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주공해몽공식사이트 - 팔자 점술 - 고대인들은 천상을 어떻게 보고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까? 정말 장군성이 있습니까? 정말 넘어질까요?

고대인들은 천상을 어떻게 보고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까? 정말 장군성이 있습니까? 정말 넘어질까요?

당신은 밤에 무엇을 보고 있습니까?

어렸을 때 평론서를 듣고 줄곧' 하늘의 야경' 을 동경해 왔다. 어떤 학식있는 사람들은 어떤 특별한 장비에도 의지하지 않고 하늘의 별만 보면 많은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나는 천문학에 관심이 생겨서 그들이 무엇을 보고 있는지 알고 싶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우리가 보는 대부분의 별들은 별빛의 주체를 구성하는 별이다. 모든 별의 위치는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운동 법칙은 매우 간단하다. 따라서 별 관측의 내용도 비교적 적고, 비교적 신비하며, 두 가지 방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나는 시간을 주는 것이고, 다른 천체에 위치 참조를 제공하는 것이다.

천시, 두자루, 북두를 바라보면 네 마디가 있다. "두자루는 동쪽을 가리키고, 천하는 봄이다. 버킷 핸들 가이드, 여름 세계; 양동이 손잡이는 서쪽, 천하 가을을 가리킨다. 두자루는 북쪽을 가리키고, 천하는 겨울을 가리킨다. " 북두칠성의 투자루는 마치 거대한 포인터처럼 하늘을 돌며 수시로 현재 날짜를 표시한다. 경험 있는 관찰자에게, 투척 방향만 관찰하면 현재의 절기를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오늘날 사람들에게는 보잘것없는 것 같지만, 고대에는 역법 체계가 그렇게 발달하고 정확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별을 보는 시간이 유용하다.

더 많은 내용 관찰은 소위' 오성칠책' 에서 나온 것이다. 오성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다섯 개의 행성, 즉 수성, 진싱, 화성, 목성, 토성이다. 칠책' 은' 오성' 을 기초로 태양과 달을 더한 것이다. 그것들에 대한 관찰은 그것들이 있는 위치에 대한 묘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것은 별 관측의 두 번째 부분이다. 이른바' 28 별' 이라고 하는데, 우리 모두 들어 본 적이 있는데, 이른바' 숙성' 이란 행성과 태양, 달이 잠시' 숙성' 하는 것이다. 별의 상대적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칠부' 가 운행하는 곳을 묘사하는 하늘의 지도가 형성되었다. 이 28 숙은 동청룡 7 박, 서백호 7 박, 남주새 7 박, 북현무 7 숙의 4 개 구역으로 나뉜다. 또한 각 별은 지구상의 다른 지리적 위치에 해당합니다. 28 밤은 황도의 별자리로, 대략 서양 천문학의 황도 12 별자리에 해당한다. 오성칠부는 기본적으로 안에 있지만, 행성은 때때로 장각이 비교적 커서 다른 별자리 (고대에는 별관이라고 불림) 를 만날 수 있다.

달은 밤에 가장 눈에 띄는 천체로, 달상의 변화는 음력의 날짜와 직접 대응한다. 달에 대한 관찰도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어느 정도 날씨를 예측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식을 예측하는 것이다.

달에서 날씨를 예측하는 데는 일리가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옛말에는 "달빛 바람이 불고, 파운데이션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는 구름이 있다. 달 주위에 후광이 있다면, 다음날 큰 바람이 불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제갈량이 동풍을 빌린 밤에' 월륜' 의 징후가 있는지 모르겠다. 이것은 여전히 ​​후광과 같은 몇 가지 이유를 연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공기 중 수증기 함량이 비교적 높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며, 온도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고, 비바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서 홍범' 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좀 더 신비로워 보이는 것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별에는 바람이 있고, 별에는 비가 있고, 달은 별에서 오기 때문에 비바람이 몰아칩니다." 이 점은' 시경 소야' 에서도 확인됐다.' 달이 종점에서 떨어져 흐르게 한다' 는 것이다. " 달이 소비 (현대 별자리에 따르면 황소자리의 일부) 위치로 이동할 때 큰비가 온다고 한다. 그렇지 않아요. 관심 있는 친구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일식과 월식을 예측하는 것은 달과 태양의 운동 위치와 추세를 자세히 계산하는 데 달려 있다. 만약 그들이 너무 가까이 기대면, 자연히 일식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이것은 단지 일반적인 기술 업무일 뿐이다. 고대에는 전문 문관이 관찰 계산을 담당했다. 누락과 오보가 있다면, 중대한 직무유기다.

정보를 가장 잘 제공하는 관찰은' 별 다섯 개다' 이다

수성은 별이라고도 불린다.

진싱, 일명 별, 일명 태백입니다. 동쪽에서는 여명 () 가' 기명 ()' 이라고 불리며, 저녁에는 서양에서는' 장경 ()' 이라고 불린다.

목성은 세별이라고도 불린다.

화성은 형광이라고도 합니다.

토성은 진성이나 충전성이라고도 불린다.

이 다섯 별의 운행 법칙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수성과 진싱 태양계에서 지구 내부에 있으며, 지구에서의 시각은 태양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그래서 황혼이나 여명 에서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삼성은 태양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나타날 수 있다. 그것들은 서로 다른 별에서 운행하며 비교적 계산하기 어려운 법칙을 가지고 있다. 각 별은 지구의 서로 다른 지리적 위치에 해당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이런' 분할선' 이라고 불리는 대응은 지금은 좀 억지스러워 보인다. 예를 들어 두수, 소수, 지상의 양주에 해당한다. 길수와 소위는 지상의 유주에 해당한다. 신수, 소방, 노수가 지면에 대응하는 것은 예주 (전국 시대의 송나라) 등이다.

그리고 이 다섯 개의 별들도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성은 어느 정도 전쟁과 재난을 대표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심장으로 옮기면 (현대별자리에 따라 전갈자리의 일부로 나눈다면), 화성이 가슴에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져 불길한 징조로 여겨진다. 특히 우주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사기' 에는 전국 시대의 한 유명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37 년, 추혜왕은 진멸했다. 화성은 심숙에 머물러 있다. 마음, 송의 사단. 공 징은 이것에 대해 매우 걱정하고 있습니다. 웨이가 대답했다. "당신은 단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고 말했다, "항목, 내 팔뚝.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사람들을 만질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공 징 (gong Jing) 은 "군주는 사람들에게 친절했다. 고 말했다: "당신은 나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 공 징 (공 징) 은 "사람들이 배고프고 졸릴 때 누가 왕이 될 것인가?" 라고 말했다. 위자는 "천국은 높고 비천하다. 네가 군주의 말을 가지고 있으니, 어리둥절한 것도 당연하다. "그래서 잠깐 만요, 과일은 세 번 이동 합니다." "

화성은 심장을 침범하고, 마음은 송의 분할선이다. 송은 걱정이 많다. 별을 보는 책임자 위자가 말했다. "재난을 곽향으로 옮겼어?" 공 징 (gong Jing) 은 "구오 시앙 (Guo Xiang) 은 내 허벅지이다. 클릭합니다 "백성들에게 옮겨 줄까?" 공 징 (gong Jing) 은 "사람들은 군주의 근본이다. 클릭합니다 \ "나이 로 이동? 클릭합니다 공 징 (gong Jing) 은 "시대가 좋지 않으면 사람들은 졸릴 것" 이라고 말했다. 내가 누구를 군주로 만들까? " Sixing weizi 는 말했다: "하나님은 6 월 세 단어 독일 을 듣고, 홀수 때 를 제거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잠시 기다렸다가 과연 세 번이나 이사를 했다.

이 이야기는 천상이 결정적인 역할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송의 인은 예정된 천상 재난을 바꾸었고 천상도 따라서 변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중국인의 전형적인 사고 방식이다.

더욱 신기한 것은 모든 행성이 기본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시기가 되면 지구의 관점에서 볼 때' 역행' 현상, 즉 반대 방향 운동이 나타난다. 이것은 고대 별관에 풍부한 소재를 제공했다.

앞서 언급한 구분과 대응 외에도, 다른 별들은 많은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 중국인의 천인일치의 사상을 충분히 발휘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종종 성어를 듣고, 화가 나서 투우를 한다. 소와 싸움은 하늘의 별 두 개이다. "소에는 6 개의 별이 있고, 하늘의 양주제는 있다." "남쪽에는 6 개의 별이 있고 천단도 비밀이다." 이런 대응에는 많은 구체적인 진술이 있고, 모순된 상황도 가끔 발생한다. 구체적인 응용에서는 주관적인 색채가 여전히 강하다.

또 다른' 삼국연의' 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조조와 원사우는 관도에서 전쟁을 하고, 허우의 계책으로 오조에 저장된 곡식을 불태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날 밤 원소의 모사, 후아수 "고개를 들어 천상을 보았다. 갑자기 태백 (진싱) 이 역행하는 것을 보고 소와 싸움의 구분을 어기고 놀라서' 재앙이 닥쳤다!' 라고 말했다 "생수는 천상에서 문제를 보았지만, 원소 () 는 그를 믿지 않아 실패했다. 태백 (진싱), 역행하면 일반적으로 재난을 상징한다.

다른 관성 현상으로는 객성 혜성 유성을 중심으로 각종 천문학이나 날씨 현상을 관측하는 것도 포함된다.

객별은 보통 현재 이른바 초신성으로 여겨진다. 송대와 원년 (기원 1054 년) 이 황소자리 관흥성 근처에 나타난 초신성은 객성에 관한 가장 유명한 기록일 것이다. 이 초신성은 2 년 동안 어두워졌다. 송회' 는 "원년 3 월, 사천이 무객성을 예고하고, 손님들이 갈 징조를 예고했다. 초부터 원년 5 월까지, 아침에 동쪽으로 나와 하늘을 닫았다. 낮에는 흰색이고, 뿔은 빨간색과 흰색이며, 23 일에 볼 수 있습니다. "

반면에 혜성은 더 재미있다. 혜성이 달을 습격하다' 는 것은 혜성의 빛이 달을 스쳐가는 것을 의미하며, 고대인들은 이것이 재앙의 징조라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당극은 사명을 저버리지 않는다' 에서' 전욱이 찌르고 혜성이 달을 친다' 고 언급했다. "

유성을 관측하는 기록도 많다. 좌전: "노장공은 7 년 여름 4 월, 밤에는 별이 보이지 않고, 밤에는 별이 비처럼 떨어진다." 이것은 유행하는 비의 기록이다. 옛사람들은 일찍이 유성과 운석의 관계를 알고 있었다. 사기' 에는 유명한 예가 있다. "(진시황) 36 년, 화성은 심숙에 남아 있다. 동군에는 유성이 있고 땅은 돌이다. 시황제가 죽고 땅이 나뉘다. 황제 가 듣고 시작, 그는 하나를 물어 검열 을 보내, 그는 대답 을 거부했다. 그는 석두 를 집어 들고 그것을 처벌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석두 이 타 버렸기 때문이다. " 사기' 는 여기서 매우 객관적이다. 위의 글자가 운석이 가져온 것이 아니라 일부러 새긴 것임을 잘 알고 있다.

객성, 혜성, 유성, 이런 천상들은 짧기 때문에 종종 세계의 길흉과 밀접한 관계가 없고, 그것들에 대한 관측은 예측보다 더 천문학적 의의가 있다.

중국의 사서에는' 천상 연대기' 라는 장이 자주 있는데, 여기에는 별관과 길흉을 예측하는 기록이 많이 들어 있다. 만약 단호하게 이것들이 모두 미신이라고 생각한다면, 아마도 충분히 객관적이지 않을 것이다. 일, 월, 오성은 모두 지구를 둘러싸고 운행하는 질량 천체이기 때문에, 지구와 상대적인 위치의 변화는 확실히 지구의 생명에 약간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객성은 지구에서 매우 멀리 떨어져 있어서 혜성과 유성의 질이 모두 작아서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보기 어려울 것 같다. 이렇게 보면 밤에 하늘을 보는 데는 일정한 과학적 이치가 있는 것 같다.

어렸을 때 평론서를 듣고 줄곧' 하늘의 야경' 을 동경해 왔다. 어떤 학식있는 사람들은 어떤 특별한 장비에도 의지하지 않고 하늘의 별만 보면 많은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나는 천문학에 관심이 생겨서 그들이 무엇을 보고 있는지 알고 싶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우리가 보는 대부분의 별들은 별빛의 주체를 구성하는 별이다. 모든 별의 위치는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운동 법칙은 매우 간단하다. 따라서 별 관측의 내용도 비교적 적고, 비교적 신비하며, 두 가지 방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나는 시간을 주는 것이고, 다른 천체에 위치 참조를 제공하는 것이다.

천시, 두자루, 북두를 바라보면 네 마디가 있다. "두자루는 동쪽을 가리키고, 천하는 봄이다. 버킷 핸들 가이드, 여름 세계; 양동이 손잡이는 서쪽, 천하 가을을 가리킨다. 두자루는 북쪽을 가리키고, 천하는 겨울을 가리킨다. " 북두칠성의 투자루는 마치 거대한 포인터처럼 하늘을 돌며 수시로 현재 날짜를 표시한다. 경험 있는 관찰자에게, 투척 방향만 관찰하면 현재의 절기를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오늘날 사람들에게는 보잘것없는 것 같지만, 고대에는 역법 체계가 그렇게 발달하고 정확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별을 보는 시간이 유용하다.

더 많은 내용 관찰은 소위' 오성칠책' 에서 나온 것이다. 오성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다섯 개의 행성, 즉 수성, 진싱, 화성, 목성, 토성이다. 칠책' 은' 오성' 을 기초로 태양과 달을 더한 것이다. 그것들에 대한 관찰은 그것들이 있는 위치에 대한 묘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것은 별 관측의 두 번째 부분이다. 이른바' 28 별' 이라고 하는데, 우리 모두 들어 본 적이 있는데, 이른바' 숙성' 이란 행성과 태양, 달이 잠시' 숙성' 하는 것이다. 별의 상대적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칠부' 가 운행하는 곳을 묘사하는 하늘의 지도가 형성되었다. 이 28 숙은 동청룡 7 박, 서백호 7 박, 남주새 7 박, 북현무 7 숙의 4 개 구역으로 나뉜다. 또한 각 별은 지구상의 다른 지리적 위치에 해당합니다. 28 밤은 황도의 별자리로, 대략 서양 천문학의 황도 12 별자리에 해당한다. 오성칠부는 기본적으로 안에 있지만, 행성은 때때로 장각이 비교적 커서 다른 별자리 (고대에는 별관이라고 불림) 를 만날 수 있다.

달은 밤에 가장 눈에 띄는 천체로, 달상의 변화는 음력의 날짜와 직접 대응한다. 달에 대한 관찰도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어느 정도 날씨를 예측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식을 예측하는 것이다.

달에서 날씨를 예측하는 데는 일리가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옛말에는 "달빛 바람이 불고, 파운데이션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는 구름이 있다. 달 주위에 후광이 있다면, 다음날 큰 바람이 불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제갈량이 동풍을 빌린 밤에' 월륜' 의 징후가 있는지 모르겠다. 이것은 여전히 ​​후광과 같은 몇 가지 이유를 연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공기 중 수증기 함량이 비교적 높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온도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고, 비바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서 홍범' 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좀 더 신비로워 보이는 것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별에는 바람이 있고, 별에는 비가 있고, 달은 별에서 오기 때문에 비바람이 몰아칩니다." 이 점은' 시경 소야' 에서도 확인됐다.' 달이 종점에서 떨어져 흐르게 한다' 는 것이다. " 달이 소비 (현대 별자리에 따르면 황소자리의 일부) 위치로 이동할 때 큰비가 온다고 한다. 그렇지 않아요. 관심 있는 친구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일식과 월식을 예측하는 것은 달과 태양의 운동 위치와 추세를 자세히 계산하는 데 달려 있다. 만약 그들이 너무 가까이 기대면, 자연히 일식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이것은 단지 일반적인 기술 업무일 뿐이다. 고대에는 전문 문관이 관찰 계산을 담당했다. 누락과 오보가 있다면, 중대한 직무유기다.

정보를 가장 잘 제공하는 관찰은' 별 다섯 개다' 이다

수성은 별이라고도 불린다.

진싱, 일명 별, 일명 태백입니다. 동쪽에서는 여명 () 가' 기명 ()' 이라고 불리며, 저녁에는 서양에서는' 장경 ()' 이라고 불린다.

목성은 세별이라고도 불린다.

화성은 형광이라고도 합니다.

토성은 진성이나 충전성이라고도 불린다.

이 다섯 별의 운행 법칙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수성과 진싱 태양계에서 지구 내부에 있으며, 지구에서의 시각은 태양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그래서 황혼이나 여명 에서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삼성은 태양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나타날 수 있다. 그것들은 서로 다른 별에서 운행하며 비교적 계산하기 어려운 법칙을 가지고 있다. 각 별은 지구의 서로 다른 지리적 위치에 해당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이런' 분할선' 이라고 불리는 대응은 지금은 좀 억지스러워 보인다. 예를 들어 두수, 소수, 지상의 양주에 해당한다. 길수와 소위는 지상의 유주에 해당한다. 신수, 소방, 노수가 지면에 대응하는 것은 예주 (전국 시대의 송나라) 등이다.

그리고 이 다섯 개의 별들도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성은 어느 정도 전쟁과 재난을 대표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심장으로 옮기면 (현대별자리에 따라 전갈자리의 일부로 나눈다면), 화성이 가슴에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져 불길한 징조로 여겨진다. 특히 우주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사기' 에는 전국 시대의 한 유명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37 년, 추혜왕은 진멸했다. 화성은 심숙에 머물러 있다. 마음, 송의 사단. 공 징은 이것에 대해 매우 걱정하고 있습니다. 웨이가 대답했다. "당신은 단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고 말했다, "항목, 내 팔뚝.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사람들을 만질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공 징 (gong Jing) 은 "군주는 사람들에게 친절했다. 고 말했다: "당신은 나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 공 징 (공 징) 은 "사람들이 배고프고 졸릴 때 누가 왕이 될 것인가?" 라고 말했다. 위자는 "천국은 높고 비천하다. 네가 군주의 말을 가지고 있으니, 어리둥절한 것도 당연하다. "그래서 잠깐 만요, 과일은 세 번 이동 합니다." "

화성은 심장을 침범하고, 마음은 송의 분할선이다. 송은 걱정이 많다. 별을 보는 책임자 위자가 말했다. "재난을 곽향으로 옮겼어?" 공 징 (gong Jing) 은 "구오 시앙 (Guo Xiang) 은 내 허벅지이다. 클릭합니다 "백성들에게 옮겨 줄까?" 공 징 (gong Jing) 은 "사람들은 군주의 근본이다. 클릭합니다 \ "나이 로 이동? 클릭합니다 공 징 (gong Jing) 은 "시대가 좋지 않으면 사람들은 졸릴 것" 이라고 말했다. 내가 누구를 군주로 만들까? " Sixing weizi 는 말했다: "하나님은 6 월 세 단어 독일 을 듣고, 홀수 때 를 제거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잠시 기다렸다가 과연 세 번이나 이사를 했다.

이 이야기는 천상이 결정적인 역할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송의 인은 예정된 천상 재난을 바꾸었고 천상도 따라서 변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중국인의 전형적인 사고 방식이다.

더욱 신기한 것은 모든 행성이 기본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시기가 되면 지구의 관점에서 볼 때' 역행' 현상, 즉 반대 방향 운동이 나타난다. 이것은 고대 별관에 풍부한 소재를 제공했다.

앞서 언급한 구분과 대응 외에도, 다른 별들은 많은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 중국인의 천인일치의 사상을 충분히 발휘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종종 성어를 듣고, 화가 나서 투우를 한다. 소와 싸움은 하늘의 별 두 개이다. "소에는 6 개의 별이 있고, 하늘의 양주제는 있다." "남쪽에는 6 개의 별이 있고 천단도 비밀이다." 이런 대응에는 많은 구체적인 진술이 있고, 모순된 상황도 가끔 발생한다. 구체적인 응용에서는 주관적인 색채가 여전히 강하다.

또 다른' 삼국연의' 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조조와 원사우는 관도에서 전쟁을 하고, 허우의 계책으로 오조에 저장된 곡식을 불태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날 밤 원소의 모사, 후아수 "고개를 들어 천상을 보았다. 갑자기 태백 (진싱) 이 역행하는 것을 보고 소와 싸움의 구분을 어기고 놀라서' 재앙이 닥쳤다!' 라고 말했다 "생수는 천상에서 문제를 보았지만, 원소 () 는 그를 믿지 않아 실패했다. 태백 (진싱), 역행하면 일반적으로 재난을 상징한다.

다른 관성 현상으로는 객성 혜성 유성을 중심으로 각종 천문학이나 날씨 현상을 관측하는 것도 포함된다.

객별은 보통 현재 이른바 초신성으로 여겨진다. 송대와 원년 (기원 1054 년) 이 황소자리 관흥성 근처에 나타난 초신성은 객성에 관한 가장 유명한 기록일 것이다. 이 초신성은 2 년 동안 어두워졌다. 송회' 는 "원년 3 월, 사천이 무객성을 예고하고, 손님들이 갈 징조를 예고했다. 초부터 원년 5 월까지, 아침에 동쪽으로 나와 하늘을 닫았다. 낮에는 흰색이고, 뿔은 빨간색과 흰색이며, 23 일에 볼 수 있습니다. "

반면에 혜성은 더 재미있다. 혜성이 달을 습격하다' 는 것은 혜성의 빛이 달을 스쳐가는 것을 의미하며, 고대인들은 이것이 재앙의 징조라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당극은 사명을 저버리지 않는다' 에서' 전욱이 찌르고 혜성이 달을 친다' 고 언급했다. "

유성을 관측하는 기록도 많다. 좌전: "노장공은 7 년 여름 4 월, 밤에는 별이 보이지 않고, 밤에는 별이 비처럼 떨어진다." 이것은 유행하는 비의 기록이다. 옛사람들은 일찍이 유성과 운석의 관계를 알고 있었다. 사기' 에는 유명한 예가 있다. "(진시황) 36 년, 화성은 심숙에 남아 있다. 동군에는 유성이 있고 땅은 돌이다. 시황제가 죽고 땅이 나뉘다. 황제 가 듣고 시작, 그는 하나를 물어 검열 을 보내, 그는 대답 을 거부했다. 그는 석두 를 집어 들고 그것을 처벌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석두 이 타 버렸기 때문이다. " 사기' 는 여기서 매우 객관적이다. 위의 글자가 운석이 가져온 것이 아니라 일부러 새긴 것임을 잘 알고 있다.

객성, 혜성, 유성, 이런 천상들은 짧기 때문에 종종 세계의 길흉과 밀접한 관계가 없고, 그것들에 대한 관측은 예측보다 더 천문학적 의의가 있다.

중국의 사서에는' 천상 연대기' 라는 장이 자주 있는데, 여기에는 별관과 길흉을 예측하는 기록이 많이 들어 있다. 만약 단호하게 이것들이 모두 미신이라고 생각한다면, 아마도 충분히 객관적이지 않을 것이다. 일, 월, 오성은 모두 지구를 둘러싸고 운행하는 질량 천체이기 때문에, 지구와 상대적인 위치의 변화는 확실히 지구의 생명에 약간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객성은 지구에서 매우 멀리 떨어져 있어서 혜성과 유성의 질이 모두 작아서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보기 어려울 것 같다. 이렇게 보면 밤에 하늘을 보는 데는 어느 정도 과학적 이치가 있는 것 같다.