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네가 나를 보고 미쳤다면, 사실 너는 미쳤다.
정상과 비정상 사이에 우리는 자신의 기준으로 상대방을 평가한다. 우리가 상대방이 세속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고 비웃을 때, 우리는 자신이 따르는 기준이 정상인지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역사상에는 이런 사람이 있는데, 틀에 따라 패를 내지 않지만, 그의 사상은 사람들의 전통 관념과 인식을 뒤엎었다.
그의' 아이는 물고기가 아닌데, 어떻게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 수 있을까?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세요. 그의' 북방에는 물고기가 있다. 이름은 고등어다' 는 것은 우리가 본 세상 외에 더 큰 세상이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는 바로 장자이다.
\ "사기 \" 기록에 따르면, Zhuangzi 라는 성 장, 주, 단어 쇼. 세인들은 그를 장자라고 부른다. 그는 전국 시대 송나라의 몽골인이다. 그는 고향에서 페인트원을 관리하는 소관으로 일한 적이 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퇴직했다.
장자의 생활은 결코 부유하지 않아서, 심지어 매우 가난해서 형용할 수 있다. 그의 친구는 많지 않고 유일한 친구는 혜자이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장자가 정상적인 논리에 따라 생각해 본 적이 없고, 정상적인 생활방식에 따라 살아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그의 행동은 늘 이해하기 어렵다.
그의 아내가 죽었을 때의 그의 반응처럼.
장자의 아내가 죽은 후 혜자는 조문하러 갔는데, 장자가 빗자루와 대야를 들고 있는 것을 보고 그곳에서 두드리며 노래를 불렀다.
혜자는 보고 나서 화가 나서 말했다. "네 아내는 너와 평생을 보냈다. 그녀는 너를 위해 아이를 키우고 노인을 돌보았다. 너의 아내가 떠난 후에 너는 슬퍼하지 않고 오히려 솥에서 노래를 부른다. 너는 너무 지나치다고 생각하지 않니? "
장자는 이렇게 설명했다. "아니, 그녀가 막 떠났을 때 나는 매우 슬펐다. 나는 갑자기 세상에 생명도 없고, 생명도 없고, 형태도 없고, 형태도 없고, 숨결도 없다고 느꼈다. 우주는 원래 혼돈으로 뒤섞여 나중에 형태와 생명으로 변했다. 이제 이 모든 것이 사라졌습니다. 춘하 가을과 겨울의 환생처럼, 그녀는 조용히 무덤에 누워 있고, 나도 지금도 그렇다.
정상인에게 사랑하는 사람이 떠날 때 차분하게 대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그러한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도 거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설령 그들이 이렇게 한다 해도, 미친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장자의 눈에는 그렇게 정상적이고 자연스럽다.
미치광이처럼 사는 것은 결코 이해되지 않지만, 그도 결코 이해되기를 바라지 않는다.
사람은 냉정하고 슬기로울 수 있지만, 그의 지혜가 그의 행동을 정상인의 감정 범위를 넘어설 때 비정상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정상이란 무엇이고, 광기란 무엇인가?
장자처럼, 그는 여태껏 정상이 아니었지만, 사상은 세속보다 높다.
리앙 총리 에 huizi, Zhuangzi 그를 방문 했다. 누군가가 혜자에게 말했다. "장자가 너의 재상의 자리를 대신하고 싶어한다."
혜자는 몹시 무서워서 시내에서 3 일과 3 박 동안 수색을 했지만 장자를 만나지 못했다.
나중에 장자가 자진해서 혜자 앞에 나타나 그에게 말했다. "남방에는 고등어라는 새가 있어요. 그것은 남해에서 북해로 출발했다. 도중에 오동나무를 제외하고는 다른 나무는 쉬지 않고, 달콤한 샘물을 제외하고는 다른 물을 마시지 않는다. "
이때 독수리 한 마리가 썩은 쥐 한 마리를 잡고 고개를 들어 새끼를 보고 말했다. "내 사진을 훔치러 온 거야?" "
Huizi 듣고, 그는 너무 많은 마음을 알고, 이유 손실, 그래서 huangzi 에게 haoshuiqiao 에 가서 사죄하도록 초대했다.
장자는 다리를 바라보며 생각에 잠겼다. "물고기가 물 속에서 헤엄쳐 다니니 정말 즐겁다." "
Huizi 는 의아해했다: "당신은 물고기가 아닙니다.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Zhuangzi 는 다시 물었다: "당신은 내가 아닙니다. 내가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클릭합니다
혜자는 이때 대답했다. "나는 네가 아니다. 나는 네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너도 물고기가 아니다. 너는 물고기의 즐거움을 확실히 모른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변명할 필요가 없다."
Zhuangzi 는 웃으며 말했다: "그럼 뿌리를 추적 할 것입니다. 너는 나에게'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아?' 라고 물었다. 네가 물었으니, 너는 이미' 나는 물고기의 즐거움을 안다' 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
마지막 두 사람은 여전히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지만, 이미 상관없다.
장자의 정신세계는 풍부하고 심지어 세속보다 더 풍부하다. 그의' 광기' 의 특징도 그의 정신세계가 지나치게 풍부한 결과다.
그러나 그의 정신세계에 비해 그의 생활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산산조각으로 형용할 수 있다.
장자는 짚신을 짜서 생계를 유지한다. 한번은 그가 정말 배가 고파서 작은 관리가 된 친구에게서 쌀 한 통을 빌렸다. 친구가 그에게 말했다: "문제 없습니다. 다음 달에 월급을 낼 때, 내가 너에게 300 원을 빌려줄게, 알았지? "
장자는 화가 나서 말했다. "내가 어제 왔을 때, 길에서 누군가 살려달라고 외치는 소리를 들었다. 나는 한 번 보았는데, 작은 물고기 한 마리가 차마에게 치인 물웅덩이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발견했다. 나는 그것을 물었다.' 왜 소리 지르는 거야? 작은 물고기가 말했다:' 나는 동해 사람이고, 곧 죽을 것이다. 이제 나는 나를 구하기 위해 물 한 바가지만 있으면 된다. 도와주세요. 그래서 나는 말했다:' 문제 없습니다, 나는 남쪽으로 가서 Wu Yuewang 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을 구하기 위해 Xijiang 물에 올 수 있습니까? 작은 물고기는 화가 나서 말했다. "내가 어떻게 이렇게 오래 기다릴 수 있지?" 너는 차라리 나를 갈증으로 죽게 하는 게 낫겠다. ""
이런 식으로 Zhuangzi 의 말은 이 친구를 쓸모 없게 만들었다.
하지만' 장자' 도 기발한 작품이다. 그는 직접 와서 도움을 구했다. 상대방에게 교훈을 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장자를 제외하고는 아마 아무도 이런 황당무계한 경지에 도달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평생 동안 항상 적절한 기준을 찾고 있다. 자신을 더 잘 살 수 있도록, 자신을 이 세상의 규칙에 더 잘 맞도록 하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우리는 항상 우리가 규칙을 깨고 조롱을 받을까 봐 걱정했지만, 규칙을 깨는 동시에 우리도 삶의 본래의 의미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천재는 왼쪽에 있고 미치광이는 오른쪽에 있다. 어떤 사람이 세속에 어긋나서 미치광이로 조롱을 받았을 때, 세속의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가 사는 것은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을 위한 것이다. 우리가 가장 지켜야 할 것은 규칙이 아니라 삶의 도덕이다.
-끝-
저자 | 모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