를 철저히 폐지하고 새로운 행정관료, 상속, 인재 발탁 제도를 세웠다. 다섯째, 멀리 내다보는 외교전략을 세우고 설계해 문지의 무공을 통해 한제국을 당시 아대륙의 정치경제의 축으로 만들었다. 중국 역사에서 한무제는 세계 안목을 가진 최초의 황제였다. 16 세의 즉위부터 그의 시선은 이미 한제국이 만리장성 안에 있는 제한된 지역을 넘어 광대한 남해와 서역으로 향했다. 아청 왕조의 오유태는 고금 유일하게 한무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이다. 그의 이론은 매우 간결하다. "양무제는 재능이 넘치지만, 정복을 모르는 노민이 재물을 다쳐 3 대 영토를 회복하려 한다. 평사 이순신, 후환에서 벗어나고 싶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나를 버리고 누구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래서 피곤 북한 재배는 평범하고 풍부하며,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전쟁을 지키며, 공격을 지키며, 흉노가 멀어져 점점 쇠약해지고 있다. 선언, 위안, 쳉, 장례식 에 관해서는, 칸은 왕자 이고, 한실 생물은 그 축복을 받는다. 사명' 세종' 은 딱 알맞다! 무제의 일생은 비록 많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그의 모든 업적 중에서 줄곧 뜻밖의 일이었다. 처음에는 문학을 문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한 가지 방법으로 여겼고, 나중에는 무협을 변두리를 여는 한 가지 방법으로 여겼지만, 평생 쓰기에는 부족하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닭으로 성전에 소식을 전하고, 금인을 모아 도살을 멈추고, 기와에 누워 신마를 얻고, 대만은 천마, 백림주새, 종이방 보딩 () 을 취하여 모두 거짓 신으로 가르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래프팅 바다에 관해서는 다섯 가지 의미가 있는데, 장생을 구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행만리로, 섬을 왕복하고, 배를 만들고, 물전, 북항, 북한을 놀라게 하고, 하나. 남항, 위진 민월, 둘. 북한은 함락되고, 흉노의 왼팔은 부러지고, 제 3 조는 끊어진다. 푸젠이 평화로울수록 남월 에돔은 더욱 굳건해진다. 그리고 서부 지역 연결 때문에, 남쪽 소득 운남, 북쪽 신문 우손, 수천 마일 확장, 동쪽 제한 거대한 계곡, 해외 를 원한다, 봉래를 추구하지 않는다. 동방은 연금술사에게 장생을 구하고, 서방은 왕박공을 허공에 넣게 하는데, 이것은 어떻게 말합니까? 서쪽도 봉해야 하고, 동쪽도 봉해야 하고, 다섯도 봉해야 한다. 그러나 연금술사는 그것의 요지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항상 그것을 존중하고, 그것을 편애하며, 친척이 될 권리를 주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반복적으로 비판하고, 고찰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무제가 연금술사에게 괴롭힘을 당했다고 말하지만, 연금술사도 무제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것을 모른다! 한무제는 개혁 개조에서 큰 성공을 거둔 황제로, 매우 재능 있고 규모가 큰 군주이다. 그는 학술 분야에서 지식을 숭상하는 성인이자, 학식있고, 허황되고, 현인인 현자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원삭 원년 성지는 말했다: 천지가 변하지 않고 실용적이지 않다고 들었다. 음양은 변하지 않고, 물건은 창창하지 않다. 원삭 6 년 성지는 "오제는 답례하지 않고, 3 대는 다른 법이다. "이것은 만년까지 그가 여전히 혁신과 변화를 찾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상황이 변하기만 하면 정책은 "때로는 다르고 때로는 급해야 한다" 고 시종 생각했다. \ "yuanguang 3 년, 동 Zhongshu 는 세 가지 정책 문서를 썼다. 역사는 천인 세 가지 정책이라고 한다. 무제는 이렇게 물었다. "3 대는 이미 명령을 내렸는데, 그 안전은 어디에 있는가? "? 재해 변화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인생의 느낌은 천도나 복수, 인의든 경멸이든 익숙한 동수이다. 이치에 맞지 않는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라크 로맨틱 하고 그것을 만들고 싶어, 빛 위험한, 음악 에 사람들, 정치 홍보. 왜 금색을 ... 덕택이 범람하면 모든 학생에게까지 확장될까요? 그가 제기한 이 문제들은 모두 본체론 전략이 있는 큰 문제이며, 이 사람의 시야가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철학자인 동중슈에게 사사건건 대답하지 말고 "도의 중요성, 이론의 넓음" 을 말하라고 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것은 그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는지에 대해 깊은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가 탐구하고 생각하는 것은 임기응변의 권리가 아니라 시스템의 역사철학과 정치철학이다. 만년에 위청에게 말했다: "한가의 만물이 시작되자, 사오가 중국을 침략했다. 나는 제도를 바꾸지 않고 후세 사람들도 할 수 없다. 토벌하지 않으면 천하가 불안하다. 이를 위해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열심히 일해야 한다. 만약 후세 사람들이 내가 한 일을 했다면, 그것은 진 () 에 대한 기습이었다. 그는 자신이 종사하는' 대내 공리주의를 선양하고 외국인을 대외 선선하는 정책' 은 제도를 세우고 후세와 국가 안보를 위한 패러다임을 남기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그의 정책이 인민 (노동자) 을 교란시킬 것이라고 인정했다. 그는 그의 후손들이 그가 인민을 교란시키는 정치를 모방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는 그들에게 반드시 경각심을 높여 진나라의 속사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엄백찬은 한무제를 이렇게 묘사했다. "한무제에 대해 말하자면 어떤 엄숙한 얼굴이 생각납니까? "사실 한무제는 활발하고 순진하며 감성적인 사람이다. 상무 외에도 그는 여행 음악 문학 신선을 좋아한다. 한무제는 군대에서 가장 영명한 통수이자 바다에서 가장 빈번한 관광객이며, 왕실 밴드의 원시 창시자이자 문학가의 가장 친절한 친구이며, 방사의 가장 충실한 서신사이다. 특히 이 부인의 가장 좋은 남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결코 호전적인 것 외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바보가 아니다. " 내가 보기에 한무제는 진정으로 세상을 창조하는 위대한 왕이다. 그의 선사사에서 그의 문학무공은 비길 데 없는 것이다. 그의 매혹적인 행동거지는 비길 데 없다. 그의 상상력은 정치를 예술로 만들었다. 그의 권변과 음모는 그 시대의 현자를 바보처럼 보이게 했다. 그는 마음이 넓고 너그럽고 안목이 있다. 그는 제도를 창설하고, 규모를 세우고, 학술을 존중하고, 문학예술을 사랑하고, 덕치국을 주장하고,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린다. 나는 평생 알고 나서 생각을 바꾸고, 선함에서 유류처럼, 백대 제왕에게 모범을 보였다. 나중에 위무제, 당태종, 명태조, 누르하치, 강희황제는 모두 행장 작품에서 그의 그림자를 본 것 같다. 한무제는 전략과 외교 디자인의 귀재로 역사를 뛰어넘는 위대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천재는 그로 하여금 장막을 세우고, 전 위에서의 만리전을 이겼고, 무공 성취는 서방의 한니발, 알렉산더, 나폴레옹 등 장군들을 무색하게 하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한무제는 결코 초자연적인 성인은 아니다. 그는 호색, 교만, 허영심, 이기심, 미신, 사치, 편집증이다. 그는 평범한 인간성의 거의 모든 약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비록 그가 왕이 아니지만, 그냥 평범한 사람 이지만, 그는 여전히 최고의 남자, 재치 있는 현명한 사람, 용 감 하 고 단호한 전사, 신선한 문학 시인, 낭만적인 특이 한 상상력을 가진 예술가, 수많은 아름 다운 소녀의 영혼과 정신을 부 숴 방탕 한 아들, 최악의 최고의 연인으로 간주 되어야 합니다. 그는 제도를 창조하고 시대를 형성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성취와 행동은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에 깊이 녹아 있다. 한족의 이름은 그가 은하계의 이름을 딴 시대인' 천한' 에서 유래했다. 그가 그 시대에 개발한 강역은 푸젠 광동 존절벽에서 쓰촨 구이저우 운남에 이르기까지 호탄 알타이에서 흑계로 이르기까지 중화제국의 향후 2 천 년 동안의 기본 윤곽을 그려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 제국의 영향은 청해, 파령, 흥두쿠시 산맥에서 한반도로 방사되었다. 바이칼 호에서 인도까지 중국 문화의 영향으로 덮인 큰 문화권으로 확장되었다. 위인과 천재는 묘사할 수 없고, 불가사의하며, 보통의 기준으로 측정하기도 어렵고, 세속적인 기준으로 측정하고 평가할 수도 없다. 무제의 일생은 모순으로 가득 찼다. 그는 백성을 아들처럼 사랑하고, 동시에 사람을 마처럼 죽인다. 그는 그의 칼로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 같고,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마치 병사를 데리고 있는 것 같다. 중국의 역사에서 많은 영웅, 위인, 강자, 숭고한 이상과 성인들이 있다. 그러나, 어떤 군중 속에서도, 그는 똑같이 사람들의 주목을 끌 것이다. 너는 그를 존경하지 않을 수도 없고, 그를 두려워하지 않을 수도 없다. 이것이 바로 유처다. 그의 출생은 어머니가 자신이 붉은 날을 품고 있다고 꿈꾸며, 증조할아버지 유방은 꿈에서 그에게' 보' (멧돼지) 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고, 그의 아버지는 이 글자가' 지혜' 와 동음 이의어, 그의 이름을' 차' 로 바꾸고, 투철하게' 통' 이라는 이름을 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확실히 전설적인 색채가 가득한 남자로, 현명하고 투철하다. 이것은 진정한 태양 황제로 중국 역사상 위대한 전사이다. 그의 정책은 그가 처한 시대의 거대한 변화를 불러일으켰고, 이로 인해 엄청난 충돌과 논쟁이 일어나 그를 논쟁과 오해를 받는 인물로 만들었다. 그의 일생에서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불행하게도 중국 역사상 가장 재능 있고 위대한 역사학자 중 한 명을 거세한 것인데, 이 사람은 그를 가장 잘 이해하고 동시에 그를 가장 숭배하는 사람이다. 결국 이 사람은 펜으로 그를 처벌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의 삶과 그의 삶의 위대한 시대는 역사상 가장 논란이 많은 시대가 되었다. 그, 한무제는 이때부터 가장 오해를 받는 수수께끼 같은 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