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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시황은 정말 폭군입니까? 진시황을 어떻게 객관적으로 평가합니까

진시황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은 곧 그에 관한 많은 단어들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를테면 가시진 () 왕 (), 소각서 () 와 유유 (), 장생불로약을 찾는 것이다. 맹강녀의' 만리장성의 울음' 조차도 진시황과 관련이 있다. 결론적으로 진시황은 거의 한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폭정.

진시황이 이렇게 유명한데, 왜 그를 말해야 합니까? 현재 진시황에 대한 인식은 대부분 그의 문학적 이미지와 민간 이미지에 국한되어 있지만 진시황에 대한 역사적 이미지는 매우 모호하다고 생각한다.

역사가들은 역사를 연구할 때 역사적 인물 이미지를 역사 이미지, 문학 이미지, 민간 이미지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는 경우가 많다. 진시황이 폭군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려면 먼저 이 세 가지 개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역사적 이미지가 뭔가요?

역사 영상은 역사 인물의 직접적인 자료에서 유래했다. 중국 고대에는 각 왕조마다 사기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일반적으로' 사가' 라고 불린다. 춘추시대부터 중국에는 국가 대사를 기록하는 전문 역사학자들이 있는데, 특히 한 나라의 군주는 더욱 매일 기록해야 한다. 일기를 쓰는 것과 마찬가지로' 군신필서' 라는 말이 있다. 역사를 기록한 관원들 중에는 대사, 소사, 내사, 외사, 좌사, 우사 등 관직도 있다. 대사관 6 국법전, 소사관 국가의 뜻, 내사관 왕의 생명, 외사관 중서, 거의 어디에나 있다. 이로써 중국 고대에는 역사에 대한 기록이 매우 엄격하고 역사가의 분업과 직책도 매우 섬세하고 명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문학적 이미지란 무엇인가?

문학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후세 작가가 사적에 따라 가공 개편하여 역사적 인물과 사건에 새로운 생명을 부여하는 것을 재창조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4 대 고전 소설 중' 삼국연의' 는 서진 역사학자 진수가 쓴' 삼국지' 에 따라 저자 나관중이 쓴 것이다. 소설' 삼국연의' 에서 나관중은 역사적 인물과 줄거리를 크게 바꿔 이야기를 더욱 심오하고 흥미진진하게 만들고 작품의 문학성을 강화하고 진실성을 약화시켰다. 따라서 문학적 이미지와 역사적 이미지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이런 재구조화와 연역적인 작품을 문학적 이미지라고 한다.

3. 민간 이미지란 무엇입니까?

모든 역사적 사건이 작가에 의해 소설로 개편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더 많은 것은 서민들의 입소문이다. 너의 흘러가는 동안, 가공, 조작, 과장, 심지어 개편된 성분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민속이야기는 광대한 민중의 마음과 소망을 더 많이 표현하기 때문에 역사 인물의 민속이미지가 있다. 예를 들어' 맹강녀가 만리장성을 울다' 는 역사상에는 소문이 돌았다. 맹강녀는 확실히 존재하지만 만리장성에서 우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울다가 만리장성을 넘어뜨렸다" 는 말은 당시 진시황이 만리장성을 건설한 것에 대한 노동자들의 혐오감과 반감을 더 많이 반영한 것이다.

자, 위의 기초 수업이 끝났으니, 이제 진시황이 폭군인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많은 문학 작품들이 줄곧 진시황을 포학한 황제로 묘사해 온 것은 정말 불공평하다. 문학 작품이기 때문에 주관적인 개편은 반드시 다수일 것이다. 그러나 역사 기록에서 진시황은 그렇지 않다. 이 고대 제왕의 행동은 후대의 많은 어진 왕들보다 때때로 더 현명하고 인자하며 현명할 때가 있다!

첫째,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라는 말은 틀렸다. 진시황이 포학한 이유 중 하나는 그가' 책을 불태우고 유교 경전을 불태워 많은 학자를 죽였기 때문이다. 그러나이 이야기는 사실이 아닙니다!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후, 국가 정치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리스를 비롯한 법가 사상을 치국 이념으로 채택하여 분봉제를 군현제로 바꾸었다. 이 개혁은 당시 유생학자들의 반대에 부딪혔는데, 특히 봄을 비롯한 유가에서는 전주의 분봉제를 이용하여 전조의 진시황을 개량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진시황은 채택하지 않았고, 그는 이사비설 군현의 주장을 지지했다. 일부 유생들은 과거를 보지 못하고 시정을 비판하고 변법에 반대하여 진시황이 분노하게 하여, 파슬리 이외의 외국 사적을 포함한 유교 경전을 불태우라고 명령했다. 개인적으로 소장한 박사관에 속하지 않는 시문책도 기한 내에 소각되었다. 어떤 사람이 감히' 시' 와' 책' 의 집행력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서당은 금지되어 있다. 법을 배우고 싶은 사람은 벼슬을 스승으로 삼아야 한다. 당시 공자의 아들 푸숙과 재상 왕크도 영정 관행을 극도로 반대하며 공자의 유가학설로 치국을 건의하였다. 진시황은 듣지 않았고, 심지어 유생을 억압하기 위해 많은 유생을 죽이라고 명령했다.

위의 이야기의 절반만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한다고 말해야 하는데, 확실히 유교 경전을 소각하라는 명령을 내렸지만, 영정은' 갱유' 가 아니라' 갱술사' 였다. 사마천의' 사기' 는' 사기유' 라는 말을 기록하지 않았다.

마술사는 전문 점쟁이이다. \ "사기 \" 기록에 따르면 진시황은 만년에 장생불로술에 취해 노생, 후생을 고용하여 시황제가 선약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왔다. 그들은 선약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거액을 가지고 경성을 떠나 도주했다. 진시황은 알고 나서 크게 노하여 경성의 모든 마술사를 생매장하였다.

또한 이야기에서' 사' 를' 유생' 과 동일시하는 것도 잘못이다. 진시황이 6 국을 통일한 후에도 신주 대지는 여전히 백가쟁명이다. 당시 학자 유파가 많았는데 유교 법가 도가 묵가 종횡가. 이 학파의 지지자들은 모두 지식이 해박한 학자이며, 유가는 그 중 하나일 뿐 모든 학자를 대표할 수는 없다.

둘째, 영웅을 잘 대해라, 무고한 사람을 마구잡이로 죽이지 마라! 진시황이 6 개국을 통일한 후 영웅을 잘 대하다. 예를 들어, 20 년 동안 계승된 재상 왕크. 왕경은 분봉제를 주장하는 지도자인데, 이는 진시황이 실시한 군현제 사상과 완전히 상반된다. 군주와 대신은 정치적 관점에 많은 차이가 있다. 그러나 영정은 이로 인해 그를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책을 불태워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경고하였다.

서한의 한무제와 삼국의 조조에 비하면 정찬은 온화한 황제라고 할 수 있다.

서한재상 떠영은 일찍이 한경제를 보좌하여 오초의 혼란을 평정하여 한마 공로를 세웠다. 나중에 황제 슈 티안 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투옥 하기 때문에, 황제 우 는 사형을 명령했다. 또 다른 공신 주씨는 한무제가 은총법령을 시행하도록 도와 지방 제후의 정치세력을 효과적으로 약화시켰지만, 나중에 작은 일 때문에 제후와 연락한 혐의를 받고 한무제가 멸족을 명령했다.

삼국의 조조 역시 살인대신으로 유명한 패주이다. 조조 수하의 인재가 구제되고, 모사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순이다. 그는 조조를 따라 수십 년 동안 북한을 치는 것을 도왔다. 그는 조조의 수석공신으로, 나중에 조조 재위 반대 때문에 조조 * * * 에게 핍박당했다. 이런 비교에서 진시황은 정말' 마음이 넓다' 고 할 수 있다. 적어도 진시황은 광범위한 건의를 하고, 감히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고, 대신을 충분히 너그럽게 대한다.

진시황 주변의 대장 이신은 2 ~ 3 개월 만에 초나라를 이길 수 있다고 자랑했고, 결과는 초나라 명장 항연에게 패배했다. 나중에 진시황은 노장 왕건을 부활시켜 다시 초나라를 공격했다. 그러나 그는 이신을 부원수의 자리에 두었다. 이것은 신하에 대한 일종의 신임이다. 이것은 폭군이 가질 수 있는 자질이 아니다.

다시 왕건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그는 전국 4 대 명장 중 하나로 진시황의 왼팔이다. 진나라가 멸망한 6 국 통일 대업에서 한국을 제외한 5 개국은 왕건 부자에 의해 멸망되었다. 왕건 부자는 중국의 통일을 위해 매우 뛰어난 공헌을 했으며, 그 공헌은 한초의 한신과 비교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진나라가 건립된 후 진시황은 줄곧 그들의 부자를 돌보았고, 왕건은 부득불 만년을 누려야 했다.

반면에, 또 다른 황제 유방은 그의 신하에 대해 오히려 그 반대로 행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