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서 아무도 밑지는 장사를 하고 싶지 않다. 가장 먼저 단맛을 맛본 사람은 결국 열매를 맛보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가장 먼저 손해를 본 사람은 결국 큰 이득을 보았다.
동한 때, 국자감 박사라는 관리가 있었다. 그는 성실하고 겸손하며 환영을 받는다. 어느 해가 섣달 그믐날이 다가오자 황제는 신하들에게 각각 공물을 바치는 살아있는 양 한 마리를 주었다.
구체적인 분배를 할 때 책임자는 딜레마에 빠졌다. 이 양들은 크고 작기 때문에, 살이 고르지 않아 분배하기 어렵다. 장관들은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제비를 뽑아 양을 나누는 것은 전적으로 운에 달려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양을 모두 죽이고, 살지고, 날씬하게 어울리고, 한 사람당 한 마리라고 주장한다.
반에서 마치 솥을 폭파한 것처럼 논쟁이 그치지 않았다. 이때, "양 한 마리를 나누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가?" 라고 입을 열었다. " 나는 모두가 양 한 마리를 데려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말을 끝내고, 그는 먼저 가장 마른 양을 집으로 데려와 설을 보냈다. 신하들이 잇달아 흉내를 내자, 양이 아주 빨리 나누어 보내져서 모두들 매우 기뻤다. 이 일이 광무제의 귀에 전해지자 정자는' 마른 양 박사' 라는 명성을 얻어 여야가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신하들의 추천으로 그는 조정에 의해 국자감의 교장으로 승진되었다. 이에 어린 양을 데리고 갔다. 표면적으로 그는 손해를 보았지만 대신들의 지지와 황제의 신임을 얻었다. 사실, 우젠 (Yu Zhen) 은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의로 손해를 보는 것은 손해가 아니라, 선견지명을 도모하는 슬기로운 행동이다.
그러나 생활에서 어떤 사람들의 시선은 눈앞의 이익에만 머물러 있다. 무엇을 하든, 그들은 한 푼도 포기하고 싶지 않다. 그들은 단지 이익을 자신의 것으로 삼고 싶을 뿐이다. 그들은 종종 일시적으로 적은 이윤을 얻었기 때문에 장기적인 이익을 잃는다. 참깨를 주워 수박을 잃어버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갑부 이가성은 정반대다. 그는 작은 이익을 포기하고 이태리를 이길 줄 안다.
이가성은 10 여 개 회사의 회장이나 이사로 재직한 적이 있지만, 그는 모든 돈을 회사 계좌에 넣어 일년 내내 5,000 홍콩달러만 받았다. 1980 년대 중반 수준, 창장실업처럼 수익성이 좋은 대기업은 회장의 보수도 수백만 홍콩달러였다. 5000 홍콩달러는 아직 회사의 한 청소부의 연봉에 미치지 못한다. 90 년대 가운금은 654.38+00 만 홍콩달러 정도로 증가했다. 이가성은 20 여 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 이가성은 매년 수천만 위안의 두루마기를 포기하지만 회사 전체 주주들의 만장일치의 사랑을 받고, 그들은 자연히 장실한 주식을 신뢰한다. 이가성이 다른 회사의 주식을 사더라도 투자자들은 그와 함께 구매할 것이다. 이가성은 대주주로 장강실업 주식이 상승하여 주식 가치가 크게 증가했다. 물론 이가성은 많은 혜택을 받았다. 이렇게 되면 이가성은 매번 큰일을 하고 싶을 때마다 주주총회의 비준을 받기 쉽다. 1994 년 4 월부터 1995 년 4 월까지 이가성이 보유한 장강업, 생맥주, 신궁주식은 매년 이자 1240 억 홍콩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반 사업가들은 영리할 수밖에 없고, 이가성과 같은 상업 슈퍼맨만이 장사의 지혜를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이가성은 작은 이익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이익을 확대하는 것도 아니고, 심지어 작은 이익을 미끼로 큰 물고기를 낚는 것도 아니다.
생활 속에서 당신이 보는 것은 눈앞의 작은 이익입니까, 아니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더 크지만 숨길 수 있는 큰 이익을 발견할 수 있습니까? 이것은 위대한 학문이다. 밑지는 거래를 하지 않고 작은 손해를 보고 큰 이윤을 버는 법을 배우다. 이것은 현자의 지혜이다.
안목을 길게 하고, 단기 적자를 먹고 장기 이익을 얻다.
사람들이 항상' 근시안적' 으로 장기적인 안목이 없는 사람들을 묘사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한 사람이' 꾀' 를 가지고 있고, 때로는 환경에 압박을 받는다면, 그는 분명' 눈앞의 결손' 을 먹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날 사자는 들개 아홉 마리가 그와 함께 사냥을 할 것을 건의했다. 그들은 하루 종일 사냥을 하다가 영양 10 마리를 잡았다. 사자가 말했다. "우리는 현자를 찾아 우리에게 이 맛있는 음식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들개 한 마리가 말했다. "일대일로 공평해요." 사자는 매우 화가 나서 즉시 그것을 기절시켰다.
다른 들개들은 모두 겁에 질렸고, 그중 한 마리는 용기를 내어 사자에게 말했다. "아니야! 안 돼! 내 형이 틀렸다. 만약 우리가 당신에게 영양 9 마리를 준다면, 당신과 영양을 더하면 10 이고, 우리는 영양 한 마리를 더하면 10 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10 입니다. "
사자는 만족했고, "당신은 어떻게 이런 기묘한 분배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까?" 라고 말했다. 들개가 대답했다. "네가 내 형에게 달려가 그를 기절시켰을 때, 나는 즉시 이런 지혜를 얻었다."
영웅은 눈앞의 손해를 보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우화는 영웅이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에서 손해를 볼 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들개가 영양을 일대일로 나누어 준다고 주장한다면, 사자를 격분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영양을 먹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그들의 일생을 망칠 수도 있다. 두 번째 들개는 자신을 구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사자와 함께 사냥을 계속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대의 차를 몰고 다른 차와 충돌했을 때, 상대방차는 단지 경상일 뿐, 전혀 다치지 않았지만, 상대방 차에서 내려온 네 명의 큰 남자는 모두 너를 성난 눈으로 바라보았고, 사방의 클레임은 아무도 너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실례합니다: "돈을 잃는" 손실을 먹고 싶습니까?
물론, 너는 먹지 않을 수 있다. 만약 네가 그들에게' 말' 을 할 수 있거나, 혹은 네가 그들을 때릴 수 있다면, 너는 다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말을 할 줄 모르면, 놀지 못한다면, 너는' 손해를 보게' 될 것 같다. 왜냐하면 "손해를 보는 것" 은 "즉각적" 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네가 먹지 않는다면, 너는 더 큰 손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좀 더 멀리 보고, 감히' 눈앞의 결손' 을 먹어야 한다.' 눈앞의 결손' 을 먹지 않으면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약세에 처하고 어려운 처지에 있을 때도 가장 쉽게 타격을 받고 왕따를 당할 때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런 상황에서 사람의 저항력은 가장 나쁘다. 재난을 피할 수 있다면 운이 좋다. 이때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대우를 받는다면,' 한 걸음 물러나는 것' 이 가장 좋다. 먼저 눈앞의 손해를 보고' 청산을 남겨두고 땔나무가 없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며' 일을 기다리는 것' 을 인내와 열정의 동력으로 삼는 것이 좋다.
한나라의 시조 한신은' 눈앞의 결손' 을 현명하게 먹는 가장 좋은 예이다. 마을은 한신이 바짓가랑이를 기어오르게 하고, 한신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기어갔다. 기어오르지 않으면 어떡하지? 한신이 죽지 않아도 절반의 목숨이 있을 것 같은데, 어디서 장차 병사를 통솔할 것인가? 그는 약간의 손해를 보았고, 유용한 몸을 지키기 위해 청산에 남아서 땔나무가 없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불리한 환경에 직면했을 때, 일시적인 용기를 발휘하지 말고, "선비는 죽일 수 있지만 모욕해서는 안 된다" 고 생각하지 말고, 눈앞의 손해를 보는 것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